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제조업 혁신을 통한 젊은 인재 유입 및 산업 고부가가치화 -성수 수제화 산업 활성화 계획(안)

문서번호 경제정책과-3360 결재일자 2017.6.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제조업팀장 경제정책과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노동영 송수성 김태희 주용태 06/01 서동록 협 조 주무관 남경우 - 제조업 혁신을 통한 젊은 인재 유입 및 산업 고부가가치화 - 성수 수제화 산업 활성화 계획(안) 2017.06. 경제진흥본부 (경제정책과) - 목 차 - Ⅰ 추진 배경 1 Ⅱ 추진경위 및 성과 2 Ⅲ 산업 현황분석 및 과제 3 Ⅳ 비전 및 추진체계 5 Ⅴ 수제화산업 활성화 지원기반 구축 6 ① 수제화 소공인 자립기반 지원 6 ② 생산기술 및 디자인 지원으로 품질향상 유도 10 ③ 홍보마케팅 강화로 인지도 및 판매 제고 16 ④ 지속발전 가능한 산업생태계 기반 조성 20 Ⅵ 소요 예산 23 Ⅶ 행정 사항 23 - 제조업 혁신을 통한 젊은 인재 유입 및 산업 고부가가치화 - 성수 수제화 산업 활성화 계획(안) 종사자의 고령화, 기술개발 미흡 등으로 침체된 수제화 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집중육성하여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Ⅰ 추진 배경 󰏚 서울은 국내제화의 39%가 제조, 성수동은 서울 구두제화업의 86%가 집적된 자연발생적 클러스터로 발전가능성 보유 ❍ 수제화 제작・판매업체(310), 부자재 유통업체(115) 총 425개 활동 중 ❍ 성수 수제화 소공인은 제화산업의 가치사슬 기초역할 담당 ․ 소재 공급업자 → 제조자 → 유통업자(브랜드, 도・소매업자) → 소비자 󰏚 안정적 일자리 제공이 가능한 서울의 유산으로 지속발전의 근간 ❍ 전문 제조기술자에게 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해 사회적 안전판 역할 ❍ 물류 등 서비스업 수요를 증대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의 원동력 󰏚 도심제조업 발전의 주역으로 경쟁력을 갖춘 구두산업 메카 형성 ❍ 서울의 도시계획과 산업화 과정에서도 명맥을 이어온 대표 제조업 - 변화된 소비 형태로 다품종 소량생산, 공방형식 구두제조 지속 예상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성수동, 산업활력 제고위한 지원 필요 - 노후한 도시환경, 임대료상승으로 제조공장과 공방이 자리잡지 못하는 상황 - 서울숲, 뚝도시장 등 유수 지역자원과 붉은벽돌 공장이 문화시설로 활용되는 잠재력 있는 공간으로 젊은 문화소비층이 유입 - 도심의 강점과 기회요인을 적극 활용하여 위기를 극복하는 미래비전 필요 저가 수입에 따른 제화산업의 위축 1994 Ⅱ 그간 추진경위 및 성과 󰏚 추진 경위 ❍ 제조업 집적지역 활성화 추진계획 수립 ’12.12. ❍ 성수 공동판매장(성수/뚝섬), 구두테마역 조성 ’13.11. ~ ’15.12. ❍ 서울 수제화 아카데미 운영(제조, 디자이너/MD) ’16.7.~ ❍ 전국최초 중기청 선정 집적지구(성수, 종로, 문래) 지정 ’16.12. ❍ 제2회 성수 수제화 타운홀 미팅 ※ 제1회 타운홀미팅 ’16.9.8. ’17.2.24. 󰏚 추진 성과 기본 인프라 구축 ❍ 수제화 공동판매장 설치‧운영으로 판로 지원, 특화거리 육성 - 성수역(‘13.11.28.) 및 뚝섬역(’16.1.11) 교각하부 16개소 ❍ 구두 테마역사 및 테마공원 조성으로 지역명소화 - 지하철 역 전체를 갤러리화하고 테마공원을 조성해 정체성 확보 ※ 테마역사(성수역 내부 ‘13.12 준공), 테마공원(5,197㎡ / ‘13.12 준공) ❍ 수제화아카데미, R&D지원으로 숙련 기술자 양성 및 생산성 향상 홍보강화로 인지도 상승 ❍ 슈슈마켓 등 판로개척 및 홍보마케팅 지원으로 산업 활성화 토대 마련 - 성수 수제화에 대한 인지도 제고(수도권 거주자 인지율 60.7%) ❍ 수제화 디자이너 경진대회, 해커톤 개최로 이슈화 및 디자이너 발굴 市-區-SBA 협력체계 구축 ❍ 수제화 교육 및 특화거리 조성 위한 T/F 운영(’16.3.