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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관련 -봉제산업 전략수립 워크숍 결과 보고

문서번호 공공재생과-5924 결재일자 2017.5.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울역재생지원팀장 공공재생과장 재생정책기획관 도시재생본부장 김창완 이주영 홍선기 代여장권 05/30 진희선 협 조 서울역재생사업팀장 노경래 -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관련 -봉제산업 전략수립 워크숍 결과 보고 도시재생본부 (공공재생과) -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관련 - 봉제산업 전략수립 워크숍 결과 보고 서계동 일대 봉제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감대 형성 및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 계획 반영을 위한 전략수립 워크숍을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워크숍 개요 󰏚 일 시 : ‘17. 4.18. / 4.19. / 4.25. (3일) 󰏚 장 소 :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지원센터 / 성북구 공동전시장 / 동대문DDP 󰏚 참석인원 : 총 45명(1일 18명, 2일 11명, 3일 16명) ○ 봉제협회 : 한국봉제패션협회, 청파봉제산업소공인협동조합 ○ 센 터 : 서울역일대 도시재생지원센터장, 코디네이터 ○ 시·자치구 : 공공재생과, 문화융합경제과, 용산구 일자리경제과, 청파동주민센터 ○ 관련기관 : 서울디자인재단 󰏚 주요 논의 내용 구 분 일 시 주요 워크숍 내용 1일차 워크숍 4.18(화) 14:00~16:00 발제 및 토론 발제1. 서울역일대 봉제산업현황과 문제점 진단 발제2. 서울시 제조업 전체 맥락에서 살펴본 봉제산업 현황과 전망 발제3. 봉제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슈와 대응 분석 2일차 워크숍 4.19(수) 13:30~17:00 공공쇼룸 사례를 통한 쇼룸의 기능과 역할 확인 성북 공동전시장, 동대문 르돔, 동대문DDP 차오름 3일차 워크숍 4.25(화) 14:00~16:00 워크숍 (백해영 센터장 진행) 공동의 방향과 전략, 각자의 실행계획 찾기 Ⅱ 토론결과 󰏚 서북권 봉제지원센터 조성 방안 ○ 지원센터설립을 통해 지역 봉제산업 육성 및 체계적인 지원하고 이를 기반으로 공동작업장, 쇼룸 등을 연계하여 지역경제발전 도모 - 지원센터 설립시 금천구 G-Valley 사례와 같이 지역사업과 연계해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음 - (한국봉제패션협회)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었지만 자부담(10%) 때문에 포기, 이에 대한 공공(용산구)의 지원 필요 - (문화융합경제과) 중소기업청이 지원하는 의류봉제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설립은 서울시에 센터가 많아서 추가 설립은 어려우므로, 서울시는 권역별 패션지원센터 설립을 계획 중에 있음 - (문화융합경제과) 올해 말 종합계획 수립예정으로 시행된다면 9개 센터계획 관련하여 방향제시 가능 󰏚 용산구 서계동 봉제업체와 마포구 공덕동과의 연계성 ○ 서계동 봉제업체는 마포구와 협업하는 생산 시스템으로 행정동별로 구획되는 지원사업에 대한 제고가 필요하며 산업지도를 만들어서 현실적으로 연계가능한 실질적 지원방안 모색 필요 - 서계동 일대에 700여개의 봉제업체가 집적돼 있지만, 2016년 실태조사 결과 311개 업체가 사업자등록을 한 것으로 파악 - 정확한 DB구축을 통해 제대로 된 정책이 나올 수 있도록 유도 - 사업체등록 여부를 떠나 일감을 연계하여 작업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 󰏚 봉제산업 판로확보 방안 ○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일감연계 모바일 플랫폼(Seoul Makers) 구축 - 등록된 봉제공장과 디자이너를 매칭하여 일감을 연계해주는 모바일 플랫폼으로 향후 시스템이 안정되면 권역별 설명회 진행 예정 ○ 동대문시장의 의존도를 낮춰 다양한 판로 확보 필요 - 서계동이 관광산업으로 독립되는 것보다 DB구축과 지역생태계를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분석을 통해 현장에 맞는 지원 필요 󰏚 봉제산업 일자리 창출 방안 ○ 서북권 봉제교육장에서 배출된 교육생 취업률 100%를 가지고 있지만, 기획자 입장의 고용지원책으로 현실적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실현가능한 대안 필요 - (문화융합경제과) 일자리 보조금 사업으로 업체(70만원):교육생(30만원) 지원 예정이며, 제조기술 분야 실효성으로 지원사업 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늘릴 예정 - (한국봉제패션협회) 청년(39세 이하)으로 지원대상이 한정된 뉴딜일자리 사업은 교육생 평균 나이가 40대을 감안하면 현실적으로 지원 불가능 - (한국봉제패션협회) 교육생 대부분이 기초생활수급권자로 기존 수급권 보호를 위해 고용보험, 사업자등록을 꺼려하는 분위기, 지원 가능한 조건이 현실에 맞게 완화될 필요성 제기 Ⅱ 타지역 쇼룸답사 󰏚 성북 의류봉제 소공인 공동전시장 봉제업체 안정적인 일감확보를 위해 제조업자개발방식(ODM), 자체유통망, 공동브랜드 런칭으로 국내 및 해외시장 마케팅 ○ 운영현황 - 위 치 : 성북구 화랑로 248 장위뉴타운 7층 - 시설현황 : 전시장, 사무실, 회의실(면적 : 411㎡) - 주 관 : 중소기업청 / 위탁운영 : (사) 서울패현섬유봉제협회 ▸상시근무자 2명, 디자이너 1명 협력지원 - 운 영 비 : 연간 2억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성북구청 지원) - 참여업체 : 공동브랜드 4개 업체, 전시참여 50개 봉제업체 ▸공동브랜드 참여:NYAM, FOXY NINE, URBAN SKIN, Pinsel - 작년실적 : 연 3억원, 외부 바이어 월 10여건 방문 󰏚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특화사업을 통한 봉제산업 육성 및 장기적이고 체계적 지원으로 소공인의 경쟁력 제고와 지역경제발전 기여 ○ 운영현황 - 위 치 : 성북구 돌곶이로 25길 37 - 시설현황 : 봉제교육장, 사무실, 회의실(면적 : 245㎡) - 주 관 : (사)서울패현섬유봉제협회 - 주요사업 : 직업훈련사업, 시스템 구축사업, 환경개선사업, 판로개척사업 󰏚 르돔(LEDOME) 창의적 디자인과 국내 제조기술을 융합해 만들어낸 공동브랜드(르돔)제품 전시 및 판로개척을 통해 국내 제조업체의 고부가 패션산업으로 전환 도모 ○ 운영현황 - 위 치 : 중구 을지로 45길 26 동대문패션비즈센터 1층 - 시설현황 : 지상1,2층/창작스튜디오,설렉트샵 등(면적 : 430㎡) - 주 관 : 한국의류산업협회 - 주요사업 : 스마트기기 매치메이킹 어플(쏘잉나우)를 활용한 봉제업체 일감 확보 󰏚 차오름(CHAOROOM) 신진 유망디자이너 육성에 초점을 둔 B2B형식 패션유통산업 플랫폼 ○ 운영현황 - 위 치 : 중구 을지로 281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이간수문전시장 - 시설현황 : 지하1/지상1층, 오픈형판매공간,신진디자이너 상품전시(면적 : 1,440㎡) - 위탁운영 : 러블리어반 ▸ B2B/B2C 병행되어야 안정적인 수익구조 형성가능 ▸ 서울로 7017을 기회요소로 디자인-생산-판매루트를 관광상품으로 개발하여 지역브랜드 홍보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제안 - 운 영 비 : 28억원(공간 임대비용 연12억) - 작년실적 : 연 5천만원 (디자이너 판매 수수료 7%로 저렴) Ⅱ 워크숍 결과 󰏚 주제1. 서북권 봉제산업 활성화 비전 및 목표 ⇒ 함께 미래를 개척하는 봉제인 공동체 〈 참석자 주요 keyword 〉 - 부자, 경제적 이득, 소득증대, 2+4차산업, 소공인의 성공사례, 중공인 - 판매루트 개척, 일감창출, 지속적인 일감, 경쟁력, 자체브랜드, 자생력 - 공동체, 대동단결 - 봉제인 양성, 봉제인, 자생력 있는 봉제인, 꾸준히 일하는 봉제인 - 발전, 행복한 봉제인, 미래의 삶, 삶의 의욕, 인간다운 삶, 균형있는 삶 󰏚 주제2. 전략과 계획도출 ○ 자생력있는 봉제산업, 소득증대, 제조업 혁신 〈 참석자 주요 keyword 〉 - 행재정 지원: 센터건립, 교육지원, 봉제워크숍, 사업지원, 인적지원, 쇼룸 - 판로개척과 브랜드 : 일자리 창출, 해외루트 개발, 공동체 생산지원, 인터넷 판매개척, 자체브랜드 런칭, 공동브랜드, 디자이너 융합 - 홍보마케팅 : 소비자와 생산의 연결(모바일 앱), 이미지구축(홍보) - 봉제인들의 협력 : 봉제업체 간 공동목표설정과 단합, 공동체 워크숍 강화, 자주 만나기 전략 <시간과 예산에 따른 우선순위 사업선정 과정> Ⅲ 전략워크숍 총평 󰏚 추진성과 ○ 서울역일대 봉제산업 관련 이해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봉제산업의 진단과 방향에 관한 공감대 형성의 장 마련 ○ 서울역일대 봉제산업 지원을 위한 법적, 제도적 근거 논의 ○ 봉제산업 종사자들이 직접 지원센터, 쇼룸 사례 답사를 통해 현장에 필요한 지원시스템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토대 마련 ○ 행정, 전문가, 봉제산업 종사자가 참여하는 ‘사업협의체’ 구성 및 운영 󰏚 향후과제 ○ 민·관 사업협의체 구성 - 참여주체 : 봉제사업자, 서울시 문화융합경제과, 공공재생과, 용산구 일자리경제과, 서울디자인재단, 서울역일대 도시재생지원센터 ○ 지역사회와 봉제산업과의 연계 필요 - 지역과 공생하기 위한 쾌적한 공장의 이미지로 전환 필요 - 늦게까지 일하는 봉제산업 여성근로자를 위한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설치 필요 - 지역민과 함께 할 수 있는 생활문화공방 프로그램 신설 필요 Ⅳ 향후 계획 ○ 워크숍 결과는 용역수행 중인 『서울역일대 지역산업생태계 조사 및 활용방안 마련 용역』에 반영 ○ 봉제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계획 방침 별도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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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관련 -봉제산업 전략수립 워크숍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본부 공공재생과
문서번호 공공재생과-5924 생산일자 2017-05-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창완 (02-2133-8738) 관리번호 D0000030259991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서울역일대도시재생지원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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