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공원운영과-10720 결재일자 2017.7.1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원운영과장 동부공원녹지사업소장 김기성 서동선 07/10 이용태 협 조 「보라매공원」한전 정전 관련 상황 보고 2017. 7. 동부공원녹지사업소 공원운영과 「보라매공원」한전 정전 관련 상황 보고 우리사업소 및 보라매공원 한전(관악.동작지사) 전주 COS(퓨즈)단락으로 인한 정전 상황을 아래와 같이 보고 드림. □ 사고개요 ○ 일 시 : ‘17년 7. 7.(금) 19:50분경 ○ 위 치 : 우리사업소 보라매공원 전체 ○ 내 용 : 보라매공원 주변 낙뇌 이후 한전 측 전주 고압 COS(퓨즈) 2개 단락으로 정전 발생 수배전 설비 보호계전기 동작(POR) 수배전실 정전 한전 측 전주 COS 작업 한전 COS 책임 분계점 □ 사고경위 및 조치사항 ○ 20:30 한전(관악.동작) 전력공급팀 유선 통화 ○ 20:50 한전 현장직원(외 1명) 입회하에 수배전실 이상 유무 확인 ○ 21:10 수배전실 보호계전기 동작 상태 확인 후 이상 없음을 판단 한전 측에 COS(퓨즈) 교체 및 전원 투입 요청 ○ 21:20 한전 전력공급팀에 이상유무 확인 후 투입 요청 했으나, 한전전주↔ 사업소 고압 케이블 구간 이상유무 확인 전에는 투입 불가 통보 ○ 21:30 전기안전공사 유선으로 입회 요청 했으나, 야간 시간이고 업무 관련 고압 케이블 측정 불가 ○ 22:30 자체적으로 고압케이블 메가(선로단락) 측정 후 이상없음을 한전 전력공급팀(과장 ☎02-) 유선 연락후 COS(퓨즈) 교체 후 투입 하겠다고 통보 받음 ○ 23:25 한전 전주 COS(퓨즈) 작업 완료 후 정전 복구 완료 □ 검토의견 ○ 공원 주변 낙뇌시 이상전압으로 고압 COS(퓨즈) 단락에 의한 한전 정전 원인으로 파악하고 있으나, 한전 측에서는 수용가(보라매공원) 2차측 고압 COS(퓨즈)에 공원 수목이 스치면서 아크 발생으로 정전 된 것으로 유선 통화 확인 ○ 한전 정전 관련 전기안전공사에 원인 및 문제점 발생 문의 결과 - 정확한 원인을 기술적으로 판단 내리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유선을 통해 확인 ○ 현재 서울시 타 기관에서는 전기안전사고 법적 책임 및 대응 관련 문제가 있어 전기안전관리자 선임을 전문관 및 용역업체를 통해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우리사업소 보라매공원 경우 비전문 전기직렬 직원이 전기안전관리자 선임을 하고 있어 정전 및 특고압 수배전 설비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며, 특히, 실무관(공무직) 채용시 경험있는 전문자격증(전기기사)을 가진 인력을 충원하여,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특고압 설비 운영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 됨.
12607167
20211012224254
본청
공원운영과-10720
D0000030696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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