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포장연구센터-1305 결재일자 2017.6.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포장연구센터장 품질시험소장 윤진성 백종은 06/16 한민희 협 조 도로관리팀장 최연우 주무관 최현 주무관 이창민 도로동공 신속복구 방법 평가 계획 2017. 6. 서울특별시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도로함몰 예방을 위한 도로동공 신속복구 방법 평가 계획 도로함몰 예방 및 도로포장 파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동공탐사로 발견된 동공에 대해 주입식 공법을 이용하여 신속복구한 구간에 대해 지반안전성 및 현장 타당성을 평가하고자 함 Ⅰ 평가개요 □ 목 적 : 유동성 채움재를 이용한 주입식(Grouting) 신속복구 공법 타당성 평가 □ 시험장소 : 10개소(현장여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동부도로사업소 및 강서도로사업소 동공복구구간 각 5개소 ○ 지하매설물이 없는 구간의 동공(크기 : 약 1m3 내외) □ 시험일정 ○ 2017.6월 : 동부도로사업소 동공구간 5개소 ○ 2017.7월 : 강서도로사업소 동공구간 5개소 □ 평가항목 : 도로하부 지지력, 노면 처짐량, 복구 시간, 작업성 등 □ 평가방법 ○ 시험시기 : 복구 전, 복구 직후, 복구구간 안정화 후 등 3회 이상 ○ 동일 구간에 대하여 3회 이상 FWD 및 GPR 조사 실시 □ 평가내용 ○ FWD(Falling Weight Defectometer)를 이용한 지지력 변화 파악 - 복구 전․후 지지력 비교를 통한 회복성 평가 - 건전 구간 대비 지지력 차이 비교․분석 - 채움재 주입 후 시간별 지지력 변화 추이 파악 ○ GPR(Ground Penetrating Radar)을 이용한 동공형상 변화 파악 - 복구 전․후 GPR 파형분석을 통한 복구영역 추정 - 채움재 주입 후 시간별 동공영역에 대한 파형변화 파악 FWD 장비 GPR 장비 Ⅱ 신속복구 방법 □ 유동성 채움재를 이용한 주입식 복구 공법 ○ 흙-시멘트 공법 - 시험장소 : 동부도로사업소 동공구간 5개소 - 재료특징 : 압축강도 0.15MPa 이상(4시간 후), 0.55MPa 이하(28일 후) - 시공방법 ① 천공홀 개방 ② 채운재 주입 ③ 주입 완료 ④ 포장복구 완료 ○ 우레탄 발포 공법 - 시험장소 : 강서도로사업소 동공구간 5개소 중 일부 - 재료특징 : 압축강도 0.35MPa 내외 - 시공방법 천공홀 개방 및 우레탄 주입 ○ 시멘트(급결용/완결용)-시멘트(활성재) 공법 - 시험장소 : 강서도로사업소 동공구간 5개소 중 일부 - 재료특징 : 압축강도 2MPa 이상(4시간 이내. 압축강도 조정가능) - 시공방법 Ⅲ 행정사항 □ 야간조사시 안전사고 예방방지 ○ 신속복구는 교통량이 적은 야간 시간대에 실시함 ○ 신속복구 직후 FWD 및 GPR 조사업무도 야간 시간대에 수행함 ○ 이에 따라, 직원의 안전사고 예방 및 업무효율을 위한 대책수립 및 근무시간의 탄력적 운영 필요 - 아간 조사 시, 도로포장연구센터 안전유도차량 이용하여 차량통제 - 야간 시인성 향상을 위한 안전조끼, 안전모, 경광봉, 이동식 조명 등 사용 - 집중력 저하 방지를 위해 야간 근무 전 충분한 휴식 및 주 3일 이상 야간 조사 지양 - 야간근무 후 익일 대체 휴무 시행 - 금요일 또는 토요일 야간 근무 시 익주 주중 1일 대체 휴무 시행.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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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도로포장연구센터-1305
D0000030445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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