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2021 서울권역 관광개발계획 수립

문서번호 관광정책과-7994 결재일자 2017.6.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박재형 김재용 06/16 안준호 협조 관광정책팀장 조성호 2017~2021 서울권역 관광개발계획 수립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해당없음” 2017. 6.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17~2021 서울권역 관광개발계획 수립 정부의 제3차 관광개발기본계획과 정합성을 유지한 제6차 권역별 관광개발계획 수립으로 향후 5년간 서울권역의 관광개발 비전 및 추진방향 설정 Ⅰ 관광개발계획 수립 개요 󰏚 추진근거 ○ 관광진흥법 제49조 제2항 및 제51조, 동법시행령 제42조 ■ 시장은 기본계획에 따라 구분된 권역별로 관광개발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 관광개발기본계획(정부)은 10년, 권역별 관광개발계획(지자체)은 5년마다 수립한다. 󰏚 추진경과 ○ 권역별 관광개발계획 수립 연구용역 추진 '15. 6월~'16.9월 - 수행기관/계약방법 : 서울연구원(반정화 박사) / 수의계약(87,300천원) - 과업내용 : 수급분석, 인프라 및 콘텐츠 계획 수립, 투자계획, 효과분석 등 - 추진상황 : 중간보고('15. 8월・12월,'16. 1월‧7월‧10월), 시안제출 및 문체부 협의 ※ 문체부 협의결과('17. 3월) : 서울시 최종 제출안에 대해서 별도 의견 없음 ◆ 제3차 관광개발기본계획 주요 내용(문화체육관광부, 2011년 수립) - 계획기간/계획범위 : 2012~2021년(10년) / 한반도 전체 - 비 전 : 글로벌 녹색한국을 선도하는 품격 있는 선진 관광 - 5대 목표 : ① 창조관광 ②녹색관광 ③생활관광 ④ 공정관광 ⑤ 경제관광 - 6대 전략 : ① 정책효율화 ② 명품 관광자원 확충 ③ 한국형 창조관광 육성 ④ 생활관광 환경 조성 ⑤ 지속가능한 관광 확산 ⑥ 국제협력 강화 Ⅱ 서울권역 관광개발계획 수립(안) 󰏚 계획의 성격 및 수립범위 ○ 계획의 성격 - 관광진흥법 제49조에 따른 법정 의무계획으로 5년 단위의 중기계획 - 서울권역의 관광상품 및 코스, 관광축제, 관광홍보 등 관광진흥계획 - 이전 권역계획의 평가 및 개선방안 제시 등 제5차 권역계획의 후속계획 ○ 계획의 범위 - 공간적 범위 :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 면적 605.25㎢) - 시간적 범위 : 2017년~2021년(5년) - 내용적 범위 : 관광환경 및 동향분석, 관광사업계획, 관광사업 집행계획 󰏚 관광환경 및 동향분석 ○ 관광경쟁력 현황 - 세계경제포럼의 2015 관광경쟁력 순위에서 141개국 중 29위 기록(자연 및 문화자원 등은 상위권이나 관광정책 및 기반조성 분야는 중위권) - 마스터카드 글로벌 관광도시 지표에서 132개 도시 중 9위 기록(조사 시점까지 외국인 관광객 수와 지출 규모를 통해 도시별로 관광객 규모 추산) ■ 관광객 수 및 지출규모의 지속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관광경쟁력 순위 정체 - 주변 국가(도시)와 경쟁이 치열한 상황으로 관광경쟁력을 저하하는 요인의 개선과 보완이 시급한 상황 - 자연자원의 상품화를 통한 관광지 매력도 제고, 지속가능한 관광기반 조성 필요 ○ 관광여건 및 환경 관광자원 ○ 역사적 관광자원 - 1,592개 문화재 보유(도심 878개, 동북 266개, 서남 179개 등) - 유네스코 문화유산(종묘, 창덕궁, 조선왕릉) ※한양도성 등재절차 진행 - 서울시 선정 미래유산 325개 ○ 문화적 관광자원 - 1,959개 문화시설 