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함께서울공감마당」상반기 운영성과 분석 및 하반기 운영계획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912 결재일자 2017.6.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기획과장 김승현 이서윤 김수덕 06/27 원권식 협 조 교육기획팀장 이상국 2017년「함께서울 공감마당」과정 상반기 운영성과 분석 및 하반기 운영 계획 2017. 6.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Ⅰ. 교육개요 1 Ⅱ. 상반기 운영성과분석 및 보완사항 2 1. 교육운영성과 3 2. 과정별 운영성과 4 3. 교육생 의견 및 보완사항 13 Ⅲ. 하반기 운영계획(안) 14 Ⅳ. 행정사항 18 < 붙 임 > 1. 협치 실천방안 토론 결과물 2. 상반기 기수별 만족도 및 기관별 참여 현황 - 2017년「함께서울 공감마당」과정 - 상반기 운영성과 분석 및 하반기 운영 계획 2017년 시정철학․핵심가치 공유 교육인「함께서울 공감마당」과정의 상반기 운영성과를 분석, 하반기 교육운영에 반영하여 교육생 참여 및 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자 함. Ⅰ 과 정 개 요 ○ 교육기간 : 2017. 2. 22(수) ~ 12. 15(수) ○ 교육장소 : 창의관 인재홀 ○ 운영횟수 : 50회(수요과정 25회, 금요과정 25회) ○ 교육인원 : 시·자치구 5급 이하(투·출기관 및 소방직 포함) 5,000명(1회 100명) ○ 교육방법 : 집합교육, 주2회(수, 금) 운영 ○ 교과구성 : 1일 7시간(행정시간 1시간 포함) 핵심가치(협치) 이해·공유하기(210분) ➡ 핵심가치(협치) 실천하기(120분) ➡ 핵심가치(협치) 함께하기(90분) ∙핵심가치 및 일하는 방식 협치 공유 ∙우리 조직의 협치 마인드 수준 분석 ∙조직내 협치 실천력 제고 방안 도출(토론) ∙국내외 민관협치 성공·실패 사례 분석 ∙서울시 맞춤형 실천방안 도출 ∙다양한 모듈을 통한 실천역량 향상(활동) ∙시민과 함께하는 거버넌스 강연 ∙협치 시정에 대한 시민체감도 공감 (전문진행인, 시민강연자, 교육생) ○ 교육내용 : 서울시 시정철학 및 핵심가치(협치) 공유 및 전파교육 - 수요과정 : 현업 상황에 맞는 실제 사례를 활용하여, 협치 과정 및 성공·실패 포인트 도출 등 협치 실천력 향상에 중점 - 금요과정 : 최신 학습 도구 활용, 교육생 중심의 참여형 교육을 통한 협치의 필요성 인식 및 실천의지 강화 ※ 각 과정별 핵심가치 소개·체험 관련 3개 프로그램 구성, 총 6개 프로그램 운영 Ⅱ 상반기 운영성과 분석 및 보완사항 총 평 󰏚 상반기 운영결과 계 본 청 사업소 자치구 배정(명) 참여(명) 참여율(%) 배정(명) 참여(명) 참여율(%) 배정(명) 참여(명) 참여율(%) 배정(명) 참여(명) 참여율(%) 2,487 2,137 86.0 836 424 50.6 701 772 110.1 950 878 92.4 ○ 19회 교육운영 결과 2,137명 참여, 목표(1,900명) 대비 112.5% 달성 - 투자·출연기관 64명 참여(기수별 평균 3~4명) ○ 평균 만족도는 4.41점으로 교육생의 높은 만족도를 반영함 ○ 선호 프로그램은 핵심가치(협치) 실천(4.47) > 핵심가치(협치) 이해·공유(4.41) > 토크콘서트(4.32) 순 - 최신 교육도구 도입(큐브로이드 등), 다양한 영상·사례를 활용한 프로그램 선호 - 그 외 시민참여 프로그램, 교육사진·영상 제공 등 교육편의 제공에 만족 󰏚 교육생 의견 ○ 현실적인 사례 제시 및 팀별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해나가는 과정이 의미 있었으며, 동료직원의 협치 고민을 들었던 시간 등이 공감가는 시간이었음. ○ ‘민’의 입장에서 민관협치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서울시 협치 의미 및 실천 방법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음. ○ 프로그램, 강사, 몰입도 등 전반적으로 섬세하고 수준 높았다는 의견 제시 󰏚 보완사항 ○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사례가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가장 많음에 따라 다양한 사례 발굴 및 업그레이드를 중점으로 추진 ○ 현장의 목소리를 더 많이 반영할 수 있는 창구 마련 ○ 시민강연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시민강연 프로그램 강화 ➡ 다양한 협치 현장 사례 확보, 시민강연 및 질의응답 시간 개선 등의 보완 필요 (1) 교육운영 성과 ○ 교육기간 : 2017. 