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봉제공장 일감연계 웹 개발관련 간담회 결과 보고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2440 결재일자 2017.6.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산업정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김성미 박주선 06/05 代박주선 협 조 봉제공장 일감연계 웹 개발관련 간담회 결과 보고 2017. 6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봉제공장 일감연계 웹개발 관련 간담회 개최 결과 보고 봉제공장 일감연계를 위한 웹 개발 사업과 관련하여 유사 플랫폼(앱/웹)을 구축·운영중인 관계자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아시아투데이 보도기사 ‘서울시, 공공성 핑계로 민간 앱 무시···중복 개발(‘17.5.17)’ 관련 󰏚 간담회 개요 ❍ 일 시 : '17. 5. 31.(수), 14:00~15:30 ❍ 장 소 : 무교청사 8층 소회의실 ❍ 참석자 : 총 8명 - 서울시, 재단 : 문화산업정책팀장, 업무담당자, 재단 업무담당자 - 오르그닷 서하영 디렉터, 이재준 디자이너 - 핫소스 박창우 이사, DCG 심귀섭 팀장, 어패럴프로모션 류동균 대표 ❍ 주요 안건 - 재단에서 개발중인 봉제공장 일감연계 웹 ‘서울 메이커스’와 유사 플랫폼을 구축하여 운영중인 사업체와 상생협력을 위한 방안 모색 ❍ 간담회 진행방법 - 재단 개발 웹 ‘서울 메이커스’ 소개 - 참석 운영사 사이트 소개 및 건의사항 청취 󰏚 봉장공장 일감연계 웹 :‘서울 메이커스’ ❍ 추진목적 : 봉제공장 홍보할 수 있는 DB구축하고(1단계) 디자이너, 유통사(바이어) 정보 구축(2단계)하여 일감연계를 촉진하고, 각 주체간 커뮤니티 기능 확충(3단계)하여 구인구직, 생산오더, 업체 홍보 기능이 자발적으로 구현되는 플랫폼 구축 ❍ 추진현황 - 모바일 웹 구축 및 추진운영 계획(재단, ’16.7월) -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의뢰 및 결과 통보(정보기획단,’16.7~10월) - 모바일 웹 구축 용역업체 선정 및 개발 추진(’16.12~’17.1월) - 개발 웹 사용성 테스트 운영 중(’17.2~6월) ※ 7월말 정식오픈 예정 ※ 개발웹 관련 봉제인 및 유사 플랫폼 운영자 간담회 개최(’17.3월 / 4월) 󰏚 각 업체 운영 플랫폼 소개 오르그닷 : ‘디자이너스엔메이커스’ ❍ 600개 봉제공장 DB 구축(초기에는 직접 조사 등록하였으나, 현재는 공장이 직접입력하고 승인하는 구조로 운영), 5,000명 디자이너 회원 보유 ❍ 디자이너들이 공장DB를 보고 연계되는 디자이너와 생산자 간 직거래 O2O 플랫폼 구축 ❍ 현재, 비즈니스 기획단계로 1만~2만원 회비 납부 봉제공장에게 정보의 구체화 서비스 진행 예정(기본 정보외 공장 사진, 제작품 사진 등 추가 정보 수록 등) ❍ 직접 디자이너와 공장을 연계하고 있지 않음 DCG ❍ 온라인 유통(의류, 패션잡화 등) 플랫폼 구축, 운영중 ❍ 자체 브랜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브랜드를 생산하는 공장이 필요했고, 거래처가 생산을 요청는 경우도 있어 유기적 관계방안 모색하게 되었고, 자체가지고 있는 B2B 소스와 공장 연계를 위해 ‘소잉 마스터(공장 DB구축)’ 개발하게 됨 ❍ 많은 공장 DB구축이 목적이기보다는 협력하는 업체가 중요 ❍ 디자인-생산-유통-판매 채널을 갖는 플랫폼 구축이 목적임 어패럴 프로모션 ❍ 온라인 셀럽들의 쇼핑몰 진입을 위한 촬영, 배송 등 서비스 제공 ❍ 일방적으로 수수료 올리고, 거래를 끊는 갑질 사이트로부터의 피해를 해소시켜주는 역할하고 있음 ❍ 또한 온라인 셀럽들을 위해 네이버 알리리즘 교육, 판매방법 교육, 기획-디자인-생산-판매 단계 컨설팅까지 해주고 있음 ❍ 별도의 DB구축 없이 의류종사자를 회원가입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디자이너와 봉제공장 연결해주는 역할하고 있음 핫소스 ❍ 세계적인 비즈니스트렌드와 연관있는 편집샵이 3,4년 전부터 중국등지에서 붐업되고 있는 상황 ❍ 해외바이어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인디브랜드 정보 제공, 프로모션 기능 수행 ❍ 오프라인으로 중국업체와 컨텐해서, 3회 수주회 개최, 28개 브랜드 참가하여 5억 이상 매출올림 ❍ ‘서울 소잉’ 명칭으로 생산쪽 플랫폼 개발계획이었으나, 현재 생산쪽과는 연계 없음 󰏚 유사 웹(앱) 운영사 주요 의견 ❍ DB구축도 중요하나, 실질적으로 봉제공장에 일감 줄 수 있도록 중간에 프로모션 업체가 연계하는 기능이 있어야 할 것임(핫소스) (사전에 공장 퀄리티 체크 필요) ❍ DB구축 후, 활성화를 위해서는 오르그닷과 같이 디자이너와 공장을 연계하는 중간단계 업체(프로모션)들을 모아 지원을 통해 비즈니스가 일어나도록 해야할 것임(어패럴 프로모션) ❍ 봉제공장 DB구축 시, 옥석을 가려 입력필요(DCG) → DB로 구축되는 봉제공장은 1차적으로 서울시가 검증한 업체가 될 수 있어야 할 것임 ❍ 아마존, 알리바바 등은 도매상을 뺀 직거래 형식의 유통구조인데, 유통사가 공장을 끼고 있는 것은 원가싸움보다는 가성비 차원인데, 판로에 대한 보장성과 자기 인지도를 높일 수 있어 반응이 좋음. 봉제공장-디자이너 매칭하고 중간 프로모션이 붙어 유통으로 연계하면 파급효과 있을 것임(DCG) ❍ ‘서울 메이커스’ 개발 DB를 제공하여도 각 운영사 시스템에 맞도록 재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되므로, 가급적 편집을 하지 않아도 되는 DB였으면 좋겠음(오르그닷) 󰏚 간담회 결과 ○ 오르그닷을 제외한 여타 플랫폼과 ‘서울 메이커스’ 기능이 중복되거나 사업을 방해하는 영역은 없으며, 오히려 DB를 활용하여 사업확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업체도 반대 입장이 아님을 확인 ○ 범용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업계가 활용할 수 있는 협업구조 모색 필요 󰏚 향후계획(디자인재단) ❍ 업계 요구사항 반영한 ‘서울 메이커스’ 제 2차(’17.6월) 및 제3차(’17.7월) 사용성 테스트 성과 보고회 개최 ❍ 오픈 전, 민관기업과 협력상생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17, 7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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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제공장 일감연계 웹 개발관련 간담회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문화융합경제과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2440 생산일자 2017-06-0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성미 (02)2133-2587) 관리번호 D000003031781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봉제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