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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경전철(북한산우이역) 유관기관 합동훈련 세부 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4646 결재일자 2017.7.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대응총괄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박현규 김경환 정진항 07/12 백남훈 협 조 소방행정과장 이연호 예방과장 김연경 현장대응단장 박숙자 - 우이신설경전철 재난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 북한산우이역 유관기관 합동훈련 세부계획 강 북 소 방 서 (재난관리과) - 우이신설경전철 재난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 북한산우이역 유관기관 합동훈련 세부 계획 서울시 최초로 운영되는 우이신설경전철 개통(2017.9.2.예정)에 따른 ‘북한산우이역’에 대한 유관기관 합동 재난대응 훈련 계획임 Ⅰ. 관련근거 □ 재난관리과-3948(2017.6.15.)호『우이신설경전철 현지적응훈련 계획』 Ⅱ. 추진 방향 □「우이신설경전철」특수성 확인 및 맞춤형 대응 방안 강구 □「지하철 대형사고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정상 작동 여부 확인 및 부족사항 보완 □ 유관기관 합동 훈련을 통한 유기적 신속 대응 및 복구능력 함양 Ⅲ. 중점사항 □ 대응 매뉴얼 시행 능력 배양(상황전파, 대피유도, 화재진압, 구조구급 등) □ 지하철 화재의 특수성에 맞는 구조능력 향상 및 진압 전술 습득 □ 유관기관별 조치사항 숙달을 통한 유기적 대응능력 강화 Ⅳ. 훈련 개요 □ 일 시 : 2017. 7. 19.(수) 14:00~15:00 □ 장 소 : 북한산우이역(강북구 우이동 16-20) □ 참가기관 : 7개 기관 90여 명, 차량 12대 ❍ 주관기관 : 강북소방서(지휘차, 구조대, 번동펌프, 번동6-2,우이펌프, 우이6-6, 배연차) ❍ 유관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현장대응단), 도봉소방서(쌍문대 펌프), 강북구청, 강북경찰서, 우이신설경전철운영(주), 강북의용소방대 □ 복 장 : 현장 투입대원(방화복, 헬멧, 공기호흡기),그 외 대원(기동복, 기동화, 기동모) □ 주요 훈련내용 ❍ 상선 승강장에 화재발생 상황 설정, 역사 내 화재 행동매뉴얼에 따른 대응훈련 실시 (대응2단계 수준) ❍ 감지기, 제연설비 등 소방시설을 활용한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 전술 습득 ❍ 우이경전철 관제실과 119상황실(지휘차)간 유기적 협조 대응훈련 ❍ 유관기관 지원 협조체계 구축 훈련(자원·장비 지원, 교통통제, 공용통신 확보) 등 ❖ 훈련 준비사항 : 현장대응단장(재난관리과장) ❍ 유관기관 관계자 회의: 2017.7.11.(화) 14:00, 3층 소회의실 (기 추진) ❍ 도상훈련: 2017. 7. 12.(수) 09:00~11:00, 본서 3층 강당 ❍ 예행 연습 - 일 시 : 2017. 7. 17.(월) 14:00 - 장 소 : 북한산우이역 - 교 관 : 현장지휘팀장(대응총괄팀장) - 참석자 : 훈련에 참여하는 전 직원 - 내 용 : 차량부서 및 경전철 내부 구조 등 훈련 동선 확인 Ⅴ. 세부 훈련 계획 □ 훈련대상 : 북한산우이역(강북구 우이동 16-20) - 정거장 형식 : 지하1층 - 전 정거장간 거리 : 798m - 착안사항 : 북한산 국립공원 및 도선사 이용객이 많음. 【건물 입체도】 □ 훈련 상황 설정 ❍ 2017.7.19.