2. 22.(수) ~ 5. 24.(수) ○ 운영횟수 : 19회(수요과정 10회, 금요과정 9회) ○ 참여인원 : 2,137명(목표 1,900명 대비 112.5% 참여) 계 본 청 사업소 자치구 배정(명) 참여(명) 참여율(%) 배정(명) 참여(명) 참여율(%) 배정(명) 참여(명) 참여율(%) 배정(명) 참여(명) 참여율(%) 2,487 2,138 86.0 836 424 50.7 701 772 110.1 950 878 92.4 - 투자·출연기관 64명 참여(기수별 평균 3~4명) - 목표인원 대비 참여율은 높은 편이나, 배정인원 대비 본청 직원 참여율 저조 (사업소 > 자치구 > 본청) ○ 기관별 참여현황(총 78개 기관, 배정인원 대비 참여율) - 참여율 100% 이상 기관 : 17개 기관 ▸ 市(5개) : 서울역사박물관(131%), 기획조정실(123%), 인재개발원(110%), 물순환안전국(100%),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100%) ▸ 區(12개) : 서초(284%), 성동(171%), 강남(163%), 동작(150%), 관악(145%), 영등포(129%), 용산(129%), 노원(126%), 도봉(116%), 종로(116%), 서대문(113%), 성북(108%) - 참여율 30% 이하 기관 : 11개 기관 ▸ 市(8개) : 일자리노동정책관(26%), 평생교육정책관(26%), 도시재생본부(18%), 시민건강국(13%), 대변인(10%), 비상기획관(10%), 관광체육국(5%), 여성가족정책실(4%) ▸ 區(3개) : 구로(24%), 금천(18%), 송파(18%) ○ 만 족 도 : 평균 4.41점(’14년 4.64점 → ’15년 4.66점 → ’16년 4.53점) - 수요과정(메가넥스트) 4.34점 / 금요과정(에이투제트컨설팅) 4.48점 - 선호 프로그램은 핵심가치(협치) 실천(4.47) > 핵심가치(협치) 이해·공유(4.41) > 토크콘서트(4.32) 순 (2) 과정별 운영 성과 수요과정 : ㈜고려아카데미컨설팅 ○ 세부 교육 내용 운영시간 구분 과정내용 운영방법 09:00~09:30 Opening - 서로 알기 빙고게임 및 이미지 게임 (첫인상 카드 교환) 진행 - 과정소개 및 시장님 격려영상 시청 영상, 강의, Activity(단체) 09:30~12:10 Module 1. 조직 내 협치 L1. 조직행복의 조건 ‘핵심가치’ - [강의] 서울시 인재상(4가지) 및 핵심가치(8가지) 의미 - [강의] 호모사피엔스 : 인간이 생종하는 이유 ‘협업’ - [사례] 공무원으로서의 자부심 갖기 강의, 동영상사례 L2. 부서간 협치 마인드 수준 공유 - [토의] 교육생 상호 인터뷰 - [활동] 베스트 사례 공유 강의, 그룹토의 L3. 협치 실천력 제고 방안 토론 - [토의] 조직내 협치 실천방안 3분 토론 - [활동] 협치를 통한 조직목표 달성 게임 3분 스피치, 그룹토의 12:00~13:10 점 심 13:10~13:30 공 연 밴드, 국악공연 13:30~15:00 Module 2. 민관협치 속으로! L1. 핵심가치 기반의 협치 이해하기 - [강의] 협치 이행을 위하여 가져야 할 공직자의 마인드란? - [사례] 국내외 민관 협치 성공 및 실패 사례 공유 강의, 사례(동영상) L2. 서울시 맞춤형 협치 실천 방안 도출 - [활동1] 협치 도시 만들기 - [활동2] 협치 장학퀴즈 - [활동3] 협치사례 드라마 그룹활동 15:00~16:00 Module 3. 함께 나눔! 시민강연 및 Q&A - [강의 및 Q&A] 시민강연 > 토크콘서트 시민강연, 토크콘서트 16:00~17:00 Closing 과정 마무리 및 소감 나누기 - [활동]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협치 방안을 도출하고 상호 간의 적극적인 공유 Action Plan ○ 운영성과 - 교육기간 : 2017. 2. 24 ~ 5. 