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친환경 먹거리교육 학부모강사(6기) 양성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친환경급식과-1032 결재일자 2017.7.2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친환경급식협력팀장 친환경급식과장 조경자 김선희 07/28 이보희 2017 친환경 먹거리교육 학부모강사(6기) 양성과정 운영 결과보고 평생교육국 (친환경급식과) 2017 친환경 먹거리교육 학부모강사(6기) 양성과정 운영 결과보고 친환경 학교급식 교육과 지역사회 먹거리 리더 양성을 위해 ‘학부모 강사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운 영 개 요 ❍ 교육기간 - 기본교육: 2017. 6. 19~7. 5 (매 주 월, 화, 수 /총9일) - 보수교육: 2017. 7. 12~18 (각 조별 순차진행/ 총10회차 운영) ❍ 교육장소: 숙명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강당 및 강의실 ❍ 교육대상: 서울시 유, 초, 중, 고 학생의 학부모 80명 - 102명 신청자 중 80명 선정 ※ 식생활교육 또는 기타 강의 경력자 및 교육, 농업, 식품 관련학과 전공자 우선 선발 ❍ 교육시간 및 분야 : 7개 분야 17강, 50시간 - 식품안전(첨가물, GMO, 방사능 등), 농업, 건강, 생태환경, 로컬푸드, 식생활교육 국내‧외사례, 학교‧도시텃밭, 미각교육 등 - 개인별 식생활교육 시연 및 전문가 코칭 ❍ 교육과정 홍보: 시 홈페이지 및 친환경급식 카페, 관련기관 등 홍보 ❍ 운영방법: 전문교육기관 위탁 운영 - 위탁기관: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평생교육원) Ⅱ 세부운영내용 ❍ 기본교육 운영 내용 - 교육구성 : 7개 분야 17강 분 야 주 제 친환경 급식 개론 친환경급식의 사회경제적 가치 식생활과 건강 개론 어린이건강과 식생활현황 먹거리정책 이해 먹거리분배의 정치경제적과정과 건강불평등 식생활 형평성제고사업 사례 식품 위해요소 각론 방사능과 식품오염의 문제 GMO소비시대, 알권리, 선택할 권리 먹거리가 어린이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 (환경호르몬) 알고싶다, 식품첨가물 먹거리와 생산 도시농업과 텃밭 유기농업과 생태과학 공장식 축산, 건강한 육식소비 식생활 실천론 식량위기시대의 우리가 찾은 희망 ‘음식은 생명이다’ 친환경 건강밥상 미디어와 푸드 교육방법론 및 사례 미각교육의 중요성과 외국의사례 식생활교육 대상별 교안작성법 식생활교육의 다양한 사례 (학교사례) - 교육과정 세부 내용 일 정 강의주제 강 사 6.19 (월) 1교시 오리엔테이션 1강 친환경 급식의 사회경제적 가치 친환경급식협력팀장 김윤두 교수 건국대학교 2교시 2강 미각교육의 중요성과 외국의 사례 이동엽 팀장 한살림 식생활센터 6.20 (화) 1교시 3강 어린이 건강과 식생활 현황 정해랑 박사 영양과미래 대표 2교시 4강 방사능과 식품오염의 문제 김익중 교수 동국대 의과대학교 6.21 (수) 1교시 5강 GMO소비시대,알 권리, 선택 할 권리 김훈기 교수 홍익대학교 교수 2교시 6강 식량위기 시대의 우리가 찾은 희망 윤병선 교수 건국대학교 6.26 (월) 1교시 7강 먹거리분배의 정치경제적 과정과 건강불평등 김흥주 교수 원광대학교 2교시 8강 먹거리가 어린이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 (환경호르몬) 임종한 교수 인하대 의과대학교 6.27 (화) 1교시 9강 도시농업과 텃밭 김경원 강사 도시농업전문가회 2교시 10강 유기농업과 생태과학 박광래 박사 국립농업과학원 6.28 (수) 1교시 11강 공장식 축산, 건강한 육식소비 홍하일 대표 국민건강수의사연대 2교시 12강 식생활교육 대상별 교안작성법 이은주 원구원 서울교육대학교 7.3 (월) 1교시 13강 알고 싶다, 식품첨가물 안병수 소장 후델식품 건강교실 대표 2교시 14강 식생활교육의 다양한 사례1) 이서영 치현초 영양교사 이윤선 염창중 영양교사 7.4 (화) 1교시 15강 식생활 형평성 제고 사업 사례 김기랑 교수 단국대학교 2교시 16강 ‘음식은 생명이다’ 친환경 건강밥상2) 선재스님 사찰음식연구원 7.5 (수) 1교시 17강 미디어와 푸드 최홍규 연구위원 한국교육방송공사 2교시 수료식 ※ 10개 조로 편성하고 기간 중 팀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여 결속력을 다지고 참여도를 높임 ※ 1교시 10:00~13:00 / 2교시 13:30~16:30 / 2시간 강의 후 질의응답 및 토론으로 진행 1) 사례발표시간 각 1시간 30분 2) 강의시간 3시간 ❍ 종합시험 - 일시: 2017. 7.5(수) 12:00~12:30 - 대상: 기본과정 80% 이상 출석자 70명 - 내용 및 방법  각 강좌별로 강의자가 3 문항을 출제하고 이 중 25문항을 선정  난이도 중·하의 4지 선다형 문항으로 수업 참여의 충실도 평가 - 결과  평균 88점, 최고점 96점, 최저점 64점  채점 후 정답과 해설을 카페 게시판을 통하여 공지  시험결과와 보수교육 평가결과를 합하여 추후 활동 기회부여에 반영 ❍ 수료식 - 일시: 2017. 7. 5(수) 13:00~14:00 - 장소: 숙명여자대학교 미술관 B178호 - 수료자: 70명(수강생 중 출석률 80%이상이며 종합시험에 응시한 자) - 진행내용  내빈소개, 개식사, 국민의례  수료증 수여  인사말씀: 친환경급식과장 이보희  격려사: 숙명여대 평생교육원장 전용욱  기념촬엉 ❍ 보수교육(시연&코칭) - 일정 일 시 발표조 인원 코칭전문가 7. 12(수) (10:00~13:00) 1조 8 명 유준호 을지대학교 교수 7. 12(수) (14:00~16:00) 7조 6 명 조해연 을지대학교 교수 7. 13(목) (10:00~13:00) 3조 8 명 7. 13(목) (14:00~16:00) 2조 6 명 7. 14(금) (10:00~13:00) 4조 7 명 7. 17(월) (10:00~13:00) 10조 7 명 7. 17(월) (14:00~16:00) 6조 6 명 7. 18(화) (10:00~13:00) 5, 9조 10 명 7. 18(화) (14:00~16:00) 8조 5 명 - 대상: 수료자 중 보수교육 희망자 64명 - 장소: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과학관 304호 - 진행방법  강의계획서 서식, 이전기수 발표 사례 등을 카페 게시판에 사전 공지  조편성 시 식생활교육 경력자와 미경험자를 안배하여 팀과제 수행 과정에서 협력하도록 유도  개인별 강의계획서와 교육도구를 작성제작하여 제출 또는 지참  개인별로 발표하고 전원 발표 종료 후 전문가 총평 및 개인별 코칭  조원간 상호 평가서 작성하여 추후 카페 게시판 공지 - 시연 평가 내용  총 8개의 항목으로 평가요소 구성하고 각 항목 5점 척도로 평가  강의구성, 방법, 내용, 강의안 작성 등 4항목  사전 준비, 발화, 성실성, 시간 준수 등 4항목 - 시연에 따른 주요 코칭 사항 강의 