~) ❍ 성수 수제화 발전을 위한 타운홀 미팅 정례화(’16.9월, ’17.3월) Ⅲ 현황분석 및 과제 1 산업 정책환경 󰏚 성수 수제화산업 현황 성수 수제화 산업 활성화 위한 리서치 보고서(서울시&SBA, 2015.10.27.) ❍ 수제화 생산・판매 업체의 감소 및 영세화 - 수제화 관련 업체 수는 ‘15년 기준 425개사(제화생산․판매:310, 원부자재 유통 115)로 ‘13년 대비(515개사) 17.5%가 감소 - 성수동에 위치한 수제화 관련 기업체의 약 63%는 10인 미만의 소공인 ❍ 매출액 10억 미만 기업이 절반 이상으로 디자인, 생산장비 투자여력 미흡 - 수제화 기업 매출 규모는 5억원 미만(44.3%), 10억 미만(27.3%), 10억 이상(28.5%) 구성 ※ 디자이너 보유업체의 평균 매출액은 11억으로 디자이너 미보유업체에 비해 경쟁력 우위 ❍ 생산・판매업체의 대부분이 OEM도매이나 자체브랜드 증가 경향 - OEM도매/백화점의 판매비율이 가장 높고, 디자인브랜드 ‘13년 대비 증가(15→18%) ※ OEM도매/백화점(55%) > 자체브랜드(18%) > OEM매장/아울렛(8.7) > OEM온라인(8%) 순 󰏚 성수 수제화 고용환경 ❍ 종사자의 절반이 도급제 근로자로 고용환경 열악 - 제화업체의 상용근로자는 38.2%로 도급제 근로자가 가장 높은 56% 차지 ※ 갑피기술자와 저부기술자는 족 당 임금을 받는 도급제로 공장 직원이 아닌 개별사업자 ❍ 숙련 기술인의 고령화 및 근로환경 지속악화로 기술 단절 우려 - 패턴, 가피, 저부 기능 인력은 경력 30년 이상으로 대부분이 50대 이상 - 현장에서 생산 가능한 젊은 인력 충원(양성)기간은 약 5년~8년 소요 2 산업의 과제 및 추진전략 󰏚 문제점 : 제품 디자인, 품질 악화로 매출 및 소비자 지속 감소 ❍ (생산자 역량 부족) 파편화된 영세 소공인 중심의 생산으로 경쟁력 미흡 ❍ (특색 없는 제품) 성수동을 찾는 방문객은 늘었으나 특색 없는 제품으로 소비자 유인 및 재방문율 저조, 산업 활성화 미흡 OEM에서 출발 ⇒ 디자인 능력 결핍 ⇒ 브랜드 실패 ⇒ OEM 체제 유지 ⇒ 생산기지 이전・쇠퇴 ❍ (홍보・마케팅 미흡) 수제화 공방 및 숙련 제조자, 공동판매장에 대한 흥미 유발형 소재 발굴 미흡으로 성수 수제화 인지도 저조 ❍ (숙련기술인의 고령화) 기술인은 고령화되고 있는 반면, 젊은 인재는 유입되지 않아 기술인 양성 및 인력부족 해소 위한 스마트제조 도입 필요 󰏚 추진 전략 첫째 상인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경쟁력을 강화토록 지원하겠습니다. 둘째 디자인, 기술지원을 통한 신상품 개발 및 품질향상을 유도하겠습니다. 셋째 전략적 홍보마케팅 강화로 인지도 제고 및 판매를 확대하겠습니다. 넷째 젊은인재가 유입되고 숙련기술이 전수되는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Ⅳ 비전 및 추진체계 비전 산업 체질개선으로 高부가가치화 및 일자리 창출 목표 미래 특화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 기여 및 산업활력 증진 추진 전략 소공인 자립기반 강화 생산기술 및 디자인 지원 홍보・유통판로 확대 실행사업 ▸ 비즈니스 지원단 운영 ▸ 협력네트워크 및 협동화 사업 ▸ 지역 브랜드·마케팅 지원 ▸ 성수 수제화 인증제 ▸ 국내산 둔갑 외산수제화 계도 ▸ (가칭)디자인팩토리 운영 ▸ 시제품 제작소 운영 ▸ 스마트제조 도입 및 연구랩 구축 ▸ 장인-디자이너 경진대회 ▸ 공동판매장 등 특화거리 조성 ▸ 홈쇼핑 등 연계 판로개척 ▸ 슈슈마켓 및 해외판로 지원 ▸ 수제화 산업 관광 활성화 공공지원체계 ✔ 소공인 지원사업 전담기관 신설 ✔ 수제화 인재 양성 ✔ 집적지구 지정통한 산업 활성화 ✔ 노동존중, 상생경제 실현 Ⅴ 수제화 산업 활성화 지원기반 구축 과제 1 수제화 소공인의 자립기반을 강화합니다. 1-1 신규 비즈니스 지원단 통한 수제화 산업 체질개선 󰏚 필요성 : OEM으로 수익성 악화, 개별브랜드 운영역량 미흡 ❍ OEM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 주문자가 요구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을 생산하는 주문자위탁생산 방식과 중국과의 저가 경쟁으로 수익성 지속 악화 ❍ 경기침체와 영세성으로 상품기획, 판로개척, 브랜드 운영에 애로 󰏚 주요 내용 ❍ 비즈니스 지원단 구성 : SBA, 중기청, 시 인력 연계 추진 - 경영애로 해소 위한 변호사, 변리사, 경영ㆍ기술지도사 등의 전문가 등록 풀(Pool) ❍ 주요 지원사업 ❶ 세무・회계, 비즈니스 모델 경영컨설팅으로 재무구조 개선, 산업 활성화 ❷ 기술개발지원, 공동구매(가죽, 부자재), 공동판로, 공동브랜드 구축 지원 - 기술개발 및 특허, 공동브랜드, 상품기획 및 디자이너 협업, 판매전략 및 마케팅 지원 등 ❸ 협동화 사업 활성화 및 조합설립 지원, 협업 촉진 전문인력 육성 경영 기술개발 ▪세무, 회계, 법률 등 경영 전반 컨설팅 ▪상시 전화상담, 현장 클리닉 ▪수제화 산업 필요 기술 발굴 등 R&D 지원 ▪선행기술 조사, 특허출원 등 지식재산권 컨설팅 판로 네트워크 ▪상품 판매전략, 수출, 홍보마케팅 컨설팅 ▪유통상담회, 교육 ‧세미나 ▪공동 브랜드, 협력 비즈니스 지원 ▪성수 수제화 민관협의회 활성화 󰏚 추진 일정 ❍ ’17년 : 비즈니스 지원단 운영계획 수립 및 신설 운영 ❍ ’18년 이후 : 조합 지원을 통한 지역브랜드 육성, 협업촉진 전문가 육성 1 - 2 신규 소공인 협력 네트워크 지원으로 협동화 사업 촉진 󰏚 필요성 ❍ 획일적 프로그램, 현장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한 정책지원으로 효과 저조 ❍ 산업 종사자간 갈등 해소 및 협동화 촉진 위한 제도적 지원책 마련 시급 󰏚 추진 방향 ❍ 민관 거버넌스를 구성‧운영하여 상시소통체계 및 협력관계 마련 ❍ 장기 비전에 기반한 협력사업 실행 및 지속적 혁신의제 발굴로 협업촉진 기존 협회, 조합과 신뢰구축 개별생산자 접촉 ➡ 정책결정 및 실행과정에 참여 협회‧조합‧생산자간 협동화 촉진 소공인 타운홀미팅 ⇒ 사업설명 ⇒ 의견제시 및 참여 ⇒ 사업주체 인큐베이팅 ⇒ 협동화 사업 유도 ⇒ 소공인 자립지원 󰏚 사업 내용 ❍ 협의회(분과별) 구성‧운영으로 소통체계 강화 - 구 성 : 시, 성동구, sba, 전문가, 수제화 협회 및 조합, 종사자 등 - 운 영 : 분기1회, 현안발생시 수시 논의와 합의 ※ 타운홀미팅 별도 추진 ※ 체 계 도 성수 수제화 협의회 생산협회 및 조합, 종사자 디자이너/MD, (수제화아카데미) 시(협치지원관 등), 성동구, SBA 전문가 (유통, 기술 지원) ❍ 민관협동화 사업 추진으로 업계 협력강화 및 협력 비즈니스 모델 발굴 - 기술향상, 판매 강화에 기여할 협력플랫폼, 혁신기업 및 비즈니스 모델 발굴 - 공모 통한 성수동 우수 기업, 혁신 아이디어 기업 발굴, 초기자본지원 󰏚 추진 일정 ❍ ’17년 : 협의회 출범 및 협동화 사업 시범운영(3개, 사업당 3천만원) ❍ ’18년 이후 : 협동화 사업 확대 및 협의회 내실화 1 - 3 지역브랜드 구축으로 상품경쟁력 강화 및 공동 마케팅 신규 󰏚 필요성 ❍ 대기업 OEM 체제로 브랜드가 없거나, 마케팅 능력 부족으로 경쟁력 약화 ❖ 수제화 브랜드 현황(성수역중심) ▸ 성수역을 중심으로 공동브랜드 운영 ▸ SSST, 구두와장인, From SS 등 SSST From SS 구두와장인 Kris Jin 󰏚 추진 내용 ❍ 성수 수제화 생산업체 주도 지역브랜드 런칭 및 품질관리 지원 󰏚 추진 계획 ❍ 대 상 : 성수동 수제화 소공인 대상 지역브랜드(네이밍 및 BI) 도입 ❍ 방 법 : 공동판매장 우선 적용 후 공동구매, 홍보·마케팅 등 사업 확대 - (소공인 네트워크) 기존 조합 및 생산업체 대상 지역 브랜드 제품 생산・판매 - (市 정책지원) 지역브랜드 마련 및 참가희망 기업 모집, 홍보·마케팅 추진 - (비즈니스 지원단) 지역브랜드 상품기획 및 경영효율화 컨설팅, 마케팅 지원 ※ 브랜드 참여기준 및 운영 세부 가이드라인은 수제화 활성화 거버넌스를 통하여 수립예정 ⇨ 지역 소공인 주도로 지역브랜드 육성 및 고급화 유도 (예시) 공동판매장 적용 (예시) 쇼핑백 적용 (예시) 광고 배너 󰏚 추진 효과 ❍ 공동 브랜드로 인지도 제고 및 디자인․마케팅 비용 절감, OEM 체제 극복 ※ 창신·숭인 공동브랜드 ‘바아(vaah)’(‘16.7월), 미국 ‘썬키스트’, 국내 ‘가파치(CAPACCI), 서울우유 󰏚 추진 일정 ❍ ’17년 하반기 : 참여업체 모집 및 세부 가이드라인 마련, 홍보 추진 ❍ ’18년 이후 : 지역브랜드 참여업체 확대 발굴 및 우수 상품 개발 강화 1 - 4 수제화 인증 지원 및 국산둔갑 외산 수제화 신규 계도 󰏚 필요성 ❍ 성수동 제작 우수 수제화 업체 인증제 도입으로 기업 홍보 및 신뢰도 제고 ❍ 저가 외산 수제화를 국산으로 둔갑, 유통하고 있어 불신 및 만족도 저하 초래 󰏚 사업 내용 수제화 인증 시스템 지원 ❍ 내 용 : 생산업체 주도 우수기업 인증 및 생산자 이력관리제 도입 ❍ 방 법 : 인증제 및 품질관리제 운영토록 행정, 홍보·마케팅 지원 - 생산자·판매자 주도 우수기업 인증제도 운영 → 품질개선 촉진 - 제품 이력관리제 도입으로 생산자·판매자, 원·부자재 등 조회 → 신뢰도 제고 ※ 인증 시스템 세부 가이드라인은 수제화 활성화 거버넌스를 통하여 수립예정 (예시)우수기업 브랜드 (예시)하이서울 우수상품 인증 (예시)생산자 이력관리 센스 국산둔갑 외산 수제화 계도 ❍ 목 적 : 국내산 둔갑 외산 수제화 유통업체 계도로 지역산업 보호 ❍ 방 법 : 특사경 협조 통한 계도, 판매업체 대상 캠페인 추진 - 저가의 외산 수제화를 국내산으로 유통․판매하는 현상 계도(반기 1회) 󰏚 추진 효과 ❍ 우수기업 인증 지원을 통한 업계 자체 주도 품질제고 및 제품관리 ❍ 국내산으로 둔갑유통되는 외산 