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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마케팅TF 제4차 회의 개최 결과보고

문서번호 총무과-7622 결재일자 2017.6.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지원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김소영 사창훈 나병우 06/29 송인호 협 조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홍보마케팅TF 제4차 회의 개최 결과보고 2017. 6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홍보마케팅TF 제4차 회의 개최 결과보고 1 회의개요 󰏚 일 시 : ’17.6.15.(목), 10:00~11:30 󰏚 장 소 : 총무과 사무실(박물관 2층) 󰏚 참 석 : 총무과장,T/F팀원 6명 ○김소영,김남희(총무과),김선화,이준의(시설과),이재경,강해은(교육대외협력과) 󰏚 안 건 : 실행 과제 선정, 과제 실행 구체화 방안 논의 ○ 제안 현황 : 10개 분야 57건 ※건수는 홍보 매체(수단)별 구분 - 제 안 자 : 홍보마케팅TF 팀원, 홍보아이디어 발표회 참여 직원 ○ 논의 내용 : 실행 방법과 홍보 내용, 소요 예산, 추진 일정 등 2 회의결과 ❶대중매체 활용 관련(5건) ○ TV지상파․케이블 문화예술 프로그램 방송 활용 외 4건 - 지상파 등 TV를 통한 단신 형태 정보 제공은 1회 정도는 무료일 수 있으나 지속적인 방송은 광고비용 과다 소요 예상 - tbs라디오의 캠페인 공익 광고도 유료이며 캠페인 제작에도 비용 소요 ※ <김어준 뉴스공장> 삽입 ‘아리수 캠페인’ 방송 광고료 : 회당 20만원 작 성 자 경영지원부장:나병우 ☎ 724-0105 총무과장: 사창훈 ☎ 0108 담당:김소영 ☎ 0171 - 아리수 캠페인은 서울시 대표 공익성이 있으나 우리 박물관은 타당성 역부족 - tbsTV에서 협업을 통한 방송 프로그램 개발․제작에 예산 분담 요구 - tbsTV는 300번대 채널로 인지도와 시청률 저조 - 자치구 발행 구정신문(소식지)은 전 가구에 배포되고 있고, 특히 어르신들이 고정 독자층이며, 市 자치행정과에 홍보 의뢰를 통해 무료 게재 가능 - 신문 기획기사 보도는 언론사(기자)와 네트워킹 강화가 필요하며, 특별 기획전 등 주목을 끌만한 아이템 필요 - 드라마 촬영 장소 제공은 비용 없이도 큰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영화 배경으로 촬영 시에는 엔딩 크레딧에 장소 협찬으로 박물관 명칭 자막 처리 가능 - ‘방공호’도 방송, 영화 촬영 장소로 개방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 검토 필요 ➡ 대중매체는 홍보 효과가 크므로 4건을 채택하되, 예산 수반되는 과제(2건)는 2018년도 예산 편성을 통해 추진하는 것으로 건의 - TV지상파․케이블 문화예술 프로그램 방송 활용(2018년) - tbs와 협업콘텐츠 개발 (※책임운영기관 운영위원회 권고 사항) (2018년) - 자치구 발행 구정신문 활용(2017년) - 드라마, 영화 촬영 장소로 제공 협조하는 방안(2017년) ❷온라인 홍보 관련(6건) ○ 민간 포털사이트 전시정보 노출 외 5건 - 네이버를 통한 노출 홍보는 포스터 이미지와 전시정보 텍스트 제공에 그치지 말고 전시관 사이버 투어와 연결될 수 있도록 노출 설계를 하는 한편, 분관 전시도 홍보 필요 - 웹툰은 지속적인 스토리 개발을 통해 시리즈 형식으로 계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므로 개발 노력과 제작 소요 비용 부담이 커 