목적 분명히 하기: 목적과 강의 진행 내용의 개연성이 있어야 함 주제 적절성 고려하기: 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내용인지 극단적인 견해는 없는지 검토 활동 목표 명확하게 하기: activity의 내용이 목적과 주제에 적합한지 검토 정확한 내용 여부 확인하기: 근거 있는 자료 찾기 시간 적절성 고려하기(도입-전개-마무리 시간 배분) 너무 많은 내용을 단시간에 전달하려 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실제 활동 소요 시간 예측하기: 강의안이 실제 운영 시 시간을 초과할 우려 대상 적절성 고려하기: 대상의 주요 식생활 문제, 연령 발달 특성, 정보수준 등을 사전에 파악하기 다양한 개인차 고려하여 상처받는 사람이 없도록 배려하기(성별, 외형 특징, 가족 구성원, 경제적 특성 등 고려) 계획안에 구체적인 내용, 방법, 시간계획이 포함되도록 하기 도입-전개-마무리 연계성 고려하기 목적과 대상에 맞는 가장 효율적 매체 선정(이야기, 동화, 그림, 영상 등) 매체의 적절성 고려하기(선정적인지, 공포감 조성하는지 확인) 영상 활용 시 파일 구동이 원활한지 구동프로그램, 시설 장비 등 사전 확인하기 일방적인 강의보다 학습자 주도적 참여 기회 제공하기 폐쇄형 보다는 개방형 질문하기 철저한 사전 준비로 의미 없는 이야기 배제하기 다양한 의견이 있는 극단적 내용이나 민감한 부분 언급 시 주의하기 대상자의 의견, 지식, 환경 등에 대한 단정적인 발언 주의하기 식재료를 활용한 실습 교육 시 위생, 청결, 안전 고려하기 Ⅲ 평 가 ❍ 평가방법: 수강생 대상의 설문조사 실시 (5점 척도 설문지 2종) ❍ 평가시기: 각 강의 종료 후 및 전체일정 종료 후 ❍ 평가항목: 강의준비, 내용, 방법 등 8항목/ 강의운영 관련 8항목 ❍ 강의 회차별 평가결과 강의주제 강 사 평균 1강 친환경 급식의 사회경제적 가치 김윤두 교수 건국대학교 4.36 2강 미각교육의 중요성과 외국의 사례 이동엽 팀장 한살림 식생활센터 4.17 3강 어린이 건강과 식생활 현황 정해랑 박사 영양과미래 대표 4.41 4강 방사능과 식품오염의 문제 김익중 교수 동국대 의과대학교 4.91 5강 GMO소비시대, 알 권리, 선택할 권리 김훈기 교수 홍익대학교 교수 4.34 6강 식량위기 시대의 우리가 찾은 희망 윤병선 교수 건국대학교 4.72 7강 먹거리분배와 건강불평등 김흥주 교수 원광대학교 4.62 8강 먹거리와 (환경호르몬) 임종한 교수 인하대 의과대학교 4.44 9강 도시농업과 텃밭 김경원 강사 도시농업전문가회 4.43 10강 유기농업과 생태과학 박광래 박사 국립농업과학원 4.38 11강 공장식 축산, 건강한 육식소비 홍하일 대표 국민건강수의사연대 4.32 12강 식생활교육 대상별 교안작성법 이은주 원구원 서울교육대학교 4.6 13강 알고 싶다, 식품첨가물 안병수 소장 후델식품 건강교실 대표 4.84 14강 식생활교육의 다양한 사례 이서영 치현초 영양교사 이윤선 염창중 영양교사 4.73 15강 식생활 형평성 제고 사업 사례 김기랑 교수 단국대학교 4.21 16강 ‘음식은 생명이다’ 친환경 건강밥상 선재스님 사찰음식연구원 4.81 17강 미디어와 푸드 최홍규 연구위원 한국교육방송공사 4.58 ❍ 강의 운영 평가결과 ❍ 평가 분석 구분 내용 강의구성 및 내용 강의 구성과 내용, 수준 등에 대체로 만족하였음 강의 시연 결과 실제 강의기술에 관한 내용 습득이 부족한 것으로 보여짐 일부 강의내용이 지나치게 학술적이거나, 반대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었음 강사의 