수제화 계도로 국산 수제화 산업 보호 󰏚 추진 일정 ❍ ’17년 : 성수 수제화 인증 지원 및 국내산 둔갑 외산수제화 유통계도 ❍ ’18년 이후 : 수제화 인증제 확대 도입 및 유통계도 강화 과제 2 생산기술과 디자인 지원으로 품질을 높입니다. 2 - 1 디자인-제조--유통마케팅 플랫폼 ‘디자인 팩토리’ 신규 조성 󰏚 필요성 ❍ 신상품 개발로 일감확보 및 젊은 디자이너 유입 통한 상품 경쟁력 제고 필요 󰏚 추진 방향 ❍ 기획된 주제로 디자인을 공모, 지역 제조자와 연계하는 O2O 제조‧판매 󰏚 사업 개요 ❍ 내 용 : 디자이너-제조자 연계 플랫폼, 수제화거리 현장 컨트롤 타워 - 신진 디자이너 육성, 젊은 문화소비층을 겨냥한 상품 기획 및 전시‧마케팅 ❍ 장 소 : 뚝섬역 변전소 인근 부지 활용 - 조성 현황 : 박스형 가설물(연면적 231㎡, 2층 ) / 서울시-성동구 공동운영 - 소요 예산 : 8억원 (가칭) 디자인팩토리 조감도 (가칭) 디자인팩토리 업무 비즈니스 󰏚 추진 효과 ❍ 장인과 디자이너의 연계로 수제화 품질 개선 및 디자인상품 개발 ❍ 디자인 상품 전시 및 체험공방 운영으로 지역 명소화 및 이슈생성 󰏚 추진 일정 ❍ ’17년 : 디자인팩토리 개소(7월) 및 운영 ❍ ’18년 이후 : 사업내용 확대 및 체험 프로그램 내실화 2 - 2 생산의 플랫폼으로서 시제품 제작소 조성․운영 신규 󰏚 필요성 ❍ 홈쇼핑・대형마트 증가, 중국산 구두의 확장으로 수제화 산업 및 신규창업 위축 ❍ 공동생산을 위한 협력 및 공적 의미의 기초투자 미흡 󰏚 추진 방향 ❍ 시제품 제작소를 통한 스타트업 기업 창업공간 및 디자인 원스톱 지원 ❍ 생산기반 없는 신진 디자이너 진입촉진 및 제조 소공인과 연결 일감 확보 󰏚 사업 개요 ❍ 내 용 : 시제품 제작, 창업공간, 공동장비 제공으로 창업 활성화 - 시설 현황 : 舊성동토탈패션지원센터 공간 및 공용장비 활용(연면적 185평) - 소요 예산 : 3억원 < 공동장비 운용 > < 시제품 제작지원 > < 스타트업, 청년창업가 작업 공간 > ❍ 방 법 : 창업공간 및 공동작업장 제공, 시제품제작(3D 프린터) 지원 신진 디자이너 시제품 제작요청 ⇨ 시제품 제작 상담 ⇨ 시제품 제작 ⇨ 장인연계 생산 ⇨ 상품 판매・홍보 신진 디자이너 시제품 제작소 시제품 제작소 디자이너, 장인 디자인팩토리 󰏚 추진 효과 ❍ 창업공간, 샘플 및 공용장비 지원으로 창업 및 제품개발 기회 제공 󰏚 추진 일정 ❍ ’17년 : 시제품 제작소 조성(6월) 및 장인 연계 프로그램 운영 ❍ ’18년 이후 : 공동 장비실 및 시제품 제작소 확대 운영 2 - 3 4차 산업혁명 대비 스마트제조 단계적 도입 및 기술 지원 신규 󰏚 필요성 ❍ 기술지원, 작업장 환경개선 등 단계적 스마트제조 기반조성으로 혁신 유도 ❍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IT기술 활용 제조업 고부가가치화 ❍ 숙련기술자 신기술 교육 및 고급 부자재 개발 지원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 ✔ 솔즈(미국) : 스마트폰 앱과 3D프린터를 활용 개인의 발모양에 최적화된 맞춤형 깔창을 주문 제작 ✔ 나이키(미국) : 3D디자인, 웹서비스를 통한 소비자는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운동화 주문제작 가능 ⇒ 제조업과 IT기업간 연계로 ‘생산방식, 제품․서비스, 비즈니스 형태 등’ 근본적 변화 ①신속한 사업재편, ②신제품 개발, ③효율적인 시제품제작, ④최적화된 양산시스템 핵심역량 확보가 관건 󰏚 그간 기술혁신 지원 현황 그간의 지원방법 개선방안 <작업장 환경개선> ‣ 집진기, LED조명 교체 등 단순 환경개선 치중 <기술지원(R&D> ‣ 실현가능성 낮은 업체별 R&D기술지원 <작업장 환경개선, 스마트제조 단계적 도입> ‣ 스마트공장 도입을 위한 기초 인프라 차원에서 환경개선 사업 추진, OEM공장 스마트제조 지원 <기술지원(R&D) / 숙련기술자 신기술 교육> ‣ 산학연계 수제화연구랩 구축 운영으로 비전 제시 및 공동이용 가능 신기술 개발지원 ‣ 숙련기술자 신기술 교육지원 및 부자재 고품질화 󰏚 추진 방향 : 숙련기술자 기술강화 및 OEM업체 스마트제조 two-track 지원 ❍ 숙련기술은 더욱 강화하고 OEM업체는 생산원가 절감, 인력부족 현상 해소 현행 작업장 환경개선 위주 사업추진 󰋻 수제화 소공인 근로환경 개선위한 기초 작업장 환경개선 진행 확대 ◆ 혁신기술 지원위한 산학연계 랩(Lab) 구축 ◆ 스마트제조 도입을 위한 연구 병행으로 신기술 사업화 󰋻 산학연계 연구랩 구성으로 지속적 혁신, 산업 고부가가치화 토대 마련 󰋻 스마트 제조 시범 적용 및 숙련기술자 신기술 교육 병행으로 고품질 제품 생산 ① 작업장 