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몽땅 깨끗한강』시민참여 캠페인 추진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5590 결재일자 2017.6.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박혜영 양유창 김동경 06/26 서정협 협 조 시민소통담당관 김영환 뉴미디어담당관 代박성규 총무과장 박병현 문화홍보과장 김경원 시민활동지원과장 권돈혁 환경과장 이철범 브랜드기획팀장 김지혜 브랜드마케팅팀장 이남형 『몽땅 깨끗한강』 시민참여 캠페인 추진 계획 2017. 06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몽땅 깨끗한강』시민참여 캠페인 추진계획 ◇ 서울의 대표적 문화공간인 한강공원을 깨끗하고 매력적인 장소로 만들고 한강의 대내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한층 고양시키기 위하여 시민이 만들어나가는 깨끗한 한강공원 만들기 공공캠페인을 추진코자 함 1 추진 개요 □ 추진목적 ○ 시민들의 쓰레기 무단 투기 등에 대해 단속·계도위주의 행정수단에서 시민이 스스로 한강을 쾌적하고 소중한 장소로 만들어나가도록 유도 ○ 다양한 문화 이벤트, 시민에게 친근한 홍보물 디자인 등을 통해 시민참여를 제고하고 서울브랜드 의 가치인 공존·열정·여유를 널리 확산 □ 캠페인 개요 ○ 캠페인명 : 몽땅 깨끗한강 ○ 캠페인팀 : 깨끗한 한강을 꿈꾸는 사람들, ‘몽당(夢黨)’ ※ 민관협력을 통해 시민참여 커뮤니티 형성,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 ○ 원 칙 ➊ 캠페인 동선의 효율화 및 쉬운 참여(Simple Action) ➋ 용이한 입소문(Easy to Rave) ➌ 친근한 소통(Friendly) ○ 장 소 : 여의도 한강공원 이벤트존 및 캠핑존 ○ 시 기 : ’17.7 ~ 8월 - 1단계(사전홍보) : 7.10 ~ 7.20, 한강주변 역사 안내, SNS - 2단계(몽땅축제) : 7.21 ~ 8.20, 한강 주요지역 이벤트 진행 - 3단계(후속홍보) : 8.21 ~ 8.31, 캠페인 활동영상 공유·확산(SNS) 2 세부 추진계획 □ 캠페인 스토리 한강에 쓰레기를 몽땅 먹어치우는 괴물이 나타났다. ‘몽땅 먹깨비’. 몽땅 먹깨비를 배불리 먹이지 않으면 사람들의 꿈을 잡아먹는다는 소문이 돌고, 사람들은 몽땅 먹깨비를 찾아 미션을 수행한다. □ 캠페인 프로그램 ○ 주요 프로그램 : 몽땅 담아라, 몽땅 버려라, 몽땅 던져라, 몽땅 챙겨라 - 쓰레기를 버리는 행동수칙과 혜택을 재미있게 표현, 시민의 자발적 참여 유도 <캠페인 지도(안)> 프로그램 주요 내용 비고 ➊ 몽땅 담아라 쓰레기 봉투, 비닐 돗자리 나눠주기 1,2,3 주차장, 여의나루역 4곳 ➋ 몽땅 버려라 쓰레기 모아 쓰레기 존에 버리기 캠핑장, 이벤트 광장 등 3개소 ➌ 몽땅 던져라 쓰레기 모아 쓰레기 통에 던지기 농구골대형 쓰레기통 3개소 ➍ 몽땅 챙겨라 쓰레기 모아오면 선물주기 아리수, 캐릭터상품, 뱃지 등 ○ 주요 활동 계획 : 한강몽땅축제 프로그램 연계 활동 - 축제기간 중 시민들이 많이 모이고 쓰레기가 많은 발생하는 토요일 활동 ※ 7.29(토), 7.25(토), 8.12(토), 8.15(화) 중 3~4회 추진예정 프로그램 장소 기간 한강여름 캠핑장 캠핑존 상설(매주 금, 토) 한강여름 수영장 수영장 상설(매주 금, 토) 밤도깨비야시장 캠핑존 앞 매주 금, 토 한강열대야페스티벌 물빛무대 매주 금, 토 수상레포츠체험장 여의도 수변 7.24(월)~8.20(일) 한강워터파크 여의도 수변 7.24(월)~8.20(일) 한강물싸움축제 이벤트광장존 7.29(토)~7.30(일) 한강어린이놀이터 이벤트광장 8.5(토)~8.6(일) 한강에 나무 팔러 가세 이벤트광장 8.5(토)~8.6(일) 한 여름 밤의 그림자 극장 이벤트광장 8.11(금)~8.15(화) 한강청소년밴드·댄스페스티벌 물빛무대 8.12(토)~8.14(월) 한강테이블 가족행복극장 안내센터 앞 잔디밭 8.14(월)~8.15(화) 한강자전거한바퀴 이벤트광장 출발 8.15(화) <한강몽땅축제 여의도공원 프로그램> ○ 주요 이벤트 :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시민들의 참여 유도 구분 프로그램 내용 온라인 이벤트 몽땅 먹깨비 캐릭터 따라 그려 올리기 SNS 확산, 해시태그 