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11015 결재일자 2017.7.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통기획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맹업순 김규리 김영환 07/12 유연식 협 조 도시브랜드담당관 김동경 총무부장 박기용 뉴미디어담당관 신병규 「2017 한강몽땅 여름축제」 대시민 정보제공 추진계획 2017. 7.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2017 한강몽땅 여름축제」 대시민 정보제공 추진계획 서울 시민들의 여름 휴가처로써 자리 매김하고 있는 「한강몽땅 여름축제」가 한국의 대표적인 여름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대시민 정보제공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하고자 함 1 추진방향 ○ 시민 관심 유도와 참여 확대를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매체 활용 집중 홍보 ○ 시민에게 즐거움을 제공하는 ‘서울의 대표 여름축제’로 이미지 제고 2 핵심 메시지 및 시안 ○ 핵심 메시지 - 주 제 : 다시 발견하는 한강 사용법! - 슬 로 건 : 한강이 피서지다! ○ 대표 시안 포스터 지하철 모서리 광고 3 세부 추진방안 오프라인 홍보 [실행 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① 공공시설물 및 시 보유매체 활용 ○ 시민청 공간 내 홍보부스 설치 - 위 치 : 시민청 시민발언대 옆 - 설치규격 : 2,400(w)×1,900(h) - 운영기간 : 7. 3.(월)~8.20.(일) - 운영기관 : 한강사업본부 총무과 ○ 지하철 광고면 인쇄매체 홍보 : 1,155면(7.11~) - 전동차 내부모서리(1,047), 전동차 액자(108) ○ 자치구 소식지 8월호 게재 : 319만부(자치구별 자율게재) ○ 시정종합월간지 ‘서울사랑’ 에 특집기사 게재 - 7월호 : 한강 명소 및 체험프로그램 소개 - 8월호 : 한강몽땅 프로젝트 테마 표지, 캠핑장·수영장 등 화보, 다양한 프로그램 소개 등 ○ 어린이신문 ‘내친구서울’ 여름방학호에 특집기사 게재 - ‘한강몽땅 프로젝트’를 주제로 한 일러스트 표지와 명소·체험프로그램 소개 ○ 시민게시판 등 영상매체 홍보 : 31,503개소(7.25 ~ 8.10) - 시민게시판, 아리수전광판, 미디어보드(5), 옥외전광판(100), 지하철(27,844), 버스(3,552) ② 방송 및 언론 매체를 통한 홍보 ○ 중구자치신문 등 일간지, 지역신문 10개 언론광고 (7월말) ○ TV‧라디오 광고 및 인터뷰 방송 : TBS서울속으로, YTN수도권투데이 등 ③ ‘시민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비행선 운영 - 운행기간 : 7.21~8.20 기간 중 12일 운영 - 운행장소 : 여의도선착장 ⇔ 암사동(한강변) - 주요타깃 : 올림픽대로 운전자 및 한강방문객 - 규 격 : 길이11.5X높이3.3X너비3.3(m) 온라인 홍보 [실행 부서 : 뉴미디어담당관] ① 서울시 대표 SNS를 통한 확산 (7.11~) ○ 적용매체 :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인스타그램, 폴라 ○ 주요내용(7월 중순~8월말 계속) - 한강몽땅 계기별 SNS포스팅 지속 발행 (개막, 주요행사 등) - 테마별 한강몽땅 즐길거리 Big4 카드타입 콘텐츠 - 한강몽땅 축제 현장 영상 및 사진 제작 (예 : TimeLapse, 파노라마VR 등) ② 시 대표 온라인 채널 활용 ○ 시 대표 블로그 활용 : 서울나들이(네이버) - 한강몽땅 여름축제 프로그램 소개 카드뉴스 제작·배포 ○ 포털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활용 - 네이버 ‘포스트’ 內 서울시 채널「서울사용설명서」 - 다음카카오 ‘브런치’ 內 서울시 채널「서울씨」 - 이미지 및 웹툰 등의 형식으로 주요 프로그램 스토리텔링 안내 ③ 민간포털 검색 협력 ○ 브랜드 검색광고 추진(네이버, 다음카카오)(7.13~) - ‘한강몽땅’, ‘한강’ 등 주요 키워드 검색 시 홈페이지, 주요 프로그램 노출 ④ 인터넷 언론사 