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6126 결재일자 2017.8.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장활성화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경제기획관 정미숙 조동철 곽종빈 08/01 代곽종빈 협 조 지역상권활력센터장 오승훈 시장환경개선팀장 代김병모 제5회 서울 전통시장 한마당 축제 추진계획(안) 2017. 8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제5회 서울전통시장 한마당 축제 추진계획(안) 「제5회 서울 전통시장 한마당 축제」를 개최, 시장별 우수상품의 전시·판매·체험을 통해 전통시장에 대한 시민의 관심제고 및 이용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전통시장에 대한 관심제고 및 이용활성화 유도 필요 서울시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의 정보공유 기회 제공 Ⅱ 행사개요 행 사 명 : 제5회 서울 전통시장 한마당 축제 기 간 : ‘17.10.20(금)~10.22(일), 3일간 ※ 개막식 행사 : ‘17.10.20(금) 15:00 예정 개최장소 : 무교로 일대 소요예산 : 190백만원 주요행사 내용 ○ ‘전통시장 한마당 축제’ 개막식 및 오프닝 행사 ○ 서울시 전통시장 활성화 시책 사업 정책 홍보 - 전통시장 상인 롤모델 현황, 소개, 향후 활동 사항 - 신시장 사업운영체계 및 전파 확산 추진현황 - 전통시장 상인 토크콘서트 및 이벤트 은행 모델 교육 영상 ○ 전통시장 우수상품 홍보·판매 및 체험행사 등 세부추진계획 : 운영업체 선정 후 수립 시행 Ⅲ 추진방향 1 추진실적 서울 전통시장 박람회 : 4회 개최(‘13~’16년) 구 분 2013년 제2회 제3회 제4회 시 기 ‘13.11.19(화) ~11.20(수) (2일간) 14.10.18(토) ~10.19(일) (2일간) 15.10. 9(금) ~10.11(일) (3일간) ‘16.11.14(월) ~11.16(수) (3일간) 장 소 서울광장 일원 무교로 일원 무교로 일원 서울광장 일원 규 모 참여 89개 시장 75개 시장 53개 시장 58개 시장 부스 100여개 80여개 70여개 100여개 참여 인원 약 10만명 약 20만명 (외국인 방문객 약 10%) 약5만명 약10만명 특이사항 ․전통시장 활성화 종합대책발표(시장) ․신시장모델 정책발표 및 협약식 ․서울혁신 체험관 (미래전통시장모습) ․전통시장 컨설팅관 (매출향상비법전수) ․전통시장 및 박람회 이용수기 공모전 ․특별전시관(2) (전통시장 숨은 매력 찾기 공모전 수상작 및 전통시장 카탈로그 전시 ․최고의 맛집 선정시상 (시민투표 진행) ․전통시장 스트리트 패션쇼 ․신시장 체험존 운영 ․거리예술존 문화공연 주 요 행 사 ▸ 서울시 정책과 성과 등을 보여주는 정책홍보관 운영 ▸ 전통시장별 특화상품 및 우수상품 전시․홍보․판매 ▸ 시장 상인과 시민이 참여하는 문화행사, 체험행사, 부대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전통시장 가는 날 특산품 판매 등 ※ 행사명을 ‘서울전통시장 박람회’에서 ‘서울전통시장 한마당 축제’로 변경(2016년) - ‘전통시장의 상품을 전시· 판매하는 행사(박람회)’뿐 아니라 시장 상인과 시민이 함께 하는 공간에서 같이 누리며 즐기는 행사라는 의미를 반영 2 추진방향 전통시장에 대한 특색과 장점 전달 및 전통시장에 대한 인식제고 기회 마련 ○ 잠재 소비계층의 전통시장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쇼핑환경 구축 ○ 서울 전통시장의 역사적 변천과 사회적 의의 고찰을 위한 기획전시관 운영 ○ 전통시장만의 멋과 맛,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문화와 情이 있는 전통시장 구현 서울시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의 공유를 통한 전통시장의 나아갈 방향 제시 ○ 서울시의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적극 반영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장 상인과 시민이 함께 하는 축제로 기획 ○ 시민과 시장상인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콘텐츠 확보를 통한 축제 프로그램 기획 ○ 전통시장내 동아리 활동소개를 통한 전통시장에 대한 인식개선의 기회 제공 Ⅳ 세부 추진계획 전통시장 한마당 축제 개막식 ○ 일 시 : ‘17. 