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계획

문서번호 관광사업과-6627 결재일자 2017.7.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보팀장 관광사업과장 최도희 김가영 07/04 김태명 2018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계획 2017. 7.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2018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계획 서울관광 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를 유지보수 운영하고, 민간 서비스 기술연동으로 신규 서비스 도입 및 이용자 만족도 제고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관광진흥법 제 48조 (시‧도지사 국내외 관광 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8.1월 ~ 12월(12개월, 연중 상시) ○ 주요 사업내용 - 서울관광 홈페이지 운영(www.visitseoul.net) : 5개 기본언어(국/영/중-간체/중-번체/일), 2개 번역기 적용언어(태국/러시아) - 서울관광 모바일 앱(iTourSeoul)운영 : iOS, 안드로이드 버전 - 서울관광 백엔드 유지보수 운영 및 검색엔진 노출 최적화 적용 - 서울관광 SNS 채널 운영 : 페이스북(영/중-번체/일), 웨이보(중-간체), 유투브 등 - 글로벌 서울메이트 페이지 운영 및 다매체 적용 콘텐츠 개발 등 󰏚 추진방향 ○ 서울시 제공 관광정보 중 원하는 정보만 선별하여 나만의 여행일정을 만들고 저장&공유 할 수 있는 “DIY 서울여행 서비스” 제공 ○ 온라인 트렌드를 고려한 해시태그,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등 새로운 민간 서비스와 연동하여 “이용자 편의기능 강화 및 만족도 제고” 󰏚 추진목표 및 사업추진 체계도 ○ 추진목표 : 민간 서비스와 제휴한 DIY 맞춤형 관광서비스 제공 - 새로운 연결, 나만의 색다른 경험 Global Digital Seoul 2020 실현 ○ 서비스컨셉 : “ 나만의 서울여행 ” (타 서비스 이미지 참조) Ⅱ 유지보수 󰏚 서울관광 홈페이지 서비스 유지보수 운영 ○ PC-모바일 통합 플랫폼 유지보수 운영 -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정보 업데이트, 상시 운영 관리 ○ 관광 시장 다변화를 위한 신규 다국어 페이지 추가 - 기존 필수 정보 이외 추천코스 및 최신 정보 제공 신규 언어 추가 (태국어) - 자동번역기 활용 시 보다 정제된 전문번역 콘텐츠 제공으로 신뢰도 향상 ○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기본 정보 서비스 기반 강화 - 트립어드바이저 호텔가격비교 서비스 고도화 등 민간과의 제휴 서비스를 보다 다양한 국가별 고객의 니즈에 맞춰 업그레이드 - 테마검색, 유관어 검색, 한류키워드 등 다양한 사용자 요구를 반영한 검색 서비스 강화 - 민간 공연정보 연동 및 해외 발급 카드 결재시스템 연결 제공 - 날씨/환율/e-book 등 홈페이지 기본 기능 유지관리 - e-뉴스레터 발송시스템을 통한 서울관광 정보 정기 안내 - 호텔예약/여행후기 등 우수 민간 정보 연동 제공 - 홈페이지 내 소셜로그인, 댓글 참여, 콘텐츠 공유 등을 위한 SNS 채널 연동 - 홈페이지 내 다양한 검색기능 제공으로 사용자 정보 접근성 제고 ○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SEO(검색최적화) 등 디지털 정보제공 기반강화 - 서울시 저작권 보유 콘텐츠 개방으로 민간 서비스 지원(오픈 API 운영) - 구글검색 알고리즘 분석으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한 글로벌 마케팅 고도화 ○ 외부(해외) 접속 속도 및 검색사이트 노출 유지관리 - 해외 이용자의 원활한 접속을 위한 접속 속도 개선(CDN 적용) - 바이두, 구글 등 해외 주요 검색엔진 노출 