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961번, 박진형 의원, 교통위원회)

의원 요구 자료 제출 시 행 도시철도설비부-8746 결재일자 2017.7.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접수번호 접수일자 수 신 자 수신자참조 ★전문관 신호과장 도시철도설비부장 도시철도국장 도시기반시설본부장 결 재 김현수 김영하 구자훈 형태경 07/19 고인석 협 조 제 목 시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961번, 박진형 의원, 교통위원회) 붙임 : 시의원 요구자료 1부. 끝. 박진형 시의원 (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1. 우이신설 경전철 영업시운전과 관련하여 가. 7.1(토) ~ 7.3(월) 전후 각 정류소별 승강장, 선로 CCTV 동영상 <도시철도설비부> 나. 우이신설 경전철 CCTV 동영상 보관 주기 및 보관 용량 <도시철도설비부> 다. CCTV 설치 위치(개소) 및 화소(신분당선, 인천 등 타 지하철 CCTV 화소와 비교) <도시철도설비부> 라. 2017.7.2(일) 우천시 각 정류소별 피해상황 및 복구현황(승강장, 선로 상황 반드시 포함할 것) <도시철도사업부> 마. 영업시운전 계획 및 방법 <도시철도설비부> 바. 우이신설 경전철 영업시운전에 투입된 열차 편성 <도시철도설비부> 사. 당초 운행간격을 출퇴근시 2분30초 설정 근거, 2분30초에서 3분으로 운행간격 조정하게 된 근거(시행합의서, 실시협약, 관련 공문, 기술자료 등 제출할 것) <도시철도계획부 + 도시철도설비부> 아. 영업시운전시 발생된 문제점 및 조치결과 일체(교통카드 관련 문제 포함) <도시철도설비부> 자. 개통전 점검 및 홍보계획, 시승계획 <도시철도사업부> 차. 우이신설 경전철 시종점에서의 경전철 운영계획 <도시철도계획부> □ 시의원님이 요구하신 자료를 다음과 같이 보고드립니다.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신호 영업시운전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담당사무관 김영하 ☎ 772-7326 전문관 김현수 통신 CCTV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사업부) 담당사무관 추경수 ☎ 772-7323 전문관 박규영 당초 운행간격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담당사무관 최병훈 ☎ 772-7135 주무관 신한철 누수 피해 홍보, 행사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사업부) 담당사무관 김형건 ☎ 772-7161 주무관 박형복 ☎ 772-7160 주무관 박노성 작 성 일 : 2017.07.18 1. 우이신설 경전철 영업시운전과 관련하여 가. 7.1(토) ~ 7.3(월) 전후 각 정류소별 승강장, 선로 CCTV 동영상 □ 붙임과 같이 관련 CCTV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따로붙임 : 1. 본선 CCTV 동영상 1부(대용량으로 이메일로 송부) 2. 승강장 CCTV 동영상 1부(대용량으로 이메일로 송부)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담당사무관 추경수 ☎ 772-7323 전문관 박규영 작 성 일 : 2017.07.18 1. 우이신설 경전철 영업시운전과 관련하여 나. 우이신설 경전철 CCTV 동영상 보관 주기 및 보관 용량 □ 우이신설선 내 설치된 CCTV 동영상 보관 주기는 30일이며 보관 용량은 16TB입니다.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담당사무관 추경수 ☎ 772-7323 전문관 박규영 작 성 일 : 2017.07.18 1. 