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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공무원 교육 및 채용지원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0507 결재일자 2017.7.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인재행정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재우 오세우 원권식 07/17 장경환 협 조 인재채용과장 이진 인재양성과장 오진완 교육총괄팀장 김종엽 스마트교육팀장 代윤경애 시설재무팀장 이창희 교육기획팀장 代백일선 주무관 공미순 장애인공무원 교육 및 채용지원 계획 2017. 7. 인재개발원 장애인공무원 교육 및 채용지원 계획 장애인공무원의 장애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 및 채용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불편없이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 및 공정한 채용기회 제공 Ⅰ 추진 배경 󰏚 시장 요청사항(2017 여성장애인공무원 오찬간담회시, 5.15) ○ 장애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가능토록 대책 마련. 우선 인재개발원의 교육환경을 장애친화적으로 개선 Ⅱ 장애인공무원 교육 현황 󰏚 서울시 장애인공무원 현황 ○ 서울시 장애인공무원은 총 1,785명으로 전체 공무원의 약 5% 차지 - 시 본청‧사업소 291명, 자치구 1,494명 - 장애인공무원 중 중증장애인은 357명으로 전체 장애인공무원의 약 20%를 차지함 - 장애유형별로는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뇌병변장애 순으로 나타남 (단위 : 명) 구 분 계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뇌병변 기타 계 1,785 1,060 (59.4%) 287 (16.1%) 90 (5.0%) 78 (4.4%) 270 (15.1%) ○ 장애인공무원 채용인원을 매년 신규 채용인원의 10%까지 확대할 계획 - 최근 3년간 신규채용 현황 : 213명(’14년) → 188명(’15년) → 224명(’16년) - 최근 3년간 장애인공무원 고용률 : 4.4%(’14년) → 4.7%(’15년) → 4.97%(’16년) 󰏚 인재개발원 장애인공무원 교육 현황(2016년 교육결과 기준) ○ 장애인공무원 교육인원은 5,767명으로 전체 교육인원의 약 2.3%임 - 집합교육 : 4.0%(총 교육인원 21,984명 중 883명) - e-러닝 : 2.2%(총 교육인원 224,531명 중 4,884명) ➡ 경증장애인을 포함한 장애인 교육생은 집합교육에서 다소 높게 나타남. ➡ 집합교육 운영시 중증장애인 뿐 아니라 경증장애인에 대한 세심한 배려 필요 ○ 장애인공무원 교육생의 약 1/5이 중증 장애인에 해당(1,185명) - 집합교육 158명(전체 장애교육생의 17.9%) - e-러닝 1,027명(전체 장애교육생의 21.2%) <중증장애인 범위> ‣ 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2조에 따른 장애등급 2급 이상인 자(단,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심장장애, 호흡기장애, 뇌전증장애, 지체장애(상지), 지적장애, 정신장애, 자폐성장애는 3급 이상인자) ‣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국가유공 상이등급 3급 이상인 자 ➡ 중증장애인 교육생의 경우 집합교육 보다 e-러닝 교육 참여 비율이 다소 높게 나타남. ➡ 중증장애인의 경우 교육에 어려움이 더 크므로 이들에 대한 특별한 교육지원책 마련 필요 ○ 장애유형별로는 지체장애가 62.7%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으며, 시각장애, 청각장애, 뇌병변장애순으로 나타남 구분 계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뇌병변 기타 계 5,767 3,276 (62.7%) 933 (17.9%) 297 (5.7%) 296 (5.7%) 974 (16.9%) ➡ 지체장애, 시‧청각장애, 뇌병변장애가 교육생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동불편, 시청각 학습보조지원 및 e-러닝 웹접근성 확대 등 시설편의 및 학습보조 지원 강화 Ⅲ 그동안의 장애인공무원 교육 및 채용 지원 현황 󰏚 장애유형별 학습보조기기 확충 및 도우미 지원 ○ 학습보조기기 구비(2014년) : 7종 27개 계 시청각장애인 보조기구 지체장애인 보조기구 독서확대기 대 형 모니터 화면확대 소프트웨어 음성출력 소프트웨어 휠체어용 높낮이책상 휠체어용 작업테이블 특수의자 27개 3개 1개 4개 3개 7개 6개 3개 ※ [별첨1] 장애인 학습보조기기 구비 목록 ○ 중증장애인에 대한 전문활동 보조 도우미 지원 및 동료 도우미 매칭(71명) ○ 장애유형별 학습보조기기 지원 및 학습 보조 도우미 지원 - 지체장애 : 학습보조기기 및 현장학습시 휠체어 리프트 차량 임차 지원 등(33명) - 시각장애 : 독서확대기, 화면확대기 등 학습보조기기 지원(17명) - 청각장애 : 속기사 배치(14명) ※ [별첨2] 최근 3년간 장애인 교육생 세부지원 내역 󰏚 장애인공무원에 대한 e-러닝 교육 지원 ○ 집합교육 참석이 어려운 장애인공무원 대상 e-러닝 교육 지원 - 리더십과정(승진반영 의무과정)의 e-러닝 대체 과정 운영(‘16년~) - 집합교육 의무이수시간(14시간) e-러닝 대체 과정 운영(‘17년~) ○ 인재개발원 홈페이지 웹 접근성 자동점검 준수(2016년) - LMS 시스템 고도화 사업(1단계)을 통해 웹 접근성 개선 󰋼 Tab 이동 기능(지체장애자), 스크린 리더(이미지 정보 제공 여부), 색깔 채도 구분 용이(시각장애자) 등 6개 기준 19개 항목 ○ e-러닝 콘텐츠 장애유형별 지원 - 총 101개 e러닝 과정 중 시각장애 98개 과정(97%), 청각장애 83개 과정(82.2%), 지체장애 65개 과정(64.4%) 지원 중 장애구분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과 정 수 98개 과정 83개 과정 65개 과정 지원비율 97.0% 82.2% 64.4% 상세내용 화면확대 음성지원 수화제공 자막제공 교안제공 TAB이동 33 98 7 82 43 65 󰏚 장애인 친화적 시설 개선 ○ 장애인 전용 숙소 설치 : 6실(‘15~16년) - 출입문과 화장실문 자동 개폐장치, 화장실 규모 확장 등 <장애인 전용 숙소> <장애인 숙소 화장실> ○ 장애인 이동 불편 해소를 위한 시설 개선 - 다솜관 장애인 전용 승강기 설치 및 배움관 휠체어 리프트 설치(‘14년) - 배움관 강의실 출입문 개선으로 단차 제거(‘16년) - 다솜관 1층 주출입구 장애인 경사로 개선(‘17년) <장애인 전용 승강기> <휠체어 리프트> <강의실 출입문 개선> <출입구 경사로 개선> 󰏚 장애인 지원 메뉴얼 제작 및 상담 활성화 ○ 장애 유형별 응급처치 및 에티켓 안내문 제작 ○ 교육 전 장애인 교육생 전화상담을 통해 교육지원 수요조사 실시 󰏚 장애인 응시자에 대한 시험편의 제공 ○ 시각‧지체‧뇌병변‧청각장애 등 외부 신체장애로 인해 시험응시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 대상 ○ 시험시간 연장, 음성지원 S/W탑재 컴퓨터, 점자문제지, 대필 등의 편의지원 < 2017년 장애인 응시자 편의제공 현황> 계 뇌병변/지체 시각 청각 일시적 장애 635 313 192 113 17 Ⅳ 장애인 교육 및 채용 지원 계획 장애교육생 의견수렴 【 조사개요 】 ‣ 설문조사 : ‘17.5.23(화)~5.24(수), 신임자 과정 장애교육생 27명 ‣ 간 담 회 : ‘17.6.5(월), 6급 실무전문가과정 장애교육생 2명 【 조사결과 】 교육운영 관련 ○ 장애교육생 전담 공무원(시간선택임기제) 채용이나 중증장애인 활동 보조인 배치를 통해 장애교육생의 교육 지원 ○ 운동회, MT 등 장애교육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다양한 대체 활동 마련 ○ 인재개발원의 장애교육생 지원 리스트를 유형화하여 사전에 제공해주면 자신에게 적합한 지원(보조장비 등)을 요청 할 수 있을 것임 시설편의 관련 ○ 인재개발원에 계단이 많고, 승강기가 부족하여 경사로가 필요한 적정위치에 추가설치 필요 ○ 수시로 요구사항이나 