(수) 14:00경,「북한산우이역」상선 승강장에서 등산복을 입은 취객이 승강장 바닥에 휘발유를 뿌리고 라이터를 이용, 점화하여 화재 발생(연기발생기 활용 시연) - 전역(솔밭공원역) 출발한 열차 내에 5명 승객 탑승(의용소방대원) - 승강장에 28명의 승객이 탑승 대기(의용소방대원) - 역사내 통신설비 소실로 관제실의 제연설비가 가동 10분만에 중단 ❍ 인명피해 : 실종 1명 / 부상 2명, ※ 대피 유도 탈출 25명 ❍ 재산피해 : 4,100만원(cctv카메라 및 승강장 안전문(PSD) 소실 3,500만원, 승강장 그을음 40㎡ 600만원) ※ 훈련시작 : 강북소방서장 훈련 개시 메시지 전달, 연기발생기 작동 □ 유관기관별 훈련 내용 ❍ 서울소방재난본부 : 현장상황관리 (지하철 대형사고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 절차 평가, 상황보고서 작성 등 ❍ 강북소방서 : 긴급구조통제단 운영(대응1단계 발령), 화재진압및 구조·구급활동 전개 등 ❍ 우이신설경전철운영(주) : 자체 대응매뉴얼 절차 수행 (화재발생 접수 및 신고, 초기화재진압 및 승객 대피유도, 열차 운행질서 확보, 안내방송 실시, 제연설비 가동 확인, 유관기관 통보, 소방서 화재진압 지원, 사고 상황보고/전파, 피해 및 복구 현황 보고 등) ❍ 강북구청 : 통합지원본부 설치 운영 ❍ 강북경찰서 : 사고 현장 폴리스라인 설치 일반인 출입 통제, 교통통제 실시, 피해현장 및 인근 지하철 시설 방호 지원, 사상자 신원 파악 및 유전자 감식 의뢰, 현장 보존 및 방화범 검거 등 ❍ 강북의용소방대: 화재진압 구조구급 지원 및 승객 역할 시연 Ⅵ. 시간대별 훈련사항 □ 지하철 역사내 화재(대응 2단계 수준) 일 시 조 치 내 용 비 고 H+00분 ○ 강북소방서장 훈련개시 메시지 하달, 연기발생기 작동 강북소방서 ○ 역사내 화재감지기 작동 ○ 화재발생 상황접수 및 신고(역무원, 종합관제실) - 119, 112 등 신고조치 ○ 초기 화재진압 활동(역무원) - 소화기 및 소화전 이용 자체 진화 시도 ○ 열차 운행질서 확보(종합관제실) - 열차 운행정지 또는 통과 우이신설경전철운영(주) H+5분 이내 ○ 승객 대피 유도 및 안내방송 실시(역무원, 종합관제실) ○ 제연설비 가동 확인(역무원, 종합관제실) - 급기중지 및 배기 가동 ○ 상부기관(시) 유선 및 문자메시지 상황보고(종합관제실) ○ 유관기관 통보(종합관제실) 우이신설경전철운영(주) ○ 119 도착 및 화재 진압 및 구조․구급활동 전개 강북소방서 H+10분 이내 ○ 안내방송 지속 실시(종합관제실) - 출입구 대피 유도 안내 ○ 소방서 화재진압 지원(역무원) ○ 상부기관 지원요청 여부 결정 및 요청(종합관제실) ○ 안내방송 및 승객 질서 유지(역무원, 종합관제실) ○ 사고현황 유선보고(종합관제실장) ○ 유관기관 전파(종합관제실) - 국토교통부, 대통령실 국가위기상황센터, 국가정보원, 국방부, 경찰서 등 우이신설경전철운영(주) ○ 화재진압 및 2차 피해 확산 방지(배연차 투입 등) 강북소방서 H+20분 이내 ○ 현장 사고대책본부 설치(종합관제실) ○ 초동 사고대응반 출동(현장대책반) 우이신설경전철운영(주) H+60분 이내 ○ 상황보고서 작성 보고(종합관제실장) 우이신설경전철운영(주) ○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강북소방서 ○ 강북구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가동 강북구청 H+60분이후 ∼ 상황 종료 ○ 긴급구조통제단 지속 가동 강북소방서 ○ 강북구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지속 가동 강북구청 ○ 종결보고 ○ 상황해제전파 : 국토교통부, 대통령 국가위기상황센터 등 ○ 사고원인 조사 및 후속대책 마련 우이신설경전철운영(주) ※「지하철 대형사고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을 기준으로 경전철 특수성을 감안 작성됨 Ⅶ. 