환경개선을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스마트제조 인프라 구축 󰏚 추진 방향 ❍ 사업장 중 제품, 고객관리 우수기업 및 열악한 근무환경기업 우선 지원 ❍ 스마트공장 적용을 위한 범용 인프라 우선 발굴지원 󰏚 사업 개요 ❍ 내용 : 수제화 사업장 당 최대 5백만원 범위 내 환경개선 지원 ❍ 방법 : 특화지원센터 사업비(국비) 우선 활용, 작업장 환경개선 추진 ❶ 집진기, 보관대, 작업대, LED조명 등 제조환경 개선을 위한 필수장비 교체 지원 ❷ 스마트공장 단계적 도입을 위한 ERP, MES MES:생산계획,작업지시,자재소요,생산추적,설비관리 등 생산관리시스템 / ERP:생산,물류,재무,회계,영업,구매,재고 등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 IOT, 빅데이터 등 인프라 병행 지원 󰏚 작업장 환경개선 지원절차 자금지원 신청 (2~8월) → 지원대상 통보 (6~12월) → 지원금 지원 (6~12월) → 사후 점검 (사업완료 후) 사업주 → SBA SBA → 사업주 (국비)SBA → 사업주 (시비)서울시→사업주 시・SBA → 사업장 ② 혁신기술(R&D) 지원위한 산학연계 랩(Lab) 구축 󰏚 추진 방향 ❍ 신기술 지원을 위한 산학연 랩 구축으로 ICT기반 스마트슈즈 개발 ❍ 높은 가격의 수제화 구입에 대한 소비자 유인방안으로 ‘소재・원단 및 부자재 고급화, 착용감과 발 건강 개선 등’ 품질혁신 지원필요 〈 ※ 수제화 구매행태 조사결과(2015.11, 코리아리서치센터) 〉 [ 최근 1년간 구매경험자 ] 기성화 86.3% 만족도 구매 이유 3.82 (5점 만점) - 디자인/스타일 32.5% - 저렴한 가격 22.0% 수제화 13.7% 4.02 소재/원단/부자재 27.8% 착용감 22.2% 󰏚 사업 개요 ❍ (연구랩 마련) ‘市-오산대(IT신발산업과)-성균관대-신발연구소-IT업계 - 제화업계 등’ 네트워크 구축 및 Member ship 운영 - 광역센터 공간 내 연구랩 구성 ( ※ 필요장비 연차별 구매) ❍ (신제품 개발) 실용가능한 ICT 융합상품 개발(미아방지, 치매노인 및 당 관리, 웨어러블 슈즈), 부자재 등 기술개발 지원 - 구두 굽, 인솔‧아웃솔, 부자재 기술지원으로 착용감 향상 및 발 건강 개선 ❍ (기술인 교육) ‘해외 우수기술 및 고품질 구두생산 기술교육, 디자인, 신소재 활용기법 등’ 전문교육 커리큘럼 추진으로 숙련기술인 경쟁력 강화 ⇨ 스마트제조 적용에 따른 숙련기술자 고급 패턴, 디자인 상품 제작으로 새로운 일감확보 및 구두시장 점유율 확대, 고급수제화 생산으로 제품 경쟁력 제고 󰏚 산학연계 랩(Lab) 추진 절차 산학연계 MOU (’17.7.) → 산학연계 랩 구축 (’17.8.) → R&D 개발지원 (’17.8. ~ ’18.12.) → 신기술 보급, 숙련기술인 교육 󰏚 추진 효과 ❍ 제조공장 혁신을 통한 소공인 생산성 향상 및 제조기업간 협력모델 발굴 ❍ 다양한 고객수요에 대응한 탄력생산 비즈니스 모델 마련 및 숙련기술 강화 󰏚 추진 일정 ❍ ’17년 : 스마트제조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 추진 및 실행계획 수립 ❍ ’18년 : 스마트제조 시범공장 및 연구랩 조성, 빅데이터 구축 ❍ ’19년 이후 : 단계별 자동화, 하드웨어(설비, 센서, 제어 디바이스, 시스템 통합), 소프트웨어(MES, ERP, IOT, 빅데이터 확대 보급 2 - 4 장인-디자이너 경진대회 강화로 계속 신상품 개발, 활력 유도 󰏚 필요성 ❍ 디자인 제품 부재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 아이디어 창출로 경쟁력 강화 ❍ 숨은 장인과 신진디자이너 발굴로 산업 활성화 및 창・취업 연계 강화 As-is [문제점1] : 실생활에서 신을 수 없는 전시용 디자인 주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문제점2] : 일회성 경진대회 개최로 창업․취업 연결 미흡 To-be [Solution1] : 실용적 디자인 공모로 실제 디자인 거래 가능성 제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Solution2] : 시제품 제작 부터 판매 까지 창업 시뮬레이션 언론매체 연계 이슈화로 수제화 산업 붐업 제고 󰏚 추진 내용 ❍ 목 적 : 우수 장인, 신진디자이너 발굴 통한 이슈화, 신상품 개발 ❍ 대 상 : 수제화 장인, 디자이너 팀 ❍ 추진방식 : 히든 장인-디자이너 발굴을 위한 서바이벌 방식 진행 ❍ 특 전 : 제품개발 및 홍보・마케팅, 판로 지원 ※ 성수 수제화 디자인 경진대회 개최 결과(‘15. 