24 (10회) - 교육인원 : 1,067명(계획대비 106.7%) - 평균만족도 : 4.34점(5점 척도) < 교육전반 만족도 > ○ 세부프로그램 성과(3개 프로그램 순차적 운영) 구 분 ① 협치 도시 만들기 ② 협치 장학퀴즈 ③ 협치 사례 드라마 활동모습 내 용 ∙개인이 생각하는 협치 전략을 블록으로 형상화 하여 하나의 도시를 건설 ∙협치와 관련된 문제를 팀원들과 함께 맞추고 개인별 OX퀴즈 진행 ∙홍은 사거리 유턴 갈등 사례를 토대로 협치 과정을 담은 연극 공연 성 과 ∙협업을 통해 하나의 도시를 건설함으로써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체득화 ∙협업 작업을 통해 본인의 이기주의에 대해 돌아 볼 수 있었던 시간 제공 ∙퀴즈라는 형태를 통해 알기 쉽게 협치 내용이 전달 되어 협치에 대한 어려움을 없애 줌 ∙게임을 통해 협치의 본질을 이해함으로써 즐겁고 유쾌한 분위기로 협치 체득화 ∙연극을 통해 협치를 쉽게 풀어서 설명 함으로써 협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업무 진행 시 발생되는 갈등적인 상황을 풀어내기 위한 방법으로의 협치의 필요성과 중요성 제고 보완점 ∙협치 도시 만들기를 통해 협치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도록 앞단에 강사의 충분한 설명 보완 ∙협치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교육생들의 지식 보완 ∙연극 중간에 교육생들이 참여하는 방식을 도입하여 협치를 몸소 체득화하는 방식으로 보완 만족도 4.50점 4.54점 4.51점 ○ 교육생 의견 ① 교육 프로그램 및 운영 등 - 서울시가 추진하는 협치 방향에 대한 의미가 잘 전달되었고, 영상 및 사례가 학습내용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 연극방식으로 사례에 접근하여 이해도가 높았고, 사회를 보는 시야가 넓어졌음. - 그동안 받았던 식상한 교육이 아니어서 기대 이상의 시간이었고, 교육을 통해 힐링도 되고, 긍정적인 자극을 많이 받음. ② 진행강사의 강의 스킬 등 - 교육생들이 거부감 없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하는 스킬·역량이 우수함. - 강의 전달력이 좋았고, 교육생과 공감대 형성이 훌륭함. - 강의에 성의가 느껴지고, 내용 및 강의 준비가 완성도 높음. - 교육생에게 하나라도 더 넣어줄 생각으로 애쓰시는 모습 좋았음. ○ 교육운영 기수별 회의내용 및 개선사항 구 분 교육과정 개선점 반영사항 교육내용 ⦁학습목적 및 학습목표 부재로 인해 교육생 이해도 저하 ⦁서울시 핵심가치와 협치에 대한 학습으로 인해 달성 하고자 하는 목적과 학습목표 명확히 안내 ⦁협치 사례 재 선별 필요 및 명확한 정보 전달을 위한 PPT 재작업 필요 ⦁많은 사례를 전달하기 보다는 명확한 메시지 전달을 위해 사례를 재 선별 하였고, 교육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텍스트를 줄이고 이미지화 시킴 ⦁협치 걸림돌과 디딤돌 액티비티 방법 변경 필요 ⦁교육생 스스로가 협치에 대한 걸림돌과 디딤돌을 대해 생각해 보고 조별로 작성 및 공유하여 공감대 형성함 교육운영 ⦁위라이브 온 접속방법 변경 요청 ⦁진행 강사가 오전, 오후 2번 이상 투입되어 전체적인 분위기를 올리고, 교육생들이 기분 좋게 강의를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 ⦁게임 진행 시 소개 자료 부재로 인해 교육생 이해도 저하 ⦁토론을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팀원들이 모여서 아이디어를 제출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진행 ⦁성차별, 종교, 정치적 언급 삼가에 관하여 상기시킴 ⦁특히 여성교육생들이 느끼기에 성평등에 어긋나는 발언과 관련하여 강사에게 주의할 것을 재차 요청 함 금요과정 : ㈜에이투제트컨설팅 ○ 세부 교육 내용 운영시간 구분 과정내용 운영방법 09:00~09:30 Opening - 서울시 핵심가치 퀴즈 등 아이스브레이킹 활동 - 과정소개 및 시장님 격려영상 시청 영상, 강의, Activity(단체) 09:30~12:10 Module 1. 조직 내 협치 L1. 