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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 중부수도 비전 실천계획 및 상반기 추진 실적 보고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6156 결재일자 2017.7.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중부수도사업소장 김수진 김태수 장성만 07/06 유경애 협 조 시설관리과장 代김상웅 현장민원과장 김용운 요금과장 홍춘식 수질팀장 김진국 세계가 인정한 아리수, 시민과 함께하는 중부수도! ‘17년 중부수도 비전 실천계획 및 상반기 추진 실적 보고 2017. 7. 중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중부수도 비전 실천계획 및 ‘17년 상반기 추진실적 보고 전 직원의 참여 및 공모로 확정한 비전, “세계가 인정한 아리수, 시민과 함께하는 중부수도”를 만들기 위한 비전 실천계획 대비 ‘17년 상반기 추진실적을 보고 드림 ▢ 비전 확정 경과 ○ ‘17. 1. 20 비전 공모 방침 확정 ○ ‘17. 2. 13 비전 확정〔총 34건 접수, 5건 시상(최우수1, 우수1, 가작3) ※ 비전 활용 : 자체 생산문서 상단에 표출, 현수막, 베너, 각종행사 리플렛 등 표기 ○ ‘17. 2. 15 비전 홍보 문구 자동표출 의뢰(중부수도 → 본부 전산정보과) ▢ 그간 비전 달성을 위한 노력(‘17. 6. 30 현재) ○ 분야별 실천계획 및 추진실적 세계가 인정한 아리수 시민과 함께하는 중부수도 실천계획 추진실적 실천계획 추진실적 ○ ISO 22000 인정 획득 대대적 홍보로 아리수 사랑 실천 및 음용률 향상(연2회 홍보물 제작 활용) 홍보전단지 제작 배포 (A4형 갱지, 1종 5,000매), 아리수 홍보시 활용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55회(홈페이지25,지역신문 29, 지역방송1) ○ 1일 현장 수도사업소 운영 (연4회) ○ 홈페이지 콘덴츠 관리(수시) ○ 길거리 현장 홍보(연40회) ○ 아리수 체험투어(연16회) ○ 수도교실 운영(연24회) ○ 아리수 이벤트 홍보(연5회) ○ 자체 생산문서 상단 표기(연100,000건) ○ 기타 분야별 실적 1회 20회 16회 8회 5회 2회 50,000건 붙임 2참조 ▢ 향후계획 ○ 비전 달성을 위한 신규 사업 추가 발굴, 지속적 추진 ○ 각종 계획사업의 목표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및 자체 평가보고회 개최(반기 1회) ○ 조직 구성원들의 비전 공유 및 실천의식 제고 노력(각종 회의 및 기회교육 활용) ○ 배수지 아리수 홍보용 벽화 조성(2개소, ‘17. 7월 중) 및 공사장 가림막 설치(1개소) ▢ 행정사항 ○ ‘17년 상반기 추진실적 보고서 공유(전 직원 공람) ○ 비전 달성 유공직원 격려(간담회 및 도서상품권 증정) ○ 비전 확정 및 추진사항을 ‘17년도 경영실적 평가 우수사례로 선정, 실적 관리 ○ 업무개선 및 비전달성 아이디어 공모(연중 계속) 붙임 : 1. ISO22000 홍보용 전단지 문안 1부 2. 기타 분야별 추진실적 1부 〈붙임 1〉 세계가 인정한 안전식품,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가 국내외적으로 ‘안전한 먹거리’로 인정받고 있다. 우선 지난해 10월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가 국내 최초로 국제표준기구의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인 ISO22000 인증을 획득했다. 6개 아리수정수센터의 취수부터 수도꼭지까지 수돗물 생산·공급과정 전체와, 병물아리수 생산시설에 대해 ISO22000 인증을 획득한 것으로, 이는 수돗물 ‘아리수’가 세계로부터 ‘안전 식품’으로 인정받게 됐음을 의미한다. ISO22000은 국제표준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Standards)에서 개발한 식품안전경영시스템으로 식품의 생산 및 제조의 모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 요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국제 표준 규격이다. ISO22000 인증은 식품안전경영시스템(FSMS, Food Safety Management System) 구축과 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HACCP, 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의 이행 여부 등을 까다롭게 평가해 이뤄지게 된다. 