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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서울 365 패션쇼 기본계획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4207 결재일자 2017.7.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산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김현정 강옥심 김경탁 박대우 07/20 서동록 협 조 2018 서울 365 패션쇼 기본계획 2017. 7. 경제진흥본부 (문화융합경제과) 2018 서울 365 패션쇼 기본계획 「서울 365 패션쇼」를 통해 패션디자이너에게는 컬렉션 홍보· 판로개척 기회를, 시민에게는 패션향유 기회를, 관광객에게는 서울패션 대표 관광콘텐츠를 제공, 서울의 패션산업을 활성화하고 ‘아시아 패션허브 도시 서울’을 구현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사업근거 ❍ 시장요청사항 서울의 중요한 장소, 예컨대 동대문 DDP 실내외, 서울시청사와 서울광장 등 어느 곳에서라도 패션쇼를 열 수 있게 해 주세요.(’15. 7. 18) 패션을 일상의 삶으로 만드는 노력을 해 주세요. 예를 들어 DDP나 부근의 역사, 공원, 길거리 등에서 매일 매시간 어느 장소에서나 런웨이를 설치하여 다양한 종류의 패션쇼를 열어주세요. (’15. 8. 23 ) ❍「서울시 패션산업 발전 종합계획」(문화융합경제과-11629, ’15.10.26) ❍「서울 365 패션쇼 운영계획」(문화융합경제과-1424, ’16.2.5) ❍「2017 서울 365 패션쇼 운영계획」(문화융합경제과-248, ’17.1.6) 󰏚 2018년 주요 추진방향 2017년 주요 추진내용 문제점 2018년 개선방향 1. 세운상가, 남산서울타워, 서울로, 남대문시장 및 명동 일대 등 서울시 관광명소 위주 비정기 패션쇼 운영 2. 서울패션위크 참가 디자이너 위주 중진 디자이너 선정 3. 패션아울렛 내 판매부스 운영, 서울로 패션쇼 연계 팝업 스토어 운영 1. 패션쇼 일시 및 장소의 잦은 변경으로 패션쇼 관객 예측 가능성 저하 2. 서울패션위크 참가 디자이너 컬렉션 위주 패션쇼 실시로 신진브랜드 육성 미흡, 디자 이너 참여기회 제한 3. 패션아울렛 매장 내 판매부스 운영으로 중고가 디자이너 브랜드 제품 판매 저조 1. 상시운영 패션쇼와 비정기 패션쇼로 이원화 → 시민관객 예측가능성 확보 및 서울로 활성화, 서울시 대표 패션관광 프로그램화 → 이색패션쇼를 통한 이슈화 유지 2. 참가 디자이너 공개모집을 통한 참여기회 확대, 신진 디자이너 참여 강화 통한 신진디자이너 브랜드 육성 3. 백화점 등 중고가 브랜드 판매가능 유통채널 연계, 지속적 판매지원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서울 365 패션쇼 ❍ 사업기간 : 2018. 3월~ 11월(9개월) ❍ 운영장소 : 시민 다중 이용장소 및 관광명소 등 ❍ 운영횟수 : 총 75회(15일, 일 5회) ❍ 운영유형 : 거리 패션쇼(정기, 이색, 판매연계형 패션쇼) 및 판매부스 운영 - 정기형 : 서울로 7017에서 매월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패션쇼(7일) - 이색형 : 이색장소·이색 의상을 활용한 독특한 이색 패션쇼(5일) ※ 서울패션산업 홍보 및 해외시장 개척지원을 위한 해외개최 패션쇼(1일) - 판매연계형 : 백화점 등 판매장소 지원과 병행되는 판매활성화 패션쇼(2일) ❍ 수행방법 : 전문 운영기관 공개모집 및 선정 ❍ 사업예산 : 760백만원 ※ 모델 및 상근인력은 뉴딜일자리 사업과 연계 모집 <참고 : 홈페이지 및 로고 > <서울 365 홈페이지 : 한글판> <서울 365 홈페이지 : 영문판> <서울 365 패션쇼 로고> <서울 365 패션쇼 근무복> Ⅱ 세부 추진계획 1. 