조직행복의 조건 ‘핵심가치’ - [강의] 서울시 인재상(4가지) 및 핵심가치(8가지) 의미 - [사례] 핵심가치 국내외 사례 강의, 동영상사례 L2. New 패러다임 협치(Governance) - [활동] 퍼즐 게임을 통한 ‘협치’ 의미 - [사례]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협치의 필요성 - [토의 및 강의] 조직내 협치 선행의 중요성 강의, 그룹토의 L3. 조직 내 협치 실천력을 높여라 - [토의] 조직내 협치 실천방안 3분 토론 - [활동] 협치를 통한 조직목표 달성 게임 3분 스피치, 그룹토의 12:00~13:10 점 심 13:10~13:30 공 연 밴드, 국악공연 13:30~15:00 Module 2. 민관협치 속으로! L1. 국내외 민관협치 사례 연구 - [사례] 국내외 민관협치 사례 - [강의] 사례 분석을 통해 성공·실패 포인트 전달 강의, 사례(동영상) L2. 민관협치 문제해결로 빛나는 Seoul 만들기! - [활동1] 문제해결 워크숍 - [활동2] 협치하모니 - [활동3] 협치 문장 완성하기 그룹활동 15:00~16:00 Module 3. 함께 나눔! 시민강연 및 Q&A - [강의 및 Q&A] 시민강연 > 토크콘서트 시민강연, 토크콘서트 16:00~17:00 Closing 과정 마무리 및 소감 나누기 - [활동] 현업실천계획 작성 및 공유 Action Plan ○ 운영성과 - 교육기간 : 2017. 2. 26 ~ 5. 19 (9회) - 교육인원 : 1,070명(계획대비 118.9%) - 평균만족도 : 4.48점(5점 척도) < 교육전반 만족도 > ○ 세부프로그램 성과(3개 프로그램 순차적 운영) 구 분 ① 큐브로이드 ② 협치 하모니 ③ 협치 문장 완성하기 활동모습 내 용 ∙서울시 협치사업인 원전하나 줄이기 등을 모티브로 하여 도심형 풍력발전기, 전기 자동차를 큐브로이드로 제작 ∙특별 제작된 음악 도구를 통해 모든 교육생들 각자 역할분담을 통해 합주를 진행하여 협치의 중요성 체험 ∙‘협치서울선언’에서 발표한 협치 걸림돌/디딤돌 문장을 단어로 쪼개서 팀별로 제공하여 문장으로 완성, 해당되는 협치 주제에 대한 토론 성 과 ∙협치를 추진하는 과정에 있어서 발생되는 문제점과 비용, 아이디어 충돌 등 다양한 관점에서 간접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 ∙역할분담을 통해 각자의 역할의 중요성을 느끼고, 개개인이 모여 하나의 음악을 연주하는 합주를 통한 성취감 고취 ∙시민과 공무원이 투표한 협치의 실질적인 어려운 점을 문장을 만들면서 이해 ∙해결방안 도출을 통해 현업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독려 보완점 ∙큐보로이드 조립 후 스마트폰으로 움직일 때, 12개조가 동시에 하다보니 충돌, 시스템상 보완 필요 ∙원형 테이블 및 무대에서도 진행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팀별로 협치하모니 연습시간을 추가적으로 제공 ∙다양한 문장을 만들고 공유 할 수 있도록 조사와 어미 카드를 추가 제작하여 제공 만족도 4.45점 4.50점 4.43점 ∙핵심 가치 이해도 사전, 사후 조사 결과 중 핵심가치 이해 부분과 서울시의 핵심가치 이해도의 변화 추이를 나타내고 있음 ∙교육 전 서울시 핵심가치 4가지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지만, 교육 후 이해도가 약 59% 이상 상승했음을 알 수 있음. ∙교육 전 협치의 필요성에 따른 공감지수가 보통이었으나, 교육 후 필요성에 따른 공감지수가 약 37% 이상 상승했음을 알 수 있음. ○ 상반기 사전·사후 진단결과 ∙서울시 협치 이해도 사전, 사후 조사 결과 중 협치의 중요성, 해결방안과 업무 도움정도의 변화 추이를 나타내고 있음. ∙교육 전 부서 내 협치를 위한 방법에 대한 인식이 다소 낮았지만, 교육 후에 약 43% 이상 상승했음을 알 수 있음. ∙교육 전 민관 협치를 위한 방법에 대해서 인식이 낮았지만, 교육 후에 약 50% 이상 상승했음을 알 수 있음. ○ 교육생 의견 ① 교육 프로그램 및 운영 등 -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한 구성으로 협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음. - 리플라이 시스템(스마트폰에 질문을 입력하면 스크린에 송출)을 이용한 의견교환을 통해 부담 없이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었음. - 실제 협치 성공, 실패 사례를 통해 앞으로 해야할 방향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시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음. ② 진행강사의 강의 스킬 등 - 현실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강의가 매우 좋았음. - 적절한 유머와 사례를 통해 집중할 수 있는 강의 환경이었음. - 강사의 리더십, 강의스킬이 우수하여 교육 몰입도가 높았고. 