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제1기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254 결재일자 2017.6.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승관 代김정환 06/09 김수덕 협조 '17년 제1기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7. 6. 인재양성과 (핵심가치교육팀) -2017년 제1기-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과정 운영결과 보고 『'17년 제1기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과정 운영내용을 평가·검토하고, 교육생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향후 과정 운영에 보완·발전에 활용하고자 함. 󰏚 운 영 개 요 ○ 기간/장소 : 2017. 3. 14(화) ~ 3.10(금), 3일간 / 창의관 203호 ○ 교육인원 : 시·자치구 5급 이하 직원 15명(계획대비 75.0%) ○ 교 과 목 : 갈등관리 사례연구 등 6개 과목 ○ 출강강사 : 총 6명(내부 1명, 외부 5명) ○ 집 행 액 : 총 3,951천원(강사료 : 3,060천원, 원고료 : 891천원) 󰏚 과정총평:운영만족도4.52점 / 강사만족도 4.39 ○ 갈등관리·조정 전문가의 갈등사례를 분석·설명을 통해 공공갈등의 개념과 그 해결방안(의사소통방법, 문제해결절차 등)을 이해하였음. - 교육생들이 갈등을 대하는 자세를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는 계기 ○ 운영만족도는 전년대비 0.01점 상승('16년 1기 4.51점/5점 척도)하였고, 강사만족도는 전년대비 0.15점 하락('16년 1기 4.54/5점 척도). - 교육 몰입도, 흥미유발, 교육내용에 대해 매우 만족했다는 교육생 주관적 의견에 비해 강사만족도는 다소 낮게 조사되었음. ○ 다만 일부 교과목 내용중복(갈등관리사례연구/갈등조정프로세스실습)과 교육시간 부족을 지적하고 실습시간 확대를 요구하는 교육생 의견이 있음. 󰏚 향후 보완 발전방향 ○ 교과명 변경 검토 요청 : 인재기획과 현 행 ⇒ 개 선(가칭) 교과명 갈등조정 프로세스 실습 갈등조정 프로세스 분석·이해 교과내용 󰋻갈등조정과 조정 프로세스 이해 󰋻합의 형성절차 및 협의체 운영기법 󰋻교과내용 좌동 교과명 갈등조정 사례연구 갈등 조정 사례연구 및 실습 교과내용 󰋻서울시 갈등관리 사례연구 󰋻지역 현안관련 갈등관리 협상에 관한 사례 토의 및 갈등관리계획 작성 실습·발표 󰋻교과내용 좌동 ○ ‘의사소통 기법의 이해’ 과목 실습 강화 운영 및 교육시간 확대 검토(3H ⇒ 4H) : 인재양성과·인재기획과 붙 임 : 1. 세부 운영 결과 1부 2. 교육생 출석부 각 1부(별첨). 끝. 붙임 1. 세 부 운 영 결 과 󰏚 교육생 세부 현황 ○ 교육인원 : 총 15명(男 8명, 女 7명) - 직 급 별 총계 6급 7급 8급 이하 15명 7명 5명 3명 - 직 렬 별 총 계 행정 기술 관리운영 기타 15명 9명 5명 1 - ○ 자치임원 - 대 표 : 이 금 선 주무관(성동구 왕십리2동 / 지방행정주사) - 부 대 표 : 김 태 원 주무관(동작구 상도4동 / 지방행정서기) 󰏚 교과별 주요 내용 및 평가 ① 시민중심 공직가치의 이해 <서진아 지역공동체담당관> - 협치의 개념 설명과 추진 사례 및 성과를 소개하고, 공유도시와 지역협력 네트워크 구축 단계를 설명하였음 - 협치를 통해 시정현안이 해결되는 모습을 통해 우리시정 핵심가치인 협치의 중요성을 교육생들에게 일깨웠음 ② 갈등관리 사례연구 <백도현 갈등조정연구센터 소장> - 공공갈등의 원인과 갈등관리의 의미를 설명하였고 갈등을 대하는 바람직한 자세를 강의하였음 - 적절한 예시를 통해 수강생의 관심을 유도하였고, 실제사례 분석을 통해 교과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를 진행하였음 ③ 사례를 통한 갈등관리의 중요성 이해 <나태준 연세대학교 교수> - 한국사회문제에서 보여지는 갈등의 원인·특성·대책을 분석하고, 갈등관리의 다양한 접근법을 소개하였음 - 갈등관리의 다양한 기법(ARD 등)을 통해 교육생들의 갈등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으나, 실제 갈등 극복 사례의 제시가 부족하였다는 의견임 ④ 의사소통 기법의 이해 <김선혜 갈등관리센터 소장> - 의사소통의 장애요인과 의사소통 장애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 - 교육생 개인별 의사소통 장애 사례를 듣고 극복방법을 설명하고 개인별 실습시간을 가져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높았음 ⑤ 갈등조정 프로세스 실습 <김학린 단국대학교 교수> - 공공기관의 갈등조정 실패사례(부안 방폐장 부지선정 등)를 소개하고 갈등관리에 필요한 조정의 개념과 방법에 대해 학습하였음. - 강사의 열정적 강의를 통해 공공갈등의 배경과 조정의 필요성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음. 󰏚 과정 운영 만족도 조사결과 ○ 조사개요 - 기 간 : '17. 3.17(금) ~ 3.20(월), 4일간 - 응답인원 : 과정 이수생 15명 중 13명(응답률 86.7%) - 방 법 : 교육종료 후 인재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조사 - 조사결과(5점척도) : 운영만족도 4.52 / 강사만족도 4.39 ○ 교육운영 만족도 세부내용 설 문 항 목 만족도 구 분 세 부 문 항 4.52 학습 효과 4.67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것이다 4.54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69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77 교육 설계 4.50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54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46 교육 운영 4.33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08 오리엔테이션 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졌다. 4.38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한다. 4.54 교육 의지 4.62 이번 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며 참가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62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4.62 ○ 강사 만족도 세부내용 교 과 목 명 강 사 명 평 균 강의내용 충실도 강의몰입도 4.39 4.32 4.46 시정 비전 서진아 사례를 통한 갈등관리의 중요성 이해 나태준 의사소통 기법 이해 김선혜 갈등조정 프로세스 실습 김학린 갈등관리 사례연구 백도현 ○ 교육생 주요 의견 - 우수한 강사와 교육내용으로 유익한 교육이었음 - 확대되는 공공갈등에 대해 고찰할 수 있는 유의한 강의로 동료들에게 적극 추천하겠음 - 단순 이론교육이 아닌 현재 이슈로 부각되는 공공갈등의 뒷이야기를 알 수 있어서 재미있는 수업이었음. 다만 교과내용이 중복되어 설명되는 점이 아쉬웠음.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 제1기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254 생산일자 2017-06-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관 (02)3488-2204) 관리번호 D000003036275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직무역량향상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