추진과제에서 제외 - 현행 운영 중인 SNS계정은 인지도와 관리 효율성 등을 고려해 카카오채널, 텀블러 등 일부 계정 폐쇄․정비하여 선택과 집중에 의한 소통 강화 등 계정 관리 철저 도모 필요 (현행 10종 → 정비 후 7종) - 市 파워블로거(서울메이트) 취재 활동비 지원 부담은 市 뉴미디어담당관에서 하므로 소요 비용 부담 없이 활용 가능, 별도 협의 추진 - 청년기자단, 어린이기자단 운영은 타당성, 효과성, 효율성 등 미미할 것이 예상되므로 추진과제에서 제외 ※ 어린이기자단 운영을 통해 <내 친구 서울> 제작․발행 중(市 시민소통담당관) - 현재 기획전시 홍보는 포스터 제작에만 그치고 있으나 움직임이 있는 영상을 활용하면 홍보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 ․홍보 영상물은 30~60초짜리 티저 광고 형식으로 제작하고, 홈페이지와 옥외 전광판 등에 표출, 페이스북과 유투브 등 활용, 확산 유도 ․예산 확보 방식은 전시 공사 용역 과업지시서에 반영하거나 현행 전시 사이버투어(VR파노라마)제작비 편성처럼 티저 영상 제작비로 하여 별도 편성 ➡ 홍보 효과성, 예산 부담 정도 등을 고려하여 4건 채택 건의 - 민간 포털사이트 전시정보 노출(2017년) - SNS 계정 운영 효율화(2017년) - 市 파워블로거 서울메이트 활용(2017년) - 전시관(본관,분관) 영상물 제작․확산(2018년) ❸ 공중 시설 활용 관련(7건) ○ 지하철,버스 내부 모니터(공익광고) 외 6건 - 지하철․버스 내부 모니터, 시내 전광판 등 옥외 영상매체 활용 무료 광고 운영은 시민소통담당관에서 주관하며, 각 기관으로부터 홍보 요청서를 제출받아, 심의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표출 여부, 표출 매체, 표출 형식(영상, 문구) 결정 - 버스 내부 모니터를 통한 광고 효과는 클 것으로 보이나 유료 운영이 대부분 - 버스 안내 방송은 市 도시교통본부 방침에 따라 방송 운영 불가 - 박물관 인근 지하철 승강장 스크린도어 광고는 ‘광화문역’의 경우 1면당 1개월에 300만원 가량 소요되어 비용 부담이 크므로 제외가 타당 - 우이~신설철 문화광고는 문화본부 주관 추진 중인 사업으로 우리박물관은 문화본부의 요청에 따라 정릉역 및 4.19민주묘지역 배정 희망 의견 제출(5.11) ※ 현재 문화본부, 서울문화재단에서 역사별 적정한 테마, 컨셉 기획 검토 중 - 박물관 옥외 가로 배너 설치는 도시건축비엔날레 관련 디자인재단에서 설치 예정인 가로 시설물(키오스크 형태)을 행사 종료 후 인계받아 활용하는 것으로 협의 - 새문안로 중앙버스 전용차로 정류소 명칭을 박물관 명칭 반영해 변경 추진 완료 (종전 ‘경희궁 앞’ → 변경 ‘서울역사박물관,경희궁 앞’) ➡ 효율성, 예산 타당성 등을 고려하여 5건 채택 건의 - 지하철, 버스 내부 모니터 무료광고(2017년) - 우이~신설철 문화광고(2017년, 문화본부 연계) - 옥외 영상매체 무료광고(2017년) - 박물관 옥외 가로대 배너 설치(2017년) - 중앙버스전용차로 신설에 따른 정류소 명칭 변경(2017년, 기 추진완료) ❹ 브랜드 확산, 이미지 제고 관련(11건) ○업무용 차량 이용 브랜드 랩핑 광고 외 10건 - 25인승 미니버스, 승합차(스타렉스)에 박물관 MI 디자인 이미지 랩핑 추진 완료 - 분관 통합 MI 개발은 2018년도 예산 반영 검토 - 기발한 옥외 광고 디자인은 브랜딩 효과는 기대되나 비용과 노력 투입 등 실행 여건 현실성을 고려하여 장기 과제로 검토 - 옥외 공간을 활용한 조형물 : ’16년 박물관 옥상에 사인보드 기 설치 - 현재 뮤지엄숍에서 박물관 로고가 부착된 연필, 유물 사진 엽서 등 문화상품 판매 중이며, 신규 상품 개발 비용과 수익 분배 문제 등 임대 사업자와 협의 필요 - 박물관 슬로건이나 카피, 캐릭터나 애칭은 