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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민시장실 구축(2단계) 확산 계획

문서번호 통계데이터담당관-7776 결재일자 2017.7.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데이터분석팀장 통계데이터담당관 정보기획관 조용현 마경근 안정준 07/13 정헌재 협 조 1단계 서비스의 안정화 및 이용자(시민) 확대를 위한 디지털 시민시장실 구축(2단계) 확산 계획 2017. 7. 서 울 특 별 시 (통계데이터담당관) 목차 Ⅰ 디지털 시민시장실 1단계 경과사항 1 Ⅱ 디지털 시민시장실 2단계 사업개요 4 Ⅲ 2단계 사업내용 6 1. 데이터 추가 및 개선 : 실시간 도시현황, 주요사업 등 2. 대시민 서비스 개발 3. 콘텐츠 관리 및 시스템 고도화 4. 운영 인프라 고도화 : 다수의 시민 대상 서비스 대응 Ⅵ 행 정 사 항 9 Ⅶ 예산 및 일정 11 1단계 서비스의 안정화 및 이용자(시민) 확대를 위한 디지털 시민시장실 구축(2단계) 확산 계획 실시간 정보공유가 가능한 디지털 업무환경 구축 추진(시장요청사항, `16.2.19)에 의한 사업(`17.5 1단계 완료)으로 2단계 추진을 위한 ①서비스 이용자 확대 ②서비스 제공 채널 확장 ③기능 개선 및 안정화를 위한 확산 사업 계획임 Ⅰ 디지털 시민시장실 1단계 경과사항 󰏚 1단계 사업 추진 및 시스템 오픈 ► `17.5.20 완료 ○ 사 업 명 : 도시통계지도 및 정책지도 고도화를 통한 디지털 시민시장실 구축 ○ 사업목적 : 산재, 개별적 관리되는 데이터를 ①통합 ②실시간 ③시각화 ○ 사업기간 : `16. 8. 12 ~ `17. 4. 28 󰏚 표출데이터 및 주요구성 ○ 200여개 행정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실시간·주기적으로 업데이트 ○ 816개 안전통합상황실 CCTV 정보를 통합하여 도시현황 점검 ○ 시장실 DID(55인치 6대) 구축 및 대시보드, 화상통화, 음성검색, 모션인식을 통한 디지털 업무환경 제공 ※ 메인페이지 및 재난안전 상세화면 󰏚 2단계 대시민 서비스를 위한 시민단체 협의 추진 ○ 열린정부파트너쉽(OGP) 시범프로그램에 서울시 가입 : `16.4.12 ○ 열린정부파트너쉽 실행계획 수립·이행 기본계획 수립(시장방침) : `16.8.25 ○ 시민주도 디지털거버넌스 대상 추진계획(디지털 시민시장실 선정) : `16.11.11 - 사업의 기획 및 평가단계에서의 시민참여 역할 강화 ○ 시민의견 반영 및 OGP 실행계획 확정(디지털 시민시장실 선정) : `16.11.30 - 사업의 과제선정 및 추진현안을 시민단체와 협의하는 과정으로 추진 ○ 디지털 시민시장실 시민추진단(OGP 연계) 회의 개최 : `17.3.8/22 - OGP 이행과제 논의 및 2단계 시민개방 과제 의견 논의 이행(진행중) ○ 현재까지의 합의 된 구현방안 방 안 1안 2안 3안 컨 셉 시장실 콘텐츠 재편집 (개인화) 집단지성 기반의 Open Map 도입 쿼츠(qz.com) 컨셉 도입 장 점 One Source Mult Use로 데이터(콘텐츠)에 집중 가능 Map 기반 시각화와 참여로 사용자 흥미 유발 가능 정책 이슈 중심으로 사용자 관심 유도 가능 단 점 시민의 관심 유발 어려움 Map 개발이슈, 성능저하 정책 콘텐츠 생산에 많은 운영인력 필요 검 토 의 견 1단계 사업과의 연속성이 높아 추진 용이, 시민관심 콘텐츠를 OGP와 선정하여 추가 제공 Open Map의 국내 성숙도가 미흡하여 