결재문서

서울-도쿄·구마모토 도시브랜드교류회 관련 서울브랜드 확산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계획서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6971 결재일자 2017.8.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조정윤 이남형 08/02 김동경 협조 소통기획팀장 김규리 브랜드관리팀장 양유창 서울-도쿄·구마모토 도시브랜드교류회 관련 서울브랜드 확산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계획서 공무국외여행 자체점검표 ○ 여행목적 : 서울브랜드 세계화를 위한 일본 출장 ○ 여 행 자 : 2명 ○ 여 행 국 : 일본(도쿄, 구마모토) ○ 여행기간 : 2017. 9.4.(월) ~ 9.7.(목), 3박 4일 ○ 경비부담 : 서울시 부담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필요성 ● 국외여행 이외 수단으로 목적 달성 가능한가 (인터넷 검색, 유선 협의 등) - 사유 : 현안 업무 실무자 간 협의 필요 : 가능 □ 불가능 ■ ● 최근 3년간 유사·중복 과제 출장·훈련이 있는가 (학습성과공유방 국외출장보고서 및 국외훈련보고서 검색) : 유 □ 무 ■ 참가자 구성의 적합성 ● 이해관계자가 여행에 동행하고 있는가 (산하기관, 용역·물품·공사 계약업체, 공무수탁기관 등) : 유 □ 무 ■ (동 행 : ) ● 담당업무가 여행목적에 적합한가(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귀국 후 1년이상 해당 업무를 담당할 직원인가 : 적합 ■ 부적합 □ ● 여행인원은 적정한가(여행자별 현지 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최근 3년이내 국외출장 귀국보고서는 제출하였는가 : 적합 ■ 부적합 □ 일정의 적정성 ● 여행목적에 맞는 세부계획이 수립되었는가 : 적합 ■ 부적합 □ ● 불필요한 일정(관광 등)이 포함되어 있는가 : 유 □ 무 ■ 경비의 적정성 ● 여행경비의 산정이 적정한가(항공료 및 여비) : 적합 ■ 부적합 □ 검토의견 ☞ 서울도시브랜드포럼에서 강연할 도시브랜드 전문가 초빙 및 해외 도시브랜드 홍보마케팅 우수 사례 공유를 통한 서울브랜드 확산을 위한 국외공무여행 계획임 공무국외여행 계획서 1. 여행 개요 여행목적 ○ 제2회 서울도시브랜드포럼에 도쿄‧구마모토 도시브랜드 전문가 초청 및 협의 - 도쿄 도시브랜드 ‘&Tokyo’ 탄생 경위 및 홍보 전략 강연 - 구마모토현 캐릭터 ‘쿠마몬’ 성공 배경 및 홍보 전략 강연 - 서울 도시브랜딩이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제언 ※ 제2회 서울도시브랜드포럼 – 2017.10.28.(토) 개최 예정 ○ 도시브랜드 및 도시캐릭터 마케팅 교류회 개최 - 구마모토현 쿠마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해 해치 마케팅에 적용 - 일본 도쿄의 도시브랜딩 우수사례 공유 및 새로운 슬로건 채택 이유 분석 - 도시브랜드의 중요성과 향후 홍보 전략에 대한 논의 ○ 도시간 우호협력관계 증진을 통한 해외교류사업 기반 마련 - 도쿄도 및 구마모토현과의 향후 지속적 교류‧협력방안 논의 - 최근 도쿄와의 교류 침제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교류 활성화 촉발 도모 여행기간 2017. 9. 4.(월) ~ 2017. 9. 7.(목), 3박 4일 여행도시 도쿄 및 구마모토(일본) 방문기관 도쿄도청(도쿄도 산업노동국 관광국 기획과) 구마모토 현청(쿠마몬 그룹) 및 쿠마몬스퀘어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 명 성 별 생년월일 여행경비(천원) 금액 부담기관 서울시 서울시 기 타 2. 