우이신설 경전철 영업시운전과 관련하여 다. CCTV 설치 위치(개소) 및 화소(신분당선, 인천 등 타 지하철 CCTV 화소와 비교) □ 우이신설선 내 설치된 CCTV 설치 위치 및 수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 정거장 대 합 실 기능실 (P/T) 승강장 본 선 (분기점 포함) 계 E/V E/S AFC 화장실 P/T L01정거장 8 2 4 1 2 4 4 8 33 L02정거장 9 4 4 1 2 4 4 6 34 L03정거장 8 3 4 1 2 3 4 7 32 L04정거장 9 3 4 1 2 5 4 7 35 L05정거장 8 3 4 1 2 3 4 7 32 L06정거장 8 3 2 1 1 4 4 3 26 L07정거장 8 3 4 1 2 4 4 4 30 L08정거장 8 4 2 1 1 5 4 5 30 L09정거장 8 2 2 1 1 3 4 5 26 L10정거장 8 3 2 1 1 5 4 5 29 L11정거장 10 3 4 - 2 4 4 5 32 L12정거장 6 1 3 - 2 4 4 4 24 L13정거장 8 2 3 1 2 3 4 2 25 합 계 106 36 42 11 22 51 52 68 388 ※ 기능실 설치 장소 : 기계실, 전기실(변전실), 신호통신통합기계실 ※ P/T : Pan/Tilt(회전형) □ 우이신설선과 타 노선에 설치된 CCTV 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노선 카메라화소 비고 우이신설선 41만 차량(92만 화소) 부산1호선 200만 2017년 개통 대구3호선 130만 2015년 개통 서울9호선 2단계 92만 2015년 개통 서울(1~8호선) 40만 광주 40만 향후 200만계획 신분당선 40만 분당선도 동일 인천1호선 40만 인천2호선 200만 2016년 개통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담당사무관 추경수 ☎ 772-7323 전문관 박규영 작 성 일 : 2017.07.18 1. 우이신설 경전철 영업시운전과 관련하여 라. 2017.7.2(일) 우천시 각 정류소별 피해상황 및 복구현황(승강장, 선로 상황 반드시 포함할 것) □ 7.2(일) 강우로 우이신설선 3공구(북한산보국문역)에서 누수가 발생(2개소)되었으나, 본 강우 이전에 구조물 접합부에서 6개소의 누수 사례가 있었으며 이중 4개소는 조치 완료하였고 잔여 4개소는 7.20한 조치 완료할 계획임 ○ 북한산보국문역 피해 및 복구 현황 - 발생일시 : 2017.07.03(월) 04:00경 - 원 인 : 서울 북동부 지역의 지방에 발생한 집중 호우로 북한산보국문역의 자재투입구 시공 이음부 누수 발생 ◈ 강우량 : 총 156mm (2017.07.02 : 92mm, 07.03 : 64mm) - 피해현황 ·정거장 내 누수에 따른 누전 차단을 위하여 단전 ⇨ 시운전 중단 ·누수로 인한 PSD 부품(DCU, Door Control Unit) 2개소 소손 - 복구 현황 ·누수부위 방수 조치 완료(7.4) 및 추가 누수 대비하여 유도배수로 설치 완료(7.8) ·PSD 부품 교체 완료(7.9) ※ 누수상황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재굴착 등을 통한 방수 조치 예정 프리캐스트 덮개 내부 누수 현황 누수부위 방수 및 유도배수로 설치 ○ 누수 발생 현황 (2017.07.17. 기준) 구 분 계 1공구 2공구 3공구 4공구 비고 계 8 1 1 5 1 7.20한 완료 예정 완 료 4 1 2 1 조치중 4 1 3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사업부) 담당사무관 김형건 ☎ 772-7161 주무관 박형복 작 성 일 : 2017.07.18 1. 우이신설 경전철 영업시운전과 관련하여 마. 영업시운전 계획 및 방법 □ 국토교통부에 제출된 영업시운전 시행계획에 따라 민간사업자 우이신설경전철(주)과 위탁운영사 우이신설경전철운영(주)이 함께 영업시운전을 수행하게 됩니다. 영업시운전이 시행계획대로 추진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교통안전공단에서 입회합니다. □ 열차 운행간격이 2.5분에서 3.0분으로 변경되면서 개통 초기 운전시스템 안정화를 위해 영업시운전 기간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변경전 : 6.7 ~ 7.6(30일간) ○ 변경후 : 6.7 ~ 7.2, 7.10 ~ 27(44일간) ※ 7.3 ~ 7.9 : 영업시운전 중단 □ 연장기간(2017.07.10 ~ 07.27) 동안 열차운전시험 13개, 영업설비시험 15개 등 총 28개 시험을 아래와 같이 실시할 예정입니다. 