불편사항 등을 상담할 수 있는 독립공간 마련 ○ 거동이 불편한 장애교육생을 위해 숙박시설을 개방하거나 퇴근시 교통편의 제공 등 지원 ※ [별첨3] 장애교육생 의견수렴 결과 ① 교육유형별로 장애인의 교육중 애로사항 해소 - 집합교육 : 장애교육생 지원 매뉴얼 제작, 중증 장애 교육생 현장학습 이동지원 및 대체 프로그램 확대 - e-러닝교육 : 장애유형별 차등화된 평가시간 적용, e-러닝 콘텐츠 웹접근성 지원 확대 ② 장애인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 - 장애인 편의시설 및 이동편의 시설 확충 ③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강화 -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과정 확대, 장애체험 활동 편성, 인재원 직원 대상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강화 ④ 채용시 장애인에 대한 배려 - 장애등급 및 유형에 따른 맞춤형 시험제공, 면접시설 개선 및 환경점검 1 교육 유형별 장애인 교육지원 ❶ 집합교육 장애인 교육지원 󰏚 장애 교육생 교육지원 시스템 구축(‘17년 하반기) ○ 장애 교육생 지원 메뉴얼 제작 - 전문기관(장애인 고용공단 산하 연수기관 등) 협조를 받아 장애 유형별,교육 방식별 지원 방안 및 유의사항 등 작성, 활용 【 매뉴얼 제작 예시 】 ① 장애유형별 편의 지원 매뉴얼 장애 유형별 학습 보조기기 및 교육지원 매뉴얼 내용 지체장애 - 중증활동보조인 지원 및 교육생활 중 배려사항 등 - 휠체어용 높낮이 조절책상, 휠체어용 작업테이블, 특수작업 의자 지원 등 시각․청각장애 안내견에 대한 교육생활 유의사항, 수화통역사, 속기사 배치지원 등 대형 모니터, 화면확대 소프트웨어, 음성출력기 소프트웨어, 독서확대기 지원 등 뇌병변 장애 급격한 경직현상 등 이동지원시 유의사항, 언어장애 수반현상등 인지 장루, 요루장애 괄약근 없어, 수시로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가스배출 현상 등 인지 정신장애 급격한 감정기복현상 등에 대한 유의사항 등 인지 ② 교육유형별 편의 지원 매뉴얼 교육 방식별 교육운영 지원 매뉴얼 강의식 - 원내 강의시 운영담당자, 교육생, 강사 유의사항 참여식 토론 및 발표 등 참여식 교육운영시 지원방안 현장학습 이동수단 및 숙박시설, 장애교육생 참여 프로그램 발굴, 인솔자 유의사항 ○ 장애 교육생과의 소통 체계화 - 교육 전 설문(이메일, 유선), 교육 중 상담, 교육 후 개선 등 소통 활성화 1. 입교 전 설문 (이메일) 2. 개별연락(유선) 3. 요청사항 준비 4. 유형별 맞춤지원 입교예정 장애교육생 대상 요청사항 설문지 발송 설문내용 수신 후 주요 요청사항 세부내용 파악 지원계획 수립 및 유형별 학습 보조기기등 세부 준비 속기사 배치, 도우미 매칭, 학습보조기기 지원 등 (3주전) (2주전) (1주전) (교육시) 5. 카톡방 개설(상시) 6. 상담창구 운영 7. 지원 결과보고 실시간 셔틀차량 탑승 및 강의장 위치 안내 및 기타 개인별 불편사항 파악 1차~2차 정기적인 상담실시로 애로사항 수시 개선 장애 교육생에 대한 지원 등 향후 의견 수렴후 지속개선 (입교전일~수료익일) (입교~수료시까지) (수료후 2주전) 【 교육전 】 ○ 체계적인 입교 전 소통을 통하여 교육 불편 최소화 도모 - 전 교육과정 교육생 입교 안내문 발송시 지원안내 의무화(3주전) ※ 안내문(안) - 인재개발원에서는 장애 교육생 교육불편 최소화를 위하여 유형별 학습 보조기기를 마련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습 보조기기 및 기타 교육시 지원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과정 담당자 (000) 행정메일로 입교 2주전까지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특히, 장애 교육생 포함 부서교육 담당께서는 해당 교육생에게 필히 안내 협조바랍니다. - 학습지원 요청 교육생 전화상담을 통한 세부적 내용파악 사전준비(2주전) 【 교육중 】 ○ 과정 담당과 장애교육생 1:1 대화채널 구축을 위한 ‘소통방’ 개설 - 입교 후 실시간 개인별 요청사항과 의견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휴대폰 