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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비축기지 시장프로그램 자문회의 결과보고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12527 결재일자 2017.7.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비축기지운영TF팀장 공원녹지정책과장 이지선 이광준 07/18 유영봉 문화비축기지 시장프로그램 자문회의 결과보고 2017.7.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문화비축기지 시장프로그램 자문회의 결과보고 문화비축기지의 미션과 비전에 부합하는 -탈석유, 지속가능성, 생태, 지역경제, 제작문화를 주제로 하는- 고유의 시장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으는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 추진목적 ○ 문화비축기지의 문화마당 및 야외공간을 활성화할 수 있고 문화비축기지의 미션과 비전에 부합하는 시장프로그램을 추진 ○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푸드트럭 및 핸드메이드마켓 사업과 연계하여 청년창업 및 소상공인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추진 ○ 장기적으로 문화비축기지 운영 재원으로 발전할 수 있는 수익사업 모델로서 시장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방식 마련 󰏚 추진개요 ○ 일시 : ’17.7.11.(화)10:00 / 7.12.(수) 10:00, 14:00 (총3회 개최) ○ 장소 : 문화비축기지 T6 B1 회의실 ○ 자문내용 − 문화비축기지 시장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방향 − 기존 시장사업주체 및 소상공인지원과 사업연계 방안 − 문화비축기지 T0 문화마당 활성화 방안 − 지속가능한, 생태적인, 함께 발전하는, 생산적인 시장 아이디어 󰏚 추진결과 ○ 참석자문위원 구분 이름 소속 및 직위 참여일정 푸드트럭 관련 김건일 한국푸드트럭협회 서울지부장 7/11(화) 10:00 ~12:00 김수인 한국푸드트럭협동조합 이사장 김민순 푸드트럭 운영자(the BIG ISLAND from Hawaii) 엄소영 푸드트럭 운영자(별담은 달그릇) 문화시장 양윤아 비건타이거 (비건페스티벌) 대표 7/12(수) 10:00 ~12:00 이채관 와우북페스티벌 대표 김송희 마르쉐@ 기획자 안완배 문호리 리버마켓 감독 공정무역 이강백 한국공정무역단체협의회 상임이사 7/12(수) 14:00 ~16:00 핸드메이드 마켓 최현정 일상예술창작센터 대표 구민근 페어스페이스 대표 김주연 착한엄마 대표 이정혜 소생공단 대표 󰏚 자문결과 요약 이름 자문내용 김수인 - 市 주도로 조성된 푸드트럭 시장의 경우 비주얼만 기준으로 평가, 업체가 선정되면 맛이 없더라도 교체가 불가한 문제 시장을 위탁운영하면서 참가비가 높아지고 있으며 운영업체에 대한 민원도 증가하나 문제제기 할 수 없는 갑을관계 형성 현재의 야시장은 ‘청년창업’ 활성화 목표, 청년 외 사업자에게 진입 장벽 청년사업자의 경우 식재료 관리에 무지하여 위생 관리에 대한 엄격한 기준제시 필요 - 맛 뿐 아니라 위생 및 안전 관리, 서비스 수준에 대한 평가필요 축제 등 행사와 연계할 경우 1,000명당 1대의 트럭배치 적절 공동활성화 방안으로 접근할 경우 5대 정도가 적정 김건일 - 푸드트럭 뿐 아니라, 푸드박스 등 운영가능 - 공원컨셉에 맞게 매대를 디자인하여 특화시킬 수 있음 - 기지의 컨셉(유기농 등)은 푸드트럭 입장에서는 곤란 - 푸드트럭 사업 등록 관련: 지역구청 위생과와 협조하여 트럭 허가 및 푸드박스의 음식제조와 판매에 대한 협의 필요 김민순 문화비축기지가 지리적, 문화적 접근성이 떨어짐 푸드트럭 1대당 200~300인분(최대 500인분)을 커버가능 유기농 식재료 현실화의 어려움: 수익구조 및 소비자 인식의 한계 공간의 매력이 있으므로 함께 시작하고 성장할 마인드를 가진 사업자 선정 필요 엄소영 밤도깨비 야시장의 경우 참가비는 동일하나 위치에 따라 매출차이가 크게 나타남, 비축기지의 원형마당은 불리한 공간은 없을 듯 - 운영자 선정 시 서류나 디자인으로만 평가하지 말고 사업자의 계획성, 마인드, 철학을 보고 선정해야 함께 성장 가능 문화비축기지만의 운영의 틀을 세울 필요 운영 방식: 위탁 방식 지양하고 사업자와 직접 소통 필요 ○ 1차 회의내용 요약 : 푸드트럭 주제 이름 자문내용 이채관 비축기지의 컨셉은 문화시장보다는 ‘전환시장’의 개념으로 새로운 용어 정리가 필요 - 직접 생산하고 판매하시는 분들은 판매수익을 전부 가지고 갈 수 있 지만 판매대행하는 경우 노동력의 문제와 경제적 손실 때문에 기획과 운영에 대한 보수와 프로그램에 대한 비용 지원 필요 -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컨텐츠의 결합 가능 (ex. 