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 회신(시각장애인의 지하철 이동권에 대해)

상수도 ISO 22000 국제인증 획득, 아리수를 마셔요 서울특별시 수신 노 귀하(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 (경유) 제목 민원 회신(시각장애인의 지하철 이동권에 대해) 안녕하십니까? 우리시 지하철에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지켜봐 주시는 노○○님께 깊이 감사드리며,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각장애인분들의 지하철 이동권 확보에 대한 좋은 의견을 제시해 주심에 대하여 지하철 운영기관인 서울교통공사의 검토의견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우선 승강장의 안전난간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9호선 개화역을 제외한 서울시 관내 모든 지하철 역사에는 승강장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으며, 9호선 개화역 역시 금년 내 설치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지하철 내 시각장애인 점자블록(유도블록) 및 점자안내표지판에 대하여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시각장애인이 직접 참여하여 편의시설 개선 할 수 있도록 관련 단체 및 전문가와 정기적으로 시설을 점검, 보완 중에 있으며, 귀하께서 말씀하신 노선도, 매표소, 개찰구, 승강장, 화장실 이용을 위한 점자블록 및 점자안표지판에 대하여도 관련사항을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엘리베이터 등 이동편의시설에 대하여는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하여 꼭 필요한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주변 여건 상 엘리베이터 설치 공간이 부족하거나 설치 시 정거장 구조물의 개량 및 대규모 예산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아 일시에 모든 역사에 엘리베이터 등을 추진하는 것에 큰 어려움이 있어 관련 규정 및 지침 등에 따라 타당성조사 등을 통하여 설치가 가능한 역사부터 순차적으로 설치해 나가고 있음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하철역 출입구 비상 호출 서비스에 대해서는 상생형 복지 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지하철 시각장애인 안내 도우미를 배치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교통공사 출범을 맞아 시각장애인들의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 이용을 위해 역직원 호출장치, 관련 어플리케이션 보강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귀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앞으로 지하철 운영 상의 세심한 부분까지 살피고 개선토록하여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지하철 이용이 좀 더 편리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바쁘신 가운데 우리시 지하철에 훌륭한 의견 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서울시 교통정책과(02-2133-2247)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 울 특 별 시 장 주무관 안대호 도시철도관리팀장 공병엽 교통정책과장 06/07 이상훈 협조자 시행 교통정책과-13225 (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태평로1가) / 전화 02-2133-2247 /전송 02-2133-1048 / dhahn@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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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회신(시각장애인의 지하철 이동권에 대해)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정책과
문서번호 교통정책과-13225 생산일자 2017-06-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안대호 (02-2133-2247) 관리번호 D000003033699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