기반조성에 많은 비용예상 주관과의 업무성격과 거리가 있어 주관부서의 재성정 및 콘텐츠 생산·관리 이슈 큼 Ⅱ 디지털 시민시장실 2단계 사업개요 󰏚 추진배경 ○ 1단계 시스템 미비점 및 변화되는 환경 보완 필요 - `16년 기획/구축된 1단계 시스템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 급변하는 시정 환경을 반영해야 하는 필요성 증대 ○ 시민이 주인인 시장실 구현을 위한 모든 시민으로 사용자 확대 - 디지털 시민시장실을 시민에게 공개하여 시민이 주인인 시장실, - 시장의 눈높이에서 시정을 이해하고 흥미를 가지고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확대하여 시민참여 시정 구현 󰏚 사 업 명 : 디지털 시민시장실 구축(2단계) 확산 󰏚 사업기간 : `17. 8 ~ 12월 󰏚 계약방식 : 협상에의한 계약 󰏚 사업목적 : ①1단계 시스템 고도화 ②시장님 눈높이로 대시민 서비스 󰏚 사업범위 단계 1단계(`16) 2단계(`17) 구축전략 시장의 시 데이터 거버넌스 확보 참여기반 데이터로 소통력 극대화 실행전략 비공개 데이터까지 활용, 시장실 적용 데이터를 수요그룹별로 세분화, 시민공개 콘텐츠 기존 데이터(콘텐츠) 통합 새로운 데이터(콘텐츠) 확대와 가치증대 사용자 시장 시민, 시장/직원 서비스형태 시장실 DID 전용 모바일 중심 (유선 채널포함) 유지관리 요구사항 대응방식(수동 대응) 자동화 중심의 유지관리(적극 대응) 󰏚 사업 방향 ○ 가용 가능한 모든 행정데이터 연계/통합 ○ 실시간성 정보 제공 강화 ○ 사용자 흥미위주 서비스를 보완하여 시민 참여 유도(시민단체와 협의 병행추진) ○ 1단계 디지털 시민시장실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 ○ OSMU(One Source Multi Use, 모바일환경 및 기존시스템-응답소 등 활용) 지향 󰏚 주요 추진내용 ○ 데이터 추가 및 개선 : 실시간 도시현황, 주요사업 등에 적용 - `17년 신규 데이터(주요사업, 시정현황, 생활인구 등) 발굴 - 기존 데이터(CCTV, 재난안전/교통상황 등) 확장 ○ 대시민 서비스 개발 - 내부 채널(시 홈페이지, 열린데이터광장 등) 및 외부 채널 연계 서비스 - 개인화 서비스 : 시장실 콘텐츠를 개인별로 재구성하여 맞춤정보 제공 - 시민참여 서비스 : 시정지표 달성에 대한 질문을 주고 예상치와 비교 ○ 콘텐츠 관리 및 시스템 고도화 - 운영 인프라 및 사용성(UX) 고도화를 통한 대시민 서비스 대응 - 상시 운영에 필요한 콘텐츠 긴급 추가 및 시각화 적용 - 시장실 요구사항 확인(CSR 처리) 및 신속한 처리 Ⅲ 2단계 사업내용 ① 데이터 추가 및 개선 : 실시간 도시현황, 주요사업 등 적용 ○ 신규 데이터 조사 및 확대 - `17년 실시간 도시상태, 주요 시책사업, 시정지표, 생활인구 추가 발굴 - 안전관리 및 사고대처 CCTV 영상(아리수통합정보센터 등 약11,000대 대상) ◾ 안전통합상황실 : 통합안전, TOPIS 신규 CCTV ◾ 아리수통합센터 : 사업소, 생산시설 등 820대 CCTV ◾ 119종합방재센터 : 지하철, 국민안전처, 문화재청, 지하공동구 등 10,000대 CCTV ○ 기 수집 데이터 내용·주기·아카이빙 등 관리개선 조사 및 반영 - 안전 : 재난, 화재·구급·구조, 유관기관 상세정보 등 - 교통 : 대중교통 승하차, 대중교통 운행, 공공자전거, 나눔카 등 - 기타 : 대기환경, 상수도, 물가, 재정, 공간정보 등 ② 대시민 서비스 개발 ○ 내외부 채널 활용을 위한 연계 서비스 및 레퍼런스 사이트 