11.10.) <출품작 설명> <대상작품> <금상작품> <은상작품> 󰏚 기대 효과 ❍ 상품화 가능한 디자인 수제화 발굴 및 홍보 마케팅 지원으로 활력유도 ❍ 수제화 분야 숨겨진 ‘장인-디자이너’ 발굴로 이슈화 및 신상품 개발 지원 󰏚 추진 일정 ❍ ’17년 : 서바이벌 방식 경진대회 추진 및 신제품 홍보마케팅 지원 ❍ ’18년 이후 : 경진대회 내실화 및 홍보・마케팅 강화 과제 3 홍보마케팅 강화로 인지도와 판매를 강화합니다 3 - 1 계속 공동판매장 리모델링 통한 특화거리 활성화 󰏚 필요성 ○ 점포간 차별없는 판매장 조성‧운영으로 매력도 저하 ○ 우수제품 생산 및 사후관리 부족 등 판매전략 미흡으로 판매 저조 󰏚 사업 개요 ○ 대 상 : 성수역․뚝섬역 교각 하부 박스숍(16개) 및 보도 ○ 내 용 : 공동판매장 리모델링, 성수역~뚝섬역 특화거리 조성 ○ 소요예산 : 8억원 󰏚 개선 계획 ○ (시설개선) 판매장 리모델링 및 특화거리 조성으로 고객유도 - 시설물 외관 개선 및 음향・조명・색채, 고객의 시야를 고려한 전시기법 활용 - 성수역~뚝섬역 사이 보행환경 개선, 아치형 사인몰, 풋프린팅 등 특화거리 조성 공동판매장 창문 설치 공동판매장 외관개선 보도 그래픽 FOOT 프린팅 안내 사인몰 ○ (관 리) 총괄MD 운영으로 제품 트렌드 선도, 디자인 및 품질개선 - 패션 트렌드 분석, 계절별 수요 등을 고려한 디자인 제품출시 지원 및 판매강화 ○ (혁신유도) 공동판매장 연계 국내‧외 우수작가 초청 레지던시 프로그램 운영 - 국내외 디자이너 레지던시 프로그램 운영으로 수제화산업 융복화합 및 혁신유도 󰏚 추진 계획 ○ ’17년 : 리모델링 개선계획 수립(6월) 및 공사 추진(7~9월) ○ ’18년 이후 : 공동판매장 체계적 관리․운영 지원 3 - 2 유통․판매의 플랫폼으로서 홈쇼핑, 우체국 쇼핑사업 연계 신규 󰏚 필요성 ○ 브랜드 파워가 저조한 수제화제품이 홈쇼핑 진출시 고가의 판매수수료 부담 가중 ○ 유통업체에서 강제되는 단가 압력 및 하청업체 현상 지속으로 경쟁력 약화 TV 홈쇼핑 평균 판매수수료(‘14년)) 대기업 중소기업 (%) 현대 CJO 롯데 GS 홈앤쇼핑 NS 공영홈쇼핑 TV홈쇼핑 평균 수수료율(‘15년) 市-SBA 수수료율 (%) 󰏚 추진 계획 ○ 대 상 : ㈜공영홈쇼핑 ‘IM Shopping’, 농협・우체국, 시청 복지몰 활용 ○ 방 법 : ‘㈜공영홈쇼핑 및 우체국-市-SBA’ 협력 시스템 구축 - 공영홈쇼핑 정책지원기준 市 부담(12백만원), 사업주 부담수수료 8%(6.6백만원) - 우체국・농협, 시청 복지몰 입점 지원을 통한 판로․홍보마케팅 확대 지원 ○ 선정기준 : 상품제안서 발표 후 품평회 방식으로 진행(상품성, 확장가능성, 가격 경쟁력) STEP 01 STEP 02 STEP 03 STEP 04 STEP 05 STEP 06 STEP 07 사업협의 기업모집 상품품평회 사전준비 TV방영 사업비지원 후속조치 󰏚 사업 효과 ○ 홈쇼핑 방송기회 및 판매수수료 인하(34→8%), 판로지원 및 홍보 강화 󰏚 추진 일정 ○ ’17년 : 공영홈쇼핑 참가 업체 모집 및 신상품 개발, 홈쇼핑 진행(8~9월) ○ ’18년 이후 : 홈쇼핑 참가 확대 및 서울형 브랜드기업(스타기업) 발굴․육성 3 - 3 계속 ‘슈슈마켓’ 운영 강화 및 해외 판로 개척 󰏚 필요성 ○ 수제화 판로 개척 지원을 위하여 성수역 일대 슈슈마켓 활성화 필요 ○ 국내․외 판로 개척 및 바이어 유치를 위한 전시회, 박람회 참가 󰏚 추진 계획 ○ (슈슈마켓) 반기별 1회 성수역 주변 장터 활성화 및 지역 브랜드화 - 365패션쇼, 패션위크 등 융복합 행사로 계절별, 종류별 상품 판매 기획 ○ (전 시 회) 생활, 패션 관련 전시회(메가쇼) 지속 참여, On/Off-Line 홍보강화 ○ (박 람 회) 이탈리아 미캄쇼 등 국제 박람회 참여 및 미캄서울 유치 추진 - ‘18년 : 이탈리아 미캄쇼 서울관 운영(FW/SS 참여) - ‘19년 : 이탈리아 미캄쇼 참가 및 국내 초청 이탈리아 제화업체 연계 행사 진행 - ‘20년 : 미캄쇼 서울 유치(코엑스 등 검토) ※ 미캄쇼 참가 소공인 공모 및 항공료, 참가비, 부스․장비 임차비, 통역비 등 지원 ◈ 이탈리아 미캄쇼 현황 ‣ 개최장소 : 이탈리아 밀라노(Strada Statale 33 del Sempione, 28-Rho) ‣ 개최시기 : 매년 2월 / 9월, 2회 개최 ※ 2017.2.12.