대화방(카톡) 오픈 - 입교 하루전 개설 및 교육 수료 익일까지 지속 유지 ○ ‘정기적인 대면상담’을 통한 애로사항 청취 불편해소 - 과정담당과 장애 교육생 간 정기 상담창구 운영 - 과정별 상담창구 개설운영 󰋼 7~9급 신임자 과정(4주) : 2회 상담 실시 󰋼 6급 실무전문가 과정(6월) : 월 1회 정례화 󰋼 5급 승진자교육과정(5주) : 2회 상담실시 󰋼 기타 교육(3일~2주) 과정 : 입교일 1회 상담실시 ○ ‘비공개 상담 창구’ 마련 운영 - 창의관 2층 초빙강사실, 1:1 비공개 원칙 - 입교시 카톡방을 통하여 상담시간 및 장소 공지후 요청자에 한하여 개별 상담 ※ 외형상 들어나지 않는 경증 장애 교육생의 경우 비공개 상담 희망 【 교육후 】 ○ 설문조사 실시로 교육시 불편사항 향후 지속 개선 - 교육 수료후 설문조사, 개별 메일, 전화상담을 통한 교육 중 불편사항 파악 - 의견 수렴결과 업무 관계자 공유를 통한 지속적인 사후관리 ○ 교육생, 강사, 과정담당의 파트너십 확대로 공감분위기 확산 - 장애 교육생에 대한 동료 파트너십 도모로 전 교육생 동참분위기 조성 󰋼 교육기간중 1~2명 지정운영 → 주단위 2명씩 순환교체 운영 󰋼 동료 도우미 포상금 100천원(2명) → 100천원(8명) - 동료 교육생과의 폭 넓은 소통기회 제공으로 동료간 공감대 형성 󰏚 중증 장애 교육생 현장학습 이동지원 및 대체프로그램 확대(‘17년 하반기) ○ 관내 현장학습 참여도 제고를 위한 이동수단 지원 확대 - 중증 장애인 현장학습 편의 제고를 위한 ‘장애인 콜택시’ 신규지원 󰋼 대상 : 장애인 콜택시 이용가능 교육생(지체 및 뇌병변 1~2급, 1~2급 휠체어 장애인) 󰋼 방법 : 관내(장애인 콜택시 지원), 관외(리프트버스 임차 지원) 󰋼 절차 : 교육과정 담당자에게 입교시 신청 → 개별 사용후 영수증 제출 → 개인 계좌지급(교육수료 7일이내) ○ 현장학습 미참여자에 대한 대체프로그램 다양화 - 2박3일이상 현장학습 거동불편 미참여자 기존 대체프로그램의 다양화 󰋼 기존 : U-지식여행(1일 20편) 및 독서활동(1일 1권)후 소감문 제출 󰋼 추가 : 문화활동(연극, 영화, 전시회 관람 등)후 소감문 제출(1일 1회) - 관외 현장학습시 장애 교육생을 위한 맞춤형 참관 및 참여 프로그램 발굴 추진 ○ 장기교육과정 체력단련 프로그램 외부 전문기관 선택활용 - 6급 실무전문가과정 중증 장애 교육생을 위한 체력단련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 외부 장애인 전문 체육시설 활용을 통한 체력단련 프로그램 대체운영 및 체력단련비 개별 지원 󰋼 6개월 500천원 한도내 지원 (국제반 지원금액과 동일지원) ○ 중증 장애교육생 및 동반 가족 대기 장소 제공 - 중증 장애교육생 교육활동 지원 가족 동반시 가족 대기 장소 부재로 불편초래 - 다솜관 장애인 숙소 1실을 장애 교육생 및 가족 대기 장소 지정으로 휴게공간 제공 ○ 구내식당 중증 장애교육생 배려석 운영 - 출입구와 근접한 8석을 장애인 배려석으로 지정 운영(장애교육생 입교시) 󰋼 장애인 및 동반 1인 도우미 사용가능 하도록 조치 - 휠체어 장애인을 위한 높낮이 식탁 구매 제공 󰋼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식탁제공으로 장애 교육생에 대한 식사 편의제공 ○ 장애인 교육생에게 인재원 숙소 제공 - 원거리 출퇴근 불편으로 숙소 제공을 희망하는 교육생에게 장애인숙소 제공 - 장애인 숙소 개별 냉난방 설치로 이용 장애인의 불편 해소(2실) 󰏚 정보통신교육 장애인 교육지원 확대(‘18년) ○ 장애 유형별 지원을 통해 장애 공무원의 정보통신교육 수요 충족 장애 유형 지원 내용 구매개수 지체장애 및 뇌병변장애 ・ 휠체어용 높낮이 조절 책상 및 의자 배치 ・ 특수키보드 및 키가드 휠체어책상 6개 특수작업의자 6개 특수키보드 6개 시각장애 ・화면확대, 음성출력 소프트웨어 설치 화면확대기 6개 음성출력기 6개 청각장애 ・ 수화통역사/속기사 지원 ○ 장애 공무원을 위한 보조강사 지원 강화 - 교육 실습 및 중식 시간에 보조강사의 장애공무원에 대한 전담 지원 강화 ❷ e-러닝 교육 장애인 교육지원 󰏚 e-러닝 학습을 위한 합리적 지원체계 마련(‘17년 하반기) ○ 장애공무원 e-러닝 수료율 제고를 위해 장애유형 및 장애등급에 따라 차등화된 평가시간 적용 - 교육통합시스템(LMS) 