패션쇼 운영 ①정기형 서울로 고가에서 매월 열리는 정기 패션쇼 및 팝업스토어 ❍ 세부 추진방향 - 서울역고가의 서울시 대표 패션관광명소화를 위해 서울로 패션쇼 정기운영 → 매월(3~11월, 7~8월 혹한기 제외, 총 7일) 마지막주 토요일 예정 - 남대문·명동일대 패션상권 콘텐츠(아동복, 주얼리 등)연계 패션쇼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패션상권 활성화 - 패션쇼 연계 판매부스 운영으로 참가 디자이너 판매 및 홍보 활성화 → 판매수익 일부(1~3%) 공익 목적사업에 디자이너 명의로 기부 예정 정기패션쇼(안) 예시> 2017 서울로 패션쇼 3~4월 웨딩, 봄·시작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테마 패션쇼 5~6월 어린이날 기념 남대문 아동복 패션쇼, 여름·휴식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테마 패션쇼 9~10월 명절 한복패션쇼, 가을을 테마로 하는 패션쇼 11월 서울로 피날레 패션쇼 ▶ 일 시 : 2017. 6. 14(수) ▶ 장 소 : 서울로 대우재단빌딩 연결로 일대 ▶ 주요내용 : 서울로에서의 산책 테마 패션쇼 및 대우재단빌딩내 판매부스 운영 ②이색형 다양한 주제별 · 장소별 비정기 이색패션쇼 ❍ 세부 추진방향 - 서울시 주요 정책사업 연계 서울시정 홍보 테마 패션쇼 → ’18년 서울시정 주요사업 및 행사 진행시 유동적 운영 - 이색 테마·장소·콘셉트를 주제로 한 이색 게릴라형 패션쇼 실시 → 선상패션쇼, 전쟁기념관 밀리터리 패션쇼, 한강 수영장 패션쇼 등 - 재외한국문화원 한국문화주간 등과 연계 서울 365 해외 패션쇼 실시 → 한류콘텐츠 수출 현황, 한류동호회 수치 등 감안 해외패션쇼 예정도시 선정 재외한국문화원 중 희망기관 예산분담, 업무분장 협의 후 가능시 실시 <이색패션쇼(예시)> 1. 서울 365 –「다시세운, 패션쇼」 ‣사업일시 : 2017. 3. 29(수) ‣장 소 : 세운전자상가 중정(5층 복도) ‣주요내용 : 전자부품의 메카에서 패션문화 공간으로 다시 세운 콘셉트, 재사용·재생·친환경을 콘셉트로 한 동대문 대표 디자이너 패션쇼 2. 서울 365 –「남산 서울타워 웨딩패션쇼」 ‣사업일시 : 2017. 5. 1(월) ‣장 소 : 남산서울타워 광장 ‣주요내용 : 연인들이 미래를 약속하는 남산에서 펼쳐지는 특별한 웨딩 패션쇼 3. 서울 365 –「패션, 역사를 걷다 패션쇼」 ‣사업일시 : 2017. 5. 24(수) ‣장 소 : 신세계백화점 본점(명동)앞 분수광장 일대 ‣주요내용 : 1930, 1970년대 그리고 미래의 우리나라 패션 의상의 변천을 콘셉트로 한 패션쇼 ③판매연계형 패션쇼와 연계 팝업스토어 등 판매지원 ❍ 세부 추진방향 - 패션쇼 연계 전문판매채널 입점지원, 참가 디자이너 판매 활성화 → 백화점 등 중고가 브랜드 판매망 입점지원(단기 판매성과 등 평가후 중·장기 입점지원, 판매수수료 인하 판매율 제고) 2. 판매부스 운영 󰏚 서울로 팝업스토어 ❍ 세부 추진방향 - 서울로 패션쇼 참가 디자이너 브랜드 대우재단 빌딩내 팝업스토어 설치 협의 → 대우재단빌딩 건물 2층에 탈의실, 매대, 거울, 옷걸이 등 설치 ※ 대우재단측 무료장소 제공, 판매수익 일부 대우재단 공익사업에 기부 협의 - 디자이너 제품이 중고가인 점을 감안, 이월상품·재고상품 등 위주로 팝업스토어 구성, 현장판매 활성화 󰏚 전문 판매채널 입점지원 ❍ 세부 추진방향 - 이색패션쇼 실시 후 이슈화 된 의상을 백화점 등 오프라인 팝업매장에 입점 지원(단기운영 후 판매실적 등을 고려하여 장기입점 지원) - 팝업스토어 운영시 백화점 측 장소 및 매장기본 구성품 지원 → 팝업스토어 단기 운영시 판매수수료 인하 등 판매지원 - 신진·리딩 디자이너 브랜드 발굴·육성, 판매활성화 지원 3. 