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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사회적경제기업 온라인쇼핑몰 운영 관리 계획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8615 결재일자 2017.6.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회적경제기반조성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일자리노동정책관 김민철 홍승기 강선섭 06/30 유연식 2017년 사회적경제기업 온라인쇼핑몰 운영 관리 계획(안) 2017. 6. 일자리노동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2018년 사회적경제기업 온라인쇼핑몰 운영 관리 계획 서울시 사회적경제 제품 판로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2018년 사회적 경제기업 온라인쇼핑몰 운영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Ⅰ 추진방향 및 목표 □ 추진방향 ○ 매출 증대를 위한 구매처 확보 노력 및 입점기업 다변화 - 사회적경제조직 네트워크 및 유관기관을 활용한 매출 증대 지원 - 공공구매를 위한 함께누리 집중 홍보로 공공기관 중심의 판로 개척 - 민간매출 증대를 위한 특색있는 상품 개발 노력 - 구매처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경제기업 및 상품의 다양화 ○ 홍보 전략 강화 - 함께누리 인지도 상승을 통한 경쟁력 확보 및 매출 증대 추진 - 함께누리 및 사회적경제기업의 스토리형 홍보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인포그래픽 등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에 대한 구매 필요성 홍보 - 함께누리 SNS 채널 활성화 - 함께누리 매출 분석 등을 통한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 매출 증대 방안 마련 ○ 사회적경제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 및 지원 - 입점 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교육 - 서울만의 특색있는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개발을 위한 컨설팅 및 교육 실시 □ 추진목표 연 도 별 2016년 (실적) 2017년 2018년 2019년 매 출 액 14억원 20억원 30억원 40억원 제품등록 관 리 354개 기업 4,785개 품목 500개 기업 6,000개 품목 600개 기업 7,000개 품목 700개 기업 8,000개 품목 Ⅱ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8. 1. 1. ~ 12. 31. □ 2018년 목표 : 매출액 30억원(’16년 실적 : 14억원, ’17년 목표 : 20억원) □ 업무분담 현황 : 서울시, SBA,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기관명 업무내역 서울특별시 온라인쇼핑몰 운영계획 수립 등 총괄 및 지원 서울산업진흥원 운영사업자 선정, 시스템 관리․운영 홍보․마케팅 공동 추진 (SNS, 이벤트, 공공구매 공동영업단 운영 등)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기업 입점 지원 □ 주요 추진사항 ○ 함께누리 매출 목표 및 서비스 강화 - 매출목표 : 30억원 - 공공기관 구매 시 e-호조 물품등록이 쉽도록 쇼핑몰 물품분류 개선 - 후불 방문결제 및 후불 온라인결제 활성화 - 뉴스레터를 통한 온라인 결제방법 안내 및 홍보 - 사회적경제 유관기관과 공공구매 협력 및 연계 홍보, 매출 증대 도모 ○ 함께누리몰 입점기업 경쟁력 강화 지원 - 외부 초청강사를 통한 온라인 콘텐츠 제작 기법 교육 - 공공구매 교육(공공구매 전문 강사 및 종사자) - 신규 입점기업 대상 관리자 교육 ○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온라인쇼핑몰로 재조정 - 2015년 ~ 2017년 타시도 사회적경제기업 입점 허용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수 및 제품종류 부족에 따른 일시 허용) -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은 2014년 2,497개 업체에서 2017년 5월 현재 3,713개 업체로 증가 - 함께누리 매출은 2014년 1.4억원에서 2016년 14억원으로 10배 증가 - 타시도 매출은 2015년 14백만원에서 2016년 201백만원으로 14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매출비율도 2015년 2%에서 2016년 14%로 대폭 증가하였음 연 도 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5월 총 매출액 1.4억원 6.1억원 14억원 8억원 제품등록 관 리 178개 기업 2,000개 품목 272개 기업 2,330개 품목 354개 기업 4,785개 품목 378개 기업 5,102개 품목 타시도 매출액 및 비율 - 14백만원(29기업) (2%) 201백만원(85기업) (14%) 118백만원(93기업) (15%) -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 판로 확보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본질이 훼손될 우려가 있으며, 타시도와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임 - 2017년 현재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 3,713개 중 함께누리 입점업체는 285개(지방기업 93개)로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함께누리 입점노력이 절실한 상황 - 따라서, 2018년부터 함께누리 온라인쇼핑몰은 서울시의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위주로 판매하도록 재조정(지방 사회적경제기업 입점은 가급적 제한)하고, 