기능개선으로 2차평가시 회원정보(장애유형 및 등급에 따라 평가시간 자동연장 기능 제공 평가시간 연장 대상 평가시간 분 류 적용대상(장애등급) 시각장애 1~2급 기준평가시간(1시간) 1.7배 3~4급, 5~6급 (교정시력 0.3미만) 기준평가시간(1시간) 1.5배 뇌병변 및 지체장애 중증 뇌병변(1~3급) 경증 뇌병변(4~6급) 중증 상지지체(1~3급) 기준평가시간(1시간) 1.5배 󰏚 e-러닝 콘텐츠 웹접근성 지원 강화(‘17년 하반기~) ○ e-러닝 콘텐츠 수정보완을 통해 장애유형별 지원 강화 - 2017년 10개 과정 장애지원 프로그램 확충 󰋼 시각장애(98→100개), 청각장애(83→95개), 지체장애(65→71개)로 확대 - 2018년 수정 보완시 장애지원 조치 예정 ⇨ 3개년 콘텐츠 수정보완을 통해 장애유형별 지원율 100% 완료 2 장애인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 지난 2014~2015년 실시된 유니버설 디자인 자문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교육생 편의시설 확충 및 이동편의 제공 󰏚 장애교육생 편의시설 확충(‘18년) ○ 장애인 화장실 편의시설 확충 - 신축 옥외화장실에 장애인 전용 세면대 및 배움관 1층 강의실에서 화장실까지의 보행로 개선(점자블럭 설치) 등 - 본관 등 기존 화장실에 대한 휠체어 회전 불편 등 개선 필요시설 조사, 개선 ○ 장애 공무원 휴식 공간 마련 - 데이터센터 6개 교육장 중 1개 교육장을 교육생 전용 휴식공간으로 조성 · 본관 의무실과 교육장과의 동선이 길어 휴식공간 내 구급 의약품 등 배치 󰏚 장애교육생 이동편의 제공(‘18년) ○ 배움관 주출입구 경사로 개선 - 강화된 경사기준(1/12)에 적합하도록 경사도를 개선하고, 막혀있어 잘 인식되지 않는 점을 보완하여 개방형으로 변경 ○ 배움관 장애인 승강기 설치 - 현재 설치되어 있는 휠체어 리프트는 조작이 복잡하여 작동시 직원의 도움이 필요하여 장애인 승강기를 새로 설치하여 편의 제공 ○ 배움관 본관 - 강의동 연결 경사엘리베이터 설치 - 휠체어 사용자도 우회하지 않고 강의동 출입이 가능하도록 경사엘리베이터 설치 ○ 강당 핸드레일 및 무대 이동 리프트 설치 - 양쪽 경사로에 핸드레일 설치 및 바닥조명 - 무대로 휄체어 접근이 가능하도록 리프트 등 설치 - 기타 개폐가 용이한 문, 휠체어 좌석 추가 등 ○ 안내판을 시인성 높은 색채 및 사이니지(Signage) 실시 - 시각장애인의 시인성을 높이는 사인 크기 및 색채 대비 - 촉지도, 점자안내판, 음성안내장치 등 시각(청각) 안내도 정비 3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강화 ❶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신설 󰏚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과정 운영 확대(‘17년 하반기) ○ 「장애인 복지과정(3일)」 : 연 1회 20명 → 연 2회 40명 󰏚 장애인 인식개선 관련 동영상을 활용한 교육 추가 편성(‘17년 하반기) ○ 신임자/승진자/복지분야 과정 내 「장애인 인식개선 동영상」 활용 - 「신임‧승진자」 과정(7개 과정, 3,500명), 「복지 분야」 과정(6개 과정, 230명) 대상 (총 13개과정, 3,730명) - 교육 전 행정시간 활용, 장애인 인식개선 동영상 콘텐츠 시청(한국장애인고용공단 제작) 󰏚 인식개선을 위한 실제 장애체험 활동 편성(‘18년) ○ 7,9급 신임자 과정의 「자치구 OJT」 과목을 활용, 관할지역내 장애인 시설 봉사활동을 통한 장애인 이해 제고 ○ 5,6급 대상 장기과정 내에 국립재활원 운영 ‘장애체험’ 프로그램 등 실제 체험활동 과목 편성(4h) - 「5급 승진자」(500명), 「6급 실무전문가」(140명) 대상 (총 2개과정, 640명) - 장애체험 및 시설견학 등 ‘장애체험’(4h) 과목 추가편성 󰋼 휠체어 체험(40분), 시각장애 체험(40분), 주택편의시설 견학(40분) 등 󰏚 장애인 인권 관련 e-러닝 콘텐츠 도입(‘18년)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협의를 통해 장애인 인식 개선 콘텐츠 공동활용 도입 추진 ‣ ‘장애, 함께 생각해보기’(4차시, 2h), ‘함께 일하는 세상을 위한 하모니 (유형별 