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량안전과-11864 결재일자 2017.6.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특수교량팀장 교량안전과장 나용수 이윤성 06/30 신응수 협 조 한강교량 온라인 감시시스템 자문회의 결과 보고 2017.06. 교량안전과 (특수교량팀) 한강교량 온라인 감시시스템 자문회의 결과 보고 한강교량 온라인 감시시스템(교량안전, 지진) 운영과 관련하여 관리 및 개선방안을 위한 자문회의 개최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용역 현황 용역 개요 ○ 용 역 명 : 한강교량 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 유지관리용역 ○ 용역대상 : 한강교량 11개소 (올림픽,청담,원효,서강,한강,성수,성산,가양,행주,양화,암사대교) ○ 용 역 비 : 806,338천원(2차:315,240천원) ○ 용역기간 : 2016.02.05. ~ 2018.12.31. ○ 용역업체 : ㈜유신외 1개사 ○ 책임기술자 : 정공래 Ⅱ 자문 개요 ○ 일시 : 2017년 6월20일(화), 14:00 ~16:00 ○ 장소 : 1동2층 공용회의실 ○ 참석위원 : 외부전문가 3인 - 박종철(한국도로공사), 박성우(한국시설안전공단), 배인환(신공항하이웨이㈜) ○ 주요내용 - 계측항목별 관리기준치 적정성 검증 - 교량별 적용센서의 효용성 평가 등 Ⅲ 자문 결과 ○ 2017년 관리기준은 전체적으로 적절하나 주탑경사계의 설계값은 3단계가 적합함(1차관리기준은 최대/최소 정상거동범위로 설정) ○ 2018년 관리기준 재설정 방안은 적절함(DB 분석 철저) ○ 원효대교의 경우 교량 특성상 GNSS보단 광파기로 처짐 측정이 적정하며 내부 텐던의 장력측정도 검토 ○ 경사계 및 변형률계는 이상거동없이 안정화되었음으로 교체가 적정 ○ 행주, 가양대교는 GNSS보단 레이져처짐계가 효과적으로 판단됨. ○ 지진대응방안 중 진도로 정의한 사항은 규모로 정의하는 것이 적절 ○ 지진감시 목적의 센서 수집신호는 오경보를 줄일수있도록 최소 2채널 이상 신호로 경보기준 설정이 적절 Ⅳ 향후 계획 ○ 2017년 시행 - 자문내용을 반영한 2017년 관리기준치 변경 및 설정 - 원효대교는 12월까지 광파 타깃을 설치하여 측량이 가능토록 조치 (매년 4회 실시하여 정밀점검 및 진단에 활용) - 교량별 안정화되어 계측 목적이 달성된 계측기는 12월까지 제거 (행주, 양화, 원효 ⇒ 변형률계 / 한강 ⇒ 변형률계, 경사계 / 서강 ⇒ 가속도계) ○ 2018년 - 교량 특성에따른 계측기 이동 및 추가(양화 ⇒ 가속도계) ○ 2018년 이후 - 교량 특성에따른 계측기 추가 설치(행주, 가양, 양화, 서강 ⇒ 가속도계, 처짐계) Ⅴ 행정 사항 자문위원 자문료 지급 ○ 자문위원 수당지급(100,000원/인) 붙임 1. 자문의견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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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2223815
본청
교량안전과-11864
D0000030597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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