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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하반기 지역협치 홍보 강화 계획(안)

문서번호 지역공동체담당관-7645 결재일자 2017.7.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생태계팀장 지역공동체담당관 나혜미 곽인숙 07/04 서진아 2017 하반기 지역협치 홍보 강화 계획(안) 2017. 7. 서울혁신기획관 (지역공동체담당관) 목 차 Ⅰ. 추진배경 1 Ⅱ. 그간 추진현황 1 Ⅲ. 문제점 및 개선과제 2 Ⅳ. 비젼 및 전략방향 3 Ⅴ. 세부 실행 계획(안) 4 ① 다양한 홍보 채널 확장 ② 홍보 콘텐츠 다양화 ③ 민・관 홍보 대상 확대 ④ 지역협치 홍보 체계 구축 Ⅵ. 행정사항 8 ※ 참고 : 월별 추진 계획 2017 하반기 지역협치 홍보 강화 계획(안) 협치의 가치를 공유하고 주민참여를 확산하기 위해 지역협치 추진 과정 및 성과에 대한 내・외부적 홍보를 강화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지역현장의 “협치”에 대한 인식 여전히 부족 ○ 2016년부터 지역협치 활성화 지원 사업을 시행 중에 있으나, 현장의 체감도는 낮은편 - 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들도 협치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음 󰏚 홍보 채널 및 대상의 적극적 확장 필요성 제기 ○ 다음카페, 카톡 등 소극적 채널을 통해, 협치사업에 직접적으로 관계되어 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제한적 홍보 진행 - 내부(자치구 포함) 공무원 및 범 시민을 대상으로 한 홍보는 미흡 - 협치에 관계된 특정 주민에 대한 주기적이고 특별한 홍보방안 필요 Ⅱ 그간 추진현황 󰏚 온라인 공간을 통한 정보 제공 및 진행상황 공유 ○ 다음카페, 페이스북 등을 개설하여 서울협치 전반에 대한 홍보 - 협치소통광장(다음카페) : 서울협치 대표 온라인 소통공간 - 협치추진단(페이스북) : 단순정보 공유 및 협치소통광장으로 링크 - 서울시홈페이지 : ‘협치소통광장’의 내용 중 선별하여 정보 게시 ※ 서울시홈페이지 > 분야별정보서비스 > 행정 > 서울혁신 > 민관협치 󰏚 각 지역협치 사업별 카톡을 개설하여 정보 공유 ○ 서울시 정책・사업 주요정보 제공 및 자치구별 진행 상황 공유 - 사업실행에 필요한 운영계획서, 매뉴얼, 지침 등 공유 및 질의・응답 - 자치구별 숙의・공론장 및 조례제정 등 주요 진행상황 공유 󰏚 서울협치 주요 진행 상황 메일 발송 ○ 서울협치시민대회(‘16.11.27) 참석자를 대상으로 메일 발송 - 각종 행사, 사업 추진상황 등 공유, 시민대회 이후 사후관리 차원 ※ 시민대회 참석자에게 메일 주소를 확보하여 개인정보 활용 동의 받았음 Ⅲ 문제점 및 개선 과제 󰏚 다양한 홍보 채널 확장 및 콘텐츠 제작 필요 ○ (채널 확대) 자치구 및 유관기관의 다양한 홍보 채널을 활용 - 자치구 홈페이지・소식지・영상광고 등), 중간지원조직 홈페이지 등 ○ (콘텐츠 제작) 동일한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가공 - 카드뉴스, 뉴스레터, 홍보영상, 리플렛, 사례집, 메일링 등 󰏚 홍보 대상 확대 및 참여 수준에 따른 맞춤형 홍보 필요 ○ (대상 확대) 협치 개념 및 가치 공유가 필요한 대상 확대 - 내부 공무원, 지역협치 有경험자, 유사사업 관계자(마을분야) 