주요 일정 일 자 장 소 업무수행내용 9.4(월) (이 동) 도쿄 ○ 인천 출발(10:10) → 도쿄 나리타 도착(12:30) ○ 도쿄도청 방문 및 관련자 미팅(15:00 ~ 17:00) - 도쿄도 산업노동국 관광부 기획과 city sales 담당 부서 면담 - 제2회 서울도시브랜드포럼에 도시브랜드 전문가 강연 요청 ○ 일본 도시브랜딩 현장 탐방(17:00 ~ 18:30) - 일본 지자체 특산물 홍보관 ‘안테나샵’ 방문 - 도쿄도 고유 문화, 이미지 체험 등 9.5(화) 도쿄 (이 동) 구마모토 ○ 도쿄 하네다 출발(11:40) → 구마모토 도착(13:25) ○ 구마모토 도시브랜딩 현장 탐방(15:00 ~ 18:00) - 도시 랜드마크 방문 - 구마모토 고유 문화, 이미지 체험 등 9.6(수) 구마모토 ○ 구마모토 현청 방문 및 관련자 미팅(13:00 ~ 14:30) - 구마모토현 쿠마몬 그룹(쿠마몬 담당 부서) 관련자 면담 - 제2회 서울도시브랜드포럼에 도시 상징물 전문가 강연 요청 ○ 구마모토현 구마몬 스퀘어 시찰(15:00 ~ 17:00) - 쿠마몬 홍보관 ‘구마몬 스퀘어’에서 쿠마몬 홍보 마케팅 활동 시찰 - 쿠마몬이 직접 대중들을 상대로 실시하는 정기 퍼포먼스 관람 9.7(목) 구마모토 (이 동) ○ 구마모토 출발(10:10) → 나고야 경유 → 인천 도착(15:40) 3. 수행 내용 가) 출장자 역할분담 구 분 담당업무 출장시 개인별 업무 서울시 도시브랜드 관리 총괄 ○ 도쿄도 및 구마모토 도시브랜드 전문가 섭외 - 제2회 서울도시브랜드포럼(2017.10.28.)에서 강연 요청 ○ 구마모토현 도시상징물(쿠마몬)활용 마케팅 현황 벤치마킹 ○ 도쿄도 및 구마모토현과의 향후 지속적인 교류‧협력방안 논의 서울시 도시브랜드 해외온라인 마케팅 ○ 도시간 교류회 진행 및 통역 ○ 구마모토현 도시 캐릭터 마케팅 사례조사 및 벤치마킹 ○ 도쿄도 도시브랜딩 사례조사 ○ 향후 상호 온라인프로모션 협력방안 논의 ○ 각 지자체 특산물 홍보하는 안테나샾 현장조사 나) 세부 출장내용 ① 도쿄도청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일 시 : 2017. 9. 4(월) - 장 소 : 도쿄도청 산업노동국 관광부 기획과 - 면담자 : 도쿄도 산업노동국 관광부 기획과 CITY SALES 담당자(과장급)외 2명 - 내 용 ‣ 제2회 서울도시브랜드포럼(2017.10.28.개최 예정)에서 도쿄브랜드 ‘&Tokyo’ 탄생 경위 및 홍보전략, 서울 도시브랜딩의 향후 방향성 등을 주제로 강연 요청 ‣ 도쿄브랜드 ‘&Tokyo’ 도시브랜딩 우수 사례 공유 ‣ ‘&Tokyo’가 일본 국내 활용에 한정되고 ‘Tokyo Tokyo Old meets New’를 새로운 슬로건으로 채택한 이유 분석 ‣ 도(都)도시브랜딩 사례 조사 및 향후 도시간 교류․협력방안 논의 ‣ 도쿄도 도시 정책 및 도시브랜딩 관련 면담 등 ○ 도쿄도청 개요 - 도쿄도청 설립연월 :1943년 - 도 지사 : 고이케 유리코 - 위 치 : 도쿄도 신쥬쿠구 니시신쥬쿠2-8-1 - 방문부서(과) : 산업노동국 관광부 기획과 ※ 산업노동국 관광부 기획과 : 관광 관련 기획 및 조정 업무, city sales 관련 업무, 국제회의 유치 업무 - 면담자 : 도쿄도 산업노동국 관광부 기획과 city sales 담당 과장 과장대리 및 관련자 2명 ※ 도쿄도 도시 현황 - 인구 : 13,297,629명 (2014년 기준) / - 면적 : 2187.66 평방킬로미터 - 행정구분 : 23특별구 26시5정8촌 / 1인당 GDP : 3만7304$(2016년 기준) ② 구마모토 현청 방문 및 관계자 면담 - 일 시 : 2017. 9. 6(수) - 장 소 : 구마모토 현청 쿠마몬 그룹 - 면담자 : 구마모토현 쿠마몬 그룹 담당자 - 내 용 ‣ 제2회 서울도시브랜드포럼(2017.10.28.개최 예정)에서 구마모토현 도시 상징물 캐릭터 ‘쿠마몬’ 성공 배경 및 홍보전략, 서울 도시브랜딩의 향후 방향성 등을 주제로 강연 요청 ‣ 구마모토현 캐릭터 ‘쿠마몬’ 우수 사례 벤치마킹 및 해치 마케팅에 적용 ‣ 도시 캐릭터의 중요성과 향후 홍보 전략에 대한 논의 및 향후 도시간 교류‧협력방안 논의 ‣ 구마모토현 도시 정책 및 도시캐릭터 활성화 정책 관련 면담 등 ‣ 구마모토현 도시 정책 및 도시브랜딩 관련 면담 등 ○ 구마모토 현청 개요 - 구마모토 현청 설립연월 : 1871년 - 현 지사 : 가바시마 이쿠오 - 위 치 : 熊本市 中央区 水前寺 - 방문부서(과) : 구마모토현 쿠마몬 그룹 ※ 구마몬 그룹 : 구마모토현 상징물 쿠마몬 관련 업무 총괄 - 면담자 : 구마모토현 쿠마몬 그룹 담당자 ※ 구마모토현 도시 현황 - 인구 : 1,786,170명 (2015년 기준) / - 면적 : 약7405평방킬로미터 ③ 구마모토현 ‘쿠마몬 스퀘어’ 시찰 - 일 시 : 2017. 