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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시간 목표제 2.0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626 결재일자 2017.6.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구조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재난본부장 김진근 권태미 김선영 06/18 권순경 협 조 소방정책팀장 김명호 구조대책팀장 양철근 예방팀장 장만석 현장지휘팀장 손병두 팀장 김준철 전산통신과장 정문수 전임교수팀장 한상우 황금시간목표제 2.0 추진계획 소방재난본부 목 차 Ⅰ 추진배경 1 Ⅱ 현황 및 문제점 2 Ⅲ 추진전략 3 Ⅳ 추진방향 4 Ⅴ 세부추진계획 5 ① 우리집 금화도감 프로젝트 5 ② 영상통화를 활용한 재난대응 시민참여체제 구축 9 ③ 시민 안전키움 플랜 13 ④ 시민안심 든든 한강누리기 19 ⑤ 재난불평등 해소를 위한 119안심서비스 추진 23 ⑥ 사물인터넷(IoT)활용 현장상황 공유체계 구축 27 ⑦ 대원을 찾아가는 전문훈련시설 30 Ⅵ 소요예산 투자계획 32 Ⅶ 기대효과 33 황금시간목표제 2.0 추진계획 시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재난현장 협업과 초기 재난대응 능력향상을 위한『황금시간 목표제 2.0』추진계획임 Ⅰ 추진 배경 □ 미래서울 중장기 추진과제 발굴회의-기획조정실(´17.3.30) - 대도시 위험사회 도래에 따른 해법으로 미래 대응과제 논의 - 서울의 지속가능한 회복력을 위한 재난 대응능력 강화과제 선정 □ 효과성(outcome)관점에서 민선 6기 소방정책과제 분석 - 소방정책 전반에 대해 추진부서(팀) 심층면접, 문헌 및 현장방문조사 -「황금시간 목표제 1.0」4개 정책과제 17개 실행사업 분석 - 미래 서울 중장기 추진과제 재난관리 외부전문가 의견제시 ◆ 황금시간 목표제 정립 이후 점증적 완성도를 높이는 소방정책필요 (윤 명 오 교수, 서울시립대학교) ◆ 황금시간 목표제의 성공여부는 시민의 초동대처능력 배양에 달려있음 (원 종 석 박사, 서울연구원) □ 민선 7기 새로운 버전「황금시간 목표제 2.0」개발 - 시민 스스로 피해저감 능력향상을 위한 주택화재 예방환경 조성 - 재난 시 시민과 소방이 함께 초동대처가 가능한 상황관리 시스템 개선 - 초기재난 시민안전파수꾼의 자발적 참여 유도로 기대관리체계 구축 - 시민 재난불평등 완화를 위한 직접 찾아가는 적극적 소방행정 구현 Ⅱ 현황 및 문제점 □「황금시간 목표제 1.0」추진현황 사 업 명 추진현황 ① 서울형 황금시간 정립 및 검증 ① 55개 재난 유형 황금시간 정립 ② 황금시간 목표제 진단․검증 완 료 ② 시민 자율 초동대응 역량 강화 ① 10만 시민안전파수꾼 양성 ② 취약 지역 보호 (보이는 소화기 등) 정상추진 ③ 체험 ‧ 체득 중심의 실전훈련 강화 ④ 시민안전 아카데미 운영 정상추진 ⑤ 재난 약자 보호 (안전벨 등) 완 료 ③ 신속한 대응 시스템 개선 ① 통합자원관리시스템 구축 ② 황금시간 목표 중심의 매뉴얼 표준화 완 료 ③ 재난현장 지휘역량 강화센터 설립 ④ 소방안전지도 고도화 완 료 ⑤ SNS 집단 대응시스템 정착 ⑥ 이동식 긴급구조통제단 지휘소 설치 완 료 ④ 안전 중심 생활환경 조성 ① 교통신호 제어시스템 구축 ② 긴급차량 통행로 설치 정상추진 ③ 신고 접수 시스템 개선 ④ 출동 프로세스 개선 및 관리 정상추진 □「황금시간 목표제 1.0」추진상 문제점 -「목표 1. 55개 유형별 황금시간 목표정립」과 재난피해 10% 저감은 직접적인 연관관계 미흡 -「목표 2. 29개 재난유형 황금시간 실행 및 훈련」은 정책 성격상 소방의 노력만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움 -「목표 3. 