등 ○ (맞춤형 홍보) 지역협치를 이해하고 있는 수준에 따라 홍보 차별화 - 범시민vs협치사업관련주민, 협치사업관련자vs유사사업관련자(마을), 공무원vs시민(시민단체) 등 ⇨ 협치의 핵심가치와 목표를 담은 메시지(슬로건) 개발이 선행되어야 함 Ⅳ 비전 및 전략방향 비전 민관협치 활성화로 민주주의 가치 실현 목표 ▪ 자치구 현장에서 민관의 협치 인식 전환 ▪ 협치경험 공유를 통한 참여의지 제고 추진 전략 ▪ 자치구 및 유관기관의 다양한 홍보 채널 확장 ▪ 동일한 자료를 가공하여 홍보 콘텐츠 다양화 ▪ 협치관련 및 유관기관의 민・관 홍보대상 확대 세부 실행 계획 ① 채널 확장 ∙자치구 온・오프라인 - 홈페이지, 소식지 등 ∙지역협치 소통공간 - 시민협력플랫폼 ∙서울시 홍보채널 등 - 서울시 홈페이지・SNS - 마을센터 홈페이지 활용 ② 콘텐츠 다양화 ∙기존 콘텐츠 품질 개선 - 기존 TFT 활성화 - 내부 홍보 자문 - 보도자료, 콘텐츠 자료 생산 ∙신규 콘텐츠 생산 - 전문업체 선정 ∙타 기관 벤치마킹 ③ 대상 확대 ∙내부 공무원 - 서울시 행정포탈 ∙시민 - 협치사업 유경험자 - 마을계획 참여 주민 - 유사사업관련시민 ④ 지역협치 홍보 체계 구축 ∙ 지역공동체담당관 및 서울협치추진단 사무국 역할 분담 명확화 ∙ 지역협치 홍보 컨설팅단 및 지역협치기자단 구성 운영 Ⅴ 세부 실행 계획(안) 1 다양한 홍보 채널 확장 󰏚 자치구 홍보 채널 적극 활용 ○ 자치구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연계 홍보 강화 - 자치구 홈페이지, SNS, 패밀리사이트 등에 자치구별 협치상황 공유 ※ 예) 은평상상허브(은평구사회적경제허브센터)의 ‘은평지역소식’ 메뉴 활용 ○ 오프라인 채널 및 공간을 활용한 직관적 홍보 강화 - 홍보영상(엘레베이터 내・외부), 소식지, 현수막 등 활용 ※ 예) 자치구 협치사무국(추진단) 내・외부 공간에 협치현장 사진 게첨 󰏚 지역협치 사업 온라인 소통공간 활용 ○ 카톡, 시민협력플랫폼 온라인 거점 등을 통한 지역협치 홍보 - 서울시정책 추진상황, 자치구별 숙의・공론 현장, 주요 행사 등 ※ 시민협력플랫폼 온라인 거점(9개 자치구) 개설(홈페이지, 카페, 페이스북 등) 󰏚 서울시 각종 홍보 채널 연계 및 마을지원센터와 협력 ○ 서울시 홈페이지의 연계 사이트 및 SNS 등 연계 홍보 - ‘내손안에서울’, ‘스토리인서울’, ‘서울을가지세요’, ‘서울사랑’, ‘서울마니아’, ‘온라인 뉴스 서울톡톡’ 등 활용 ※ 예) ‘서울을가지세요’ 사이트에는 정책편에 찾아가는동주민센터 소개 ※ ‘한권으로 끝내는 홍보’ 참고(협력담당부서, 절차, 매체 등 상세 명시) ○ 서울시마을종합지원센터 및 자치구 지원센터 홈페이지 활용 - 생산된 홍보 콘텐츠(카드뉴스, 칼럼, 영상 등) 중 선별하여 홍보 2 홍보 콘텐츠 다양화 󰏚 기존 콘텐츠의 홍보 품질 개선 ○ 내부 홍보 TFT 활성화 및 홍보전문 공무원 자문 실시 - 기 구성된 협치홍보 TFT 구성원 재정비 및 운영 정례화 ※ 민관협력담당관, 지역공동체담당관, 서울협치추진단사무국의 담당자 재지정 - 사회혁신기획관 내 홍보전문 공무원 활용 자문 ※ 사회혁신담당관(사회혁신홍보), 지역공동체담당관(마을홍보) 등 홍보전문요원 채용 ○ 보도자료 적극 배포 및 콘텐츠 생산을 위한 자료 생산・관리 - 지역협치 관련 주요행사 등에 대한 보도자료 적극 배포 - 자치구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현장(숙의・공론장) 스케치 생산 ※ 자치구 고화질 사진 제공 협조 요청 - ‘협치소통광장’에 발간물 관리 및 자치구 협치 언론보도 업로드 ※ 발간물 메뉴 개설하여 통합 관리 및 