활용 홍보 ○ SNS 영향력이 높은 인터넷언론사와 광고 및 캠페인 추진 - 한강몽땅 축제 관련 영상뉴스,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매체 사이트 및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해 확산 ⑤ 파워 블로거 활용 적극 홍보 ○ 서울시 공식 파워블로거(서울미디어메이트) 팸투어 진행 - 일시/인원 : 7.25일 15시~18시 / 20명 - 내용 : 한강르네상스호 탑승 및 여의도 캠핑장 체험 ⑥ 소셜방송 ‘라이브서울’ 활용 온라인 방송홍보 ○ 유명 1인 미디어를 활용한 주요 프로그램 온라인 방송으로 시민참여 활성화 - 유명 유투버 코리안 브로스와의 ‘외국인의 특별한 서울 체험기- 한강몽땅 여름축제 2017’편 방송예정 (7.28) - 인기BJ(아프리카TV 등) 참여 한강몽땅 주요 프로그램 생방송 (축제기간 중) - 라이브서울, 유투브, 판도라TV, SNS채널 (페이스북, 페리스코프 등) 동시송출 확산 ○ 소셜 비디오 제작을 통한 주요 인기 프로그램 정보제공으로 축제 바이럴 홍보 - 노하우 전문 MCN 쉐어하우스 협력 ‘놓치지 말아야 한강몽땅 베스트 5’ 배포 (7.18) - 인기 모바일 방송국(여행에 미치다 등) 활용 소셜채널 바이럴 영상 제작 확산(8월초 예정) ⑦ ‘내 손안에 서울’ 활용 ○ 한강몽땅 여름축제 ‘태그뉴스#한강몽땅’ 섹션 마련, 지속적 정보 안내 - ‘오늘의 핫이슈’ 코너 통한 한강몽땅 주요 정보 전달 - ‘태그뉴스 #한강몽땅’ 섹션 마련, 관련 기사 모음 - ‘몽땅깨끗한강 캠페인’ 빅 배너 운영 ○ 시민기자단 활용, 취재미션 통한 현장 콘텐츠 생산 - 시민기자단 팸투어 진행 및 취재미션 부여 (7월말) - 시민참여 축제현장 기사·사진·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 생산 외국어 홍보 [실행부서 : 도시브랜드담당관] ① 시 대표 외국어홈페이지를 통한 확산 홍보 (6.26~) ○ 홈페이지(총6개) : 영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일어, 불어, 스페인어 ○ 주요내용 : 외국어 버전 한강몽땅 웹페이지 제작 및 운영 메인화면 배너 표출 축제 소개 ② 서울시 외국어 e-뉴스레터 활용 ○ 영어, 중국어간체/번체, 일어 버전 e-뉴스레터 발행(20,600명 구독) ○ 발송일자 : 7월 특별호 (7.14 금) ※ 언론매체, 해외정부기관, 서울시교류인사, 대학(원) 및 연구소, 교포 및 국내거주 외국인 등 ③ 시 공식 해외 SNS 채널 활용 (7.1~8월말) ○ 언어권별 차별화된 SNS채널 활용 (총 9개) - 영어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투브 - 중국어 간체 ; 웨이보, 유쿠 - 중국어 번체 ; 페이스북 - 일어 : 페이스북, 아메바블로그 ○ 주요 포스팅 내용 - 한강 소개 및 한강공원 명소, 한강몽땅 여름축제 프로그램 안내 등 시리즈물로 기획하여 채널별 특성에 맞게 어권별로 포스팅하여 확산 4 추진일정(안) ○ 시민청, 지하철 광고면 등 공공시설물 활용 홍보 : 7.3~8월 ○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등 외국어 홍보 : 6.26 ~ ○ 비행선 운영 : 7.21~8.20 ○ 민간포탈, 서울시 SNS 를 통한 확산 홍보 : 7.10 ~ ○ 서울사랑, 내친구서울 등 월간지 활용 홍보 : 7~8월 ○ 방송 및 인쇄(신문광고) 매체를 통한 홍보 추진 : 7~8월 ○ 소셜생방송(라이브서울 등) 생중계 홍보 : 7.23~ 5 부서별 조치사항 부 서 구 분 내 용 시민소통담당관 - 소통전략 총괄 - 매체 운영 대시민 정보제공 계획 수립 언론광고, 서울사랑 등 인쇄매체 활용 전광판, 지하철, 버스 등 영상 표출 라디오, 신문 등 방송‧언론 협력 비행선 홍보 등 도시브랜드담당관 - 외국어 홍보 시 외국어 홈페이지, 뉴스레터, SNS 활용 외국인 포토그래퍼 현장 소식, 실시간 전파 뉴미디어담당관 - 온라인 홍보 - 공모전 추진 시 대표 블로그, 민간포탈, 모바일 활용 홍보 한강의 생생한 현장 영상 제작 및 확산 공모전 및 SNS를 통한 프로젝트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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