시민안전파수꾼 100,000명 양성」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적어 목표달성에 한계가 있음 Ⅲ 추진 전략 목 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서울 ┍ < 환류 > ┑ 추 진 전 략 안전수요 정보공유 < 투입 > 민·관 협치로 안전문화 형성 < 전환 > 시민안전 만족극대화 < 산출 > 황금시간 목표제2.0 황금시간 목표제 2.0 실행계획 (7개 정책과제, 21개 사업) 황금시간 목표제1.0 (분석 및 평가) 황금시간 목표제1.0 (정립·검증·실행) 황금시간 목표제1.0 실행계획 추진 (4개 정책과제, 17개 사업) Ⅳ 추진 방향 목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서울 추 진 방 향 ♣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 기반구축 ♣ 재난 시 시민과 함께 황금시간 달성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소방정책실현 중 점 과 제 ① 우리집 금화도감 프로젝트 ② 영상통화를 활용한 재난대응 시민참여체계 구축 ③ 시민 안전키움 플랜 ④ 시민안심 든든 한강누리기 ⑤ 재난불평등 해소를 위한 119안심 서비스 추진 ⑥ 사물인터넷 활용 현장상황 공유체계 구축 ⑦ 대원을 찾아가는 전문훈련시설 「황금시간목표제 2.0」으로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겠습니다! 실 천 사 항 체감하는 안전시민 시민 안전문화 확산 직접 찾아가는 119 Ⅴ 세부 추진계획 ①우리집 금화도감 프로젝트 ① 서울시 주택 전체세대 주택용 기초소방 시설 무상보급 ② 시민 스스로 소방시설 점검 ③ 시민에 의한 화재진압 효과성 확대 1 우리집 금화도감 프로젝트 주택용 기초소방시설 보급 등 소방안전 환경을 조성하여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고자 함 □ 추진방향 ○ 선택적 안전 복지 ⇨ 보편적 안전 복지 로 패러다임 전환 - 서울시민은 누구나 공평한 안전 환경에서 거주해야 한다는 인식 전환 ○ 언제든 소방시설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시민 스스로 소방시설을 쉽게 상시 관리‧점검할 수 있도록 지원 강화 ○ 화재가 발생한 주택 주변에서 소방설비를 빠르게 발견하여 조기에 진압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추진방안 ❶ 서울시 주택 전체 세대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 기초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 무상보급 신규 - 보 급 : 소화기 140만 개 / 단독경보형감지기 280만 개 세대별 소화기(1.5kg) 1개, 단독경보형감지기 2개 설치 (유사사례) 여성가족정책실 61개 주민센터에서 여성안심택배 서비스 시행중 소요예산 ∙총 869억 원 (설치비 포함) ∙설치완료한 세대(전체의 30%)를 제외한 140만 세대 대상 ∙세대별 소화기 1개, 단독경보형감지기 2개 설치 분말소화기(1.5kg) 단독경보형감지기 ‧ 140만 개×18,000원 = 252억원 ※각 세대별 1개 ‧ 280만 개×22,000원 = 616억원 ※각 세대별 2개(거실, 방)설치 ※ ’10~’16년 홀몸노인 등 일부 화재취약세대(108,926세대)를 대상으로 기초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 보급사업 추진(4,357백만원) < 선진국 사례 > 󰋮 영 국 ∙’04~’08년 세대별 화재 위험요소 무료 진단, 단독경보혐감지기 250만대 무료 설치 ∙’04~’08년 화재 13,670건, 사상자 888명 감소 ⇨ 주택 화재 사망자 57% 저감, 약 2조 8천억 경제적 가치 창출 󰋮 미국, 일본 ∙주택용 화재경보기 보급에 따라 주택화재 사망자 수 대폭 감소 ◦1978년 보급률 32% ⇒ 사망자 6,015명 ◦2010년 보급률 96% ⇒ 사망자 2,640명 ◦32년간 사망자 56%(3,375명)감소 ◦2005년 사망자 