마르쉐와 책)하 고 시장을 풍요롭게 만들어 가는 방법 안완배 - 리버마켓의 경우 프로그램 지원금 절대 반대, 공간 지원으로 한정 직접 만든 것을 직접 판매한다는 명확한 기준 - 셀러가 아니라 찾아오는 사람(소비자) 중심의 마켓으로 가야할 것 - 목적을 처음부터 확정하지 말고 공간을 시험적으로 활용하면서 그 내용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함. 무엇인가를 의도적으로 채우고자 할 때 그 무엇도 아닌 결과가 될 것. - 기간을 두고 단계별로 접근필요. 계획적인 접근이나 업자를 만드는 방식에 대한 지양이 필요 - 판매 실적이 낮은 셀러와 높은 셀러들이 함께 갈 수 있는 방식이 필요. 작가 셀러, 아이, 여성들에 대한 배려가 필요함. 온 가족이 갈 수 있는 마켓이 되어야 함 매회 하나의 주제 또는 셀러를 스타로 만들어 주는 기획이 필요 - 문호리처럼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과정이 중요. 기본 스토리를 가지고 점증적으로 쌓아가는 것이 필요. 성과를 위한 접근은 안 됨 김송희 - 문화비축기지의 경우 시장사업을 추진하기에 장소에 대한 접근성의 한계가 큼 - 마르쉐@는 고정된 장소가 중심으로 정기시장을 열고 작은 공간 또 는 이벤트를 연계하여 병행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문화 비축기지가 정기시장의 장소가 되기를 희망함 양윤아 - 전적 지원은 아니더라도 기자재 지원은 필수적임 - 기준이 매우 엄격한 비건의 특성상 셀러와 사전 미팅을 3회 정도 실시함. 참가 모집의 방식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가진 상품을 판매하는 셀러를 직접 섭외하여 진행. 마켓 성격이 특수하기 때문에 기획자가 개입해야하는 부분이 많음. - 셀러와 방문자 모두가 만족하는 시장을 여는 것이 중요. 셀러로 참가하는 것이 창업의 시발점이 되기도 함. - 대기업의 참여 지양. 참가할 경우 공간 사용에 대한 엄격한 기준 및 참가비 등 차등 적용. 판촉 행위는 금지함. ○ 2차 회의내용 요약 : 문화시장 주제 ○ 3차 회의내용 요약 : 핸드메이드 주제 이름 자문내용 이강백 - 마켓이 형성되려면 볼거리, 먹을거리, 놀거리가 함께 제공되어야 상호 시너지발생 - 프랑스의 몽마르뜨 언덕의 맥주축제같은 행사 추천 - 문화비축기지는 지리적 특성상 목적의식을 갖고 방문해야하는 공간으 로 주제가 명확한 콘셉트의 동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 성패 - 국제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는 슬로우푸드 대회를 유치 추천 최현정 - 주변의 다양한 민원에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이 필요 (상업행위, 주 류, 음악축제에 대한 소음문제 등 다양한 민원에 대비) - 새로운 취미활동으로 제 2의 인생을 사는 매니아층의 유입 필요 - 별도의 콘셉트가 없다면 다른 시장과의 차별성을 두기 어려울 것 - 서울시에는 주말에 15개의 시장이 열릴 정도로 포화상태로 중복되는 셀러들이 많아짐 - 누구나 와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 하드웨어를 제공해 자유로운 유 입을 장려하는 방식이면 충분 - 계절 대비책이 필요 (여름 그늘막, 겨울 난방) 구민근 - 페어스페이스에서 한강 밤도깨비 야시장, 덕수궁 돌담길 페어샵, 인 사동 수공길 총 세 개의 마켓을 운영 중 - 주말 요일별 타겟층을 달리하여 접근하는 방식을 추천, 일자별 다른 방문자가 올 수 있도록 새로운 콘셉트방식을 제안 - 행사들이 단발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기록을 통해서 탱 크 안에는 행사들의 기록물이 아카이빙되는 전시 운영 제안 - 생활문화를 담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필요 (ex.수제맥주, 펫그라운드 등) - 교통에 대한 문제를 다차원적으로 접근(ex.