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인재양성과-5025 결재일자 2017.6.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승현 이서윤 06/01 김수덕 협조 (제15~16기) '17년「함께서울 공감마당」운영결과 보고 2017. 6. 인 재 개 발 원 (인재양성과) (제15~16기)「함께서울 공감마당」운영결과 보고 8주차(제15기-5.10, 제16기-5.12.)에 진행된 교육과정 운영결과를 분석하여 교육운영에 최선을 다하고자 함. 운영개요 ❍ 기수별 참여인원 및 주요 만족도 교육생 의견 총 평 ▸ 현실적인 시민강연을 직접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교육의 전반적인 운영이 매끄럽게 잘 되었다는 것이 느껴졌으며, ▸ 강요하지 않으면서도 필요성을 말씀해주셔서 공감마당 들은 교육 중 지금이 최고였고, 사례를 통한 이해가 쉬었음. ❍ ‘협치 실천력 강화 아이디어’ 활동 결과물 ❍ 시민강연 주요 질의 응답 시민이 어떤방식으로 책임을 져야 하는지요? ∙여태까지 시민들을 볼 때, 시민들은 한 개인이잖아요. 개인의 시민이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행정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겁니다. 개인이 시장, 행정, 국가를 상대하는 겁니다. 현재 시스템을 그렇스니다. 그러나 거버넌스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시민사회의 공적영역이 만들어진다는 겁니다. 시민들도 행정과의 이야기 뿐만아니라 다른 시민들과도 이야기를 해야합니다. 공론장을 통해서 나의 이해관계, 개인적인 이해관계와 우리의 이해관계를 맞춰보는 훈련을 하는것입니다. 그 다음에 시민들의 이해관계와 행정의 입장을 맞춰야 합니다. 그런 과정에서 시민들도 책임 있는 주체로 성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서울 고가가 지금 만드는 것보다 운영이 중요한거 같은데, 향후 운영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세계적인 관광지를 만들겠다는게 아니라 주민들에게 뒷마당이 생기는 게 좋지 않아요? 라고 하는거죠. 주민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주민들을 위해 관광객을 차단하는거죠. 일본에서 공원관리를 잘하는 곳이 동네 노인정에 인건비를 드릴테니 노인정에서 관리를 해주세요 한 곳이 있습니다. 300명이 날마다 돌아가면서 공원을 관리하고 인건비 나온 돈으로 러닝머신사고 세탁기 사고 하면서 엄청 좋아졌죠. 시민들이 자기 공간인 것처럼 좋아하기 시작하면 변화가 됩니다. 시민들을 민원인으로만 보지 마시고, 어마어마한 사람들이 된다는 생각으로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을 공동체 사업을 하면서 보람된 부분과 서울시 공무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제일 큰 보람은 저도 이제 아이를 키우는 아빠이고, 가족이 있잖아요. 저희 행복과 가족의 행복, 이런것이죠. 한발 더 나가면 저와 함께 하는 이웃주민들, 처음 말씀드렸던 것처럼 변화하는 과정을 보면서 행복한 것이죠. 보람을 느낀 것도, 행복하잖아요. 당부사항은 시민들이 아직 부족하지만, 시민들이 참여를 통해서 조금씩 성장하고, 책임 있는 주체로 성장하고 시민들이 조금씩 행복해진다면 동네가, 마을이, 자치구가 조금 더 행복하게 변할 수 있고 그에따라 공무원들도 행복해질수 있다고 봅니다. 처음과정이기 때문에 시행착오도 많고 불안한 것도 많고, 있겠지만 협치의 영역에서만큼은 좀 기다려주고 시민들을 먼저 믿어주고 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선생님들이 주도해서 저희들에게 필요한 걸 해주시는 고유의 영역이 있으시잖아요 그 영역에서만큼은 선생님들이 먼저 마음을 내주셔야 할 것입니다. ❍ 사전·사후 진단 결과(금요 과정) 1. 나는 서울시 비전과 핵심가치 4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나는 협치의 필요성을 공감한다. 3. 나는 부서 내 협치를 위한 방법들을 알고 있다. 4. 나는 민관 협치를 위한 방법들을 알고 있다. ※ 참고 : 참여 교육생 현황 소 속 직 급 연 령 ❍ 교육생 개선·건의사항 - 진행 속도가 조금 빠름 -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음 조치사항 ❍ 이석 점검을 통한 교육생 근태관리 강화 ❍ 교육진행 중 순발력 있는 대응 조치, 미숙한 부분 최소화 요청 ❍ 원활한 과정 진행을 위한 사전 준비 철저 붙 임 1. 기수별 교육활동 모습 각 1부 2. 기수별 설문조사 결과 1부 3. 기수별 교육생 기타 의견 각 1부 4. 기수별 부서·기관별 교육참여 현황 1부. 끝.
12223050
20211012221409
본청
인재양성과-5025
D000003028836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