서울협치 페이스북 페이지에 링크 게시 󰏚 전문업체를 활용한 신규 홍보 콘텐츠 생산 ○ 홍보영상, 카드뉴스, 뉴스레터 등 전문업체 선정하여 품질 확보 - (홍보영상) 자치구 협치조직, 협치현장, 협치활동가 등 소개 - (카드뉴스) 협치 주요 이슈를 시각적・압축적 홍보 자료 제공 - (뉴스레터) 에세이, 칼럼, 서울시 협치정책 진행상황, 주요행사 등 주기적이고 다양한 콘텐츠 메일발송 ※ 서울협치시민대회(‘16.11.27) 참석자, 협치사업관련자 등 󰏚 타 기관 사례 벤치마킹 ○ 서울시마을종합센터, 희망제작소 등 유관기관 사례 참고 ※ (서마종) 마을살이 홍보영상, 마을활동가 소개 등 / (희망제작소) 카드뉴스, 뉴스레터, 후기 등 3 민・관 홍보대상 확대 󰏚 서울시 및 자치구 공무원 대상 홍보 강화 ○ 서울시 행정포털을 활용하여 주기적 홍보 콘텐츠 게시 - (서울시) 「시업무공지」 메뉴에 협치개념 이해 제고 - (자치구) 「시구업무공지」 메뉴에 자치구 협치 사례 등 공유 ※ 예) 자치구 협치사무국 소개 영상, 숙의・공론장 현장 스케치 등 󰏚 협치사업 관련 참여자 별도 홍보 실시 ○ (대상) 협치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경험이 있는 시민 - (지역사회혁신계획) 민관TFT 및 협치○○○회의 위원, 분과별워킹그룹 등 - (시민협력플랫폼) 컨소시엄단체 회원, 의제별 분과 모임 등 - (협치교육) 시정 및 지역 협치교육 참석자, 참여 강사 등 ○ (내용) 서울시 협치정책 결과보고 및 시장 감사서한문 발송 󰏚 마을계획 참여 경험 주민 대상 홍보 ○ 마을단위 계획을 경험한 주민들에게 지역협치 사업 홍보 - ‘洞 단위’에서 ‘區 단위’로 확장된 직접민주주의 참여 유도 ○ 포괄적 네트워크 구축 사업인 시민협력플랫폼 참여 홍보 - 협치경험을 바탕으로 자치구 의제발굴의 핵심 활동가로 흡수 󰏚 협치 행사 참석자 사후관리 ○ 협치행사에 자발적으로 참석한 시민들의 지속적 참여 의지 제고 - 감사장 및 초청장 송부, 서울시 협치정책, 뉴스레터 등 메일발송 ※ 예) 서울협치시민대회(‘16.11.27)에 참석한 자치구 참석자에게 협치정책 메일 발송 4 지역협치 홍보 체계 구축 ■ 정기적인 홍보 콘텐츠 생산을 위한 팀별 역할 분담 명확화 ■ 홍보 품질 향상을 위한 자문 및 점검을 위한 컨설팅단 운영 ■ 지역협치 현장 취재를 위한 지역협치기자단 운영 󰏚 팀별 역할 분담 명확화 ○ 지속적・정기적 홍보를 위해 팀별 역할 분담 및 주요 담당자 지정 서울협치추진단 사무국 (지역팀) 지역공동체담당관 (지역생태계팀) ▸지역협치 홍보 계획 수립 ▸지역협치 홍보 기자단 구성・운영 ▸협치 콘텐츠(기초자료) 생산 ※ 홍보담당 : 양희은 ▸지역협치 홍보 계획 수립 지원 ▸지역협치 홍보 컨설팅단 구성・운영 ▸지역협치 홍보 예산편성 및 집행 ※ 행정지원 : 나혜미 󰏚 지역협치 홍보 컨설팅단 운영 ○ 구성 : 10명 내외(협치전문위원, 내・외부 홍보전문가 등) ○ 운영 : 월 1회 ○ 역할 - 홍보 콘텐츠, 방법(채널) 등 기존 홍보상황에 대한 자문 - 지역협치 주요 행사에 대한 홍보 기획 자문 󰏚 지역협치기자단 운영 ○ 구성 : 30명 내외(마을활동가, 청년뉴딜활동가 등) ○ 운영 : 수시. 