운영(공연시설, 전시시설, 생활문화시설 등) ○ 자연적 관광자원 - 2,782개 공원 운영(국립공원 1개, 도시공원 2,155개, 기타공원 626개) - 17개 생태경관보전지역 운영(한강밤섬, 성내천 하류, 백사실 계곡) - 서울시 선정 생태관광명소 30개소(산림, 습지, 하천, 생태공원) ○ 산업적 관광자원 - G-Vally, 성수동 구두골목, 제기동 경동시장, 금천구 가산동 일대 ■ 역사문화적 관광자원 인프라와 이용도가 증가하였으나, 관광상품으로 확대는 부족한 상황 ■ 의료, 봉제, 피혁, 귀금속 등 도심 제조업 등 산업밀집 지역을 활용한 산업관광상품 개발 부족 관광사업체 ○ 관광객 증가에 따라 6,615개('10년)에서 9,006개('15년)로 증가 - 여행업(6,893개), 관광숙박업(269개), 관광객 이용시설업(12개), 면세점(8개), 국제회의업(436개), 카지노업(3개), 유원시설업(52개), 관광편의시설업(1,336개) 관광특구 ○ 5개 자치구 6개 관광특구 운영 - 명동・남대문・북창동・다동・무교동, 동대문 패션타운, 이태원, 종로・청계, 잠실, 강남 마이스 ■ 지원사업이 축제중심으로 운영되어 관광인프라 투자 확대 필요 ■ 관광특구가 타 관광지와 차별될 수 있도록 운영 및 마케팅 필요 관광콘텐츠 ○ 285개 축제 및 25개 도보관광코스 운영, 우수관광상품 인증제 운영 ○ 시티투어버스 6개 코스 운영, 디스커버 서울패스(16개 시설) 출시 ○ 25개 한류 관광명소 정보 제공 관광안내 ○ 홈페이지(VisitSeoul.net, 7개 국어) 및 모바일앱(iTourSeoul) 운영 ○ 총 43개 관광안내소 운영(제5차 권역계획 대비 3배 이상 증가) ○ 문화관광해설사(214명)을 도보관광코스에 배치・운영 ■ 서울시와 타 기관 운영 안내소간 기능 중복(수요감안 조정 필요) ■ 서북권의 경우 신촌, 이대 등 명소가 있으나, 홍대 주변에 편중 ○ 서울방문 외래관광객 특성 - 여행행태 : 체류기간(4.9일), 동행인원(2.6명), 주로 호텔 투숙(71.4%) - 대중교통 : 대중교통(93.1%)을 이용하며, 주로 지하철(57.2%)을 이용 - 방 문 지 : 명동, 고궁, 면세점, 서울타워, 동대문시장, 인사동, 홍대 등 - 주요활동 : 쇼핑(91.3%), 식도락(69.3%), 유적지(37.3%), 전통체험(24.7%) - 음식선호 : 불고기, 비빔밥, 치킨, 삼겹살, 삼계탕, 갈비, 김밥, 떡볶이 등 - 서울관광 만족도 : 매년 만족도 개선, 안내서비스 및 언어소통 분야 개선 지체 구 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종합만족도 3.98점 3.82점 3.85점 3.91점 4.01점 ■ 관광객 증가로 인한 주요 방문지 혼잡도 증가 등 관광객 불만요인이 가중 ■ 쇼핑, 택시, 숙박 등에서 불편신고 증가 ⇒ 체계적인 불편처리 시스템 도입 필요 - 10명 중 9명은 재방문(88.5%) 및 추천의향(90.5%)이 있는 것으로 조사 󰏚 제5차 권역별 관광개발계획 평가 ○ 비전 및 목표 구 분 성 과 지 표 목표값 2009년 2016년 비 전 세계인이 찾고 싶은 도시 서울 외래관광객 증가율(%) 13.4% 15% 국내관광총량 점유율(%) 10.3% 20% 목 표 세계관광경쟁력 Top 15 세계관광경쟁력 지표 31위 15위 도시관광경쟁력 지표 12위 3위 전 략 열린서울 국적별 방문객 증가율 일본 28.39% 35% 중국 14.92% 30% 미국 0.2% 10% 기타 9.3% 15% 매력서울 외래관광객 평균체류일수 4.8일 6일 외래관광객 재방문율 43.7% 55% 만족서울 관광만족도 91.2% 95% 활력서울 관광소비지출액 1857달러 2,500달러 ○ 제5차 권역계획 평가 - 이전까지 계획이 市 관광정책과의 연계가 부족한 반면, 제5차 권역계획의 주요 내용은 '13년에 수립한 마스터 플랜에 반영되어 계획의 실행력 확보 - 중국시장 외 일본, 동남아 등 기타 시장에 대한 