장애 특성 이해)’(7차시, 3h) 등 2개과정 내외 ❷ 인재개발원 직원 대상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강화 󰏚 인재원 직원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정례화(연 2회) ○ 전 직원 교육 의무화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 장애 유형별 응대 유의사항 및 지원 방법 등 학습 ‣ 제1회 인재원 직원 대상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실시(6.7) - 김정연(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교육연수부장) ‣ 제2회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7.7) - 장애인과의 소통을 위한 수화 교육(서울시농아인협회 출강) 4 채용시 장애인에 대한 배려 󰏚 장애등급 및 유형에 따른 시험편의 제공 ○ 신규공무원 선발을 위한 필기/면접시험시 장애등급 및 유형에 따른 맞춤형 편의 제공 구분 필기시험 면접시험 시각장애 시험시간 연장 음성지원컴퓨터 제공 점자․축소․확대문제지 제공 확대답안지 제공 (공통) - 장애특성 면접위원에 사전고지 (시각․뇌병변․지체) - 자료작성용 컴퓨터 제공 - 면접시간 연장 - 관련서식 확대 제공 - 저층면접장 배치 (청각) 필담면접 및 면접시간 연장 응시요령 등 안내문 제공 뇌병변/지체장애 시험시간 연장 대필 확대․축소문제지, 확대답안지 제공 휠체어전용 책상 제공 청각장애 - 수화통역사 배치 - 응시요령 등 인쇄물 제공 ○ 면접시 장애유형별 유의사항 마련 및 면접장 환경 점검 실시 - 면접장 편의시설 사전 체크리스트를 마련, 면접장 환경 점검 실시 【 면접장 체크 리스트 예시 】 ① 지체장애 ‣ 바닥에 물기가 있을 경우 미끄러질 우려가 있으므로 바닥이 젖었는지 확인 ‣ 장애인의 목발‧보행기 또는 기타 보조 장치를 이용하는 경우, 장애인의 곁에 두어야 하므로 공간을 넉넉하게 마련 ‣ 척수가 손상된 장애인 중에는 감각도 없는 경우가 많기 떄문에 적절한 실내온도 제공 ② 시각장애 ‣ 조명이 밝은 곳을 선호하는지 묻고 명암의 대비가 심한 장소는 피하도록 함 ‣ 반쯤 열린 문은 시각장애인이 출입하면서 부딪히기 쉬우므로, 반드시 완전히 열어 놓거나 완전히 닫음 ‣ 보행시 장애가 되는 벽의 돌출된 부분이나 키 높이의 공중장애물을 가급적 제거 - 면접시 유의사항을 마련, 면접위원들에게 사전교육 실시 󰏚 면접 시설 개선을 통한 장애인 응시자 편의 제공 확대 ○ 중증 장애인의 이동 편의 제공을 위해 장애인 숙소 6실 중 4실에 채용면접이 가능하도록 시설 정비 - 2인실을 1인실로 바꾸고, 붙박이 접이식 침대로 교체하여 면접공간 확보 [참고] 2016년 장애편의지원 제공자 중 필기합격자 45명, 면접시 편의지원 신청자 12명(휠체어 사용자 3명) Ⅴ 행정사항 󰏚 단계별 사업 추진 실시 ○ 2017년 가용 가능한 예산을 활용(필요시 예산전용 또는 변경), 가능한 하반기 중 실시하여 장애인 교육생 불편 즉시 해소 노력 - 정보통신교육 학습보조기기 추가 확충 등 사업별 예산 확보 및 시행 ○ ‘17년 추진이 어려운 사업에 대해서는 2018년 예산 편성 추진 ※ 장애인 지원 관련 예산(안) : 683,600천원 과목구분 세부 산출내역 (단위:천원) 재직자교육과정운영 사무관리비 27,500 ○수화통역사(속기사) 550천원×3일×10회 = 16,500 ○장애인 콜택시 이용료 10천원×100회 = 1,000 ○리프트버스 임차비(2박3일) 2,000천원×1대×5회 = 10,000 IT전문교육 운영 자산 및 물품취득비 29,100 ○화면확대기(시각장애) 730천원×6개 = 4,380 ○음성출력기(시각장애) 985천원×6개 = 5,910 ○휠체어책상(지체 및 뇌병변장애) 1,050천원×6개 = 6,300 ○특수작업의자(지체 및 뇌병변장애) 300천원×6개 = 1,800 ○특수키보드(지체 및 뇌병변장애) 410천원×6개 = 2,460 사무관리비 ○보조강사(수화통역사,속기사) 1,650천원×5회 = 8,250 e-러닝 콘텐츠 개발 사무관리비 6,000 ○e-러닝 공동활용 포팅비 3,000천원×2개 = 6,000 인재원청사 보수보강 시설비 616,200 ○배움관경사로 개선공사 50,000천원 = 50,000 ○배움관승강기 설치공사 200,000천원 = 200,000 ○배움관 및 본관 리프트 설치공사 300,000천원 = 300,000 ○강당 무대 경사로 설치공사 20,000천원×3개소 = 60,000 ○냉난방기 구매설치 1,500천원×2대 = 3,000 ○접이식 침대 구매 800천원×4개 = 3,200 인재원청사 유지관리 자산 및 물품취득비 4,800 ○구내식당 장애인식탁 1,200천원×4개 = 4,800 󰏚 긱 부서(팀)별 소관 사업에 대한 추진사항 모니터링 실시 ○ 분야별 세부추진계획 및 예산 편성 여부 등 확인(‘17.