행정사항 □ 현장안전책임자(지휘팀장)는 훈련에 임하는 대원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안전사고 방지에 철저를 기하고 □ 긴급구조통제단(지휘팀), 현장대응단(진압대장‧구조대장‧구급반장), 우이대(진압팀장)는 업무별 조치사항 숙지 □ 훈련에 참여하는 비번 직원에 대하여 초과근무 인정 □ 홍보교육팀에서는 훈련 전체 상황을 동영상 촬영하여 활용 붙임 : 1. 훈련 시나리오 1부(별도 첨부). 2. 북한산 우이역 유관기관 합동훈련 개인별 임무 1부. 3. 진압활동 안전관리(표준) 및 현장활동 매뉴얼 1부. 끝. 【붙임2】 【북한산우이역 유관기관 합동훈련 개인별 임무】 연번 임 무 별 책임관 및 직원 비 고 1 ○ 긴급구조통제단장 ○ 서장 (보좌 - 감찰) 2 ○ 총괄지휘(브리핑) ○ 재난관리과장(대응총괄팀장) 총괄안전책임관 3 ○ 훈련진행 ○ 지휘팀장 4 ○ 연기발생기(화재연출) ○ 김봉기, 김태일 5 ○ 화재진압방수 ○ 우이대, 번동진압대 6 ○ 인명구조활동 ○ 구조대장 실종자 수색 구조 (마네킹) ○ 쌍문 진압팀장 부상 2명 이송 7 ○ 응급처치 및 병원이송 ○ 구급반장(우제만) 번6-2 8 ○ 구조활동 총괄 ○ 구조팀장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9 ○ 구급활동 총괄 ○ 구급팀장 응급의료소 운영 10 ○ 요구조자 대피유도 ○ 구조대원 11 ○ 상황판 작성 ○ 재난조사(송영식), 감식(박정서) SNS 발송 12 ○ 통제단 설치 (텐트 2개, 의자 12개) ○ 현장지휘소 (이호준, 류제승, 류정협, 전태민) 전산장비 (노트북,프린터) ○ 응급의료소 (구급팀장, 박소현) 13 ○ 유관기관 관리 ○ 자원지원부장 14 ○ 출동차량 통제 ○ 안전담당 경찰 협조 15 ○ 통제선 설치 ○ 안전담당, 의용소방대원 16 ○ 의용소방대원 운영 ○ 의소대 담당(현승규) 경전철 탑승 5명 승강장 대기 15명 17 ○ 사진 및 동영상 촬영 ○ 홍보담당, 지휘차 운전원 【붙임3】 지하철 화재 진압활동 안전관리(표준) 매뉴얼 □ 지하철화재의 특성 ▸ 터널(갱도) 내 화재는 케이블, 먼지, 전기시설 등 연소 생성물에 의한 독성가스(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암모니아, 아황산가스, 시안화수소 등)가 인명피해의 주요 원인이 된다. ▸ 터널 내에서 발화 시 피난거리가 멀고 길다. ▸ 열차 및 외부에서 부는 바람의 영향에 따라서 피난 방향이 변한다. ▸ 지하철은 공간용적이 크고 공기유동이 양호하므로 지상 건물과 유사하게 연소하는 경향이 있다. ▸ 차량(객차) 내장재의 불연화 미흡으로 객차 내에서 화재 발생 시 순식간에 화세가 확산되고 유독성가스가 분출된다. ▸ 급격한 화세로 다량의 농연 발생시 지하에서 지상으로의 피난이 용이치 못해 많은 인명피해가 예상된다. ▸ 다수의 승객이 탑승하는 지하철의 특성상 화재 등 사고발생시 급히 대피하려는 인파로 인한 압사의 위험이 있다. ▸ 연기, 열기, 가스가 모든 출입구 및 환기구 등으로 분출되어 소방대원이 진입을 하기 위한 진입구 선점이 용이치 못하다. ▸ 승강장까지의 심도가 깊은 곳은 소방대원의 내부 진입시 공기호흡기의 공기량을 고려하여 장시간 작업이 곤란하다. ▸ 특히, 지하철 환승 역사의 경우 다수의 출입구가 있고 농연과 열기가 충만하여 내부의 상황 파악이 곤란하기 때문에 초기에 정확한 화점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 계단은 유독가스와 매연의 굴뚝 통로가 되어 승객이 대피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무선통신 보조설비가 설치되지 않은 곳이 많아 내부 진입대원과의 연락, 명령, 지시 등을 전달하기가 어렵다. ▸ 지하철이라는 특수성으로 볼 때 초기진압에 실패할 경우 장시간의 작업이 예상된다. □ 현장 안전관리 ▸ 현장 도착 시 탈출 승객에게 목격 여부 등 사고의 규모를 충분히 파악하여 내부 진입로를 선정한다. ▸ 지하철 관계자에게 진압작전 평면도를 활용 내부 현황을 정확히 인지하고 충분하게 청취 후 진입한다. ▸ 공기호흡기, 방화복 등 완전한 복장과 조명기, 무전기, 개인휴대용경보기 등을 휴대하고 2인 1조로 안전로프를 결속하고 