등 추첨후 선물 제공 오프라인 이벤트 몽땅 먹깨비 페이스 페인팅 그려주기 가족단위, 어린이들 위주의 페이스 페인팅 무료 이벤트 □ 메시지 전략 ○ 단계별 메시지 전달 : ➊ 호기심 유발→ ➋ 참여 유도→ ➌ 활동 확산 캠페인전 (7.10~7.20) 캠페인중 (7.20~8.20) 캠페인 후 (8.20~ ) · 캠페인 페이스북 구축 · 캠페인 티저 포스팅 · 캐릭터 따라 그리기 · 캠페인 프로그램 홍보 - 몽땅(담아라/버려라/ 던져라/챙겨라) · 캠페인 준비, 진행과정, 인터뷰, 사진 등 활동 영상 제작 및 공유 □ 디자인 전략 ○ 몽땅 먹깨비 디자인 키트 : 쓰레기봉투, 비닐 돗자리, 행동수칙 등 <비닐봉투> <비닐돗자리> <행동수칙 리플릿> ○ 몽땅 먹깨비 쓰레기 존 : 캐릭터탈, 쓰레기통, 농구골대 등 <먹깨비 캐틱터탈> <음식물쓰레기통, 먹깨비존> <농구골대형 먹깨비존> □ 홍보 전략 ○ 옥외전광판, 미디어보드 등 영상, 이미지 표출 - 시 보유 오프라인 매체 활용 캠페인 영상, 이미지 등 홍보 ○ 서울시 뉴미디어 매체 연계 홍보 - 시 홈페이지, SNS 채널 등 캠페인 스토리, 영상 등 콘텐츠 공유 ○ 서울시 대표 글로벌 SNS 연계 홍보(총 9개 채널) - 영어권 4개, 중어권 3개, 일어권 2개 등 외국인과 실시간 공유 ※ 보도자료 배포(7월 초) 3 행정사항 □ 유관기관 협조 및 민간 네트워크 구축 구분 역할 및 협조 캠페인팀(몽당(夢黨)) 매아리(공익브랜딩 동아리), SYNC 등 캠페인 운영 지원 공공 크리에이터즈 등 바이럴 디자인 콘텐츠 제작 지원 시민소통담당관 시민게시판, 미디어보드 등 영상제작 및 표출 주요 지하철 포스터 홍보 지원 YTN, KBS 등 방송, 라디오 활용 홍보 뉴미디어담당관 페이스북 등 SNS 활용 캠페인 홍보 내손안의 서울, 라이브서울 등 캠페인 홍보 미디어메이트, 서울영상창작가 등 콘텐츠제작·홍보 민간포털, 인터넷 언론사 활용 홍보 한강사업본부 (총무과) 여의도 공원 캠페인 부스, 배너 설치 (여름캠핑장, 이벤트존, 밤도깨비시장 등 3곳 내외) 미니스톱 협조 요청(캠페인 포스터, 봉투 배포 등)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한강사업본부, 몽땅축제 등 캠페인 안내 연계 홍보 (홍보책자, 리플릿, 홈페이지, SNS 등) 한강사업본부 (시민활동지원과) 자원봉사단 운영 지원(1일 30여명, 3일 100여명 내외) 한강사업본부(환경과) 쓰레기통 설치, 운영 지원 쓰레기 관리, 처리, 청소 연계 지원 상수도사업본부(생산관리과) 시민참여 혜택(선물), 아리수 지원 □ 예산조치 사항 ○ 공공캠페인 전문대행사 활용 : 50,000천원 - 캠페인 기획, 홍보, 콘텐츠 디자인, 제작, 운영 등 소요 4 기대 효과 및 향후 일정 □ 기대 효과 ○ 깨끗한 도시와 함께 서울브랜드 이미지 확산 - 시민이 스스로 흥미있게 참여하여 한강을 쾌적하고 가고 싶은 명소로 만든다는 자부심과 글로벌 선진도시 시민의식 고양 - 민관협력을 통해 서울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경쟁력 강화 ○ 서울브랜드 노출 및 홍보 효과 - 한강몽땅축제 관람객 온/오프라인 노출(1,000만명 이상) - 서울시 뉴미디어 등를 통한 홍보(3,000만명 이상) - 언론·방송 보도유도(시민의식 부재 → 시민이 만들어가는 클린한강) ○ 글로벌 대표도시 및 품격 높은 서울 이미지 세계에 전파 - 글로벌 SNS를 통해 서울시민들의 창의적 행동 모습 공유 - 서울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고, 서울브랜드 가치 확산 □ 향후 추진일정 ○ 전문대행사 계약 추진 : ‘17. 6월중 ○ 자원봉사단 등 파트너십 구축 : ‘17. 6월 ○ 콘텐츠 디자인 제작 완료 : ‘17. 7월초 ○ 몽땅 깨끗한강 캠페인 실행 : ‘17. 7 ~ 8월 ○ 캠페인 결과분석 보고 및 정산 : ‘17. 9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몽땅 깨끗한강』시민참여 캠페인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5590 생산일자 2017-06-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박혜영 (02-2133-6197) 관리번호 D000003053503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