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6950 결재일자 2017.7.2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래설계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윤미선 양승철 07/25 오진완 협조 2017년 제1기 공원녹지실무과정 운영결과보고 2017. 7. (인재양성과) 2017년 제1기 공원녹지실무과정 운영결과보고 우리시 공원녹지정책 기본방향, 공원녹지 및 조경 관련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전문지식 및 기술습득 후 결과를 보고함 운영 결과 ○ 교육기간 : ’17.6.26(월) ~ 6.30(금), 3일간 ○ 장 소 : 창의관 204호 ○ 교육방법 및 운영시간: 강의 및 현장학습(35시간) - 강의11개 과목 30시간, 현장학습(4시간), 행정시간(1시간) ○ 출강강사 : 총11명(외부강사 6명) ○ 수료인원 : 시·자치구 5급이하 15명(계획인원 20명의 75% 수료) 구분 소속 직급 연령 성별 시 구 5급 6급 7급 8급 9급 20대 30대 40대 50대 남 여 인원 (명) 7 8 6 7 1 1 3 12 11 4 - 남 11명, 여 4명 ○ 만 족 도 : 4.53(과정운영), 4.53(강사) ○ 집행예산 : 5,084천원 - 강사료(4,060천원),원고료(1,024천원) 현장학습(‘서울로7017) <현장학습 참여 모습> 교과목 운영 내용 구분 교과목 운영내용 1일차 (6.26) 시정비전/시민중심 공직가치 이해 - 시정비전 및 철학 공유 - 협치 개념 이해 및 현장 중심의 협치 성공사례 등 공유 서울시 공원녹지 정책 방향 - 서울시 공원녹지정책 및 조경정책 기본방향 소개 - 시민참여를 통한 도시녹화(국내외 시민참여 우수사례 소개 등) - 국내·외 공원정책 및 최신 트렌드 소개 녹색문화 확산 프로그램 - 공원이용 프로그램 운영관리 - 녹지, 광장 등 프로그램 운영 관리 - 국내·외 우수 프로그램 소개 2일차 (6.27) 공원녹지 관계법규 -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이해 - 조경관련 법규(건축법 포함), 공원녹지 관련 규정 및 조례 친환경 생태 - 자연성 회복, 친환경생태, 생태복원 개념 이해 - 생태복원 및 자연환경 관련 법규 - 생물다양성 전략, 소규모 생물 서식공간 조성방안 - 생태복원 방법 및 사례, 하천복원 방법 등 (국내·외 사례분석) 조경계획 및 설계 - 조경계획 과정(조사,분석,종합,기본계획 등) - 조경설계의 기본원칙/도면의 종류 및 설계(도면)작성 3일차 (6.28) 조경시공 및 감독 - 조경공사의 구성과 특성/ 조경공사 표준시방서 - CM 및 감리제도와 공사의 공정관리 - 공사감독 절차, 공사설게변경방법, 유의사항 등 현장학습 ‘서울로7017 4일차 (6.29) 조경공사 원가계산 - 적산의 이해와 공종별 적산/ 질의응답 조경식재 및 수목관리 - 수목 종류 및 특성, 식재, 관리방안 등 - 초화류 종류 및 특성, 식재, 관리방안 등 - 조경관련 신기술 소개(ex. 저영향평가 등) 5일차 (6.30) 조경시설물 설치 및 유지관리 - 조경시설관리 조례 등 관련 규정 - 조경시설물별 유지관리 및 안전관리 요령 개발제한구역관리 - 개발제한구역의 규제관리제도 실무 (인․허가, 개발제한구역과 산림 입지․자원 규제개혁사례 검토) - 개발제한구역의 효율적인 관리방안 총 평 ○ 전기수 대비 과정운영 만족도(4.30→4.53, 0.23증가)는 상승하셨으나 강사 만족도(4.56→4.53, ∇0.03)는 조금 하락함 - 전반적으로 과정에 대한 교육생 참여도는 높았으나 녹지직 외 공무원 들의 교육과목의 이해 및 참여의 한계에 따른 강사만족도 다소 하락함 - 이른위즈 강의에 따른 흥미유발 한계 극복과 현장사례를 통한 학습이해 도 제고 필요 만족도 조사 세부내역 - 교육수료 직후 설문조사 : 응답인원 15명(수료인원 전원) ○ 과정운영 만족도 : 4.53점(5점 척도) 구분 질문 내용 점수 합계 학습효과 인식도 (4.53)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4.53 나는학습한내용을업무또는자기개발에활용할수있을것이다. 4.53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 지원에 만족한다. 4.53 교육설계 (4.47)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 한다 4.53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40 교육운영 (4.58) 입교전교육과정에대한안내가충실하게제공되었다. 4.47 오리엔테이션 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뤄졌다. 4.60 나는교육과정전반에대한운영지원에만족한다. 4.67 ○ 강사 만족도 : 4.53점(5점 척도) 항목 강사 (과목) 평균 점수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응답인원 (%) 박 범 (시정비전/공직가치이해) 4.57 4.53 4.60 15 (100%) 안 수 현 (서울시 공원녹지 정책 방향) 4.49 4.47 4.50 15 (100%) 김 선 미 (공원녹지 관계법규) 4.47 4.47 4.47 15 (100%) 허 현 수 (녹색문화 확산 프로그램) 4.63 4.67 4.60 15 (100%) 최 송 훈 (조경계획 및 설계) 4.44 4.47 4.40 15 (100%) 신 경 준 (조경시공 및 감독) 4.44 4.47 4.40 15 (100%) 문 길 동 (조경식재 및 수목관리) 4.60 4.60 4.60 15 (100%) 최 병 언 (조경시설물 설치 및 유지관리) 4.70 4.67 4.73 15 (100%) 오 경 아 (친환경 생태) 4.57 4.53 4.60 15 (100%) 맹 치 영 (개발제한구역관리) 4.50 4.53 4.47 15 (100%) 박 원 제 (조경공사 원가계산) 4.37 4.40 4.33 15 (100%) ○ 기타 교육생 의견 - 실무와 이론이 접목되어 만족이며 교육을 통한 자기계발에 유익했음 - 녹지직 8-9급 의무적 교육 필요 - 3일정도 상하반기 개설 건의 - 해외선진사례, 국내 잘 된 사례에 대한 설명 유익 - 녹지 관련 강사들의 전문적이고 열정적인 강의로 감동 - 허현수강사 : 타구에서 시행하지 않는 실무 추진내용 소개함으로 수업의 흥미를 끌어냄. 체육활동시간이 좋았음 - 강의실 환경은 쾌적하나 식당 의자 불편 - 심도있는 현장체험 필요 향후 조치 계획 ○ 전문과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신규 및 초임(8~9급) 녹지직의 필수이수과정으로 설계 필요 ○ 교육기관 변경을 통한 교육효과 제고 필요 - 년1회(5일)에서 상하반기 년2회(3일)로 교육운영 개선 ○ 이론강의 위주에서 강의와 실습 프로그램 병행 필요 ⇒ 교육기획팀과 협의, 2018년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 조치
12750734
20210927091259
본청
인재양성과-6950
D000003084658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