개발 - 긱 개발 된 콘텐츠 및 공개 데이터를 조회하는 레퍼런스 사이트 개발 - 서울시 내부 채널 활용 또는 외부 서비스 연계를 통한 확장 ※ 기존 인프라 자원(열린데이터 광장, SDW 등) 및 신규 장비 활용 ○ 시민 제공을 위한 기능 개발 및 서비스 확장 ① 개인화 콘텐츠를 활용한 시민 대시보드 서비스 - 기 구축된 디지털 시민시장실의 개인화 기능 활용 - 디지털 시민시장실의 공개 가능한 콘텐츠를 선별하여 시민에게 제공 - 시민은 자신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이용하여 개인 대시보드 구성 가능 - 문의 또는 민원 발생 시 민원채널(응답소, 천상오, 관련부서) 연결 제공 Glasgow Mayor's Dash Board ② 시민 평가가 가능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공 - 안전/교통 지표로 시민들이 해당 지표에 대해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는지, 예상 값을 매겨보는 방식으로 참여 - 시민들이 직접 시정지표에 대한 성적표를 만드는 방식(찬성/반대, 척도 평가, 소셜미디어를 통한 참여도 측정 등) - 시민이 입력한 값에 비해 실제 시정성과 비교를 통한 흥미 유발 nytimes.com interactive visualization ③ 콘텐츠 관리 및 시스템 고도화 ○ 디지털 시민시장실 운영지원 및 시스템 고도화 추진 - 디지털 시민시장실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한 주요기능 실시간 점검 - 데이터/메타데이터 현행화 및 시각화 변경 지원 - 신기술(음성, 모션, 가상현실 등) 고도화 및 신규적용을 통한 사용성 개선 ○ 긴급 데이터 추가 및 신규 시각화 콘텐츠 제작 작업 지원 - 서울시 정책 방향 및 목표 중심의 콘텐츠 구성(OGP·시민추진단 협의 중) - 시민 중심의 시각에서 주요 시정현황 지표를 재구성(개인화, 서비스 연계) - 시민 관점의 시정현황 데이터 별 상세페이지 구성 LA Mayor's Dash board(사례) 시정현항 지표 개선(안) ④ 운영 인프라 고도화 : 다수의 시민 대상 서비스 대응 ○ 대시민 공개를 위한 신규 H/W, S/W 아키텍처 설계 및 설치지원 - 증설대상 : 가상화 서버 12식, L4 2식 ※ Front, Back DBMS는 CPU, Memory 증설 구분 규격 용도 개수 Front WEB (V)CentOS, 4Core, 16G 대시민 웹서비스 2 WAS (V)CentOS, 8Core, 16G 대시민 웹서비스 2 개발 (V)CentOS, 4Core, 16G 개발 관리용 2 Back WEB (V)CentOS, 4Core, 16G 내부관리 웹서비스 2 WAS (V)CentOS, 8Core, 16G 내부관리 웹서비스 2 개발 (V)CentOS, 4Core, 16G 개발 관리용 2 시장실 L4 1T급, 10port 시장실 CCTV 연계 2 - 기존 열린데이터 광장과 신규 H/W간의 최적 디자인 설계 - 대시민 서비스를 위한 적정 Open S/W 검토 및 적용 - 성능 테스트 실시 및 결과에 따른 시스템 최적화 - 기존 데이터 보안성 검토 및 비공개 데이터 암복호화 처리 Ⅳ 행 정 사 항 󰏚 `16년도 추진체계 유지 및 시민추진단(OGP 연계) 추가 구성 ○ 시민추진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민 대상의 주요 콘텐츠 도출 ○ 기획담당관과 등 관련부서와 협력하여 부서간 커뮤니케이션 향상 - 디지털 시민 시장실 데이터 