하반기) 별첨 1 장애인 학습보조기기 구비 목록 구 분 품 명 사진 설명 구비 수량 시청각 장애인 보조기기 대형 모니터 ○ 강의실 앞에 대형모니터를 설치하여 수화통역사 혹은 속기사의 기록을 공유 가능 1개 화면확대 소프트웨어 ○ 저시력 장애인이 PC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을 확대하거나, 인지하기 쉬운 색상으로 변경할 수 있음 4개 음성출력 소프트웨어 ○ 컴퓨터 모니터에 표시되는 텍스트 및 그래픽 정보를 음성출력과 점자디스플레이장치로 출력해주는 화면읽기 프로그램 3개 독서확대기 ○사물을 확대하여 볼 수 있음은 물론, 회전카메라를 이용하여 원거리 칠판도 확대 가능 3개 지체 장애인 보조기기 휠체어용 높낮이 조절 책상 ○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여 장애유형 및 정도에 따라 편안한 자세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 7개 특수작업 의자 ○ 장애정도 및 신체적 조건을 고려하여 높이조절이 가능한 작업용 의자 3개 휠체어용 작업테이블 ○ 휠체어의 팔받이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식탁 및 학습 겸용 테이블 6개 별첨 2 최근 3년간 장애인 교육생 세부지원 내역 장애유형 지원 내역 횟수/인원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시각장애 학습보조기기 지원(독서확대기, 화면확대기, 음성출력기) 3회/6명 2회/4명 4회/6명 1회/1명 지체장애 학습보조기기 지원(휠체어용 책상, 휠체어용 테이블, 특수의자) 3회/9명 2회/6명 3회/8명 1회/3명 현장학습 시 휠체어 리프트 차량 임차 지원 2회/3명 1회/1명 - - 원거리 거주 장애인 교육생 합숙시설(다솜관) 제공 2회/2명 1회/1명 - - 청각장애 교육 기간 중 속기사 배치 2회/4명 1회/2명 3회/6명 1회/2명 신장장애 현장학습 인근 투석병원 연계 및 이동 지원 - 1회/3명 - - 전체 해당 전문활동 보조 도우미 지원 및 동료 도우미 매칭 8회/117명 (※도우미지원 5회/15명) 8회/150명 (※도우미지원 5회/20명) 13회/191명 (※도우미지원 9회/24명) 4회/108명 (※도우미지원 4회/12명) 장애인 교육생 사전 안내 및 요구 조사 실시 장애 유형별 응급처치 및 에티켓 안내문 제작 후 인솔직원 공유 별첨 3 【장애 교육생 설문 및 간담회 실시결과 】 ○ 조사대상 : 2017년 집합교육에 참여한 중증장애인(30명) ○ 조사방법 : e-메일 설문조사 및 간담회 개최 ○ 조사결과 [교육운영 관련] 󰋼 교육시 수시 요구사항 및 불편사항 파악시 타인이 없는 장소 활용 비밀보장 󰋼 현장학습(MT 및 현장탐방)시 장애자에 대한 참여 자율성 확보 및 대체프로그램 운영 󰋼 체육행사 및 MT 등 활동성이 요구되는 프로그램 운영시 장애자 우선 고려 󰋼 장애인 지원내용 사전안내 및 소통을 통한 도우미 매칭으로 자연스러운 분위기 조성 󰋼 집합교육시 및 현장학습시 별도 도우미 배치 등 󰋼 장애 교육생 전담 담당 공무원 상주 필요 → 중증 장애 공무원 신규 채용인원 증가, 본청 및 자치구 재직 장애 공무원 교육증가 → 장애 유형별 맞춤형 지원이 필요한 장애인 복지 전공자 채용(시간선택제) 󰋼 현장학습 미참여시 U-지식여행, 독서활동외에 문화활동 등 다양한 대체프로그램 운영필요 󰋼 체력단련 프로그램 운영시 외부 장애인 체육시설 활용 재활지원 및 체력단련비 지원 → 현재 국제반 체력단련 프로그램 운영방법으로 장애인에게도 개별지원 반영검토 󰋼 교육 중 출근, 퇴근, 점심시간 및 현장학습시 ‘중증장애인활동보조인’지원 필요 등 → 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서울시소속 