~2.15(4일간) ‣ 주관기관 : ASSOCALZATURIFICI(이탈리아제화협회, 민간기관) - 150개국 15천여개 제화업체, 3만여명 바이어 방문 세계 최대 슈즈전시회 󰏚 추진 일정 ○ ’17년 : 국내 전시회 및 국제 박람회 참여 방안 마련 및 활동 강화 ○ ’18년 이후 : 슈슈마켓 운영 강화 및 국․내외 전시회, 박람회 참가 확대 3 - 4 계속 수제화 산업 관광 활성화 및 홍보․마케팅 강화 󰏚 필요성 ○ 성수역 주변 ‘서울숲-커먼그라운드-대림창고 등’ 지역 인프라가 다수 존재하지만 수제화 산업과의 연계성, 논리개발이 부족해 관광 자원화 미흡 ○ 혁신기업, 장인 연계 젊은 소비층을 유인할 수 있는 매력요소 집중 홍보 󰏚 추진 방향 ○ 서울숲, 커먼그라운드, 구두테마공원를 연결하는 관광코스 개발(슈슈로드) ○ 음악축제, 드라마, 영화 제작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연계한 홍보・마케팅 성수역 주변 관광자원 ❖ 서울숲, 구두테마공원 및 테마역사, 빨간벽돌, 부자재 거리 등 물적 지역자원 ❖ 커먼그라운드, 언드스텐드에비뉴, 대림창고, 자그마치 등 핫플레이스 ❖ 수제화 관련 특화시설, 수제화‧가죽 체험공방, 이색 프리마켓 등 󰏚 추진 내용 ○ ‘커먼그라운드-시제품제작소-테마공원-디자인팩토리-서울숲’ 관광코스 개발 - 수제화 테마공원 내 특색있는 주말 프로그램 개발·운용 - 수제화 지원센터 및 공방을 활용한 주민체험 프로그램 운영 ○ 홍보 대상 및 스토리 발굴 - (우수기업) 명인, 젊은 디자이너 창업, 혁신기업 및 성공 스토리 등 - (제품홍보) 신제품(디자인상품), 특허상품 등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아이템 개발 󰏚 추진일정 ○ ’17년 : 수제화 특화시설 관광 코스 개발 및 홍보 추진 ○ ’18년 이후 : 지역 관광자원 기반 드라마, 영화 제작 지원(PPL ProductPLacement : 영화나 드라마 속에 소품으로 상품을 노출시켜 홍보하는 광고마케팅 전략 ) 검토 과제 4 지속발전 가능한 산업 기반을 조성합니다. 4 - 1 집적지구 및 전담기구 운영으로 체계적 산업 육성 신규 도시형 집적지구 지정에 따른 전담기구 운영으로 침체된 도시제조업 붐업 유도 및 협력사업, 혁신사업 개발을 위한 싱크탱크 역할 수행 󰏚 추진 배경 ❍ 집적지구 지정으로 단기계획 중심에서 중·장기 지원책 마련 강화 ※ 전국최초 중소기업청 선정 3개소(성수, 종로, 문래) 집적지구 지정(‘16.12.21.) ❍ 정책의 연속성 및 효과성 향상을 위한 소공인지원 전담 실행조직 필요 󰏚 주요 사업내용 ① 집적지구 지정(중기청) ❍ 지원책 : 인프라지원(국비 50억원), 판로개척, 금융지원, 기술개발 구 분 내 용 우대방안 금융 소공인 특화자금 ․최대 8년간 5억원 한도로 융자 (시설․운전) ․전용자금(200억원)운영 ․우대금리(0.8%p) 기반 조성 소공인센터 설치․운영 ․소공인 지원을 위한 센터 설치 및 분야별 맞춤지원 ․센터설치 및 운영비 지원(4억원한도) 공동시설구축 ․분야별 필요한 공동시설․장비 구축 및 활용촉진 ․공동시설 설치 소요재원의 최대 2/3 내 매칭지원 판로 ․ R&D 소공인 판로개척 ․판매행사 등 마케팅 비용 80%, 2천만원 한도 지원 ․선정 시 가점부여 (개별 5점, 공동 10점) 소공인 기술개발 ․기술개발 비용 80%, 5천만원 한도 지원 ② 전담기구 지원내용 ❍ 市 자체 특화산업 및 관내 소공인특화지원센터(9개) 운영 지원 ❍ 인력양성, R&D기술지원, 홍보‧마케팅 지원, 민관 협력사업 추진 ❍ 도시형제조업 미래비전 제시(스마트제조), 혁신사업 연구 등 싱크탱크 역할 󰏚 추진계획 ❍ ’17년 : ‘중기청-市’ 전담기구 관련 MOU 체결, 설립타당성 용역 시행 ❍ ’18년 : 행자부 협의, 조례제정, 전담기구 설립등기 등 4 - 2 계속 수제화 인재 양성으로 젊은 인재 유입 및 혁신 유도 󰏚 필요성 : 전문성 있는 젊은 인재의 미유입으로 업계 위기 가중 ❍ 획일화된 단기(4월 이하) 교육으로 전문성 부족, 산업현장 취업 애로 ❍ 전문 디자이너/MD 육성 미흡으로 저부가가치 산업 지속 - 국내 전문교육 과정 미비로 창의적 디자이너 수급에 애로, 판매사원 양성 교육 진행 󰏚 추진내용 ① 제조과정 ❍ 대 상 : 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쉼터, 아동시설 등 저소득층 청년(18세~39세) ❍ 목 표 : 1단계 교육 → 2단계 취업지원(뉴딜 연계)→ 3단계 창․취업 지원 ❍ 내 용 : 저소득 청년에게 뉴딜일자리와 연계한 장기교육(12월, 160만원) 으로 전문성 확보 및 안정적 일자리 기회 제공 - 1단계 교육(1년) : 전문강사에게 제조기술 습득, 전담상담사 통한 멘토링 지원 - 2단계 숙련기회(1년) : 인턴, 공방‧기업 취업지원(뉴딜일자리, 고용보조금 연계) - 3단계 창‧취업 연계 : 공방창업, 공장취업, 공동판매장 장소 제공 ② 디자이너/MD ❍ 대 상 : 수제화 심화교육을 원하는 구두 디자이너와 MD 희망자 ❍ 목 표 : 현장 투입이 가능한 실무능력 겸비 전문인력 배출 ❍ 내 용 : 슈즈디자인, 드로잉, 브랜드 매니지먼트 등 - 이탈리아 ARSUTORIA 교수파견 강의, 성적 최우수자 미캄 슈즈 페어 참관권 부여 󰏚 추진일정 ❍ ’17년 : 제2기 제조기술자 과정 개설 ※ 제1기 개설(‘16.7월) ❍ ’18년 이후 : 수료생 취업지원 확대(인턴제) 및 교육과정 확대 시행 4 - 3 신규 수제화산업 동반성장을 위한 노동존중, 상생경제 실현 󰏚 필요성 ❍ 대형 브랜드, 유통업체 중심의 판로로 고착되어 자생력 부족 및 하청공장화 ❍ 높은 판매수수료(30% 이상)로 인하여 수제화 산업 수익률 저하 및 작업장 환경개선 투자 여력 미흡, 도급제 운영으로 임금체계 부실 등 노동환경 열악 󰏚 추진 방향 ❍ 납품・입점 수수료 인하 정책 수립 및 판로 확대 방안 마련 ❍ 성수 수제화 협의회 참여 조합‧협회를 우선으로 도급제 개선안 도출 󰏚 사업 내용 ❍ 대형마트, 유통업체 종속형 OEM체계에서 ODM체계로 단계적 전환 지원 - 공영홈쇼핑, 홍보․마케팅 지원책 마련을 통한 자체 브랜드 런칭으로 산업 체질개선 ❍ 가피 및 저부기술자의 도급제 임금체계를 봉급제로 단계적 전환 유도 - 갑피기술자, 저부기술자는 제작하는 족당 임금을 받는 공장 직원이 아닌 개별사업자 ❍ 영세 소공인 대상으로 우선 작업장 환경개선 지원으로 근로환경 개선 󰏚 사업 효과 ❍ 수제화 산업 체질개선 및 신규 인력유입으로 동반성장 선순환 유도 ❍ 수제화 산업 종사 노동자 처우개선 및 일자리 복지 실현 토대 마련 󰏚 추진 목표 노동존중 상생경제 구분 2018 2019 2020 월급제 전환(도급제 개선) 1 5 10 노동환경 개선 10 15 20 󰏚 추진 일정 ❍ ’17년 : 높은 판매수수료 인하 및 도급제 단계적 임금제로 전환 캠페인 진행 ❍ ’18년 이후 : 판매수수료 인하를 위한 판로개척 및 임금제체 개선 등 Ⅵ 소요예산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계 9,122 2,262 2,620 2,120 2,120 수제화 인력양성 1,274 314 320 320 320 민관 협동화 사업 396 96 100 100 100 디자이너 경진대회 200 50 50 50 50 시제품 제작소 1,125 225 300 300 300 (가칭)디자인팩토리 1,149 249 300 300 300 공동판매장 조성 950 950 - - - 슈슈마켓 운영 190 40 50 50 50 홍보마케팅 지원 (미캄쇼 참가) 1,838 338 500 500 500 스마트제조 지원 (연구랩 구성) 2,000 - 1,000 500 500 Ⅶ 행정사항 1 홍보계획 󰏚 BI, 슬로건, 포스터, 동영상 등 시각 매체 활용, 인지도 제고 및 확산 ❍ 사업 본격 추진에 대한 홍보 강화 ❍ 포스터, 브로슈어, 동영상 등을 활용한 홍보로 시각적 효과 제고 󰏚 언론매체 및 市 보유매체를 활용한 홍보 추진 ❍ 공중파 연계 특별 프로그램 제작 추진, 언론사와 공동 기획 보도 ❍ 자치구 소식지, 지하철 모서리광고, 가로판매대 등 시 매체 활용 홍보 실시 󰏚 인터넷 온라인, 제휴기관 및 유관기관 협조 홍보 ❍ 1인 미디어(유학생 크리에이터), 홈페이지, 페이스북, 블로그, SNS 등 홍보 ❍ 제휴기관 및 유관기관을 통한 집중 홍보 2 평가 및 환류 󰏚 평가대상 : 종합계획 과제별 추진사업 󰏚 평가주기 : 연 2회(상반기 중간평가, 하반기 정기평가) 󰏚 연도별 사업평가·환류, 보완·시행 3 향후 추진사항 󰏚 타기관 및 실·본부·국 협력사업 발굴 추진 : ‘17.8~ 󰏚 과제별 세부 추진사업에 대한 실행계획 수립·시행 : ‘17.8~ 󰏚 중소기업청-市-區-SBA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 ‘17.7~ ❍ 중소기업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시(SBA) 사업관련 MOU 체결 ❍ 서울산업진흥원(SBA) 민간위탁 추진 󰏚 국비사업 신규발굴 및 소공인 네트워크․시민참여 강화 : 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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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조업 혁신을 통한 젊은 인재 유입 및 산업 고부가가치화 -성수 수제화 산업 활성화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3360 생산일자 2017-06-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노동영 (02-2133-5234) 관리번호 D0000030289533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지역경제활성화 > 도시형제조업육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