수집 및 통합 관련 협조 요청 진행 ※ `17년 디지털 시민시장실 추진체계 󰏚 시민추진단(OGP 연계) 운영 방안 ○ 시민과 공감대 조성을 위해 시민추진단 구성 및 진행사항 공개 ○ `17년 OGP 이행과제를 시민단체와 함께 단계적으로 논의하며 수행 - 시민이 요구하는 시정 지표 논의 및 개방을 통한 시각화 정보 개발 등 ○ 시민주도 디지털거버넌스 프로세스에 기반한 시민참여 방식 추진 - 사업 기본계획, 예타심사, 제안서평가 및 업체선정, 성과평가 단계 참여 󰏚 실‧본부‧국 협조사항 ○ 기 구축 운영시스템의 데이터 현행화 및 신규발굴 협조 - 지표 관련 담당자 지정철저, 지표 추가․제외, 자료 제공․관리 - 실·국·본부별 디지털 시민시장실 적용관련 수요제출 ○ 기존 시스템 변경처리 - <기획담당관> 12개 주요투자사업 홈페이지 → 디지털 시민시장실 대체 - <공간정보담당관> 정책지도 부분 현행화 및 디지털 시민시장실에서 활용 - <통계데이터담당관> 도시통계지도 및 유동인구 서비스 폐기 ○ `17년 신규 장비도입(기 예산 반영) 협조 : 데이터센터 Ⅴ 예산 및 일정 󰏚 총 소요 예산 : 556,551 천원 ○ 전산개발비 : 555,351 천원 ○ 사무관리비 : 1,200 천원 - 제안평가위원회 개최를 위한 참석의원 수당 지급 - 사업비 내 별도 사무관리비가 없어 통계데이터담당관 기본경비 이용 󰏚 디지털 시민시장실 서비스 확장 및 대시민 공개 : `17.3 ~ 12월 구분 추진사항 2017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주요 마일스톤 1 시정 및 도시현황 데이터 검토 및 분석 2 시정 및 도시현황 데이터 수집 및 통합 3 신규 시각화 콘텐츠 개발 4 기능 고도화 및 서비스 확장 5 1단계 디지털 시민시장실 안정화 6 OGP 연계 및 지원 ※ `17년 디지털 시민시장실 2단계 구축 사업 (착수)▴----------------------(종료)▴ 붙임 1 디지털 시민시장실 1단계 구성 󰏚 시장실 환경 󰏚 시스템 아키텍처 󰏚 구현기능 구 현 기 능 설 명 󰋮 통합 정보제공 실시간 정보와 심플지도를 활용한 서울의 직관적 정보 제공 󰋮 실시간 도시현황 재난안전, 교통상황, 대기환경 실시간 정보를 위치 중심으로 제공 󰋮 여론 동향 응답소, 홈페이지, 천상오, 소셜미디어 동향 정보 제공 󰋮 주요 사업 서울로7017프로젝트 등 26개 주요 시책사업 정보 제공 󰋮 시정 현황 시정 4개년 계획, 균형성과계획을 기반으로 32개 지표 정보 제공 󰋮 기타 기능 음성인식, 영상통화, 모션인식을 통하여 시스템과 인터랙션 수행 󰏚 콘셉 : 원순씨, 디지털로 시정을 읽고 시민의 생활에 다가서다 ※ 메인 : 재난안전․교통상황․대기환경․상수도․주요사업․창업생태계 자동 롤링, 채무, 시정뉴스 ※ 서브메인 : 재난안전․교통상황․대기현황․물가정보․재정현황․상수도, 여론동향, 주요사업, 시정현황 ※ 여론동향 : 매체별 주요이슈(부정률), 응답소(민원), 서울시 웹사이트 이용분석, 천상오 ※ 주요사업 : 26개 주요사업의 지도위치, 조감도, 사업개요, 관련문서, 추진일정(공정률), 연관뉴스 ※ 시정현황 : 32개 핵심지표를 시정전략에 따라 구분하고 각 지표별 추진현황 표출 붙임 2 디지털 시민시장실 데이터 목록 연번 데이터 관련실국 구 분 1 재난 안전 대응현황 (재난안전/화재/구조/구급/재난안전통계) 소방재난본부 실시간 도시현황 2 대기현황 (기상현황/미세먼지/초미세먼지/ 오존/이산화질소/일산화탄소) 기후환경본부 3 재정현황(채무/세입/세출) 기획조정실 4 교통정보(돌발및통제/소통현황/사고모니터링 통계/대중교통정보-버스/지하철) 도시교통본부 5 