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출·퇴근 맞춤버스 추진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5991 결재일자 2017.6.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김상신 김태명 이대현 06/13 윤준병 협 조 노선팀장 이형규 출·퇴근 맞춤버스 추진계획 2017. 6. 도 시 교 통 본 부 (버 스 정 책 과)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서울교통 출·퇴근 맞춤버스 추진계획 특정 시간대·구간에서 발생하는 차내 혼잡을 완화하여 대중교통 이용 만족도 제고를 위한 출·퇴근 맞춤버스를 도입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제3조 제2항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국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을 육성·지원하기 위한 정책 수립 및 시행 ○「서울특별시 대중교통 기본조례」제3조 제1항 - 시장은 시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수립 및 시행 ○「제3차 서울시 대중교통계획(’17~’21)」수요대응형 버스 제공 󰏚 추진배경 ○ 출·퇴근 시간대 버스 차내 혼잡 완화에 대한 시민 요구 증가 - 배차간격 단축, 노선 신설 등 혼잡 완화를 위한 다양한 민원 발생 ○ 버스 서비스 수요 특성 상 증차, 노선허가 등 버스 공급 증가로 대응 시 부작용 발생 우려 - 버스 서비스 수요는 출·퇴근 시간 및 특정 구간에 집중되어 증차 등의 정책 대응 시, 교통 혼잡·재정건전성 악화 발생 우려 시민 수요가 가장 많은 시·공간에 차내 혼잡을 완화할 수 있는 정책적 대응(출·퇴근 맞춤버스) 필요 Ⅱ 추진방향 및 개요 󰏚 추진방향 ○ 차내 혼잡이 극심한 단거리 구간 순환 운행으로 과밀현상 완화 - 주요 지하철역·거점 연계 된 왕복 약 10km 구간 도입 ○ 혼잡 발생 시간(출·퇴근 시간)에 한정운행 - 증차가 아닌 예비차량 활용을 통한 市 재정건전성 확보 기여 󰏚 추진개요 ○ 운행구간 : 4개 구간(왕복 7.7㎞ ~ 12.2㎞) ○ 운행시간 : 07:00~09:00 ○ 개 통 일 : ’17.6.26(월) ○ 요 금 : 1,200원(카드 기준, 기존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 Ⅲ 세부 추진계획 󰏚 시범사업구간 선정기준 ○ 혼 잡 도 : 재차인원 평균 60명 이상의 승객과밀구간 선정 - 재차인원 62명 이상 시, 서비스수준 E등급(도로용량편람, 국토부) ○ 거 리 : 배차 간격 유지를 위해 왕복 10km 내외 구간 선정 - 5대 이내의 차량으로 배차간격 10분 이하 유지 가능 거리 ○ 지속시간 : 승객과밀현상 1시간 이상 지속되는 노선 선정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 제출 61개 혼잡 노선 중 해당 조건 부합하는 4개 노선을 시범사업 구간으로 선정 󰏚 시범사업 구간별 운영계획 ○ 시범사업 대상구간 개요 기·종점 대수 거리 배차간격 횟수 운행시간 광흥창역-국회의사당역 4 8.5㎞ 9분~12분 12 07:00~09:00 구산중학교-녹번역 4 7.7㎞ 10분~11분 12 07:00~09:00 봉천역-노량진역 5 12.3㎞ 10분~12분 11 07:00~09:00 마천사거리-잠실역 5 12.1㎞ 10분~11분 12 07:00~09:00 ○ 광흥창역–국회의사당역 구간(153번 노선 혼잡발생 구간) - 필 요 성 : 광흥창역⇒서강대교⇒국회의사당 구간 단독 운행, 출·퇴근시간대 과밀 혼잡으로 민원 다수 발생 구간 - 구간 현황 : 평균 재차인원 65~70명, 구간 길이 편도 2.5㎞ - 운행 정보 : 8761번, 4대로 9분~12분 간격 운행 - 운행 업체 : 유성운수, 신촌교통, 서부운수 3개 업체 공동배차 153번(동아운수) : 우이동–당곡사거리(수유역·연세대·롯데관악점) ○ 구산중학교–녹번역 구간(702A·B번 노선 혼잡발생 구간) - 필 요 성 : 구산동 주변부터 만차, 구산동·역산동 지역 버스 이용 어려움 - 구간 현황 : 평균 재차인원 55~65명, 구간 길이 편도 3.6㎞ (배차간격 유지를 위하여 회차 시 공차 운행) - 운행 정보 : 8771번, 4대로 10분~11분 간격 운행 - 운행 업체 : 선진운수 702A번 노선 : 서오릉–롯데백화점(홍제역·을지로입구역·남대문시장) 702B번 