프로그램의 자의적 참여 배려가 좋았음. ○ 교육운영 기수별 회의내용 및 개선사항 구 분 교육과정 개선점 반영사항 교육내용 ⦁각 모듈 마다 교육과정의 목표 연계, 학습 포인트 제시 ⦁각 단락마다 학습포인트를 별도로 텍스로 삽입하고, 전체 과정을 연계하여 교육과정의 목표를 알려주는 방식으로 교육 진행 ⦁서울시 핵심가치 내용을 더 추가하여 배운 것을 리마인드하면서 이해하도록 유도하고, 자연스럽게 협치와 연결해야 함 ⦁자음퀴즈를 통해 핵심가치를 접근하고, 자연스럽게 리마인드 하면서 핵심가치와 협치를 통한 서울시의 방향을 안내 교육운영 ⦁교육 분위기 환기 ⦁진행 강사가 오전, 오후 2번 이상 투입되어 전체적인 분위기를 올리고, 교육생들이 기분 좋게 강의를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 ⦁토론 활성화 ⦁토론을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팀원들이 모여서 아이디어를 제출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진행 ⦁적응을 못하는 교육생에게 도움 제공 ⦁강의 참여가 부족하거나 어색한 분들을 위해 운영진들이 수시로 확인하며, 불편사항을 체크하고 함께 참여하도록 유도 ⦁설문조사 참여율 독려 ⦁설문조사가 끝나면 개별적으로 가지 않고 모두 기다렸다가 마무리 할 때 일어서는 방식으로 진행 ⦁전지 사용 자제 ⦁보드판을 활용하여 진행 󰏚 시민·내부 강연 < 시 민 > - 민관협력담당관 추천 시민사회단체, 우리시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관련 단체 등 발굴 주요 참여 사례 - 협치시정 대토론회, 거버넌스 국제 콘퍼런스 등에 참여한 다양한 분야의 거버넌스 전문가 발굴 등 < 내 부 > - 협치 접점에 있는 주요 협치사업 담당자, 현장거버넌스 성공사례 발제자 등 주요 참여 사례 - 자치구 행정우수사례 발표회 수상자, 대한민국공무원상, 창의상, 하정청 백리상 수상자 등 ○ 운 영 : 회당 1명, 총 19명 참여 ○ 교육생 의견 - 그동안 들었던 성공사례가 아닌 실패를 통해 얻었던 경험 및 과정을 현장감있게 들을 수 있어서 좋았음. - 시민 강연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음. - 협치로 업무를 수행한 담당자의 강의가 좋고, 도움이 많이 되었으므로, 향후에도 업무에 적용되는 현장의 소리를 더 듣고 싶음. ○ 참여 모습 󰏚 공감연주회 ○ 운 영 : 총 3팀, 19회 운영 - ○ 만 족 도 : 평균 4.48점(5점 척도) < 연주단별 만족도 > ○ 교육생 의견 - 많은 인원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특히 시각장애인밴드의 공연은 차별없는 공연이었음. - 음악을 통해 힐링할 수 있었음. - 정말 감동적이었고, 잠깐이지만 진정한 휴식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음. - 우리 전통 음악인 국악을 접할 기회가 없었는데 매우 신선했음. - 장애를 극복한 더블라인드의 공연을 감상 하고나니, 어떠한 강의보다도 더욱 교육 효과가 뛰어난 것 같음. (3) 교육생 주요 의견 및 보완사항 󰏚 교육생 주요 의견 ○ 전반적으로 협치의 의미 및 시정방향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공직에 대한 신념, 철학 등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음. ○ 협치 사례에서 알게 된 성공 경험담과 실패 경험담을 통해 앞으로 해야 할 방향에 대해 알게 되어서 유익했음. ○ 일반 시민들이 공무원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는 기회였고, 시민강연을 통해 ‘민’의 입장에서 민관협력의 생생한 현장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음. 