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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자치법규 입안실무 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131 결재일자 2017.6.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승관 代김승관 06/05 代김종엽 협조 '17년『자치법규 입안실무』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7. 6. 인재양성과 (핵심가치교육팀) '17년 자치법규 입안실무 과정 운영결과 보고 『'17년 자치법규 입안실무』과정 운영내용을 평가·검토하고, 교육생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향후 과정 운영에 보완·발전에 활용하고자 함. 󰏚 운 영 개 요 ○ 기간/장소 : 2017. 5.25(목), 09:00~17:00 / 창의관 204호 ○ 교육인원 : 시·자치구 5급이하 직원 35명(계획대비 116.7%) ○ 교 과 목 : 자치법규 입안이해 등 3개 과목 ○ 출강강사 : 총 3명(내부 3명) ○ 집 행 액 : 총 790천원(강사료) 󰏚 과정총평:운영만족도4.26(전년대비0.1상승)/강사만족도4.33(전년대비0.01상승) ○ 자치법규 관련 주무부서인 법무담당관 과장·팀장이 출강하여 실무사례 중심으로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교육하였음. ○ 다만, 교육내용 대비 촉박한 강의시간으로 강사의 진행 속도를 따라잡기 어려웠다는 교육생 의견이 다수 있었음 - 행정법 관련 교과목도 과정이해를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음 󰏚 향후 발전방향 ○ 자치법규 입안실무 관련 교육시간 및 교과목 확대 검토 : 인재기획과 - 교육시간 : 현재 1일 ⇒ 향후 2일 / 교과목 : 행정법 관련 교과목 추가 붙 임 : 1. 세부 운영 결과 1부 2. 교육생 출석부 각 1부(첨부). 끝. 붙임 1. 세 부 운 영 결 과 󰏚 교육생 세부 현황 ○ 교육인원 : 총 35명(男 23명, 女 12명) - 직 급 별 총계 6급 7급 8급 이하 35명 13명 20명 2명 - 직 렬 별 총 계 행정 기술 관리운영 기타 35명 26명 4명 1명 4명 ○ 자치임원 - 대 표 : 최 서 영 주무관(푸른도시국 산재방지과 / 지방시설주사보) - 부 대 표 : 유 보 라 주무관(강북구 수유3동 / 지방행정주사보) 󰏚 교과별 주요 내용 및 평가 ① 자치법규 입안 이해 <서상범 법무담당관> - 자치입법의 법원을 설명하고, 지방자치법규정을 통해 자치사무와 위임사무를 구별 - 실무사례를 통해 딱딱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쉽게 설명하였음 ② 규제심사 및 관리 <최승호 규제개혁팀장> - 규제의 개념·목적·근거, 기본원칙, 판단기준과 규제입안절차 및 관리 등을 실무사례와 함께 설명 - 최신 현안(서울로 7017)을 예시하여 규제업무 추진사례를 설명하여 강의내용 이해가 용이했다는 교육생 의견임 ③ 자치법규 입안실습 <박희원 법제심사팀장> - 자치법규의 기본개념을 간단히 복습하고 실제 자치법규 입안시 실무자들이 알아야 할 주의사항을 설명 - 짧은 시간에 많은 강의 내용을 전달하고자 말을 빨리해서 교육내용 이해가 어려웠다는 교육생 의견이 있음. 󰏚 과정 운영 만족도 조사결과 ○ 조사개요 - 기 간 : '17. 5.29(월)~6.2(금), 5일간 - 응답인원 : 과정이수생 35명 중 25명(응답률 71.4%) - 방 법 : 교육종료 후 인재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조사 - 조사결과 : 과정운영만족도 4.26 / 강사만족도 4.33 ○ 운영 만족도 세부내용 : 4.26점(전년도 대비 0.1점 상승/5점척도) 설 문 항 목 만족도 구 분 세 부 문 항 4.26 학습 효과 4.36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것이다 4.44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4.40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4.24 교육 설계 4.26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4.24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4.28 교육 운영 4.15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4.12 오리엔테이션 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졌다. 4.12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한다. 4.20 교육 의지 4.30 이번 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며 참가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4.28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4.32 ○ 강사 만족도 세부내용 : 4.33(전년도 대비 0.01점 상승) 교 과 목 명 강 사 명 평 균 강의내용 충실도 강의몰입도 4.33 4.35 4.32 자치법규 입안이해 서 상 범 4.28 4.28 4.28 규제심사 및 관리 최 승 호 4.42 4.44 4.40 자치법규 입안실습 박 희 원 4.30 4.32 4.28 ○ 교육생 주요 의견 - 전반적으로 실무 담당팀장들이 직접 출강하여 자치법규 입안 관련 실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음 - 교육 내용에 비해 강의 시간 부족하였음 󰋻부족한 교육시간을 맞추기 위해 일부 강사의 말이 빨라지고, 몇몇 내용은 생략하여 교육내용을 따라잡기가 어려웠음. - 교과내용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행정법 관련 교과목 추가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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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자치법규 입안실무 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5131 생산일자 2017-06-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관 (02)3488-2204) 관리번호 D000003031539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직무역량향상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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