필요시 라이트라인을 전개하며 지휘관의 통제하에 엄호 주수 태세를 갖추고 진입한다. ▸ 내부 진입은 급기, 배기를 충분히 확인, 파악하여 급기측에서의 진입을 원칙으로 한다. ▸ 안전담당자를 지정하여 내부 진입대원에 대한 철저한 인원관리와 투입시간, 공기호흡기의 공기량 등을 체크하고 특히 공기 소모량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므로 평상시보다 앞당겨서 교대 시점을 결정한다. ▸ 지하철 화재의 경우 장시간의 작업이 예상되므로 충분한 소방인력 확보로 진입조, 대기조, 휴식조 등을 편성하여 과도한 작업으로 인한 대원의 피로를 누적시키지 않도록 한다. ▸ 내부 진입대원에 대한 그날의 컨디션을 체크하여 일신상의 문제가 있거나 그날따라 유달리 공포감을 느끼는 대원은 무리하게 내부 진입을 시키지 않도록 하고 외부에서 공기호흡기 충전을 한다든가 보조적인 역할을 하도록 한다. ▸ 상황 종료 후 철수 단계에는 사고의 규모, 난이도, 활동시간, 동원장비 등에 따라 장비의 회수에 소요되는 시간이 결정된다. 작업 진행 중일 때와는 달리 철수의 단계이므로 서두르지 말고 침착하게 작업에 임해야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우이신설경전철 특수성에 따른 현장활동 매뉴얼 □ 사고 발생 신고 접수 시 ❍ 화재 등 안전사고 접수 시 관제실 전력 차단 조치 등을 요청 ❍ 선로 전력 차단 전까지 소방대원의 진입 엄격 통제 ❍ 관제실과 핫라인 구축 실시간 정보교환 현장대원에게 신속히 전파 ❍ 화재 등 신고 접수 시 다수 인명피해 대비 전체 구급대 출동 원칙 □ 다수 인명피해 발생 예상 시 ❍ 지역응급의료센터 통보 등 관내 병원 최대한 활용 방안 마련 ❍ 다수 응급환자 발생 대비 편성된『다수환자 발생 시 현장 임무 계획』에따라 각 병원에 담당자 파견 ❍ 구조활동 장시간 지속 시 현장지휘관은 긴급구조통제단 가동 검토 □ 현장대원 투입 시 ❍ 고압전력선(DC 750V)이 선로 하단부에 흐르고 있음으로 관제실에 전원 차단 여부 재차 확인 : 비상통화장치(핫라인) 활용 ❍ 2차 비상전원차단장치 스위치(양측면 비상 도어쪽 선로 진입로 계단에 위치)를 다시 한번 눌러 안전조치 후 선로에 진입 비상통화장치 스크린 도어 콘트롤 판넬 전원 공급선로 □ 경전철내 승객 대피유도 ❍ 선로 중간에 열차가 멈추었을 경우 가까운 역사로 대피 유도(역과 역 사이의 거리가 평균 0.9㎞) 하는 것을 원칙 ❍ 선로 양 방향 대피로(0.25~0.7m)를 활용하여 피난 유도 지하 역사 구조 선로 양 방향 대피로 □ 승강장 스크린 도어는 안쪽(승강장 쪽)에서 개방이 불가하며, 양측면 비상 도어로 진입(평상시 잠겨있음/열쇠 확보)하여야 하고 반대쪽(선로)방향에서는 푸시바(빨간색)를 밀거나 손잡이를 잡고 양쪽으로 밀면 열리는 구조임 ※ 반드시 전원 차단 확인 후 진입 푸시바 손잡이 선로진입 비상도어(좌측) 선로진입 계단 선로쪽 개방장치 (푸시바, 손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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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경전철(북한산우이역) 유관기관 합동훈련 세부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북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4646 생산일자 2017-07-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현규 (02-6946-0151) 관리번호 D0000030719226
분류정보 안전 > 소방일반관리 > 화재진압관리 > 화재진압관리 > 화재진압계획수립및시행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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