󰏚 보완사항 ○ 대체적으로 만족하나 협치를 실제 업무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강화하여 다양한 사례가 포함되었으면 좋겠음. ○ 시민강연의 경우 전문강사에 비해 강사스킬 측면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으나, 민관협치에 대한 시민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 유익했고, 향후 더 많은 현장의 소리를 듣고 싶음. ○ 교육 방법이 교육생 스스로 답변하면서 해결책을 찾아가는 구성으로 되어 있어 유익했고, 향후에도 부담 없이 자유로운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방법을 고안했으면 함. Ⅲ 하반기 운영계획(안) 추진방향 󰏚 하반기 2017. 7. 5.(수) ~ 12. 15.(금) 총 31회 운영 󰏚 참여도, 만족도 낮은 프로그램 교체 운영 및 기존 내용 보완 ○ 교육생 설문결과(서술형 포함) 분석을 통해 만족도 낮은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교체 운영 ○ 주요 시정운영방향, 쟁점 이슈 등을 고려하여 교육생이 공감할 수 있는 교육 사례 업그레이드 추진 󰏚 시민강연 프로그램 강화를 통한 다양한 협치 현장의 목소리 반영 ○ 상반기 만족도가 높았던(4.30점 이상) 시민강사를 선별하여 지속적으로 섭외 추진 ○ 상반기 성과를 반영하여 민·관협력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단체 및 내부 직원 지속적으로 발굴·섭외 ○ 교육생 몰입도 향상을 위해 강연 후 질의응답 프로그램 개선 (1) 교육프로그램 및 내용 개선 󰏚 운영사별 만족도, 참여도 낮은 프로그램 교체 운영 ○ 교육생 설문결과(서술형 포함) 만족도 낮은 프로그램 선정, 협치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개선 운영 - 수요과정 : (상반기) 협치도시만들기(4.50점) → 협치 릴레이 프로그램 - 금요과정 : (상반기) 협치문장 완성하기(4.43점) → 페이퍼 플라워 프로그램 · 하반기 프로그램(안) 운 영 사 만족도 결과 분석 만족도 하위 프로그램 결과 분석 수요과정 (메가넥스트) ․ 상반기 3개 모듈 만족도는 협치 장학퀴즈 (4.54점) > 사례드라마 (4.51점) > 협치 장학퀴즈(4.50점) 순 임. ․도시만들기 활동에 대해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있었음. ․협치 도시 만들기를 통해 협치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도록 앞단에 강사의 충분한 설명이 필요함. 하반기 프로그램(안) <협치 릴레이> ∘단계별 협치 미션을 수행하여, 협치를 통한 가치 창출 경험 ∘협치 릴레이를 설명하고, 전략을 수립한 다음, ∘마시멜로 첼린지, 협치 스피드 퀴즈, 협치 탑 쌓기, 협치 도미노 등의 순서로 운영 ∘마지막으로는 협치릴레이 결과를 공유하여 협치에 대한 필요성 다시 한 번 인식 운 영 사 만족도 결과 분석 만족도 하위 프로그램 결과 분석 금요과정 (에이투제트 컨설팅) ․ 상반기 3개 모듈 만족도는 협치 하모니 (4.50점) > 큐브로이드 (4.45점) > 협치 문장 만들기(4.43점) 순 임. ․활동이 단순하여 무임승차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향후 보완하여 운영한다면 다양한 문장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도록 조사와 어미 카드를 추가 제작하여 제공 하반기 프로그램(안) <페이퍼 플라워 만들기> ∘종이에 협치를 실천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자세 등을 적음. ∘유니트(여러장의종이를접어연결) 접기로 1인1 꽃모양을 만듬. ∘팀별 꽃모양을 모아 장식하고 꽃 안에 등을 설치한 후 감상 ∘각자 적은 글을 공유하여 민관협치 방식이 살아있도록 업무방식의 변경이 필요함을 공유 󰏚 협치 과정이 담긴 교육 사례 보완 ○ 사례 