노선 : 용두초교–종로1가(홍제역·을지로입구역·서울역) ○ 봉천역–노량진역 구간(500·5535번 노선 혼잡발생 구간) - 필 요 성 : 출근 시간대 9호선(노량진역) 접근을 위한 버스 이용수요가 많아 차내혼잡 발생 구간 - 구간 현황 : 평균 재차 인원 60~70명, 구간 길이 편도 4.4㎞ - 운행 정보 : 8551번, 5대로 10분~12분 간격 운행 - 운행 업체 : 한성운수, 한남운수, 범일운수 3개업체 공동배차 500번 노선 : 석수역–을지로입구(봉천역·서울역·숙대입구역) 5535번 노선 : 광명공영차고지–노들역(신림사거리·노량진역) ○ 마천사거리–잠실역 구간(3315번 혼잡발생 구간) - 필 요 성 : 대단지 아파트 등 주거지역이나 해당지역에서 잠실역 (2·8호선)까지 1개 노선 운행 - 구간 현황 : 평균 재차인원 55~65명, 구간 길이 편도 5.3㎞ - 운행 정보 : 8331번, 5대로 10분~11분 간격 운행 - 운행 업체 : 신흥기업, 진화운수 2개 업체 공동배차 3315번 노선 : 마천동–송파구민회관(오금역·송파구청·잠실역) 󰏚 명칭 및 디자인 ○ 명 칭 : 출·퇴근 맞춤버스(별칭 : 다람쥐버스) ○ 디자인 : 타 노선 활용 고려, 디자인 변경 최소화 - 운행구간 안내를 위해 버스 내·외부 탈부착 노선도 활용 - 차량 외관 예시 ※ 디자인 변경 가능 도로 측(운전석 측) 인도 측(출입문 측) 󰏚 기타 사항 ○ 공차거리 최소화를 위해 근접(최단거리)차고지 업체 차량 활용 - 기존 노선 업체 관계없이 업체 간 공동배차 통한 여유차량 활용 ○ 기존 운전자의 연장근로 방식 운영(운행시간:약 3시간 30분) - 차고지에서 배차지까지 왕복 공차거리 고려 시 약 3시간 30분 소요 - 별도 채용 없이 신청자(필요인원 2~3배수)가 순환 근무 Ⅳ 홍보방안 및 추진일정 󰏚 홍보계획(안) ○ 온 라 인 : 서울시 카카오스토리, 민간포털(다음), 페이스북 ○ 오프라인 : 차량 내 홍보물 부착, 정류소 BIT 홍보 ○ 방 송 : tbs 교통방송 홍보 및 보도자료 배포(16일 조간) 구 분 활용매체 내 용 담당부서 온라인 카카오스토리 추진개요(일정·구간) 소개 뉴미디어담당관 민간포털(다음) 개통 관련 세부내용 소개 뉴미디어담당관 페이스북 추진개요(일정·구간) 소개 교통정책과 오프라인 홍보물 부착 개통 안내 홍보물 부착 버스운송사업조합 정류소 BIT 안내 개통 관련 안내 문구 송출 버스정책과 옥외전광판 표출 개통 관련 안내 문구 송출 시민소통담당관 신문 방송 tbs 교통방송 개통 관련 안내 교통방송 보도자료 배포 개통 관련 보도자료 배포 언론담당관 󰏚 향후 추진일정 ○ 여객자동차운송사업개선명령 통보 : ’17.6.14 ○ 탈부착 차량노선도 등 제작·부착 : ’17.6.15~6.16 ○ 운전자교육 및 운행 사전평가 : ’17.6.19~6.23 ○ 시범노선 운행개시 : ’17.6.26(월) ○ 도입효과 분석 및 모니터링 : ’17.6.26(월) 이후 지속 【붙임 1】노선별 세부 노선도 1. 8761번 : 광흥창역 ~ 국회의사당 구간 노선번호 기종점 운행대수 운행시간 운행 거리 배차 간격 운행횟수 운행시간 8761 신촌로터리~국회의사당역 4 35분 8.5km 9분~12분 12 07:00~09:00 2. 8771번 : 구산중학교 ~ 녹번역 구간 노선번호 기종점 운행대수 운행시간 운행 거리 배차 간격 운행횟수 운행시간 8771 구산중․구산교회~녹번역 4 40분 7.7km 10분~11분 12 07:00~09:00 3. 8551번 : 봉천역 ~ 노량진역 구간 노선번호 기종점 운행대수 운행시간 운행 거리 배차 간격 운행횟수 운행시간 8551 봉천역~노량진역 5 50분 12.3km 10분~12분 11 07:00~09:00 4. 8331번 : 마천동사거리 ~ 잠실역 8번출구 노선번호 기종점 운행대수 운행시간 운행 거리 배차 간격 운행횟수 운행시간 8331 마천동사거리~잠실역8번 5 55분 11.9km 10분~11분 12 07:00~09:0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출·퇴근 맞춤버스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5991 생산일자 2017-06-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상신 (02-2133-2282) 관리번호 D0000030393528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행정 > 여객자동차운수사업인허가 > 버스운송사업면허인가및사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