관광객 유치방안 미흡 - 서울관광의 매력 및 만족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상품개발 및 관광서비스 인프라 등의 지속적인 개선 필요 - 대표적인 관광자원인 한강의 자연성을 회복하고, 관광상품하기 위한 노력 필요 󰏚 관광수급 분석 ○ 방한 외래관광객 수요 예측 : 21백만명~27백만명 - 5가지 방식(소극, 적극, 중도, 평균증가 등)에 따라 방한 외래관광객 수 산출 (단위 : 천명)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제3차 기본계획 15,172.1 16,426.5 17,817.3 19,361.4 21,078.5 방법1(중도적) 16,065.8 17,394.2 18,866.8 20,502.0 22,320.2 방법2(적극적) 17,832.9 19,307.3 20,942.0 22,756.9 24,775.1 방법3(소극적) 15,307.1 16,572.7 17,975.8 19,533.7 21,266.0 방법4(평균증가율) 18,621.1 20,381.1 22,307.6 24,416.1 26,723.8 방법5(1~4 평균) 16,956.7 18,413.8 20,023.0 21,802.2 23,771.3 ○ 서울 외래관광객 수요 예측 : 17백만명~22백만명 - 서울방문율 80.87% 적용('10년~'15년 서울방문비율 평균값 반영) (단위 : 천명)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방법1(중도적) 12,992.4 14,066.7 15,257.6 16,580.0 18,050.3 방법2(적극적) 14,421.5 15,613.8 16,935.8 18,403.5 20,035.6 방법3(소극적) 12,378.9 13,402.3 14,537.0 15,796.9 17,197.8 방법4(평균증가율) 15,058.9 16,482.2 18,040.2 19,745.3 21,611.5 방법5(1~4 평균) 13,712.9 14,891.2 16,192.6 17,631.4 19,223.9 ○ 서울 외래관광 총량 : 25백만~31백만명 - 서울방문 수요 × 평균 체류일('10년~'15년 평균체류일 4.91일 적용) (단위 : 천명) 구 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방법1(중도적) 63,792.7 69,067.5 74,914.8 81,407.8 88,627.0 방법2(적극적) 70,809.6 76,663.8 83,154.8 90,361.2 98,374.8 방법3(소극적) 60,780.4 65,805.3 71,376.7 77,562.8 84,441.2 방법4(평균증가율) 73,939.2 80,927.6 88,577.4 96,949.4 106,112.5 방법5(1~4 평균) 67,330.3 73,115.8 79,505.7 86,570.2 94,389.3 ※ 문체부에서 각 시도에 전국적으로 통일되게 제시한 외래관광객 수요에 서울방문비율(최근 5년)을 적용하여 산출하였으며, 서울시 시정목표와는 차이가 있음 󰏚 종합분석 및 개선과제 ① 지속적인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만족도 제고 및 콘텐츠 개발 필요 -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 서울관광의 종합만족 개선이 지체되고 있음 - 서울 방문의 주된 목적은 ‘여가/휴가’이며, 주된 활동은 ‘쇼핑’으로 조사 < 서울 방문 외래관광객 국적별 만족도 변화(2010-2015) > ② 편리하고, 친절한 서울 관광환경 조성 필요 - 외국인 불만신고 접수 자료에 따르면 전체 1,060건 중 쇼핑 및 택시에 대한 불편이 가장 크며(42.6%), 이 중 상당 수는 가격시비 및 불친절임 - 쇼핑과 관련해서 호객행위, 상품 미구매시 불친절 등을 지적 - 택시와 