10. 20(금) 15:00 ○ 장 소 : 무교로 메인무대 ○ 참여인원 : 약2,000여명 - 서울시장, 전통상인 명예시장, 서울상인연합회장, 구청장, 시의원 - 전통시장 상인회장 및 상인, 일반시민 등 ○ 행사내용 : 전통시장 정책홍보관 및 우수상품 판매부스 순회 등 전통시장 정책홍보관 마련 ○ 전통시장 학습관 운영 - 서울 전통시장 상인 롤모델 소개부스 및 청년상인 코너 운영 ○ 전통시장 다시살림 프로젝트 ‘서울형 신시장사업’ 운영 체계 소개 - 목적, 추진과정, 시장별 환경진단결과 및 추진방향, 사업계획 안내 - 신시장 전파 확산 관련 실물(매뉴얼, 키트 등)전시 및 스스로 찾아 보는 유트브 영상 감상 프로모션 동시 진행 ○ 전통시장의 안전한 환경조성을 위한 상생협력관 운영 - 전통시장 소방․전기․가스 시설물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 관련 부서 및 기관의 상생협력관 운영(소방재난본부, 소상공시장진흥공단 등) ○ 전통시장 상인 토크 콘서트 및 전통시장 이벤트 모델 소개 영상 재현 다양한 문화 및 체험 행사 ○ 행사장 방문객 유입과 볼거리 제공을 위한 체험행사, 문화행사 추진 - 전통시장 상인동아리, 서울 대표 비보이 등 거리예술단 참여협조 등 Ⅵ 홍보계획 온라인(ON-Line) 홍보 ○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홈페이지 배너, 동영상 등의 홍보 추진 ○ ‘라이브 서울’ 영상을 활용, 자치구 방송 매체와 공동 송출 ○ 서울상인연합회 및 각 전통시장 홈페이지 활용 홍보 ○ e전통시장 한마당축제 홈페이지, SNS 등 온라인 매체 광고․홍보 및 포털사이트 블로그 홍보 OFF-Line 홍보 ○ 서울시 미디어보드, 옥외 전광판 등을 활용한 홍보 ○ 자치구 지역 언론 매체, LED 전광판, 반상회보 등을 통한 홍보 TV, 라디오, 신문광고 홍보 ○ TV 및 라디오, TBS 교통방송 활용 홍보 ○ 보도자료 배포 및 무가지 신문 활용 포스터·리플릿 등 전단지 활용 홍보 ○ 공공기관, 동 주민센터, 아파트 연합회 등에 포스터․리플릿 배포 ○ 전통시장 주변 현수막 부착 ○ 행사 전 서울시청 주변 직장인을 대상으로 로드 프로모션 진행 등 Ⅶ 행정사항 용역업체 선정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 ○ 선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의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선정절차 - 입찰참가자로부터 제안서를 제출 받아 제안서 평가위원회의 심사기준에 의거 평가 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 협상절차를 통하여 결정 ※ 위탁업체 선정관련 용역계획, 평가위원회 구성 및 심사계획은 별도 방침수립 시민 안전관리 대책 마련 ○ 서울 전통시장 축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종합․현장상황실 운영 ○ 행사장 주변지역 교통안내, 차량통제 등을 위해 관련기관(남대문 경찰서) 사전 협조요청 ○ 시설물 안전관리 철저 및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구급 및 의료요원 상시배치 ○ 행사장 방문 시민편의를 위해 아리수 공급, 고객쉼터 운영 등 부서․기관별 협조요청 부서․기관 협 조 사 항 비고 서울시 시민소통담당관 ▸ 홍보매체 배정 및 전광판 홍보 등 뉴미디어담당관 ▸ 서울시 온라인 홍보매체 활용 행사 홍보 총 무 과 ▸ 직원참여 방송홍보 등 자치행정과 ▸ 반상회 등을 통한 지역주민, 직능단체 홍보 언론담당관 ▸ 보도자료 배포 재난대응과 ▸ 안전사고 대비 구급요원 행사장 배치 지원 관련기관 등 남대문경찰서 ▸ 행사장 주변도로 교통통제, 교통정리 협조요청 25개 자치구 ▸ 홍보 및 참여 전통시장 파악 등 행사전반 협조 요청 서울상인연합회 ▸축제 참여 전통시장 지원 및 행사 제반사항 협조 위탁운영업체 ▸ 축제 세부 사업추진, 행사장 운영․관리 등 Ⅶ 향후 추진일정 세부 추진업무 8월 9월 10월 1주 2주 3주 4주 5주 1주 2주 3주 4주 1주 2주 3주 4주 ․기본계획 수립 ․위탁 운영업체 선정·발주 ․세부행사 계획 수립 ․행사 참여시장 모집 ․홍보물 제작·배포 ․행사 관련 업무협의 (자치구, 전통시장 등) ․행사준비 점검 및 개최
12821850
20211012225338
본청
소상공인지원과-6126
D000003091969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