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7년 6월 서울생활도우미 서비스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신속행정담당관-6199 결재일자 2017.7.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속행정1팀장 신속행정담당관 백미경 김하년 07/24 김영란 '17년 6월 서울생활도우미 서비스 운영결과 보고 2017. 7. 신속행정담당관 서울생활도우미 운영결과 보고(6월) 시민 밀착지원을 위한 서울생활도우미 ’17. 6월 운영 결과를 분석 보고 드림 ① 총 지원건수 ○ ’17년 6월 접수·처리 민원은 총 1,863건(일평균 93.2건)으로 전월대비 3.8% 증가 - 전월대비「응답소」및 “서울을 가지세요”는 다소 증가세를 보였으며 열린민원실은 비슷한 추이를 보임 구 분 ‘17. 2월 ‘17. 3월 ‘17. 4월 ‘17. 5월(a) ‘17. 6월(b) 증감(전월 대비) 건수 (b-a) 증감률 (b-a)/a 응답소 184 300 301 338 383 45 13.3 서울을가지세요 84 100 107 92 108 16 17.3 열린민원실 1,394 1,516 1,340 1,365 1,372 7 0.5 합 계 1,662 1,916 1,748 1,795 1,863 68 3.8 ② 민원(응답소) 구 분 ’17. 12 ’17. 1 ’17. 2 ’17. 3 ’17. 4 ’17. 5 ’17. 6 응답소 민원 7,578 6,558 6,855 8,287 8,275 9,402 10,746 도우미 지원건수 267 190 184 300 301 338 383 비 율 3.5 2.9 2.7 3.6 3.6 3.6 3.6 ○ 전월대비 전체 응답소 민원접수 건수와 도움신청 건수는 동반 증가세를 나타냄 ○ 전년대비 6월 전체 응답소 민원접수 건수는 9.3% 증가하였으나, 도움신청 건수는 다소 감소세를 보임 구 분 ‘16. 6월(a) ‘17. 6월(b) 증감(전년 대비) 건수 (b-a) 증감률 (b-a)/a 응답소 9,830 10,746 916 9.3 도우미지원건수 446 383 63 △14.1 ○ 기관유형별 도움신청은 구청 192건, 시청 104건, 기타유관기관 31건 구 분 계 구청 본청 관련기관 (공사·공단) 이송처리 본인취소 건수 6월 383 192 104 31 40 16 5월 338 142 116 19 34 27 비율(%) 6월 100 50.1 27.2 8.1 10.4 4.2 5월 100 42.0 34.3 5.6 10.1 8.0 - 본청 내 민원도움 신청은 교통관련(30건) 주차민원이 가장 많았고 주택관련(26건), 복지관련(17건) 순이였으며, 구청별로는 광진구(23건), 은평구(21건), 강서·서대문(각13건)순으로 도움신청이 많았음 ○ 유형별로는 주택, 교통, 환경분야가 62.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전월 동일분야 대비 2.4% 증가하였고 안전분야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구 분 계 교통 주택/ 도시계획 환경/ 상수도 복지/ 여성 경제/ 일자리 안전/ 소방 문화/ 관광 건강/ 위생 기타 건수 6월 383 76 91 71 23 9 52 13 22 26 5월 338 84 59 59 30 17 35 7 13 34 비율 (%) 6월 100 19.8 23.8 18.5 6.0 2.4 13.6 3.4 5.7 6.8 5월 100 24.9 17.4 17.4 8.9 5.0 10.4 2.1 3.8 10.1 ○ 민원도움신청 처리내용은 완전해결 및 이해설득이 65.4% 차지 구 분 계 완전해결 이해설득 이송처리 일부해결 차선해결 본인취소 기타 건수 383 170 80 40 16 10 16 49 비율(%) 100 44.4 21.0 10.4 4.3 2.6 4.3 13.0 ③ 행정서비스(서울을가지세요) ○ 정기 소식지 발송일(일요일) 후 “서울을가지세요” 월요일, 화요일 도움 신청건수는 다른 요일에 비해 높게 나타남 ○ 도우미신청은 창업관련 지원 서비스에 집중되고 있으며 임대주택관련 문의도 다수를 차지함 <도움신청 컨텐츠 내용> 서비스명 신청수 서비스명 신청수 영구임대주택공급 9 푸드트럭예비창업자지원 7 장기안심주택 5 역세권청년임대주택 4 천원의행복 4 이사시기불일치지원 3 임차보증금융자지원 2 일자리센터 2 취업컨설팅 2 기술교육원무료지원 2 창업 취업 주택 임대 일자리 청년 【연관 서비스 컨텐츠】 - 이 밖에도 여성취업지원서비스, 직장맘지원센터, 안심지킴이와 같은 여성관련 서비스 도움신청 및 333건강프로젝트, 간호간병서비스, 보건소건강관리, 자가정신건강 서비스 등 건강관련 문의도 증가세를 보임 ○ 서비스편을 찾아서 들어오지 않고 직접 도우미신청을 한 경우는 전체 도움신청 중 10.2%(11건)를 차지함 ○ 복지, 주택, 일자리 등 행정서비스 관련 밀착지원은 65.5%였음 구 분 계 복지 주택 일자리/ 경제 여가 문화 건강 교통 환경 안전 기타 건수 108 16 31 33 11 7 2 2 - 6 비율(%) 100 30.4 21.0 14.1 5.4 2.2 6.5 - 7.5 ④ 열린 민원실 ○ 열린민원실 활동 건수는 총1,372건으로 민원상담 47건(3.4%), 민원안내 1,325건(96.6%)이였으며 전월대비 0.5% 증가 ○ 주로 주택재개발, 복지지원 및 청소문제 등 생활 밀접형 상담문의가 많았음 󰏚 향후 계획 ○ 서울생활도우미 서비스 품질점검 모니터링 실시 - 도움을 요청하는 민원 및 행정서비스에 대한 도우미 서비스 품질점검(도우미 서비스의 신속·정확성, 친절도 및 만족도 등) - 서울시민모니터(꼼꼼한 서울씨) 활용, “서울을 가지세요”를 통한 행정서비스 상담접수 및 처리과정, 도우미 서비스 품질점검(해피콜) 실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17년 6월 서울생활도우미 서비스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신속행정담당관
문서번호 신속행정담당관-6199 생산일자 2017-07-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백미경 (2133-2679) 관리번호 D000003083144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