관련해서 의사소통 문제, 부당요금 징수, 승차거부 등을 주로 지적 ③ 서울관광 불편요소 개선 필요 - 고궁, 박물관, 공원 등 관광지 안내체계 미흡 - 한강, 남산, 청계천 방문과 관련해서 가장 큰 불편요인은 안내표지판 부족 - 명동, 동대문 등 유동인구가 많은 쇼핑 관광지 공공화장실, 쓰레기통 부족 ④ 고부가가치 특화관광의 지속적 성장 등 서울관광산업 활성화 필요 - 2010년 이후, 세계 5위권 유지, 2015년 세계 3위 달성(494건 개최) - MICE 위상에 비해 컨벤션 시설 확충이 저조한 상황, 지속적인 확충 필요 <한류관광> - 한류관광객의 관광만족도는 전체 관광객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 - 한류 인지도는 아시아권에 편중되어 있으며, 한류 지속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다수인 것으로 조사, 일본과 대만에서 부정적인 응답 - 한류콘텐츠 이용시 가장 큰 문제는 다국어서비스 부족(한류콘텐츠 정보 부족, 상품 구입처 부족, 대중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 부족 등) <의료관광> - 의료관광시장 성장 이면에 불법 중개인의 과도한 수수료 착복, 바가지 비용청구, 의료분쟁 발생 등 피해사례가 빈번하게 발생 - 의료관광 시장질서 확립과 환자들에 대한 사후관리 강화방안 등 필요 ⑤ 해외 잠재 관광수요 유치 전략 필요 - 대만은 경제력, 지리적 위치 등을 감안할 때 100만명 이상 방한관광을 확대할 수 있는 잠재력 보유 - 대만관광객은 음식에 대한 만족도와 친절도에 대해서 평균보다 낮게 평가 - 재방문 의향, 타인 추천 의향도 전체 평균 대비 저조한 것으로 조사 ⑥ 모바일 시대 관광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관광스타트업 확대 필요 - 창업 지원이 제조업・IT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 관광기업 대한 지원 약화 - 제조업, IT기업과 차별되는 관광산업의 특성과 성장단계에 따른 지원 필요 󰏚 제6차 권역별 관광개발계획 비전 및 전략 <상위계획 및 선행계획과 비교> 구 분 제3차 기본계획 제5차 권역계획 제6차 권역계획 비전 - 글로벌 녹색한국을 선도하는 품격있는 선진관광 - 세계인이 찾고 싶은 관광도시 서울 - 지속가능한 관광도시, 서울 목표 - 수도권: 미래를 선도하는 동북아 관광허브 - 서울 : 세계인이 찾고 싶은 관광도시 - 세계관광경쟁력 Top 15 - (정량적) 외래관광객 2,100만 유치 - (정성적) 관광자원 효율성 극대화, 관광산업 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관광객을 위한 다양성 및 상호이해 증진, 지역문화적 가치 보호 전략 - 수도권 ① 경쟁력 있는 도시관광 육성으로 동북아 국제관광 허브화 ② 한류, 의료, MICE 등 고부가가치 복·융합관광 육성 ③ 미래형 해양관광산업 육성 및 국제수준의 테마파크 조성 ④ 도시민을 위한 여가관광 공간조성 및 활성화 - 서울 ① 역사자원과 도시인프라를 활용, 도심속 여가관광공간 창출 ② 우수한 도시자원이 결합된 고부가가치 복․융합관광활성화 - 열린서울 - 매력서울 - 만족서울 - 활력서울 - 서울형 관광자원·콘텐츠 개발로 관광경쟁력 제고 - 고부가가치 관광산업 발전을 통한 서울 미래역량 강화 - 디지털 기반 편리하고 신뢰받는 관광환경 조성 - 혁신 마케팅으로 서울 관광시장의 다양화 구축 - 연계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 󰏚 제6차 권역별 관광개발계획 목표설정 목 표 주요지표 2015년 2021년 정량적 외래관광객 2,100만명 유치 외래관광객 수 1,041만명 2,100만명 평균체재일 4.91일 5.3일 외래관광객 