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부산4호선 및 철도기술산업전 견학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7481 결재일자 2017.6.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차량과장 도시철도설비부장 오금석 강치석 06/21 정찬웅 부산4호선 및 철도기술산업전 견학 결과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6. 21. 도시철도설비부 (차 량 과) 신림선 고무차륜 전동차의 최신기술 적용을 위한 동일적용노선 시승 및 철도기술산업전 견학 결과보고 신림선 전동차와 동일 전동차인 부산도시철도4호선의 고무차륜 전동차에 대한 시승 및 국내 철도신기술을 파악할 수 있는 철도기술산업전을 견학하고 보고드림 Ⅰ 개 요 ○ 견학목적 : 고무차륜 적용전동차(부산도시철도 4호선)의 시승을 통하여 장단점 파악하고 철도기술산업전 참관을 통한 최신기술동향 습득으로 최적의 신림선 건설에 적용코자 함 ○ 견학일시 : 2017. 6. 15 ~ 6. 16(2일간) ○ 장소 : 부산 지하철 4호선 및 부산전시컨벤션센타 ○ 출 장 자 - 전기공사과 : 공업5급 서태창 - 신 호 과 : 공업5급 김영하 - 차 량 과 : 공업7급 오금석, 양인석 Ⅱ 수행 내용 ○ 부산도시철도 4호선 - 전동차 시승 - 차량기지 견학 및 근무자와의 간담회 ○ 철도기술산업전(주최 :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 전동차 관련 각종 전장품 관람 - 업계 기술동향 파악(선로구조물, 역시설, 역무자동화설비) Ⅲ 견학 결과 ○ 부산도시철도 4호선 시승 - 고무차륜방식 전동차 시승결과, 곡선구간 통과시 곡률반경이 적었음에도 마찰소음 발생이 적었으나, 전동차의 끝부분에서는 좌우 흔들림이 철재차륜에 비하여 크게 느껴짐 - 고무차륜 주행로인 콘크리트 가이드와 고무바퀴와의 지속되는 마찰로 콘크리트 주행로의 파임현상은 확인되지 않음 - 승강장안전문은 양개폐식, 전동차 출입문은 단개폐식임에도 전동차 승하차시 불편함은 없었음(단 시승시 혼잡도는 약 10%임) - 근무자 면담결과 · 차륜방식으로 인한 민원제기는 없었으나, 전동차내 냉난방 온도로 인한 민원은 개개인의 느낌 차이에 의하여 많은 상태임 · 부산도시철도4호선의 전동차내 냉방 풍향날개는 고정식으로 되어 있으나, 이동식으로 설치할 경우 장점이 많을것임. ○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참관 - 하남선 전동차 제작사인 현대로템은 하남선 전동차에 설치할 차상신호장치를 개발, 컴퓨터에 의한 가상운행 상황을 시연하여 국내 기술의 차상신호장치 제작능력 확보 - 최근 지자체별로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 설치를 계획하는 것을 반영하듯 전동차 제작사인 우진산전은 전기버스, 전기택시, 고무차륜 경전철등을 전시함 Ⅳ 향후 계획 ○ 고무차륜 경전철이 반영되어 있는 신림선, 위례~신사선,서부선등의 건설을 위한 협상,기본및실시설계시 해당내용을 반영하여 이용시민이 안전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경전철이 건설될수 있도록 하고자 함. 끝. 출장 사진 사진설명 : 부산도시철도4호선 차량기지 직원과의 간담회 실시 사진설명 : 부산도시철도 4호선 차량기지 방문 출장 사진 사진설명 : 부산도시철도 4호선 전동차(고무차륜 전동차) 시승 사진설명 : 2017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관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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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4호선 및 철도기술산업전 견학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설비부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7481 생산일자 2017-06-2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오금석 (02-772-7291) 관리번호 D000003048394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