붙임 : 영업시운전 시행계획 1부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담당사무관 김영하 ☎ 772-7326 전문관 김현수 작 성 일 : 2017.07.18 1. 우이신설 경전철 영업시운전과 관련하여 바. 우이신설 경전철 영업시운전에 투입된 열차 편성 □ 열차 투입 편성은 아래와 같이 평일에는 16편성, 주말 및 공휴일에는 12편성이 본선에 투입됩니다. 구 분 평 일 주말 및 공, 휴일 운행시간 05:30 ~ 익일 01:00 (19.5시간) 05:30 ~ 24:00 (18.5시간) 운행횟수 평일 516회 휴일 424회 왕복 운행시간 48분 48분 최소 운행간격 3.0분 4.0분 운행편성 16편성(= 48분 / 3.0분) 12편성(= 48분 / 4.0분)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담당사무관 김영하 ☎ 772-7326 전문관 김현수 작 성 일 : 2017.07.18 1. 우이신설 경전철 영업시운전과 관련하여 사. 당초 운행간격을 출퇴근시 2분30초 설정 근거, 2분30초에서 3분으로 운행간격 조정하게 된 근거(시행합의서, 실시협약, 관련 공문, 기술자료 등 제출할 것) □ 당초 운행간격을 출퇴근시 2분 30초로 설정한 근거 ○ 아래와 같이 2010.4월에 우리본부가 우이신설경전철(주)에 승인한 운전·운영분야 실시설계보고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 2분30초에서 3분으로 운행간격 조정하게 된 근거 ○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우이신설선에 영업 투입될 열차 18편성에 대하여 표정속도 시험을 실시했고 18편성 모두 시험을 통과했습니다. - 시험내용은 첨두시간대 2.5분 운전시격으로 열차가 운행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열차 한 대를 40분 동안 북한산우이역(L01역)에서 신설동역(L13역)까지 왕복 운행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시험입니다. ○ 그러나 우이신설경전철(주)에서 2017.06.07부터 2017.07.02까지 첨두시간대 열차 16편성을 투입하여 2.5분 운행시격으로 영업시운전을 실시한 결과 앞선 열차가 제반 요인으로 지연되면 열차운전계획(DIA)을 준수하기 위해 정차시간을 줄이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역간 운행시간이 짧아 해당 시간 내 열차가 운행하기 위해서 가·감속을 빨리하여 승차감이 떨어지는 것도 발견했습니다. ○ 우이신설경전철(주)는 ① 가․감속에 의한 승차감 저하 및 ② 짧은 정차시간으로 안전사고가 우려되어 대승객서비스 향상 및 교통약자 배려 등을 위해 2017.07.10 이후 영업시운전을 아래와 같이 첨두시간대 운행간격을 3.0분으로 변경하겠다고 서울시에 통보해왔습니다. 구 분 변 경 전 변 경 후 시 간 운 전 조 건 시 간 운 전 조 건 역간 운행시간 31분 레벨1기준 34분 20초 레벨2 기준 3분 20초 증가 정차시간 1번역 30초X1회 일반역 : 20초 환승역 : 30초 60초X1회 일반역 : 30초 환승역 : 40초 2번역 20초X2회 30초X2회 3번역 20초X2회 30초X2회 4번역 20초X2회 30초X2회 5번역 20초X2회 30초X2회 6번역 20초X2회 30초X2회 7번역 20초X2회 30초X2회 8번역 20초X2회 30초X2회 9번역 20초X2회 30초X2회 10번역 20초X2회 30초X2회 11번역 30초X2회 40초X2회 12번역 30초X2회 40초X2회 13번역 30초X1회 60초X1회 소 계 9분 13분 40초 4분 40초 증가 왕복 운행시간 40분 40분/16편성=2.5분 48분 48분/16편성=3.0분 ○ 위표와 같이 북한산우이역(L01역)에서 신설동역(L13역)까지 왕복하는 시간이 40분에서 48분으로 늘어나면서 역간 운행시간은 3분 20초가 증가되었고 정차시간은 4분 40초가 증가되었습니다. 