1,220명(자살‧방화제외) ◦2014년 보급률 79.6% ⇒ 사망자 1,006명 ◦9년간 사망자 17.5%(214명)감소 ❷ 시민 스스로 소방시설 점검 ○ 소방시설 점검기구 무료 렌탈 서비스 신규 - 주민센터 마다 쉽게 사용가능한 소방시설 점검기구를 상시 비치, 무료 렌탈 서비스 시행 - 주택화재 발생률이 높은 지역 주민센터에 시범 설치, 효과성 검증 (유사사례) 여성가족정책실 61개 주민센터에서 여성안심택배 서비스 시행중 ❸ 시민에 의한 화재진압 효과성 확대 ○ 보이는 소화기 설치 확대 확대 - 소방차 통행곤란지역(전통시장, 쪽방 등) → 주거 밀집지역 < 보이는 소화기 > ∙소방차 통행곤란지역(전통시장, 쪽방 등) 골목길에 소화기 집중 설치 ’15~’16년 10,418개 소화기 설치 2017.5.4. KBS 2017.4.26. 연합뉴스TV 2017.4.9. SBS ○ 투명한 옥내소화전 설치 신규 - 평상시 효율적 유지관리를 위해 20년 이상 노후된 아파트를 대상으로 투명한 옥내소화전함 설치 ※ 20년 이상 스프링 클러 미설치 노후아파트 : 797 개소 ○ 보이는 비상소화장치 설치 신규 - 화재 시 멀리서도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주변 전봇대‧가로등에 태양광 형광 인식띠 설치 ※ 비상소화장치 2,604개소 대상 ② 영상통화를 활용한 재난대응 시민참여체계 구축 ① 영상통화 자동전환 및 상황공유 시스템 구축 ② 초기대응 참여시민 및 신고 접수자 보호 규정 신설 및 개정 시민 초기대응 참여 필요성 홍보강화 2 영상통화를 활용한 재난대응 시민참여체계 구축 소방차 현장 도착 전 시민과 신고 접수자 간의 영상통화를 활용한 양방향적 초기 재난대응으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함 □ 추진방향 ○ 119신고접수 시 영상통화를 활용하여 재난대응 시민참여 유도 - 신고전화를 영상통화로 전환, 접수자가 상황을 파악, CPR 요령, 대피유도 요령 등을 신고자에게 안내하여 재난대응 시민참여 유도 ○ 초기대응 참여시민 및 119접수자 보호 규정신설 ○ 재난발생 시 신고자 초기대응 필요성 홍보 강화 □ 추진방안 ❶ 영상통화 자동전환 및 상황공유 시스템 구축 ○ 영상통화 자동전환 및 출동 차량 정보공유 시스템 구축 신규 - 영상통화 자동전환 및 출동 중 소방차와 영상공유 시스템 구축 ○ 영상통화 자동전환 및 출동 차량 정보공유 시스템 구축(계속) 신규 - 서비스 구성도 및 장비 예산 : 30억(수보대 10대, 프로그램 개발) 구분 내용 소요예산 1차 신고접수 시스템(IP 교환기, CTI, 영상녹취 등) 구축 15억 2차 영상 인프라 및 영상회의 통화 정비 15억 인력증원 : 24명(119신고접수 12명, 구급상황관리 12명) ❷ 초기대응 참여시민 및 신고접수자 보호 조례 신설 및 개정 ○ 초기대응 참여시민 보호조례 신설 및 개정 신규 - 시민이 초기 재난대응에 참여하여 피해 발생에 관한 조례 제정 제정) 가칭서울특별시 시민 재난현장활동 인적·물적 손실보상에 관한 조례 - 시민이 초기 재난대응에 참여하여 타인에 피해 발생관련 조례 개정 개정) 서울특별시 재난현장 활동 물적 손실 보상에 관한 조례 개정 ○ 119 신고접수자 보호규정 신설 신규 - 119접수자 시민활동유도로 인한 손해보상조례 제정 제정) 가칭119접수자 시민활동유도로 인한 손해보상조례 제정 <심폐소생술 지도> <영‧유아 응급처치 지도> <외상환자 응급처치 지도> ❸ 시민 초기대응 참여 필요성 홍보강화 ○ 시민 초기 대응 요령 홍보 신규 - 언론보도, SNS 등을 통해 홍보강화 - (내 용) 음성신고 접수 후 영상 응급의료 지도로 구급차 및 소방차 도착 전까지 심폐소생술 실시, 초기대응 및 대피 지도 MBC 2017.4.20 YTN 2017.5.8 SBS 8시 뉴스 2017.5.8 ③ 시민 안전키움 플랜 ① 직업군별 표준교육 프로그램 개발 ② 안전교육 욕구증진 장치마련 교육 편의성 제공 ④ 시민안전파수꾼 활동지원 ⑤ ⑤ 전 생애 맞춤형 안전교육 관리제 ⑥ 시민 안전교육 전담 안전교육과 신설 3 시민 안전키움 플랜 민·관 협력적 시민안전파수꾼 양성 및 지속관리를 통해 초기 재난대응에 