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월계로 상 정체교차로 현장조사 보고

문서번호 교통운영과-5555 결재일자 2017.3.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호운영팀장 교통운영과장 황필권 백승학 03/23 강진동 협 조 월계로 상 정체교차로 현장조사 보고 2017. 3. 교 통 운 영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월계로 상 정체교차로 현장조사 보고 월계로 상에 있는 월계2치안센터 ~ 인덕대학입구 교차로의 정체가 심각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지형도 및 교통현황개요 ○ 해당구간은 동부간선도로 진입도로고 교통수요가 높은 지역임 ○ 광운로 이용, 마들로 이용등 회전교통량이 많이 신호현시 배분 - 회전구간에 버스가 이용할 정도로 시민의 이용이 많음 교통신호 현황 ○ 같은 신호연동그룹으로 연동화 구축 - 월계2치안센터, 인덕대학입구, 월계건강관리센터는 같은 SA그룹으로 일과시간(6시~21시반) 동안은 160초 주기로 운영 - 주요한 신호연동은 월계로 양 직진방향에 대한 교통신호 연동구축 ※ 월계2치안센터는 인덕대학입구의 연등교차로에서 작년 11월 연등분리, 신호체계는 비변동 ○ 월계2치안센터 교차로 신호운영 상황(일과시간 기준) - 월계로상 직진 89초~ 93초로 주요 배분 - 신계초교~월계로로 진입하는 북↔동 좌회전들은 35초 내외로 좌회전 대기 교통량을 충분히 소화하여 대기행렬 미미 ○ 인덕대학입구 교차로 신호운영 상황(일과시간 기준) - 월계로상 직진 89초~ 93초로 주요 배분 - 월계치안센터 북→동 좌회전시 서→동남 좌회전 부여로 월계치안센터 북→동 좌회전에 충분한 도로용량 제공 - 광운대 역에서 월계2치안센터 방향 남→서 좌회전은 마들로 이용차량(버스 포함)이 많아 35초 내외 배분 ○ 월계건강관리센터 교차로 신호운영 상황(일과시간 기준) - 우선 월계사슴2단지로 진입하는 좌회전을 동→서 직진과 함께 30초 내외 처리하여 동부간선로 진입차량의 진출시간 확보 - 이후 동↔서간 직진으로 이전 인덕대학입구 교차로에서의 직진차량은 약 100여초의 직진시간을 가짐 - 반면 남북간 신호는 교통량에 맞춰 짧게 운영하나 동측 횡단보도의 보행 시간 확보를 위해 남→북동 직좌신호는 38초로 운행 ※ 동→북 좌회전에 감응신호적용(2013년) : 현재 일과시간에는 거의 현시 조정은 되지 않고 새벽시간에만 현시가 생략되어 운행 정체 원인 분석 ○ 현상: 월계건강관리센터 교차로부터 인덕대학입구까지 대기행렬 증가 ○ 원인: 월계건강관리센터 동→북 좌회전 차량의 증가로 직진차로 감소 - 주변의 지하차도에서 나와 갑자기 생기는 좌회전 구간이 30m 밖에 되지 않아 좌회전 차량이 몰릴 경우 다음 직진차선을 막는 상황 발생 - 위 현상이 발생하면 결과적으로 서→동간 직진차로가 1차선이 되면서 급격한 병목현상으로 정체발생 월계건강관리센터 지형도 좌회전베이에서의 차선감소와 대기행렬 ○ 파생효과: 인덕대학입구와 월계2치안센터 교차로의 혼잡심각 - 인덕대학입구 교차로의 꼬리물림으로 동→남 좌회전 차량이 진입불가 정체파급 - 인덕대학입구 교차로의 서→동 행렬이 빠지지 못하면서 월계2치안센터의 북→동 좌회전 차량을 소화할 수 있는 도로용량이 확보 안되어 진입불가 - 진입되 차량이 빠지지 않아 두 개 교차로내에 앞막힘 현상이 심각히 발생 인덕대학입구의 정체 파급 인덕대학입구의 정체로 인한 앞막힘 상황발생 월계건강센터 정체방지를 위한 방안 검토 ○ 좌회전 우선 신호로 직진차로 방해 방지(기시행) - 좌회전 차량을 우선 소통하여 직진차로를 막는 상황을 방지하는 것은 좌회전 설계당시부터 적용하여왔음 - 다만 현재 급격히 해당 좌회전 차량이 늘어 직진차로를 막는 상황이 발생 - 특히 주변 공사상황 등으로 공사차량의 마들로 진입을 위한 좌회전이 많아 직진차로의 마찰요인은 더욱 증가 ○ 좌회전 베이 증가로 직진 차로방해 방지(불가) - 좌회전 차량의 충분한 대기공간은 만들어 직진차로를 방해하지 않는 방법 - 현재 지하차도 중앙분리시설 등으로 좌회전 베이 구성이 불가능함 ○ 좌회전 금지 및 U턴 도류화(불가) - 소통을 위해 해당 좌회전을 금지시키고 다음 신호교차로에서 U턴 도류화 - 다음 신호교차로까지 약 350m이고 동부간선로진입차량들도 U턴을 해야하므로 U턴 대기차량의 증가로 불편 예상 - 좌회전을 이용하던 주민들의 불편이 심화되기에 불가능한 대안임 ○ 현시시간 배분으로 좌회전 소통 강화(검토 중) - 동서간 직진신호를 줄어 좌회전베이를 점유하는 차량을 줄이는 방법은 가능은 하나 동→서간 직진차량의 소통을 방해하므로 신중히 적용할 필요가 있음 - 북→남동 직좌신호는 현재 차량이 많아져 소화할 수 있는 최소의 신호만 제공 - 남→북서 직좌신호는 현재 보행에 필요한 최소녹색시간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황색시간을 무시한 동시종결로 3초 배분 가능 (동측 횡단보도는 보건소가 위치하여 초기진입시간 조절도 불가능함) - 비교적 여유가 있는 낮시간에 연동값 변경으로 서→동 방면을 선유출시켜 해당 구간를 비워 소통에 도움 - 동→북 좌회전 소통 강화 방안으로 월계사슴 2단지 연동을 맞춰 좌회전 진입 차량의 소통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신호운영 향후계획 ○ 가능한 대안에 대하서 이번 월계로 축개선 상황에 반영 조속 시행 ○ 해당구간 지속적인 모니터링실시로 변화되는 교통상황에 신속대응.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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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계로 상 정체교차로 현장조사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5555 생산일자 2017-03-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황필권 (02-2133-2487) 관리번호 D0000029478556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신호관리및운영 > 교통신호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