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공정경제과-3777 결재일자 2017.6.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비자보호팀장 공정경제과장 이채영 박경애 06/05 천명철 2017년 소비자 피해예방 인포그래픽 사업 추진계획 2017. 6. 공정경제과 (소비자보호팀) 2017년 소비자 피해예방 인포그래픽 사업 추진계획 서울시 소비자피해 접수현황을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인포그래픽을 제작하여 소비자 피해 예방 및 소비자 정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함 사업개요 ○ 주요대상 : 주요 소비자 피해 유발 분야 주요피해 5대분야 : 세탁, 이동전화, 의류, 항공여객, 헬스 ○ 추진방법 : 우리시 - 한국소비자원 협업 - 우리시 : 인포그래픽 기획‧제작 및 업체 선정‧계약 - 한국소비자원 : 소비자 피해 구제 데이터 제공 및 분석 ○ 사업예산 : 5백만원(인포그래픽 1회 제작 가능) ※’16년도 예산 : 20백만원 추진계획 ① ’16년도에 제작한 「소비자 피해 인포맵」 유지보수 및 개선‧배포 - 오류사항 점검 및 최신 데이터로 업데이트 실시 < 2016년 소비자피해 인포맵 개요 > ■ 제작업체 : ■ 제작형태 :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 (http://ecc.seoul.go.kr/infomap)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여가며 참여함으로써 정보전달과 흥미유발에 효과적인 참여형 인포그래픽 ■ 주요내용 : 분야별 피해 발생 지역비교를 위한 통계시각화 ‣ 피해현황을 크게 분야(품목), 기간(월), 지역(자치구) 3가지 항목으로 분류 ‣ 특정항목 선택 시, 연령별 및 판매유형별 등 피해관련 상세정보 제공 ‣ 분야(품목)별 피해 예방수칙 및 피해구제센터 안내 < 인포맵 도입화면 > < 특정항목 선택시 화면 > ② 특히 최근 소비자 피해 다발 품목에 대해서는 심층 인포그래픽 제작‧배포 - 상반기에는 헬스장 등 체육시설업 계속거래 민원 급증 관련 민생침해 경보 발령 시기에 맞춰 인포그래픽 제작 후 시민들에게 배포하여 파급력 강화 - 헬스장 등 체력시설업 계속거래 관련 소비자 피해실태와 이를 예방하기위한 피해예방법을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기획·구성하여 시각화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소비자 상담 15,400건 17,355건 18,381건 17,803건 피해구제 964건 1,148건 1,364건 14,03건 소요예산 ○ 소요예산 : 5,000천원 - 5,000천원 X 1식 = 5,000천원 ○ 예산과목 - 경제진흥본부 공정경제과, 편리하고 안전한 서민생활경제 환경 조성, 소비자 권익보호, 민생침해 근절대책 강화, 사무관리비(100-201-01) 향후계획 ○ 제작 의뢰 및 1차시안 작성 및 의견공유 6월 초 ○ 인포그래픽 완성 및 배포 6월 중.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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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공정경제과-3777
D0000030328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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