적극적으로 시민안전을 확보하고자 함 □ 시민안전 파수꾼 양성 현황 < 시민안전파수꾼 프로그램 >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문가 검증을 거쳐 3과목 8시간 프로그램 운영 ∙강의식 교육인 위기상황판단 교육(2시간)은 안전체험관(2개소) 집합교육과 본부 주관 출장교육으로 진행 ※ 단체가 아닌 개인 희망자의 경우 안전체험관에서 교육 참여 ∙특정업종 종사자(영화관, 마트, 지하철)에 대한 심화교육 프로그램을 CGV, 대형마트, 도시철도공사 등과 협업하여 마련 중 □ 추진중점 ○ 시민 기대관리 : 서울시와 시민간 안전교육 기대수준 불일치 해소 - 시민이 ① 활용 가능성이 높은 안전교육 내용을 ② 서울시 어디서나 쉽게 ③ 짜임새 있고 ④ 반복적으로 받을 수 있는 제도․환경 보완 - 시민이 스스로 쉽게 ⑤ 안전교육 정보(이력)를 확인하고 ⑥ 욕구증진 및 혜택 제공 ○ 안전교육 거버넌스 : 시민 안전교육에 시민의 역할을 증대 - 시민이 ⑦ 다른 시민의 안전역량을 관리하고, ⑧ 소통할 수 있는 공간과 마음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추진방안 ❶ 표준 교육 프로그램 개발·전파 ○ 직업군별 표준교육 프로그램 개발 확대 - 직업별 처해질 수 있는 사건사고․재난의 유형이 다름 ※ 전기업자 – 감전사고, 건설 노동자 – 붕괴사고, 교사 – 질식사고 등 - 직업별 발생확률이 높은 사건사고․재난현황을 분석하여, 협의체 (서울시 + 민간전문가 + 교육 받을 직능단체)를 통한 표준 교육 프로그램 마련 ※ 민간전문가를 참여시켜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에 교육받을 직능단체 참여 및 직능단체에 소속된 구성원에 대한 교육 실시 ○ 개발된 표준교육 프로그램의 전파‧이행 확대 - 기업‧단체의 입장에서 안전교육에 따른 기회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안전교육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중요 - 직능단체의 자율적 안전교육 실시가 아니라 개발된 표준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한 안전교육을 강제할 수 있는 장치 마련(업무협약, 조례 등) 추진 ❷ 안전교육 욕구증진 장치 마련 ○ 시민안전파수꾼 등급제 시행 확대 - 낮은 등급에 있는 시민이 특정 안전교육을 이수함으로써 높은 등급이 되는 형태 - 기존 프로그램의 교육과목, 시간 등을 간소화한 프로그램과 특정과목이 추가된 고급 프로그램 신설 - 초급형 ‧ 중급형 ‧ 고급형 3개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운영 ○ 시민안전파수꾼 마일리지 도입 신규 - 시민안전파수꾼 등급‧교육실적에 따라 마일리지 지급 - 기부, 아파트 관리비‧지방세 납부, 도로 통행료 등 현금처럼 사용 사 례 :에코 마일리지 · 수도‧전기‧도시가스 사용량을 줄인 만큼 마일리지로 되돌려주는 정책 · 친환경 제품 교환, 아파트 관리비 차감, 지방세 납부 등에 포인트 활용 ○ 시민안전파수꾼 교육 기회비용 보전 신규 - 기업‧단체 전 구성원이 시민안전파수꾼으로 양성될 경우 시민안전 파수꾼 기업으로 인증 ‧ 평가 - 안전교육 사업만 사용가능한 사업비 및 시상금 지급, 물품‧용역 등 입찰 시 가산점 부여, 소방점검, 소방특별조사 면제 등 사 례 :서울특별시 한국프랜차이즈 에너지 대상 ·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직영점을 대상으로 점포설계 가이드라인, 에너지 관리 매뉴얼 및 친환경 교육 등 점포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평가 · 대상2(각 500만원), 최우수12(각 400만원), 우수30(각 200만원) ○ 안전교육 우수기업‧단체 평가 신규 - 안전교육 분야 사업비 지출, 교육이수 여부 등을 평가하여 포상 ❸ 멀리가지 않고, 기다리지 않는 교육 편의성 제공 ○ 시민안전파수꾼 인터넷 