공감 확장성과 지속가능성 미약 - 종이컵에 박물관 브랜드나 전시정보 스티커 부착은 관공서의 종이컵 사용 줄이기 노력과 배치되며, 관리 곤란과 박물관 이미지 훼손 우려로 제외 - 박물관 카페 리뉴얼은 중정 경관의 장점을 활용하면 좋으나 리모델링 비용 부담, 실행 여건 등 고려하여 필요시 장기 과제로 참고 ➡ 효과성, 실행 가능성, 지속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3건 채택 건의 - 업무용 차량 이용 브랜드 랩핑 광고(2017년, 기 추진완료) - 분관 통합 MI 디자인 개발(2018년) - 음악회, 영화 등 문화예술프로그램 홍보 강화 (2017년) ❺ 문화관광 연계 관련(6건) ○ 관광 관련 안내 홍보물 활용 외 5건 - 현재 서울 관광 가이드북, 한류 관광 가이드북, 서울 Best 100, 서울 관광 지도 등 市 발행 공식 책자와 지도를 활용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필요시 보완 중 - 市 경제본부 주관 ‘우리마을 소극장’ 영화관, 서울영상위원회 주관 영화관을 활용하여 박물관 홍보 영상 상영 추진하되 우리마을 소극장 영화관의 경우 각 영화관 시설마다 사전 동의조치 필수 - 박물관 지도는 본관과 분관을 눈에 띄게 상징적 포인트 지점으로 하여 메인정보로 제공하고 주변지역의 문화, 관광 명소 등을 서브정보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발 - 군기시유적전시실에 영상 표출 키오스크 설치할 수 있도록 市 총무과와 협의 필요 - 서울역사의 거리 조성, 한류스타 포토존 설치는 단순 참고 ➡ 효과성, 실행가능성, 타당성 등을 고려하여 3건 채택 건의 - 자치구 등 영화 상영관에 박물관 홍보 영상 상영(2017년) - 박물관 지도 제작․배포 (2018년) - 군기시 유적전시실 연계 활용(2018년) ※ 관광 관련 안내 홍보물 활용은 기 실행 중 ❻ 이벤트 개최 관련(4건) ○ 어린이 아트마켓 운영 외 3건 - 어린이 아트마켓, 아빠와 도전 골든벨 퀴즈대회는 어린이날 행사 프로그램으로 연계 기획 개최 ※ 청계천박물관 ‘17년도 어린이날 행사 어린이 아트마켓 개최 사례 참고 - 밤도깨비 야시장 등 외부행사 유치, 대형 기획전 유치는 단순 참고 ➡ 실행 가능성, 고객 지향성 등을 고려하여 2건 채택하되 연차별 시범 추진하는 것으로 건의(어린이날 행사 시) - 어린이 아트마켓 운영(2018년) - 아빠와 도전 골든벨 퀴즈대회 개최 (2019년) ❼ 고객 관리 마케팅 관련(6건) ○ 박물관 포토존 키오스크 이용자 정보 활용 외 5건 - 포토존 키오스크 이용자는 개인정보(이메일 주소) 사용 동의 절차 거쳐 고객 리스트 확보, 전시 및 문화행사 등 정기적으로 정보 제공 - 외국인 맞춤형 관람 코스 개발하여 외국어 전시해설 도슨트 운영과 연계 - 기획전 전시설명 영상은 현재 ‘우당일가6형제’ 전시에 대한 전시설명 및 홍보 영상 제작 추진 중이며, 유투브, SNS 등 게시 확산 유도 - 상설 미니세트장 제작은 단순 참고 - 유료 멤버쉽 회원제는 현행화 정비 필요, 주차장 무료 이용권 등 혜택 제공 방안 마련 - 달력 마케팅은 전시,행사 일정 정보의 경우 일정 취소나 변경 소지 있어 달력에 표기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유물․역사 관련 정보 제공은 유익 ➡ 고객 지향성, 효과성, 실행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5건 채택 건의 - 박물관 포토존 키오스크 이용자 정보 활용(2018년) - 관람객 맞춤형 다양한 관람코스 개발(2018년) - 기획전 전시설명 영상 제작(2017년) - 유료 멤버쉽 회원 관리 강화 (2017년) - 유물․역사 관련 정보를 표기한 달력 마케팅(2017년) ❽ 