재방문율 46% 51% 관광소비지출(1인 평균) 227.3만원 292만원 관광만족도 78.2% 90% 정성적 관광자원 효율성 극대화 - 관광자원의 지속적인 활용을 위한 효율적인 개발과 보존 지향 관광산업 발전을 통한 경제 활성화 - 관광산업의 일자리 창출, 신융합산업 개척 등 경제활성화 도모 다양성 및 상호이해 증진 - 다양한 관광상품, 서비스 제공으로 관광 만족도 향상 및 소통 강화 지역문화적 가치 보호 - 지역 주민의 쾌적한 생활을 보장, 지역문화의 가치를 계승 등 주1) 외래관광객 수 : 외래관광객 수요분석 시나리오 2의 17,198~21,612명 범위의 예측치를 고려하여 최대치인 2,100만명을 설정 주2) 평균체재일 : 2010-2015년 평균체재일 중 최고치인 2013년 평균체재일 5.3일을 적용 주3) 외래관광객 재방문율 : 2015 외래관광객 실태조사를 참조, 2011-2015년 재방문율 평균(40.3%)의 연평균증가율 1%p를 적용 주4) 관광소비지출 : 2010~2015년도 외래관광객 지출비용 평균 229만원을 기준으로 매년 5%의 증가율을 적용해 산출 주5) 관광만족도 : 2009-2015년 만족도의 평균 89.2%를 기준으로 설정 󰏚 비전실현을 위한 추진전략 ○ 추진전략 1 : 서울형 관광자원・콘텐츠 개발로 관광경쟁력 제고 ◆ 추진과제 : 관광콘텐츠 발굴→이색관광명소 발굴→비수기 타파 관광상품 개발 ◆ 전략사업계획 - 도보관광코스 개발, 인기명소 관광자원화, 글로벌 외국인 마을 활성화, 동묘 관광자원화, 한강의 관광자원화, 세계적인 서울형 퍼레이드 개발 ○ 추진전략 2 : 고부가가치 관광산업 발전을 통한 서울 미래역량 강화 ◆ 추진과제 : MICE 산업기반 안정화 → 특화산업 성장유도(의료, 한류) → 신규상품 개발 기반마련(산업관광, 스포츠 관광) ◆ 전략사업계획 - 동남권 국제복합교류지구 등 컨벤션 시설 확충, MICE 얼라이언스 강화, 의료 관광 및 한류 관광 연계 상품 개발, 스포츠 시설 확충 등 ○ 추진전략 3 : 디지털 기반의 편리하고, 신뢰받는 관광환경 조성 ◆ 추진과제 : 스마트 관광정보 체계 구축 → 스마트 관광인프라 개선 → 스마트 시티 인프라 조성 ◆ 전략사업계획 - 무료 WIFI 환경 구축, 이색교통 관광상품 개발, 스마트 시티 인프라 구축 등 - 스마트 관광정보체계 구축, 원스톱 불편처리신고시스템 구축, 출입국 절차 개선 ○ 추진전략 4 : 서울 관광시장 다변화 모색 ◆ 추진과제 : 서울브랜드 이미지 활용, 기존시장 및 신규시장 개척 ◆ 전략사업계획 - 타깃시장별 마케팅 다양화로 서울매력 향상, 도시별 특성을 반영한 관광마케팅 ○ 추진전략 5 : 연계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 ◆ 추진과제 : 민관협력체계 구축 → 지역연계 관광활성화 → 서울관광 확대 ◆ 전략사업계획 - 서울관광 민관 거버너스 구축, 자치구 마을관광 활성화 지원, 지자체 연계 관광 활성화, 내국인 서울관광 활성화, 장애인 등 복지관광 활성화 등 󰏚 관광사업 집행계획 ○ 추진체계 중앙정부 타 지자체 서울시 자치구 민간부문 - 출입국 절차 개선, 한강 관광자원화 등 협력 - 수도권 관광협력 강화 등 - 市 내부 기관간 협력 강화 - 마을관광 활성화, 관광상품 개발, 관광코스 운영 등 - 서울관광발전협의회 운영 - 관광정책 토론회, 스타트업 및 기존 관광사업체 연계 등 ○ 관광사업 투자계획(안) (단위: 백만원) 추진전략 추진과제 추진사업 사 업 비 2017 2018 2019 2020 2021 계속 전략 1. 서울형 관광자원‧콘텐츠 개발로 관광경쟁력 제고 관광콘텐츠 발굴 관광콘텐츠 확보 및 구축 7,044 관광코스개발 7,659 이색관광명소 발굴 이색명소 관광자원화 2,800 새로운 역사적 랜드마크 조성 42,315 비수기 타파 관광상품 개발 비수기 관광수요 진작을 위한 계절 이벤트 육성 8,642 합 계 68,459 전략 2. 