수돗물을 생산·공급하는 정수센터 및 상수도시설물 등 수돗물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과정 전체에 대해 ISO22000 인증을 받은 것은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가 국내 최초이며, 해외의 경우 일본 오사카 정수장, 스페인 아그바 정수장, 호주 멜버른 정수장 등 매우 선진화된 정수장만이 ISO22000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국제표준기구의 ISO22000 인증을 받은 것은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가 안전하고 먹는 ‘식품’으로 체계적인 위생관리와 식품안전관리 등을 통해 엄격하게 생산·공급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즉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가 세계가 인정한 안전 식품이라는 얘기다. 이와 함께 아리수를 생산 공급하는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SBS와 환경부, 환경운동연합이 공동 주최한 ‘2016 SBS 물환경대상’ 시상식에서 수돗물 지키기 부문으로 ‘수달상’을 수상했다. SBS 물환경대상은 물과 환경을 지키는 데 탁월한 업적을 이룬 개인이나 단체를 격려하는 상으로, 물과 환경 분야에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데 특히 지난해는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의 안전성과 음용 문화에 기여하고 탁월한 업적을 보인 기관에 수여하는 ‘수돗물 지키기’ 부문이 신설됐으며,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가 그 첫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를 생산·공급하는 상수도사업본부는 ▲고도정수처리 등을 통한 건강하고 맛있는 수돗물 생산으로 수질안전성 확보 ▲주택 내 노후 수도관 교체 지원 등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가정 내 급수 환경 개선 ▲아리수 품질확인제를 통한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향상 등 수돗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과, 국내 최초로 시행한 내실 있는 정책 사업 인정을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처럼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는 국내외적으로 많은 인정을 받고 있는데 그 이유가 있다. 그간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6개 아리수정수센터에 오존과 숯(입상활성탄)으로 한 번 더 거르는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 적정 수준의 잔류염소를 유지시키는 염소분산투입시설로 건강하고 맛있는 수돗물 아리수를 생산해왔다. 깨끗함은 물론 맛까지 더욱 좋아진 것이다. 게다가 아리수는 세계보건기구(WHO) 권장 항목보다 많은 170개 항목에 대한 수질검사를 통과해야 하고, 매월 450개 지점의 수도꼭지에 대한 수질검사도 진행한다. 그만큼 엄격하게 수질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여기에 국내 최초로 시작한 주택 내 낡은 수도관 교체 지원 사업과 노후 상수도관 지속 교체, 고층아파트 직결급수 전환 사업 등을 통해 수돗물 공급의 질을 높여왔다. 아리수정수센터에서 깨끗하게 생산한 수돗물이 각 가정에까지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또 국내 최초로 시행한 가정집 수돗물 수질을 무료로 검사해주는 아리수 품질확인제, 수돗물 수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서울워터나우시스템 구축, 상수도 불편 민원을 선제적·종합적으로 처리하는 아리수토탈서비스 등을 통해 시민들의 수돗물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 바로 이런 노력들이 세계적으로 아리수가 안전한 식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 우리가 매일 씻고, 빨래하는 데 사용하는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는, 이렇게 좋은 물이다. 빨래할 때도 쓰고, 샤워할 때도 쓰지만,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는 기본적으로 먹는 물이다. 세계가 인정한 안전 식품이다. 그러니 이제 수돗물 아리수를 안심하고 마셔보도록 하자. 2017. 6. 30 서울특별시 중부수도사업소장 〈붙임 2〉 RANGE!A1:K52   2017년 상반기 비전실천 및 실적 총괄표 (2017.6.30 기준) 평가지표 '17.배점 '17.목표 실적 달성율 (%) 단위 부서 담당자 비고 배점 총계 105               Ⅰ. 원활한 수돗물 공급 25                 Ⅰ-1. 상수도관 관리 13                   1. 송배수관 정비 2 3.6 0.7 19.4 km 급수운영과 김영환       2. 노후배급수관정비 3 12.4 3.52 28.3 km 급수운영과 김영환       3. 