강의 진행 사전 준비가 미흡하거나 화법과 발성 등 내용 전달 기술이 미흡한 강사의 경우 만족도가 낮음 자료 중 지나치게 전문적인 그래프와 표 등 어려운 내용이 있어 내용 파악이 어려운 경우가 있음 PPT의 글씨가 너무 작고 내용이 많아 보기 어려운 경우 있음 강의운영 강의 구성이 좋았고 전반적 학사 관리와 사전 준비 만족도 높음 전체 만족도는 4.6점으로 전년도 4.5점에 비하여 높게 평가되었음 강의실환경 - 타항목에 비하여 강의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음 강의실이 넓어 화면이 잘 안보이거나 집중하기 어려렵고 하절기 무더위로 반지하 강의실의 환기가 어려웠기 때문으로 사료 됨 ❍ 향후 개선사항 - 수강생 규모를 적정선으로 조정하여 교육효과를 높일수 있도록 함 - 강의자료의 사전 수합 시 면밀히 검토하여 적극적으로 수정 요청 - 전문 강사풀을 확충하여 주제별 적정 강사를 배치하도록 함 - 교수법에 대한 실무 강좌를 추가하여 수강생들의 강의기술을 향상시킴 - 수업시간을 단축하고 수강생 간 교류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도록 함 Ⅳ 지 출 예 산 ❍ 학부모강사 양성과정 운영 용역 14,250천원 ❍ 강사료 - 기본과정 운영 강사료 6,160천원 - 보수교육 과정 강사료 2,420천원 Ⅴ 향 후 계 획 ❍ 학부모강사단 친환경 산지 체험 9.14~15 ❍ 주제별 심화교육 10월 중 ❍ 찾아가는 식생활교육 강사파견 11월 중 ❍ 학부모 강사단 운영 평가회 12월 중 Ⅵ 관 련 사 진 수업전경1 수강생 토론 수업전경 2 수업전경 3 수료기념 영상 시청 수료증 수여 1 수료증 수여 2 단체사진 촬영 개인별 강의 시연 강의시연 총평 개인별 강의 코칭 팀과제 발표 Ⅵ 향 후 계 획 ❍ 학부모강사단 친환경 산지 체험 9.14~15 ❍ 주제별 심화교육 10월 중 ❍ 찾아가는 식생활교육 강사파견 11월 중 ❍ 학부모 강사단 운영 평가회 12월 중 붙임: 1. 용역기관 결과보고서 1부. 2. 용역기관 정산서 및 증빙자료 1부. 3. 강의평가 설문지 및 평가 데이터 1부. 4. 시연 및 코칭 평가서 및 조별 상호평가서 1부. 5. 보수교육 대상자 명단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984.44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친환경먹거리교육 학부모강사 양성과정 운영 결과보고서(숙명여대).hwpx

    비공개 문서

  • 친환경먹거리교육 학부모강사 양성과정 운영 정산서(숙명여대).pdf

    비공개 문서

  • 강의평가 설문지 및 결과데이터.xlsx

    비공개 문서

  • 2017 친환경먹거리교육 학부모강사 시연-개인별 조별 강의평가서.hwpx

    비공개 문서

  • 2017 학부모강사 보수교육 대상자 명단-첨부.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7 친환경 먹거리교육 학부모강사(6기) 양성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친환경급식과
문서번호 친환경급식과-1032 생산일자 2017-07-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조경자 (02-2133-4155) 관리번호 D0000030897855
분류정보 행정 > 초중등교육 > 초중등교육지원 > 학교급식지원 > 식생활교육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