강의 신설 신규 - 직장․가정에서 쉽게 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짧은 인터넷 강의 신설 ○ 시민안전파수꾼 길거리 부스 시범 설치 신규 - 사람의 왕래가 잦은 거리에 시민 누구나 이용가능하고, 상징성 있는 디자인으로 시민안전파수꾼 교육 부스 시범 설치(1개소) - 시민 호응도․만족도․실효성 분석, 확대설치 검토 화천 길거리 피아노 명동 세일 홍보부스 명동 네이버 홍보부스 ❹ 시민안전파수꾼 활동지원 ○ 시민안전파수꾼 활동 지원 확대 - 시민․시민안전파수꾼이 강의실이 아닌 외부 문화공간에서 안전교육 경험, 안전을 주제로 한 시민 자율적 모임․활동 지원 사례 1 :여성가족정책실 여성건강카페(화음) · 8개 자치구에 여성건강카페 운영 카페당 497~751만원 지원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강사파견, 정보공유 활성화를 위한 카페 네트워크 구성 사례 2 :여성가족정책실 부모커뮤니티 지원사업 · 지역 내 자녀 양육문제 공동해결과 올바른 부모역할 모색을 위해 노력하는 부모모임이나 활동지원을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추진 · 지원 사업 공모를 통해 공개 모집 후 대상커뮤니티 선정 및 지원 17년 150여개 모임(단체) 300백만원 지원예정 ❺ 전 생애 맞춤형 안전교육 관리제 ○ 시민안전파수꾼 자격 유효기간‧ 반복교육의 주기 등 설정 신규 - 1회 장시간 교육보다 주기적 반복교육이 기억의 지속성을 높임 - 시민안전파수꾼의 유효기간을 정하고, 보수교육 없이 일정기간이 지나면 자동소멸 되도록 제도 정비 - 교육과목별 반복교육의 주기, 내용, 방법 등 기준 마련 ○ 서울시민 안전교육 평생 이력제 시행 ⇨ 市 全공무원 시범운영 신규 - 시민의 안전교육 이수 평생 이력을 전산관리하여 시민 누구나 핸드폰으로 나의 안전교육 정보․자가진단 가능 - 부족한 안전교육 등 반복교육 시점이 되면 시민에게 통보 ※ 1회성 교육에 그치지 않고, 시민이 관리되어 짐으로서 신뢰의 시정에 기여 - 市 공무원 우선 시범운영하여 제도 운영상 문제점 보완 ❻ 시민 안전교육 전담 안전교육과 신설 ○ 본부 및 소방서 시민안전교육 전담 과(課) 신설 신규 - 유아, 초등, 청소년, 일반인, 노인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실시 - 시민안전파수꾼의 양성 확대 및 관리 전담 - 교육대상에 맞는 과학적인 교육설계로 교육프로그램의 전문화 - 재난약자(외국인, 여성, 어린이, 장애인 등)를 위한 안전교육특화 - 시민안전교육에 필요한 조례 등 제도적 기반 조성 및 확대 ○ 시민 교육훈련장비 전문화 확대 - 이동안전체험차량 관리에 필요한 교육훈련장비 유지 및 개발 - 시민안전체험관 관리에 필요한 교육훈련장비 유지 및 개발보급 - 소방서 안전체험교실 등 교육훈련장비 유지 및 개발 - 재난약자(여성, 어린이, 장애인 등) 안전교육에 필요한 장비 유지관리 - 위험 직업군에 속하는 시민대상 필요 장비 확보 및 안전실시 ④ 시민 안심든든 한강 누리기 ① 생존수영 교육센터 신설 ② 한강 구급대 신설 광나루 및 가양 수난구조대 신설 ④ 한강소방서 신설 ⑤ 4 시민 안심든든 한강누리기 서울시민 한강공원 이용자 수 증가로 인한 높은 안전수요에 대해 고품질 시민안전 119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 □ 추진방향 ○ 한강공원에서 사고발생 시 소방차 접근이 곤란하여 황금시간 내 소방대 현장 도착 어려움 ⇨ 서울시 총 면적의 1/15에 해당하는 한강 어느 지점에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시민 불편 없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 구축 □ 추진방안 ❶ 생존수영 교육센터 신설 ○ 한강 생존수영 교육센터 신설(개요) 신규 - (추진배경) 수상사고 발생 시 생명을 지킬 수 있는 기본적인 호흡방법과 수영방법으로 구조될 때까지 생존하는 방법 교육 필요 - (장 소) 망원 