최적화 작업(SEO) : 서울․서울관광 관련 키워드 검색결과 상위노출을 위한 홈페이지 내/외부 최적화 작업 ○ 콘텐츠 관리 시스템 유지보수 운영 - 원소스 멀티 유즈 콘텐츠 관리 시스템 유지보수 운영 - 메인화면, 서브메인 화면, 일반콘텐츠, 장소형콘텐츠, 행사형콘텐츠, 미디어관리, 프로그램관리, 예약관리, 회원관리, 사용자 권한 관리 등 - 전자정부 프레임 워크 기반 다국어 대응 홍익인간 CMS 이용 PC-모바일 통합 플랫폼(반응형웹) 󰏚 서울관광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 운영 ○ 모바일 앱 서비스 유지보수 운영 - 앱 정기점검을 통한 유지보수 및 정보 업데이트 반영(iOS, 안드로이드) ○ 모바일 앱 전용 관리자 시스템 유지보수 운영 - 앱서비스 메인화면 콘텐츠 노출관리, 배너 관리 등 - 웹서비스 연동 POI 이외의 앱 전용 POI 지도 노출 관리 등 i Tour Seoul 앱 ○ 관광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기본 시스템 유지보수 - IDC(LG 가산 IDC) 운용 및 하드웨어(서버 등) 운영 관리 - 시스템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연장 및 유지보수 - 서비스 접근성, 각종 보안사항 정기 점검 및 관리 - 가이드북 증강현실 제공을 위한 KIST 협력체계 지속(기술지원) Ⅱ 서비스 개선 󰏚 ‘나만의 일정’ 만들기로 DIY 서울여행 서비스 제공 ○ ‘나만의 일정’ 생성 및 저장&공유 가능 (타 서비스 이미지 참조) - 서울 관광홈페이지 내 원하는 장소를 클립하여 ‘나만의 일정’에 추가하면 일정이 생성됨 - 생성된 ‘나만의 일정’의 지도상 거리를 측정하여 도보 또는 지하철 등 지정 이동수단에 따른 대략적인 소요시간 안내 - ‘나만의 일정’ 에 추가된 장소와 가까운 거리의 다른 명소 및 지정한 일정에 진행되는 축제&행사 추천 기능 추가 - 소셜로그인 기능을 통해 ‘나만의 일정’은 본인의 SNS로 공유 가능 󰏚 온라인 트렌드를 고려한 새로운 민간 서비스 활용‧연동 ○ 해시태그 수집 기술인 ‘해시트리’ 서비스로 서울 관련정보 수집&노출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채널에서 수많은 콘텐츠에 적용된 해시태그 중 서울관련 해시태그만 모아 특정 채널에서 통합 노출 - 전 세계 온라인 이용자들이 생성한 서울 콘텐츠 수집&노출을 통해 콘텐츠 추가 확산 및 공유 유도 ○ 호텔 예약 서비스 개선 - 트립어드바이저와 제휴하여 호텔 예약 및 가격비교 서비스 제공 : 기존 한 가지 가격제공 ⇒ 다양한 채널 간 가격비교 기능개선 ○ 서울시 IoT 사업 연계 서울관광 정보 강화(정보화담당관 협조) - ’17년 도입한 시티투어버스 정류소에 설치된 비콘과 연동한 관광 정보 안내 서비스 고도화 : 시티투어버스 정류소 위치안내 및 도착정보 등의 기본 교통정보 제공 → 비콘 설치 정류소 주변 쇼핑, 축제 등 최신 관광정보 알림 기능 추가 Ⅲ 소요예산 및 추진방안 ○ 사업예산 및 예산과목(세부 사업비 산출내역은 붙임 참조) 󰏚 추진방안 ○ 추진방법 : 서울관광마케팅(주) 협약을 통한 사업 추진 - 정보화 사업 산출 예산타당성 검토 후 결과 반영 ※ 별도붙임 : 2018 서울관광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산출내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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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6627 생산일자 2017-07-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도희 (02-2133-2784) 관리번호 D000003062999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미디어활용마케팅 > 서울관광다국어홈페이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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