보완(안) [2017 함께서울 정책 박람회] → 시민과 함께 사회 변화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을 제안하고 논의 ∙ 시는 온·오프라인 정책 공론 사이트 데모크라시서울(democracyseoul.org)을 개설 ∙ 5년간 추진한 주요 21개 혁신정책을 공개하고 한 달간 시민투표를 진행 ∙ 투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선정된 5대 정책은 박람회 개막 당일 공표, 해당 정책의 제안자와 공무원, 전문가, 시민이 한 자리에 모여 추진 성과 공유 ∙ 논란이 되는 제안을 시민들과 충분히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일상의 직접 민주주의가 발현 ∙ 시민이 직접 우리의 삶을 바꿀 서울의 정책을 함께 결정하는 공론장 형성 [독일 도르트문트 프로젝트 협치 사례] → 민·관 끊임없는 사회적 대화 시도가 위기 극복의 비결 ∙ 대형 철강회사인 ‘티센크루프’가 중국으로 이전하면서 도시의 몰락 위기 ∙ 한 때 7만 명이 넘던 석탄, 철강 분야의 종사자 수는 10분의 1 수준으로 뚝 떨어짐 ∙ 시장 직속 노사민정 기구인 시민소통기구를 만들어서 일주일 한번 씩 소통 ∙ 10년 내 일자리 7만 개 창출. 이를 위한 10년 간의 길고 긴 대화와 목표를 시작 ∙ 도르트문트는 IT와 나노, 물류뿐 아니라 전기차와 바이오산업 등 10개의 클러스터를 가진 도시로 성장 ∙ 지역 주민의 일자리는 물론이고 이제는 주변 도시의 인재들까지 끌어들임 ∙ 사회적 대화로 제2의 라인 강의 기적을 이끄는 첨단 산업 중심지로 변신 (2) 시민강연 프로그램 강화 󰏚 협치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동 중인 시민강연자 발굴·섭외 ○ 민·관 상호 인식 차 및 상호 신뢰 부족 완화를 위해 상반기 만족도가 높았던 시민강사 지속 섭외[강사추천심의기준 준용(연4회) 완화] ○ 협치 전문가, 현장 활동가 등 협치시정 전반에 관해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시민·내부 강사 발굴 시 민 국내외 협치 사례 연구 경험이 있는 교수 및 전문가, 관과 함께 지역사회 문제 해결 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 대표 등 내 부 ’16년 민관합동리더워크숍 마이굳협치파트너 게스트, 마을공동체와 도시재생,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서울역고가 업무 담당 등 민간과 협업 경험이 많은 직원 - 하반기 발굴 명단(안) 󰏚 질의응답 프로그램 개선 ○ 협치 과정에서 발생한 생생한 경험담 및 해결 과정을 묻고 답할 수 있도록 진행 《 프로그램 개선(안) 》 ① 진행강사 : 시민과 교육생이 상호 질문할 수 있도록 시민강사에게도 질문권 부여 등 ② 교육운영 : 타 교육생이 한 질문에 공감이 갈 때 누를 수 있는 하트(공감) 버튼 생성 등 ③ 시민강사 : 딱딱한 질의응답이 아닌 토크콘서트 형식의 취지를 이해하여 즐기면서 참여 할 수 있도록 유도 등 (3) 기타 교육 운영 및 홍보 방안 ○ (교재제작) 조직 내 및 민·관 협치 실천을 위한 실천팁을 정리하여 리플렛을 배부하되, 빈칸을 넣어 제작하여 교육생 스스로 만드는 교재 형식으로 제작 ○ (근태관리) 효율적인 출결관리를 위해 자리 착석 후 본인 자리에 이름을 부착하도록 유도하여 이석률을 낮추고자 함. ○ (교육 홍보) 시민강연자, 교육생, 교육진행자 등 활용 SNS 홍보(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등) 지속 추진 ○ (교육 홍보) 교육 티저‧회고영상 등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교육 홍보 추진 Ⅳ 행 정 사 항 위탁비용 교육용품 구입비 분임토의 다과비 함께서울 리더과정 구 분 계 위탁비용 교육용품 다과비 등 워크숍 예산편성액 220,000 163,500 19,750 19,750 9,000 상반기집행액 72,289 62,130 4,472 5,687 0 하반기 집행 예정액 138,270 101,370 13,020 14,880 9,000 구 분 산출금액 세부 산출내역 비 고 계 138,270 교육운영 위탁비 101,370 50,685 × 2개 업체 · 위탁 비용 등 교육용품 구입비 13,020 3,500원 × 3,720명 · 문구류(매직팬, 스케치북 등) 등 다과비 등 14,880 4,000원 × 3,720명 · 다과 : 기수별 120명 1인 2,000원 · 기타운영비용 : 2,000천원 워크숍 운영비 9,000 · 프로그램개발비 3,000, 강사료 3,000 · 급식비 1,200, 기타 운영비 1,800 󰏚 향후 추진일정 ○ ’17. 