단, 매월 1건 이상 기사 생산 ○ 역할 - 지역협치 자치구 현장 스케치 및 인터뷰 - 지역협치 기자증 및 명함 발급 Ⅵ 행정사항 󰏚 「협치 브랜드 네이밍 워크숍」 : ‘17.7월초 ○ 협치의 핵심가치, 이루고자하는 목표 등을 담은 정책브랜드 개발 - 참석 : 홍보 TFT - 진행 : 외부 전문가 초빙, 4시간 이상 집중 토론 󰏚 예산 가용 범위 상세 검토 : ‘17.7월초 ○ 2017년 지역공동체담당관 예산 범위 내에서 활용 가능 범위 검토 - 홍보품질 확보를 위해 전문 홍보 업체 활용 <지역협치 홍보 소요예산(안)> 구분 주요 내용 소요예산 홍보영상 󰋯자치구 협치조직 소개, 협치사례 등 제작 5,000,000원 뉴스레터 󰋯협치관계자 메일링 100,000원 카드뉴스 󰋯2주간격으로 생산, 주요홍보채널 게시 100,000원 시장감사서한문 󰋯지역협치 사업 참여주민 대상 / 온・오프라인 3,000,000원 󰏚 자치구 협조 공문 발송 : ‘17.7월중 ○ 지역협치 홍보 활성화를 위한 자치구 협조 사항 - 홈페이지 게시, 소식지, 서울시홈페이지 연계(자치구 주요뉴스) 등 󰏚 지역협치 홍보 컨설팅단 구성・운영 : ‘17.7월중 󰏚 지역협치기자단 구성・운영 : ‘17.7월말 ○ (모집) 서울시홈페이지, 협치소통광장 등을 통한 공개 모집 ○ (구성) 지원자 중 면접 실시 ○ (운영) 기자증 및 명합 발급 참고 월별 추진 계획 구분 세부 실행 과제 월 별 추 진 계 획 7 8 9 10 11 12 다양한 홍보 채널 확장 󰋻자치구 온라인 홍보 채널 연계(자치구 협조사항) - 자치구 홈페이지, SNS, 패밀리사이트 등 󰋻자치구 오프라인 채널 활용(자치구 협조사항) - 구청내 엘리베이터(영상), 소식지, 현수막 등 󰋻시민협력플랫폼 온라인 거점 연계 - 카드뉴스, 영상, 숙의.공론 현장, 주요행사 등 공유 󰋻서울시 연계사이트 및 SNS 연계 - 카드뉴스, 영상, 숙의.공론 현장, 주요행사 등 공유 󰋻서울시 마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활용 - 주요 홍보 콘텐츠(카드뉴스, 칼럼 등) 게시 요청 홍보 콘텐츠 다양화 󰋻내부 홍보 TFT 재정비 및 운영 정례화 - 담당자 재지정, 회의 운영(2주 간격) 󰋻사회혁신기획관 내 홍보전문 공무원 활용 자문 - 홍보 콘텐츠, 매체, 방법 등 󰋻보도자료 배포 - 정책포럼, 성과보고회 등 주요행사 홍보 󰋻홍보 콘텐츠 생산을 위한 자료 생산 및 관리 - 지역 숙의.공론장 스케치 - 발간물 및 자치구 협치 언론보도 업로드(협치소통광장) 󰋻홍보영상(전문업체 용역) - 서울시 및 자치구 협치사무국 소개 등 󰋻카드뉴스 생산(전문업체 용역) 󰋻뉴스레터 발송(전문업체 용역) - 에세이, 칼럼, 주요행사 등 다양한 내용 발송 민・관 홍보대상 확대 󰋻서울시 행정포털(시업무공지) 게시 - 자치구 협치관련 주요행사 공지 󰋻시장 감사서한문 및 지역협치 성과 발송 - 지역협치 참여 시민을 대상으로 연말 서한문 발송 󰋻협치 행사 참석자 사후관리(메일주소) - 뉴스레터 발송 대상자로 지속 관리 지역협치 홍보체계 구축 󰋻「지역협치 홍보 컨설팅단」 구성・운영 - 협치전문위원, 내・외부 홍보전문가 등 󰋻「지역협치 기자단」 구성・운영 - 협치전문위원, 내・외부 홍보전문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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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하반기 지역협치 홍보 강화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지역공동체담당관
문서번호 지역공동체담당관-7645 생산일자 2017-07-0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나혜미 (2133-6369) 관리번호 D000003063997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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