외국인 소통관련(7건) ○ 외국어 해설 도슨트 운영 외 6건 - 영어 해설이 가능한 도슨트 모집․운영 계획 수립 추진 중 - 박물관 주변 호텔, 게스트하우스 등 숙박시설에 포스터, 리플릿 배포하고 있으며 향후 ‘박물관 지도’ 제작 시 배포 추진(본관,분관,주변지역 문화관광 정보 제공) - 숙박시설에 배포되는 홍보물은 그 비치 관리에 대한 시설 관계자의 관리 소홀 우려가 있으므로 정기적인 현장 점검 등을 통한 철저한 관리 필요 - 서울 소재 도시민박집 대상으로 주요 지역 선정하여 추가 배포 추진 ※ 도시민박(관광진흥법) : 도시지역 주민 거주 주택을 이용 외국인 관광객에게 한국의 가정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숙식 등 제공 - 여행사 관계자 초청 박물관 투어 및 간담회 개최는 단순 참고 - 이태원, 홍대 등 외국인 밀집지역 지하철역(여행센터), 공항 및 시내 관광안내소에 리플릿 배포 중 - 외국인 접근성 좋은 지역 소재 가로등 배너 활용은 비용 부담 고려하여 주요 기획전시 대상으로 정동, 광화문 등 주요 2~3개 지역 선정 설치 - 현재 활용 중인 영문 잡지, 책자로는 , , , 등이 있음 - 서울시 공식 관광정보 웹사이트인 VISIT SEOUL.NET을 활용하여 ‘추천코스’, ‘서울의 미술관․박물관 산책’ 메뉴에 박물관 자료 등록 추진(市 관광사업과에 의뢰) ➡ 외국인 접근성, 효과성, 실행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4건 채택 건의 - 외국어 해설 도슨트 모집, 운영(2017년) - 박물관 주변 호텔, 게스트하우스 대상 소책자 배포(2018년) - 외국인 접근성 좋은 지역 소재 가로등 배너 설치(2017년) - 서울관광 홈페이지 VISIT SEOUL.NET 활용(2017년) ※ 외국인 밀집지역 지하철역, 영문잡지 활용은 기 실행 중 ❾ 유사 문화시설과 제휴협업관련(1건) ○ 서울시립미술관과 공동 홍보마케팅 추진 ➡ 업무 효율성, 실행 가능성, 지속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미채택 건의 내부 직원 소통관련(4건) ○ 행정포털 홍보배너 활용 외 3건 - 행정포털 홍보배너, 서울시 홈페이지 메인 홍보배너 활용에 대해 직원들에게 공지한 바 있으나 음악회, 배리어프리영화관 외에는 게시물 등록 이행 부진 실정 - 1차적으로는 각 사업 담당자가 등록 이행하도록 하되 안정적․지속적인 홍보를 위해 총괄 관리 담당자 지정 운영 필요 ➡ 효과성, 실행 가능성 등 고려하여 4건 채택 건의 - 행정포털 홍보배너 활용 (2017년) - 서울시 홈페이지 메인 홍보배너 활용 (2017년) - 상시학습 프로그램에 박물관견학 과목 신설 (2017년) - U-지식여행 콘텐츠에 박물관 온라인 전시관 등재 (2017년) 3 향후계획 󰏚 홍보종합계획 수립 ’17.7월 초순 󰏚 단위사업별 세부 실행계획 수립․시행 ’17.7월 중순~ ※붙임 : 회의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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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마케팅TF 제4차 회의 개최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7622 생산일자 2017-06-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소영 (02-724-0169) 관리번호 D000003059238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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