함상공원에 바지선 생존수영교육센터 설치 - (내 용) 서울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생존수영교육 실시, 한강사업본부 등 공공기관 다이버에 대한 훈련실시 - (장 비) 바지선, 수영풀 및 부대시설 - (소요예산) 2,200백만원 바지선 : 철골조 길이 33m × 폭 15m × 높이 12m 수영풀구조 : 길이 25m × 폭 10m × 깊이 1.5m~10m 주요시설 : 태양열온수시설, 태양광발전시설, 파도발생기, 정화시설 부대시설 : 체력단련장, 샤워실, 장비실, 대기실 ❷ 한강 구급대 신설 ○ 한강 구급대 신설 신규 - (장 소) 수난구조대 3개소 한강공원 안전사고 시 인근 119안전센터 구급대가 출동하고 있음 - (역 할) 한강공원 안전사고 현장응급처치 및 환자이송 - (장 비) 구급차 및 구급장비 - (소요예산) 360백만원 120백만원(구급차 및 구급장비) × 3개대 ❸ 광나루 및 가양 수난구조대 신설 ○ 수난구조대(2개소) 신설 신규 - (배 경) 성산대교 하류, 잠실대교 상류는 황금시간 사각지역 - (담당구역) ① 광나루 수난구조대(신설) : 잠실수중보 상류지역(잠실수중보 ~ 강동대교) 한강안전사고 담당 예상부지 : 송파구 풍납동 47-23 ② 난지 수난구조대(신설) : 성산대교 하류지역(성산대교 하류 1Km ~ 행주대교) 한강안전사고 담당 - (소요예산) 4,098백만 원 ※ 수난구조대별 공사비 : 영등포(‘02년 17억원), 광진(’09년 26억원),반포(‘13년, 25억원) 구 분 소 계 2019년 2020년 총 액 2,049 96 1,953 설 계 비 68 68 시 설 비 1,850 1,850 감 리 비 22 22 시설부대비 7 7 자산취득비 등 102 28 74 ❹ 한강 소방서 신설 ○ 한강소방서 신설 신규 - (배 경) 한강 유도선 안전점검, 한강 위험물 시설단속, 수상 레저․어로활동 등 안전 모니터링 등 종합적인 안전관리 필요 - (역 할) 한강의 모든 유도선 통제하는 관제센터 역할 투신 및 자살시도자를 감시하는 교량안전관리시스템(CCTV) 통합관리 한강 재난발생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 한강소방서 신설로 종합적인 안전관리 및 재난대응체계 구축 - (조직설계) 망원 한강함상공원 내에 ⅰ) 수난구조대, ⅱ) 생존 수영 교육센터를 신설․통합한 한강소방서 신설 - (주요기능) 주요기능 ∙한강공원 내 공연장‧캠핑장‧수상시설물 등 재난 예방․대응계획 수립 ∙강서‧난지‧망원지구 등 안전사각지대 한강사고 신속 대응 ∙한강 관련업 종사자, 시민 선박․수난․물놀이 안전교육의 중심역할 ∙한강 안전사고 대응을 총괄하는 긴급구조통제단 역할 ⇨ 망원 한강함상공원을 한강안전 거점으로 조성 - (소요예산) 6,500백만 원(한강소방서 청사용 선박건조) <한강 수난구조대 4분 현장도착 권역도> 12.8km ← 성산대교 4분 현장 도착 권역 19.3km(성산 ~ 잠실대교) 잠실대교→ 9.4km 뚝 섬 수난구조대 광나루 수난구조대 반 포 수난구조대 여의도 수난구조대 17.7 km 6.4 km 8.0 km 9.4km 4분 이내 도착 불가구역 4분 이내 현장 도착 가능 구역 4분 이내 도착 불가구역 ⑤ 재난불평등 해소를 위한 119 안심 서비스 추진 ① 119 비응급 안심서비스 ② 119와 복지부서의 정보공유체제 구축 5 재난불평등 해소를 위한 119 안심서비스 추진 재난 시 안전취약계층(여성, 고령층, 주부, 저소득층 세대 등) 재난불평등 심화를 완화하기 위함 □ 추진방향 ○ 복지부서에서 지원요청 시 소방에서 즉각 대응하는 체계 구축 ○ 안전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폭염&한파 주의보 발령 시 119에서 직접 건강 확인 및 필요시 안전조치 실시 ○ 복지부서 요청 시 안전취약계층 안부확인, 이동지원 서비스 제공 ○ 119와 복지부서 간 안전취약계층 정보공유체계 구축 □ 추진방안 ❶ 119 (비응급)안심서비스 신규 ○ 119 비응급 안심서비스팀 편성 및 운영 - 119 안심서비스(비응급) 46팀을 신설, 24시간 365일 운영 물탱크차 요원(대원 