시각장애 공무원 6명 지원중) 인력풀 활용으로 외부 활동시(MT, 현장탐방등)지원검토 및 강의실내 교육시는 교육도우미 매칭 운영 [시설개선 관련] 󰋼 노후건물로 계단이 많고 난간 및 손잡이가 없어 이동 불편 → 승강기 및 난간 설치, 안전 손잡이 설치 󰋼 강의동(배움관)이 건물 뒤에 위치해 있고, 가는 길이 경사로가 심하여 휠체어 이용 불편 → 본관과 배움관을 연결해주는 휠체어 이동이 쉬운 완만한 통로 설치 필요 [기 타] 󰋼 식당이용시 장애인 우선 이용 가능하도록 배려 요청 󰋼 퇴근시 교통편이 부족하여 불편 등 별첨 4 장애유형별 필기/면접시험 지원 내용 장애유형 및 등급 필기시험 면접시험 (증빙서류 불요) 편의지원 내용 증빙서류 지체 장애 상지 공통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 허용 ·별도시험실 배정(좌석간격 조정) ·[논문형 시험] 답안작성용 컴퓨터 - ·장애특성 면접위원 사전고지 ·전담도우미 지원 ·자료작성용 컴퓨터 제공 ·관련서식 확대 제공 1급∼3급 ·시험시간 연장(선택형 1.5배, 논문형 1.2배) ·[선택형 시험] 답안지 대필 없음 4급∼6급 ·공통 편의지원 내용만 신청가능 없음 하지 1급∼6급 ·휠체어 전용책상(휠체어 사용자) ·별도시험실 배정(좌석간격 조정) 없음 ·장애특성 면접위원 사전고지 ·전담도우미 지원 뇌병변 장애 공통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 허용 ·휠체어 전용책상(휠체어 사용자) ·별도시험실 배정(좌석간격 조정) ·[논문형 시험] 답안작성용 컴퓨터 - ·장애특성 면접위원 사전고지 ·전담도우미 지원 ·자료작성용 컴퓨터 제공 ·관련서식 확대 제공 1급~3급 ·시험시간 연장(선택형 1.5배, 논문형 1.2배) ·[선택형 시험] 답안지 대필 없음 ·면접시간 20분이내 연장 4급~6급 중 시간연장 필요성을 인정받은 자 의사 진단서 1부 4급~6급 ·공통 편의지원 내용만 신청가능 없음 ·공통 편의지원 내용만 신청가능 시각 장애 공통 ·확대문제지, 확대답안지 ·보조공학기기 지참 허용 ·[논문형 시험] 답안작성용 컴퓨터 - ·장애특성 면접위원 사전고지 ·관련서식 확대 제공 ·전담도우미 지원 ·자료작성용 컴퓨터 제공 1급~2급 ·시험시간 연장(선택형 1.7배, 논문형 1.5배) ·음성지원컴퓨터 ·점자문제지, 점자답안지(점자정보단말기 사용자) ·축소문제지(확대독서기 사용자) 없음 ·관련서식 점자 지원 3급2호 및 4급2호 중 점자사용 필요성을 인정받은 자 의사 진단서 1부 3급~4급 5급1호 ·시험시간 연장(선택형 1.5배, 논문형 1.2배) 없음 ·공통 편의지원 내용만 신청가능 6급 중 좋은 눈의 교정시력 0.3이하 의사 진단서 1부 5급2호 6급 ·공통 편의지원 내용만 신청가능 없음 청각 장애 2급∼6급 ·수화통역사 배치 ·응시요령 등 서면자료 제공 ·보조공학기기 지참 허용 없음 ·면접시간 20분이내 연장 ·장애특성 면접위원 사전고지 ·의사전달보조요원(수화통역사등) ·필담면접, 의사전달용 컴퓨터 ·관련자료 등 서면제공 기타 특수및중복장애 일시적 신체장애 ·장애정도를 검토하여 결정 의사 진단서 또는 소견서 1부 (검토후 안내) ·장애정도를 검토하여 결정 임신부 ·높낮이 조절 책상 ·시험 중 화장실 사용 허용 ·별도시험실 배정(좌석간격 조정) 의사 소견서 1부 - [논문형시험에 한함] 과민성대장 (방광)증후군 ·시험 중 화장실 사용 허용 ·별도시험실 배정(좌석간격 조정) 의사 진단서 및소견서각1부 (서로다른(상급)종합병원에서 발급받아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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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공무원 교육 및 채용지원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0507 생산일자 2017-07-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재우 (3488-2032) 관리번호 D000003076459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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