전국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에 대한 온라인 판로 확대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e-store 36.5 사이트에서 담당 Ⅲ 세부 추진 계획 □ 함께누리 운영목표 달성을 위한 공공구매 증진 노력 목 표 지원기업 제품입점 매출 2018년 600개 7,000개 3,000백만원 ○ 함께누리 공공구매 개선 방안 -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함께누리 사용 매뉴얼 배포 - 공공기관의 특성에 맞는 후불 카드결제 및 방문결제로 매출 제고 ► 일반 인터넷쇼핑몰 : 온라인 결제 후 배송 ► 후불 카드결제 : 물품 수령 후 온라인 카드결제 ► 방문결제 : 물품 수령 후 1주일 내 방문하여 카드결제 - ’17년도 자치구 인센티브 ► 자치구별 함께누리 제품 구매금액에 따라 인센티브 점수 부여 <’17년도 인센티브 기준> 구매액 (’16.9~’17.8) 50백만원 이상 40백만원 ~50백만원 미만 30백만원 ~40백만원 미만 20백만원 ~30백만원 미만 20백만원 미만 점수 5 4 3 2 1 ► 2018년도 인센티브 기준 인상 추진 □ 함께누리 입점기업의 안정적 육성을 위한 경쟁력 강화 지원 ○ 상품촬영 및 상세페이지 제작 지원 - 소비자들이 상품 정보 확인이 용이하도록 상세설명 페이지 제작 지원 - 지원대상 : 상품등록에 어려움이 있는 기업 중 선정 - 촬영분량 : 기업당 5컷 이상 - 디자인 템플릿 제작 후 사진원본 및 콘텐츠 소스 업체 제공 상세페이지 제작(예시) ○ 함께누리 상품 카탈로그 제작 - 함께누리 입점 기업별 상품 및 서비스 소개, 제품 구매방법 안내 등 - 활용방법 : 인쇄물 및 e-book 제작으로 우편발송 및 쇼핑몰 내 등록 등 - 배포대상 : 서울시, 자치구 및 투자출연기관 등 공공구매 담당자 등 카탈로그 제작(예시) ○ 입점기업 대상의 교육 진행 - 함께누리 입점 후 상품 등록, 판매, 배송 등의 기업 교육 진행 - 사회적기업 구매정책 및 공공마케팅, 나라장터 이용 등 B2G 교육 □ 사회적경제 및 함께누리 홍보를 통한 공공기관 및 시민 인지도 향상 ○ 공공구매 확대를 위한 서울시 및 자치구 홍보강화 - 행정포털 내 서울시 및 자치구 게시판을 활용하여 함께누리 정보 공유 - 주요내용 : 함께누리 홍보, 사용 매뉴얼, 인센티브, 뉴스레터 등 - 월1회 이상 정기적․지속적 홍보로 공공구매 개선 추진 ○ 함께누리 홍보 활성화 - 블로그 등의 SNS를 활용하여 사회적경제 및 함께누리 홍보 - 우수사례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한 네이버 포털사이트 내 연계 홍보 추진 - 함께누리 카달로그 제작․배포, 뉴스레터 발송 - 사회적경제 사이트 배너 제휴(사회적경제상품소개사이트, 타시도 사회적경제 사이트 등) - 행정포털 게시판 등 서울시․자치구 직원을 대상으로 함께누리 홍보강화 - 공공구매 박람회 등 오프라인 행사 참여 ○ 프로모션 활성화 방안 - 사회적경제 활성화와 연계한 지속가능한 프로모션 발굴 - 신상품, 재고 등 입점기업과 연계한 가격할인, 기획전 등 이벤트 진행 -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시즌별 기획 상품전 진행 ○ 사회적경제의 올바른 의미 전달을 위한 스토리 발굴 및 배포 - 감성적인 스토리 또는 주목할 만한 사회적경제 콘텐츠 발굴 - 발굴한 기업별 자료를 기초로 내용 업데이트 및 홍보 콘텐츠 제작 배포 ► 스토리 기사화 및 이미지 작업 ○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활용 - 사회적기업연합단체 네트워크를 활용한 함께누리 및 입점 홍보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공공구매지원단과 등과 사업 연계 및 협력 도모 Ⅳ 행정사항 □ 기관별 추진사항 ○ 서울시 - 온라인쇼핑몰 운영계획 수립 및 지원 - 행정포털 내 서울시 및 자치구 게시판을 활용하여 함께누리 홍보활성화 ► 월1회 이상 정기적으로 함께누리 뉴스레터 및 스토리 홍보 자료 등 게시 ○ 서울산업진흥원(SBA) - 함께누리몰 위탁운영(위탁기간 : 2016. 5. 1. ~ 2018. 12. 31.) - 운영내용 : 사회적경제 온라인쇼핑몰 운영에 관한 전략수립 및 시행 등 <주요추진사항> 󰋮 함께누리몰 전략수립 - 함께누리몰 발전·육성에 관한 장기계획, 사회적경제기업 판로지원에 관한 사항 등 󰋮 함께누리몰 운영실적 분석 및 보고 - 월별·기관별 구매실적 및 기관별 구매상황 등 쇼핑몰 운영에 관한 사항 분석·보고 󰋮 입점기업 및 상품에 대한 정보 제공 - 시(사업소포함),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대상으로 입점기업 정보 제공(매월) 󰋮 입점기업 및 상품등록 관리, 홍보․마케팅 추진 ○ 사회적경제지원센터 - 공공구매 영업단을 통한 함께누리 홍보 지원 - SNS 운영 지원, 이벤트 공동 홍보 등 □ 소요예산 : 금350,000,000원(금삼억오천만원) ○ 예산과목 : 사회적경제 시장활성화, 민간위탁금 ○ 세부내역 : 쇼핑몰 운영비, 사업비 등 항목 상세내역 금액(천원) 총 계 350,000 쇼핑몰 운영비 쇼핑몰 운영 용역비 234,000 쇼핑몰 기능강화(서버호스팅비, 도메인 등) 13,800 쇼핑몰 사업비 카탈로그 제작, 홍보콘텐츠 및 홍보물 제작 28,993 상세페이지 제작 9,900 사업 운영비 인건비(1명, 인력경비 포함) 51,327 운영경비(강사비, 심사비 등) 5,140 민간위탁수수료(집행액의 2%) 6,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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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사회적경제기업 온라인쇼핑몰 운영 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일자리노동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8615 생산일자 2017-06-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민철 (02)2133-5490) 관리번호 D000003060777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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