2)을 119 안심서비스팀으로 편성 소요예산 : 55백만원 × 전담차량 46대 = 2,530백만원 - 폭염·한파주의보 발령 시 안전취약계층을 직접방문 건강관리 소요예산 : 0.4백만 원×30일×24개 소방서 =288백만원 ․’16년 서울시 폭염특보 20일 발효 - 소방서 119 시민안심 서비스팀 편성 및 운영 가스, 전기, 소방시설 등 안전점검 및 위험제거 생활안전 민원 현장해결 기초소방시설 설치 세대 점검 및 생활안전 확인 등 - 운영시기 및 방법 혹한기 및 폭염주의보 이상 기상특보 기간 소방서 탱크차 1대 순회점검 실시 신고 및 출동은 항시 출동태세 확립으로 소방력 누수방지 ○ 119 비응급 안심서비스팀 편성 및 운영(계속) 유사사례 : 소방서 폭염 쪽방촌 안전캠프 운영 · 폭염경보 발령 시 소방서에서 관내 쪽방촌을 방문하여 폭염 건강관리·가정 안전점검실시 < 119 안심복지 서비스 체계도 > 복지부서 ⇒ 서울종합방재센터 ⇐ 복지부서 현장 확인 필요 안전취약계층 모니터링 출동대 편성, 출동지령 현장 도움 필요 안전취약계층 모니터링 ⇓ 119안심서비스 팀 ⇓ 안전취약계층 ❷ 119와 복지부서 간 안전취약계층 정보공유체계 구축 신규 ○ 안전취약계층 정보공유 체계 구축 - 자치구‧복지본부 등에서 관리하고 있는 안전취약계층 대상자 정보를 119와 정보공유 추진 - 실‧국간 안전복지 서비스 시행을 위한 상호간 정보공유 업무협약 - 기관별 역할 < 복지부서의 역할 > ❖ 홀몸 어르신, 장애인 등 안전취약계층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안전취약계층 이상 유무 상시 모니터링 ❖ 현장 확인이 필요한 경우, 市 서울종합방재센터 통보 ❖ 강제 문 개방 동의 등 소방 활동 前 행정적 지원 < 소방기관의 역할 > ❖ 출동대 편성, 경찰 공동현장출동, 현장확인 ❖ 긴급 병원이송, 현장 응급처치, 안부 확인, 대상자 이동지원 ❖ 경찰 등과 동시출동 시스템 구축 ⑥ 사물인터넷(IoT) 활용 현장상황 공유체계 구축 ① 긴급구조 표준시스템 개발 용역사업 ② 사물인터넷 기술적용 단독경보형 감지기 보급 6 사물인터넷(IoT) 활용 현장상황 공유체계 구축 주택 등에 특화된 무선감지기 개발로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접목시켜 재난 및 사고에 효율적인 상황관리와 신속한 재난대응을 하기 위함 □ 추진방향 ○ 화재 감지 시 자동으로 119에 신고하는 사물인터넷 기술이 탑재된 단독 경보형감지기 보급추진 □ 추진방안 ❶ 건물내부 상황표출 긴급구조표준시스템 개발 용역사업 ○ 긴급구조 표준 시스템 개발 신규 - 화재감지 시 자동으로 119에 신고하고 인텔리전트빌딩 건물 내부 상황을 표출하는 긴급구조 표준시스템 개발추진 아파트를 제외한 30층 이상 초고층 건물 213개소 중 정보공유를 희망하는 대상에 대해서 추진 화재경보 발령 시 자동으로 119에 신고하고 경보기 발신위치를 3D 도면으로 표출 화재경보 감지기 경계구역 영상을 119상황실에 자동으로 표출 ※ 정보공유 기능이 있는 CCTV만 정보공유 및 자동표출 가능 엘리베이터 위치, 공조 설비 작동현황, 건물내부 CCTV 영상 등 소방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표출 ⇒ 빠른 신고와 현장상황공유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보호 ❷ 사물인터넷 기술적용 단독경보형 감지기 보급 ○ 사물인터넷 기술 적용 단독경보형 감지기 보급 신규 - 화재 감지 시 자동으로 119에 신고하는 사물인터넷 기술적용 단독경보형 감지기 일반주택 보급추진 배터리 대기기간 : 10년(동작 시 배터리 교체필요) 1일 1회 원격시험 (Rola 망 : 서울시 망 무료, SK : 월 900원) 열·연 복합식(정온식 반도체식열감지+광전식 연기감지기) 119 자동신고는 조건 부여가능(예 : 열․연기 동시 감지 시 신고 등) 대당 가격 : 120,000원 ⇒ 신뢰성 있는 감지기의 빠른 신고로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 - 서울역 마스터 플랜 