불용관 정비 2 513 258 50.2 건 급수운영과 김영환       4. 누수탐지 2 284 203 71.5 건 급수운영과 김용만       5. 기존관 철거 2 9.3 1.0 10.7 km 급수운영과 김영환       6. 유량계 유지관리 2 79 58 73.0 개소 시설관리과 배재민     Ⅰ-2. 시설물 안전관리 12                   1. 고장 및 노후밸브정비 3 545 142 26.0 개소 시설관리과 이훈재       2. 기전설비유지관리 2 44 27 61.0 개소 시설관리과 신인철       3. 상수도시설물 점검 및 유지관리 2 90 54 60.0 개소 시설관리과 이훈재       4.공사현장및시설물유지관리 3 112 67 60.0 개소 시설관리과 이훈재       5.상수도시설물 (배수지,가압장)안전점검 등 2 65 39 60.0 개소 시설관리과 이훈재   Ⅱ. 최상의 고객서비스 제공 32                 Ⅱ-1. 수돗물 음용율 향상 19                   1.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2 182 99.5 54.7 점 행정지원과 김수진       2.홈페이지콘텐츠관리(신설) 1 월4회/점검 월2회/등록 24회/24회 10회/12회 100/83 횟수 행정지원과 원수연       3.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 3 130 63 48.5 점 행정지원과 김수진       4. 아리수품질관리제추진실적 5 33,750 16,745 49.6 건 행정지원과 김병찬       5.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3 1800 400 22.2 가구 현장민원과 이정현       6. 학교 및 공공기관 음수대 설치 3 45 4 9.0 개교 시설관리과 이연한       7.대형저수조위생관리실태점검 2 240 120 50.0 개소 시설관리과 김철수     Ⅱ-2. 고객만족도 향상 (고객서비스체계확립) 13                   1. 전화친절도 3 본부평가   본부 평가   행정지원과 선미애       2. 고충민원 유발건수 2 본부평가   본부 평가   행정지원과 선미애       3. 고객지원시스템운영실적 3 본부평가 26272/26260 99.95 접수/처리 행정지원과 김용갑       4.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률 4 본부평가   미도래 % 현장민원과 김보현       5. 역류방지 밸브 설치실적 1 6,500 312 4.8 개 현장민원과 김보현   Ⅲ. 경영효율화 43                 Ⅲ-1. 경영 효율성 제고 20                   1. 기관장 리더십 3 본부평가   본부 평가 점 행정지원과 선미애       2.예산집행추진실적(이월예산집행률및건수) 2 100%/0건 89.7%/0 89.7 건,% 행정지원과 구명임       3.업무개선활동 추진실적 2 본부평가   본부 평가 점 행정지원과 김수진       4. 상수도 직무전문교육 이수율 4 본부평가   본부 평가 점 행정지원과 김수진       5. 합리적 공사원가 계산서 작성에 의한 예산절감 4 본부평가   본부 평가 점 급수운영과 김영환       6. 청렴도 5 본부평가   본부 평가 점 행정지원과 선미애     Ⅲ-2. 경영효율 성과 23                   1. 과년도 체납징수율 5 2,161 1,529 70.8 백만원 요금과 이연진       2.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가입률 3 43/7 42.3/6.4 91.9/80 % 요금과 박종범       3. 교체장애 수전정비 2 180 87 48.3 수전 현장민원과 김보현       4. 만기계량기 교체 실적 2 21,762 9,607 44.1 수전 현장민원과 김보현       5. 유수율 6 91.25 90.99 99.71 % 요금과 김정규       6. GIS 운영실적 5 68 23.8 35.0 km 급수운영과 최경연   우수 사례 및 특수시책 가산점 부여 2   본부 평가         본부장종합평가(가산점및감점) 3   본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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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 중부수도 비전 실천계획 및 상반기 추진 실적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중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6156 생산일자 2017-07-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수진 (02-3146-2029) 관리번호 D000003066849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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