늘어난 역간 운행시간으로 열차가 부드럽게 주행을 하여 승차감이 개선되었고 정차시간이 늘어나 충분한 승하차시간이 확보되어 인천2호선처럼 유모차만 열차에 탑승하는 사례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운행시간 증가로 승차감 개선 ※ 충분한 정차 시간 확보 붙임 : 운전운영분야 실시설계보고서 및 운행간격 변경 알림 공문 각 1부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변 경 후 운행간격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담당사무관 김영하 ☎ 772-7326 전문관 김현수 변 경 전 운행간격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담당사무관 최병훈 ☎ 772-7135 주무관 신한철 작 성 일 : 2017.07.18 <붙임> 운전운영분야 실시설계보고서 <붙임> 운행간격 변경 알림 공문 1. 우이신설 경전철 영업시운전과 관련하여 아. 영업시운전시 발생된 문제점 및 조치결과 일체(교통카드 관련 문제 포함) □ 영업시운전을 2017.06.07부터 현재까지 실시하면서 발생한 주요 장애와 현재 조치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장애 내용 발생 원인 조치 결과 열차가 제어정보 검지 못함 (Loss of Cab Signal) 차량기지 내 부급전선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로 인한 열차가 순간적으로 제어정보를 검지 못함 궤도를 절연하여 노이즈가 통과되지 못하도록 하거나 노이즈와 열차제어정보가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열차제어 주파수를 조정하여 해결(조치완료) 지상에서 보내는 제어정보 세기가 약함 궤도회의로 열차제어 송신신호세기를 높이거나 열차 안테나(픽업코일)의 높이를 조정하여 해결(조치완료) 과주 본선 궤도와 열차 바퀴 간 수분이 있을 때 제동이 안돼 과주 발생 공조기를 가동하여 본선 궤도 위 수분 제거 (조치중) 열차 제동곡선이 잘못 생성되어 과주 발생 열차 신호 S/W를 수정하여 열차 제동곡선 수정(조치중) TRS 장애 차상 TRS 장애로 무선통신 불가 차상 TRS S/W를 수정하여 해결(조치완료) 지상 TRS 장애로 특정구간 내 무선 통신 불가 무선통신 두절구간 TRS 수리완료(조치완료) PSD 장애 열차 정차 후 PSD가 부분적으로 열리거나 닫히는 경우 PSD 주변 먼지 제거(조치중) 궤도회로 부정낙하 차량기지 내 부급전선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로 열차가 없는데도 궤도회로 부정낙하 노이즈가 궤도회로에 흐르지 않도록 부급전선 추가 설치 또는 궤도에 절연 추가 설치(조치완료) □ 우이신설선의 당초 개통예정일(7.29)에 적용될 교통카드 S/W는‘경기버스 청소년요금 인하’도 포함되어 있어 현 단계에서 배포를 중단할 수 없는 상황이며 이에 따라 수도권 지하철에서 1회권 발매시 미개통 상태인 우이신설노선을 선택할 수 있고, 이 경우 요금을 지불했음에도 목적지에 갈수 없는 민원발생.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7.17(월) 개최된 연락운송협의체에서 기존 운임테이블을 실제 개통일까지 사용하여 1회권 발매가 되지 않도록 하는 기술적인 해결방안은 모색하고 7.20(목) 연락운송협의체 회의에서 배포방안을 결정할 예정임(운영기관간 합의 필요)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영업시운전 문제점 및 조치결과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담당사무관 김영하 ☎ 772-7326 전문관 김현수 교통카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담당사무관 추경수 ☎ 772-7323 주무관 박규영 작 성 일 : 2017.07.18 1. 우이신설 경전철 영업시운전과 관련하여 자. 개통전 점검 및 홍보계획, 시승계획 □ 개통전 점검 ○ 철도종합시험운행(영업시운전) 추진중 ※ 시행 : 사업자, 점검 : 교통안전공단 - 사전점검(3.13 ~ 3.17) : 별도 지적사항 없음 - 시설물 검증시험(4.19 ~ 5.22) : 28개 항목 점검(적합15, 보완9, 부적합4) ⇨ 보완 대상 9건중 3개소(환승역사간 직통전화 설치 등) 조치중 : 7.20한 조치 - 영업시운전(6.7 ~ 7.27) : 지적사항 개선 필요(교통안전공단 지적:98건) ⇨ CCTV 사각지대 보완, 계단 난간 설치 및 구조물 누수 보완 등 : 7.21한 조치 요구 ○ 전분야 시설물 합동점검 - 점검일자 : 7.13, 7.18, 7.20, 7.25, 7.27 (5회 점검) - 점 검 자 : 본부·사업자·운영사·감리단·시공사 합동점검(14개조 105명) - 점검내용 : 시설 전분야 시공 상태 및 하자 발생 여부 등 점검하여 즉시 보완 ◈ 점검 추진현황 초기점검 (2016.12.