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2017 하절기 에너지 절약대책 - 시원차림 캠페인 추진계획

문서번호 환경정책과-9746 결재일자 2017.6.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환경협력팀장 환경정책과장 이승한 代김상수 06/07 정환중 - 2017 하절기 에너지 절약대책 - 시원차림 캠페인 추진계획 2017. 6. 5(월)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2017 하절기 에너지 절약대책- 시원차림 캠페인 추진계획 시원한 옷차림을 통한 냉방온도 조절 등 하절기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 증진을 위해 기후환경거버넌스인 녹색서울시민위원회와 시민이 함께하는 캠페인을 추진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최근동향 ○ 지구온난화 가속화 임계점(평균기온 2℃ 상승) 억제를 위한 신기후체제 돌입 ※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 개최를 통한 신기후체제 협상 등 국제협력 움직임 ○ 화석연료 이용에 따른 미세먼지 발생으로 시민 건강문제 대두 ○ 전년에 이어 올해도 때이른 폭염 등 시민불편 우려 󰏚 추진방향 ○ 시민, 기업, 행정이 함께 참여하여「시원한 차림, 건강한 지구」를 주제로 시원차림 캠페인 진행 ○ 기업 및 관공서 대상 집중 홍보 추진 및 모니터링 실시 - 일반 시민은 비교적 자유로운 복장이므로 대외적 활동이 많은 기업 및 관공서를 대상으로 실내 냉방에너지 사용 절약을 위한 시원차림 참여요청 ○ 모니터링 분석을 통해 향후 에너지 절약 사업 추진에 반영(공모사업 등) 【시원차림】 ‣ ‘시원하다’와 옷을 입거나 꾸려서 갖춘 상태를 뜻하는 ‘차림’의 줄임말 ‣ 시원한 소재, 가벼운 착용감의 의상 등 간편한 옷차림을 통한 냉방 에너지 절약, 창의적 사고 고양, 업무효율 증진 효과 목적 ‣ 시선부담, 옷차림에 대한 경직된 인식 개선으로 시원차림 확산 필요 󰏅 사업개요 ○ 기 간 : ’17. 5월 말 ~ 8월 말 ○ 대 상 : 서울시, 자치구, 기업 및 일반 시민 등 ○ 주 최 : 녹색서울시민위원회,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 등 ○ 추진방법 - 서울상공회의소,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등 기업(단체)과 관공서에 참여 협조요청 - 에너지절약 운동을 추진 중인 민간단체와 협력하여「시원차림」확산 촉진 ○ 주요내용 - 기업을 통한 홍보 및 모니터링 - 민간단체 협조를 통한 거리캠페인 및 온라인 홍보 - 전광판 영상 표출, 홍보배너, 참여요청 공문 발송 등 홍보추진 【시원차림 건강수칙 5가지】 ▸넥타이를 풀고 재킷을 벗어요 체감온도가 2도 가량 낮아져서 시원합니다 ▸건강에도 좋지 않고 덥기도 한 스키니 진은 피하고, 통이 넓은 바지, 스커트 입어요 ▸옷깃이 없는 상의, 허리에 여유있게 입어요 체감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번 반바지 등 간편차림도 좋아요 ▸묶음머리 등 시원한 헤어스타일로 맵시를 뽐내세요 2 추진계획 󰏚 기업이 함께하는 시원차림 홍보 및 모니터링 ○ 추진방법 : 서울상공회의소, 롯데백화점,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의 협력 ○ 주요내용 : 시원차림 홍보, 실천현황 모니터링 등 <서울상공회의소> - 산하기관 및 기업 대상 시원차림 확산을 위한 홍보 : 홈페이지 게재, 공문 발송 등 ▹ 사내 홈페이지 게시판, 메일 등에 전자홍보물 배포 - 참여신청(회신), 설문조사 등을 통해 시원차림 실천현황 파악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 자체 여름상품 행사 추진시 ‘시원차림’ 명칭 홍보 - 7017 서울로 하절기 의류 패션쇼 추진 등 공동행사 추진 - 에너지복지시민기금을 통한 에너지빈곤층 기부 <자치구,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 - 자치구 자체계획 수립, 해당 자치구 내 기업에 대한 참여요청 : 소상공회 등 해당 자치구 네트워크 활용 (협조 공문발송 등) -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과 협조하여 자치구내 기업 등에 방문 참여 및 홍보물 게첨 요청 등 - 시원차림 추진현황 모니터링(설문조사, 현장조사 등) 실시 󰏚 민간단체와 함께하는「시원차림」시민확산 ○ 주 관 : 서울환경운동연합, 에너지시민연대, 환경청년단체 GEYK,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 등 ○ 주요내용 : 거리캠페인 추진, 온라인 홍보 추진 <거리캠페인> - 서울시청광장, 7017 서울로(6월 중) - 시원차림 퍼포먼스, 시원차림 실천 시민 인터뷰 및 사진촬영 등 - 시원차림 소개 판넬, 사진 전시, 시민참여 게임(넥타이 멀리 던지기 등) 추진 - 서울광장, 7017 서울로 주변 시원차림 플래쉬몹을 통한 홍보 <온라인 홍보> - 하절기(6월~7월) - 거리캠페인, 플래쉬몹 등에 대한 참여 홍보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 해시태그 홍보 ▹ 시원차림 TIP 제공, 데일리룩 및 오피스룩 등 시원차림 소개 등 󰏚 시민 대상 시원차림 홍보 및 모니터링 추진 ○ 홍보물 제작·확산 - 시원차림 소개, 필요성, 참여방법 등 홍보물 제작·확산 - 자치구별 현수막·홍보물 등 게첨·배포로 시원차림 인식 확산 ▹ 자치구별 전철역 등 시민들의 출입이 많은 장소에 부착 ▹ 아파트단지, 자치구 홈페이지 등에 홍보물 게첨(A4 홍보물 및 파일) 및 전자홍보문 게시 - 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홍보 : 트위터 및 페이스북, 서울시 홈페이지, TBS, 전광판, 반상회보 등 - 서울시 엠보팅 투표 실시를 통한 시민의견 수렴 및 인지도 제고 - 시의회, 서울시교육청 협조를 통한 홍보 및 실천 적극 참여 요청 ○ 시원차림 보도자료 배포 3 행정사항 󰏚 협조사항 ○ 본청, 자치구 및 산하기관, 시의회, 교육청, 서울상공회의소 협조 공문 발송 - 홍보물 게첨, 시원차림 적극 참여 요청 - 자치구 및 산하기관 자체계획 수립 및 추진 요청 - 자치구별 기업 참여현황 회신 및 모니터링 시행 추진 ○ 홍보물 설치장소(청사 안내데스크) 사용 협조요청(총무과) ○ 서울시내 전광판 홍보(시민소통담당관) ○ ‘내손안에 서울(앱)’ 등 서울시 홍보매체 게시(뉴미디어담당관) ○ 시민단체에 홍보물 홈페이지 게재 및 뉴스레터 배포 요청 󰏚 소요예산 : 15,000천원 ○ 포스터 등 홍보물 제작 및 인쇄 : 3,000천원 ○ 시원차림 패션쇼 추진 : 11,000천원 ○ 기타 추진비 : 1,000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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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 하절기 에너지 절약대책 - 시원차림 캠페인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문서번호 환경정책과-9746 생산일자 2017-06-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한 (02-2133-3529) 관리번호 D0000030334853
분류정보 환경 > 환경보전 > 환경보호관련관리일반 > 환경보전대책추진 > 녹색서울시민위원회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