물가정보 경제진흥본부 6 CCTV 영상정보 안전총괄본부 7 천만상상오아시스 서울혁신기획관 여론동향 8 응답소/다산콜 시민소통기획관 9 디지털여론동향 시민소통기획관 10 주거지재생 (창신·숭인/해방촌/가리봉/5개 도시재생) 도시재생본부 주요사업 11 한양도성 성곽마을 재생사업 도시재생본부 12 도심재생(세운상가군/남산예장자락) 도시재생본부 13 도시고속도로지하화 및 상부공원화(제물포길 /국회대로/서부간선도로/동부간선도로) 안전총괄본부 14 창조경제단지조성 (양재R&D혁신지구/ 홍릉바이오 의료앵커조성/G밸리 2단계 비상 프로젝트/개포디지털 혁신파크/상암 DMC 창조산업 거점/남산 애니메이션타운 조성) 경제진흥본부 지역발전본부 15 서울역일대 종합발전(서울역 7017 프로젝트) 안전총괄본부 16 지역발전(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동북권 신경제중심지(창동.상계)/세종대로 일대 역사문화 특화공간) 지역발전본부 17 한강자연성 회복 및 관광명소 조성 (한강자연성 회복 및 관광명소화/노들섬 문화생태공간 조성) 도시재생본부 18 기타 (마곡 공공산업지원시설 건립/한양도성 세계유산 등재/ 마포석유비축기지 재생 및 공원화) 지역발전본부 문화본부 푸른도시국 19 화재현장 5분 도착률 소방재난본부 시정현황 20 미니발전소 기후환경본부 21 총에너지 생산/절감 기후환경본부 22 전력자립률 기후환경본부 23 온실가스 감축량 기후환경본부 24 여성 일자리 여성가족정책실 25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여성가족정책실 26 찾아가는 복지 복지본부 27 50+시설 확충 복지본부 28 임대주택공급 주택건축국 29 소형주택 공급 주택건축국 30 전월세보증금대출지원 주택건축국 31 1인 청년가구 주거공급 주택건축국 32 비정규직 정규직화 일자리노동정책관 33 일자리 창출 일자리노동정책관 34 핵심사업 일자리 창출 일자리노동정책관 35 생활임금제 대상 일자리노동정책관 36 환자안심병원 병상 확충 시민건강국 37 (서울방문) 외국인 관광객 관광체육국 38 공공체육시설 관광체육국 39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복지본부 40 마을세무사 재무국 41 공공데이터 활용 정보기획관 42 공공무선인터넷 확충 정보기획관 43 꾸미고 꿈꾸는 학교 화장실 평생교육정책관 44 나무 1000만 그루 심기 푸른도시국 45 마을변호사 기획조정실 46 자전거 대여소 도시교통본부 47 보행자 우선도로 도시교통본부 48 교통사고 사망자 도시교통본부 49 공공노인요양시설 복지본부 50 문서공개율 행정국 51 창업생태계 경제진흥본부 창업생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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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정보기획관 통계데이터담당관
문서번호 통계데이터담당관-7776 생산일자 2017-07-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용현 (02-2133-4274) 관리번호 D0000030729840
분류정보 행정 > 정보자원관리 > 시스템개발운영 > 행정정보화지원 > 공공데이터개방및열린데이터광장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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