셔틀버스 준비 등) - 사례: 한강 크리스마스 마켓, 높이25m 출입구 40m의 대형 텐트 설치, 크리스마스 콘셉트으로 24~25일 이틀 진행으로 매출 1억 이상 - 설치/철거예산이 대거 필요한 형식보다 수레제작이 효과적 - 문화마당에 차량이 진입허용해 카부츠, 어반캠핑 등 마켓 외 다양한 문화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다른 접근방식 재고 필요 김주연 - 장비 설치, 철거의 예산과 실행이 문제 - 자체적으로 마켓을 운영하는 능동적 조직과 협업 가능 - 문화마당에서 조리가 가능하다면, 창업을 준비 중인 쉐프를 초대해 조리·판매할 수 있는 마켓의 방식을 제안 -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건 다양한 문제를 동반 : 위생 매뉴얼 - 타겟에 따라 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 : 낮엔 가족대상의 숲놀이 프로 그램, 밤엔 문화마당을 토대로 청년문화 프로그램 가능 - 대관 매뉴얼 준비시, 보험, 파손 대비 예치금 등 다각적 기준이 필요 - 장기적 운영을 위한 보관정소(창고)가 필요 - 오픈 플랫폼 필요 : 온라인 커뮤니티 (지역별 육아커뮤니티, 연령대별 커뮤니티) 행사를 할 수 있도록 장려, 타당성 검사를 통해 대관해주는 형식,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오프라인 커뮤니티 장을 마련 - 몽골텐트 및 파라솔의 대체로 나무 이용가능 : 싱가폴 사례, 큰 화분에 나무를 심어 대형 그늘로 사용 - 경험과 커뮤니티가 쌓이는 형식으로 어워드 제안 이정혜 - 단발성 행사로 많은 인구를 한 번에 유입하는 방식보다, 문화비축기지 만의 특성을 살린 방식을 만들고, 작은 규모에서 방문객을 서서히 늘려가는 방식의 접근이 필요 - 유동인구를 담보한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집중적 브랜딩이 필요 (예시.양평 리버마켓, 자라섬 미니 카부츠 등 트렁크 마켓 방식) - 마켓, 축제를 만들어가는 과정 자체가 일반 행사를 유치하는 것보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커뮤니티화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도 중요 ○ 소요예산 : 금2,100.790원(금이백일십만구백칠십원) 항목 산출내역 금액(원) 비고 자문회의수당 150,000원X13명 1,950,000 2시간 이상 진행비 50,000원X3회 150,970 음료 및 다과 합 계 2,100,970 − 예산과목 : 공원 유지관리 및 이용활성화, (가칭)서울 문화비축기지 운영 관리,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향후계획 ○ 문화비축기지 시장프로그램 방침수립 ~’17.7.31. ○ 문화비축기지 시장프로그램 업체선정 ~’17.8.31. ○ 문화비축기지 시장프로그램 운영 ’17.9.~’17.12. 붙임 : 1. 자문회의 회차별 회의록 각 1부 2. 시장프로그램 자문회의 서명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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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비축기지 시장자문회의_3차_회의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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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비축기지 시장프로그램 자문회의 서명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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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문화비축기지 시장프로그램 자문회의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12527 생산일자 2017-07-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선 관리번호 D0000030784392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지방공기업관리 > 문화비축기지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