7. 5. 하반기 교육운영 시작 ○ ’17. 10월 중 프로그램 평가 및 향후 교육방향 논의 워크숍(예정) (과정참여 시민·교육생, 운영업체, 교육기획팀, 핵심가치교육팀) ○ ’17. 12. 22. 2017년 함께서울 공감마당 교육운영 결과보고 ※ 2018년 핵심가치교육 운영방향 수립(‘17.11월) → 위탁운영업체 모집공고 및 선정(’17.12월)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교육('18.1~2월) → 교육과정운영('18.3~12월) 붙임 1. 상반기 협치 실천방안 토론 결과물 1부. 2. 상반기 기수별 만족도 및 기관별 참여 현황 1부. 끝. <붙임 1 : 협치 토론 결과물> 협치가 어려운 이유 협치 활성화 방안 [조직 분위기] · 정보를 독점해야 조직에서 인정받기 때문 · 자신의 입장과 경험을 고수하기 때문 · 협치라는 이유로 이상한 일 시킬 때가 많음 · 배려 없는 이기주의 · 협치 얘기를 꺼내면, 안해도 되는 일을 굳이 해야 한다는 생각 · 정말 사소한 것 하나도 공문 보내라는 조직에서 무슨 협치인지 · 상하 수직관계 · 물어보면 신경질을 내서 하기 싫어짐 · 복잡한 관계에 얽히고 싶지 않아서 · 부하들을 실적을 위한 소모품으로 생각하는 상관 · 자발적인 협치를 이끌어내기 위한 동기부여 제도 미비 · 빨리 결론을 내려야하는 분위기 · 관리자의 협치 마인드 강화 · 과제별 익명성보장 카톡방 개설 (활발한 정보공유) · 형식적 절차 간소화 · 서로간 역할 바꾸기(일일 팀장제 등) · 협치 경험의 부재로 인한 어려움이 많으므로 협치 업무 추진 과정을 공유 · 조직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 문제해결 중심의 매뉴얼 만들기 · 정보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만들기 · 서로에 대한 신뢰감 향상 [업무 과중] · 의견을 제시한 사람에게 그 일을 시킴 · 자기업무에 바빠서 남을 신경쓸 시간도 없음 · 열심히 협조 했더니 그쪽이 더 잘 안다고 업무가 통째로 넘어옴 · 협치=새로운 업무=결국 내 일 · 핑퐁에 따른 누군가의 업무부담 과다 · 일이 많아서 협치 생각이 안남 · 실제 협치하면 더 오래 걸림 · 해오던 일과 다름에 대한 거부 · 협치하면 일이 복잡해짐 · 협치업무 전담직원 지정 · 업무 총량제 실시 · 조직내 유사사업 통합 · 부서별 전문분야 지정 및 공유 · 협치 프로젝트 팀단위로 운영 · 부서간 업무 중재 역할하는 부서 필요 · 적절한 인력확충 및 예산지원 [성과 문제] · 부서장들이 귀찮아하다가 성과 나오면 자기가 잘해서 나온 결과라고 함 · 실적의 주체에 대한 애매함 · 승진 같은 보상이 제대로 안주어짐 · 협치를 시도하여 성과 내도 메리트가 없음 · 실적가점 빼앗길까봐 · 결과보다는 과정 중시 · 협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공정하고 체계적인 지표 개발 · 협치 업무 성과 우선 보장 · 협치 수당 신설 · 무조건 공동책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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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함께서울공감마당」상반기 운영성과 분석 및 하반기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912 생산일자 2017-06-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현 관리번호 D000003056212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핵심가치교육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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