9. 6(수) - 장 소 : 쿠마몬 스퀘어(쿠마몬 홍보관) - 내 용 ‣ 쿠마몬 홍보 마케팅 현장 방문 및 다양한 홍보 활동 시찰 ‣ 대중들을 대상으로 쿠마몬이 직접 선보이는 정기 퍼포먼스 관람 ④ 도쿄 및 구마모토 도시브랜딩 현장 시찰 - 일 시 : 2017. 9. 4(월) - 도쿄 2017. 9. 5(화) - 구마모토 - 장 소 : 안테나샾, 구마모토 성 등 - 내 용 : 도쿄 및 구마모토 도시 고유 이미지 및 문화를 활용한 도시브랜딩 현장 방문 성 명 계 항 공 료 체 재 비 비고 (여비 등급) 대한항공 GTR 기 타 (에주투어) 소 계 일 비 식 비 숙박비 (정액 사전지급) 양 유 창 (행정 5급) 1,875,920 1,189,400 1,137,000 661$ (738,920원) 30$×4일=120$ (134,160원) (81$÷3×3)+(59$÷3×4)=159$ (177,760원) (176$×1일+137$×2일)×0.85= $382 (427,000원) 2호 가목 조 정 윤 (시간선택제 임기 다급) 1,780,840 1,189,400 1,137,000 576$ (643,840원) 26$×4일 =104$ (116,270원) (67$÷3×3)+(49÷3×4)= 132$ (147,570원) (155$×1일+123$×2일)×0.85= $340 (380,000원) 2호 나목 다) 예산과목 - 국외 여비 : 시민소통담당관,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와 소통 시정구현, 시민과의 현장 소통 확대, 소통관리 및 시정정보 제공, 국외업무 여비(202-03) - 사무관리비 : 시민소통담당관,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관리, 서울시 도시브랜드 마케팅, 사무관리비(201-01) 5. 여행효과 및 시정 활용 계획 ○ 캐릭터 등 서울브랜드 상징물 활용 브랜드가치 창출 방안 마련 - `18년 해치 탄생 10주년 기념을 맞아 해치 캐릭터 리뉴얼 및 활용 계획 수립 추진 - 캐릭터 활용을 통한 서울브랜드 자산가치 창출 기여 ○ 해외도시브랜딩 성공 사례 공유를 통한 서울브랜드 글로벌 마케팅 방향성 설정 - 2017.10.28(토) 개최 예정인 제2회 서울도시브랜드 포럼에서 해외 전문가 초빙 강연을 통해 서울 도시브랜딩 방향과 전략에 대한 제언 공유 및 반영 ○ 서울시와 해외도시 교류협력 강화로 서울의 도시브랜드 확산 기여 - 도쿄도 및 구마모토현과 상호 도시 홍보 마케팅 추진 등 향후 협력관계 유지 - 시 해외도시 교류 확대 기반 마련으로 글로벌 도시로서의 토대 구축 붙 임 : 1. 서울 도시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일본 출장 계획 1부 2. 항공운임증명서(대한항공 GTR) 및 항공인보이스(여행사) 각 1부 3. 차량임대비 및 보험료 인보이스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658.68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서울브랜드 확산을 위한 일본출장 계획.hwpx

    비공개 문서

  • 일본행 항공 발권 인보이스 (에주투어).pdf

    비공개 문서

  • kal항공편견적.gif

    비공개 문서

  • 차량임대비invoice.jpg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서울-도쿄·구마모토 도시브랜드교류회 관련 서울브랜드 확산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계획서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6971 생산일자 2017-08-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정윤 (2133-6943) 관리번호 D000003094559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