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내버스 6649번 노선분할 운영 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5699 결재일자 2017.6.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김해진 김태명 이대현 06/12 윤준병 협 조 노선팀장 이형규 시내버스 6649번 노선분할 운영 계획 2017. 6.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시내버스 6649번 노선분할 운영 계획 6649번 노선 분할을 통해 신길재정비촉진지구 아파트 입주에 따른 교통수요에 대응하고 기점(신도림역) 주변 불편민원을 해소하고자 함 1 추진근거 및 노선개요 󰏅 추진근거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제3조 제2항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국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을 육성·지원하기 위한 정책 수립 및 시행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제23조 제1항 제2호 - 시장은 여객을 원활히 운송하고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노선의 연장·단축 또는 변경 명령 가능 󰏅 운행현황 ○ 기·종점 : 신도림역(구로구)~여의도역(영등포구) ○ 운행빈도 : 운행대수 11대, 1일 총 운행횟수 122회 ○ 운행거리 : 16km ○ 운행정보 : 배차간격 평균 8~12분, 1회 운행 시간 평균 75분 운수 업체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인가거리 (km) 총운행 횟수 운행시간 (분) 배차간격 (분) 대당 승객 수 오케이 버스 신도림역~ 여의도역 11 11 0 16 122 75 8 ~ 12 390명~420명 󰏅 이용현황 ○ 인 원 : 일 평균 4,050명 이용, 대당 평균 390~420명 탑승 - 피크 시 대당 승객 수 87명(피크 시 적정 승객 수 250명) ○ 특 징 : 구간 이동수요가 80%로 대다수를 차지함 2 검토배경 󰏅 노선특징 ○ 일평균 대당 승객 수 405명 과소 노선(적정 대당 승객수 800명) - 피크시 적정 대당 승객수 대비 163명 과소함 ○ 단거리 이동수요가 80% 차지 - 상 행 : 대신시장 탑승(420명) 후 신길역(264명), 여의도환승센터(64명) 하차 - 하 행 : 신도림역 탑승(517명) 후 인근 주택가 정류장에서 대부분 하차 ○ 6649번 노선도(’17. 6. 7 현재) 󰏅 문제점 ○ 과소승객노선으로 승·하차 수요 고려 시 노선조정 필요성 상존 - 신도림역 주변 단거리 위주 사용, 기·종점 구간 타 노선 다수 운행 중 ○ 기점(신도림역) 출발 대기 버스(3대)로 인한 주변도로 정체 발생 - 배차간격 유지를 위한 출발대기 버스에 대하여 위법 등 민원제기 ○ 신길재개발촉진구역(2,300세대) 주변 버스 노선 부족 - 654번, 영등포 07번 외에 버스 노선 부족으로 노선신설 집단민원 - 단지 내 학생들 인근 학교 및 여의도 방면 통학가능 직통 노선 요구 민원 해소 및 신규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노선조정 필요 3 노선 운영 개선 방안 󰏅 추진방향 ○ 승·하차 현황 고려한 노선 배분을 통한 운행 효율성 제고 및 신도림역 주변 대기 버스로 인한 교통 정체 문제 해소 ○ 버스 이용 현황 분석 및 대규모 아파트단지 입주로 예측되는 버스 이용 수요대응 노선 신설 󰏅 6649번 노선분리·단축운영(안) ○ 변경내용 : 신도림역~성락주유소앞 교차로까지 노선분리 운영 - 성락교회~여의도역 구간 8.83㎞ 단축 ○ 기대효과 : 노선단축에 따른 신도림역 기·종점 정차대기 민원 해소 - 운행차량이 4대로 배차간격 단축하여 출발대기 차량 최소화 가능 ○ 감축차량 활용 : 교통 수요 발생 노선에 차량투입(7대) - 신풍래미안에스티움 및 신길뉴타운아이파크 주변 노선 투입 【노선 조정안】 변경 전 변경 후 【운행계통】 노선 번호 구분 운수업체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운행 횟수 인가 거리(km) 운행 시간(분) 배차 간격(분) 6649 현행 오케이버스 신도림동~여의도역 11 11 0 122 16 75 8~12 6649 변경 오케이버스 신도림역~성락교회 4 4 0 100 7.17 35 8~12 󰏅 6649번 노선분리 연장(6654번으로 변경 분리) ○ 변경내용 : 해군회관~여의도역 구간 운행(신풍역 경유) - 신풍역~해군회관 구간 신설, 신도림역 방면 8.83km 구간 단축 - 운행거리 1.54㎞ 단축, 배차간격 기존과 동일 유지 ○ 기대효과 : 신길뉴타운 지역 입주민들의 버스이용 수요대응 - 신길뉴타운 주민들의 여의도 방면 노선 신설 요구 충족 - 신길뉴타운 입주 중·고교생의 여의도 및 인근학교 등·하교 편의 제고 【노선 조정안】 변경 전 변경 후 【운행계통】 노선 번호 구분 버스회사 기종점 인가 대수 운행 대수 예비 대수 운행 횟수 인가 거리(km) 운행 시간(분) 배차 간격(분) 6649 현행 오케이버스 신도림동~여의도역 11 11 0 122 16 75 8~12 6654 변경 오케이버스 해군회관~여의도역 7 7 0 104 14.46 70 8~12 󰏅 노선분리에 따른 환승대책 ○ 신도림역~크라운사거리 구간 : 6211번, 영등포 04번 사용 - 환승 정류소 : 우성5차아파트, 크라운사거리 ○ 영등포역~성락교회 구간 : 6649번, 영등포 01번 사용 - 환승 정류소 : 신길3동주민센터, 코끼리유통, 다나유통 4 향후 추진 󰏅 추진일정 ○ ’17.6.9 : 여객자동차운송사업 개선명령 통보 ○ ’17.6.26 : 운행개시 󰏅 홍보계획(안) ○ 오프라인 : 버스 내부 및 정류소 안내문 부착(해당 운수업체) ○ 온 라 인 : 서울 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bus.seoul.go.kr)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노선변경 관련 정보 제공 󰏅 명령 시 강조사항 ○ 안전성 관련 : 도로 폭 고려 접촉사고 발생 주의 ○ 운행시간 관련 : 이용특성 고려하여 일부 조정 - 6649번 : 첫막차 05:00 ~ 23:30 ⇒ 05:50 ~ 23:50 - 6654번 : 첫막차 05:00 ~ 23:30 ⇒ 05:00 ~ 23:3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시내버스 6649번 노선분할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15699 생산일자 2017-06-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해진 (02-2133-2283) 관리번호 D0000030378215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대중교통운영계획수립및조정 > 버스운송사업정책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