맞춤형 사물인터넷 방재시스템 시범적용 (배경) 서울역 복합 환승센터는 재난 대응에 취약한 지하공간으로 종합적인 안전 대책 수립이 필요 (내용) 화재 감지 시 자동으로 119에 신고하는 IoT 단독경보형 감지기 설치 ⑦ 대원을 찾아가는 전문훈련시설 7 대원을 찾아가는 전문훈련시설 화재진압대원의 화재진압 기회를 늘려 화재방어 능력을 향상시켜 시민이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함 □ 추진방향 ○ 소방학교 등 교육장을 찾아가는 공급자 중심의 교육훈련 방식을 탈피하여 수요자 중심으로 찾아가는 교육훈련을 택해 보다 많은 교육훈련으로 소방대원의 정예화 ⇒ 시민안전 확보 □ 주요기능 ○ 접근 용이성 : 안전센터를 찾아가는 훈련시설 - 일선근무 중인 대원이 소방학교 입교 등 별도 이동 없이 실시할 수 있도록 권역별 이동형 전문훈련시설 구축 ○ 현장 재현성 : 화재현장 위험성을 재현하되 안전 확보가 가능할 것 - 위험성을 재현하기 위해 나무로 화재를 발생시키되 즉각적인 소화가 가능하여 안전을 확보 할 것 - 훈련 시 발생되는 연기는 정화하여 환경영향 없이 배출할 것 □ 추진방안 ○ 실화재 훈련 차량 권역별 배치 및 주기적 훈련 실시 신규 - (예 산) 4,000백만 원 - (인 력) 12명 Ⅵ 소요예산 투자계획 □ 소요예산 : 총 114,176백만 원 □ 추진 계획 <단위 : 백 만원> 추 진 과 제 세 부 사 업 계 투자계획 비고 (추진부서) 2018년 장기투자 114,176 7,300 106,876 우리집 금화도감 프로젝트 주택세대 기초소방시설 무상보급 86,900 86,900 예방팀 영상통화 활용시민 참여체계 영상통화 자동전환 및 소방차 상황 공유 시스템 구축 3,000 3,000 방재센터 전산통신과 시민안전 키움플랜 직업군별 표준교육 프로그램 개발 4,000 4,000 시 민 안전팀 시민안전파수꾼 등급제 시민안전파수꾼 마일리지 도입 시민안전파수꾼 교육 기회비용 보전 안전교육 우수기업·단체 평가 시민안전파수꾼 인터넷 강의신설 시민 안심든든 한강누리기 한강 구급대 신설 360 360 구 조 대책팀 생존수영 교육센터 신설 2,200 2,200 광나루 및 가양 수난구조대 신설 4,098 4,098 한강소방서 신설 6,500 6,500 119 안심서비스 119 안심서비스팀 편성 및 운영 2,818 2,818 구조대책팀 사물인터넷 기술활용 자동신고 및 현장공유체계 긴급구조 표준시스템 개발 용역사업 300 300 현장지휘팀 사물인터넷 기술적용 감지기 보급 대원을 찾아가는 전문훈련시설 찾아가는 전문훈련시설 4,000 4,000 소방학교 전임교수팀 Ⅶ 기대효과 □ 직접적 기대효과 :「시민 안전인식 변화」 - 시민의 입장에서 과제(사업) 시행 전·후 시민 안전체감 - 재난 시 시민과 소방이 함께 적극적 초동대응 필요성 인식확산 - 시민의 안전은 자발적 안전교육 참여와 실천으로 시작된다는 인식확산 □ 중·장기 기대효과 :「재난피해 10% 저감 달성」 -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저감으로 화재로 인한 사상자 감소 - 현장에서 황금시간 내 초기재난 민 · 관 협력적 재난대응 가능 - 지속적 시민안전파수꾼 양성교육으로 시민기대관리체제 확립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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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황금시간 목표제 2.0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626 생산일자 2017-06-18
공개구분 비공개

(정보공개법 제9조 1항 5호 )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진근 관리번호 D000003044825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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