고부가가치 관광산업 발전을 통한 서울 미래역량 강화 MICE산업 기반안정화 MICE 인프라 구축 1,000 MICE 발굴·유치 34,841 MICE 지원 및 민관협력 5,506 MICE 산업생태계 강화 750 특화산업 성장유도 가속화 의료관광 활성화 5,201 한류관광 활성화 2,611 신규상품개발 기반 마련 스포츠관광 활성화 2,611 산업관광 활성화 2,487 합 계 55,007 전략 3. 디지털 기반 편리하고 신뢰받는 관광환경 조성 스마트관광 정보체계구축 종합관광안내센터 운영 53,476 스마트 관광정보시스템 구축 12,764 원스톱 불편처리신고시스템구축 2,886 스마트관광 인프라개선 교통인프라 개선 1,153 숙박시설 개선 7,044 출입국 절차 개선 580 스마트시티 인프라조성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 10,443 합 계 88,346 전략 4. 혁신마케팅으로 서울 관광시장의 다양화 구축 서울시 브랜드 이미지 제고 해외홍보마케팅 강화 91,162 기존시장 유지관리 중국 및 일본시장의 재방문 유도 12,184 신규시장 개척 서울인지도 및 이미지 개선 5,802 합 계 109,148 전략 5. 연계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 민관협력체계 구축 연계협력 방안 23,654 관광사업체 인식개선/환대분위기 조성 5,657 지역연계관광 활성화 서울시 자치구 지역관광 활성화 29,010 수도권 및 지자체 연계관광 활성화 1,318 서울관광 내수시장 확대 국내관광 활성화 276 장애인/복지관광 활성화 276 합 계 60,192 총 계 381,151 󰏚 관광개발계획 효과 분석 ○ 경제적 파급효과 - '21년 외래관광객 21,611.5천명, 총 지출액 52.7조원의 경우 ◆ 생산유발효과 59.3조원, 부가가치유발효과 26.4조원, 취업유발효과 71.8만명 ○ 사회문화적 파급효과 <긍정적 효과> - 서울시민들에게 관광참여 증대와 관광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 loT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관광 인프라, 빅데이터에 기반한 관광 정보 제공으로 관광객 니즈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수도권 및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국내관광 활성화 기반 마련 <부정적 효과> - 관광활성화로 인해 주거지가 명소화되면서 쓰레기, 소음 등 주민피해 증가 ○ 환경적 파급효과 <긍정적 효과> - 한강관광자원화 등 한강의 자연성 회복을 통해 친환경적인 생태체계 구축 - 도심에 집중된 관광기능을 타권역으로 분산시켜 관광객의 도심 집중에 따른 관광버스 주정차, 공해문제 등 해소에 기여 <부정적 효과> - 관광객 유입으로 토양, 식생 등 자연환경과 고유한 지역적 자산의 훼손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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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2021 서울권역 관광개발계획 수립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7994 생산일자 2017-06-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재형 (2133-2808) 관리번호 D0000030435198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정책수립및추진 > 권역별관광개발계획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