365 참가 디자이너 및 모델 운영 󰏚 참가 디자이너 운영방향 ❍ 참여디자이너 공개모집 운영 - 기존 쇼의 경우 서울컬렉션 출신 디자이너 중심, 참가디자이너 다양성 미흡 - 다양한 패션쇼 기획, 신진디자이너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디자이너 공개모집 ❍ 다만, 특정 패션쇼 콘셉트 및 장소에 맞는 의상 필요시 해당 분야 디자이너 별도 섭외 진행 - 연초 연간 패션쇼 기획시 참여디자이너 섭외 및 풀 구성 ❍ 디자이너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연간 운영방향 기획․협의 󰏚 참가 모델 운영방향 ❍ 다채로운 패션쇼 기회제공을 통한 런웨이 경험 지원 - 패션쇼 뿐만 아니라 워킹, 포즈관리 등 다양한 모델교육 및 스타일링 교육 병행 ❍ 활동내역 평가를 통한 우수모델 서울패션위크 연계 ❍ 국내외 방송사 · 잡지 등 언론매체, 서울시 보유 광고매체, 협력사 홍보채널 등을 활용한 서울 365 패션모델 집중 홍보, 스타 모델육성 ❍ 모델운영단체(모델협회 등 비영리민간단체) 온·오프라인 홍보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홍보 강화 및 해외패션쇼 진출지원 < ’17년 서울 365 패션쇼 인력운영 사업 개요 > ‣ 사업내용 :「서울 365 패션쇼」참여 전문모델 양성 및 운영 ‣ 추진방법 : 전문 운영단체 선정 및 위탁운영 ‣ 소요예산 : 624백만원(서울형 뉴딜일자리 사업 연계) ‣ 운 영 : 모델 35명, 행사요원 5명 ※ 3기 : ’17. 3월~7월, 4기 : ’17. 8월~11월 4. 홍보방안 ❍ 한국관광공사(한·영 홈페이지), Visit서울, 서울시 및 산하기관 홈페이지, 전광판 및 지하철 등 대중교통 안내판 홍보 등 ❍ 각종 언론매체에 보도자료 배포 및 행사노출 유도 ❍ 서울 365 패션쇼 홈페이지 및 SNS, 협력사 홍보채널 등을 활용 Ⅲ 추진일정 대행사 선정 참가인력 모집 사업시행 사업정산 ○기간 : ’18. 1월 ○패션쇼 운영 및 홍보 대행사 선정, 모델운영기관 선정 ○기간 : ’18. 1월 ○뉴딜일자리 사업과 연계, 모델지망생 및 행사 운영인력 모집 및 선발 ○패션쇼 참가 희망 디자이너 공모, 선정 ○기간 : ’18.3~11 ○약 75여회 패션쇼 시행 ○기간 : ’18.12 ○사업비 정산 및 사업수행평가 등 Ⅳ 행정사항 󰏚 서울로운영반 ❍ 서울로 런웨이 장소·기타 시설사용 협조 󰏚 일자리정책담당관 ❍ 뉴딜일자리 민간공모사업과 연계 협조 󰏚 관광정책과, 관광사업과 ❍ 관광업계 정보 제공 등 관광자원화 협조 󰏚 시민소통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 보유 홍보 매체를 통한「서울 365 패션쇼」홍보 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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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서울 365 패션쇼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문화융합경제과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4207 생산일자 2017-07-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현정 (2133-2603) 관리번호 D000003081327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패션산업활성화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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