~2017.3.) ⇨ 특별합동점검 (2017.3.) ⇨ 승하차 모의실험 (2017.4.) ⇨ 전분야 종합점검 (2017.7.13~7.27) ※현재 진행중 □ 홍보 계획(안) ○ 배 경 - 서울시 최초 경전철인 우이신설 도시철도의 '17.9.2일 개통에 맞춰 홍보매체를 통한 개통 홍보 및 행사를 실시함으로써, 우이신설선에 대한 기대감을 조성하여 시민과 소통추진 및 이용증대를 도모하고자 함 ○ 홍보계획(안) : 2017.8월초부터 시행 - 온라인 매체 활용 홍보(영상물, 문자자막 노출 등) ·YouTube, 라이브 서울, 페이스북, 옥외전광판, 미디어보드 등 ·서울시․자치구․출연기관 홈페이지, 구청민원실 영상매체 - 오프라인 매체 활용 홍보(소식지, 배너, 현수막 등) ·소식지(5개구-강북·성북·도봉·종로·동대문), 가로등 배너(300개), 현수막 게첨(300개) 등 ·오프닝 프레스 투어 개최 : 2017.8월초 - 공익광고 부족분 유료 매체 활용 홍보 ·사설 LED전광판(1개), 방송매체(SBS 모닝와이드), 라디오(3회/일) 등 □ 시승 계획 ○ 기 간 : 2017.08.10 ~ 08.18(6일간) ○ 구 간 : 북한산우이역 ~ 신설동역(23분 소요) ○ 시승행사 초청 대상자(예상) -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및 지역구 시의원 - 시장단 - 노선통과구간 주민 및 대표 - 기타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 및 단체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사업부) 담당사무관 김형건 ☎ 772-7160 주무관 박노성 작 성 일 : 2017.07.18 1. 우이신설 경전철 영업시운전과 관련하여 차. 우이신설 경전철 시종점에서의 경전철 운영계획 □ 우이신설 경전철 시종점에서의 경전철 운영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시점에서 열차운영계획 외부 출입구 배 선 도 진로 설정 ← 차량기지 신설동 → ‧ ③번 홈 이용시 - ① → ③ → ⑤ 순서 ‧ ②번 홈 이용시 - ① → ② → ④ → ③ → ⑤ 순서 ※ 출입구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해 외부 출입구에 승객안내표시기 설치 ○ 종점에서 열차운영계획 배 선 도 진로 설정 ← 우이동 신설동 → ‧ ③번 홈 이용시 - ① → ③ → ④ 순서 ‧ ②번 홈 이용시 - ① → ② → ④ 순서 ※ 승강장 이용편의성 제고를 위해 승강장 및 환승통로에 승객안내표시기 설치 - 승객안내표시기 설치(안) 작 성 자 기관명 ( 부 서 명 ) 직 위 성 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담당사무관 최병훈 ☎ 772-7135 주무관 신한철 작 성 일 : 2017.07.18 이곳에 본문을 입력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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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원 요구자료 제출(요구번호 961번, 박진형 의원, 교통위원회)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설비부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8746 생산일자 2017-07-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현수 (02-772-7326) 관리번호 D000003078788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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