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문서번호 관광사업과-5310 결재일자 2017.5.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보팀장 관광사업과장 최도희 김가영 05/26 代김가영 2016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2017.5.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2016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서울관광 정보들을 온라인을 통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유지보수 운영하고, 서비스 개선으로 플랫폼 활성화와 이용 만족도 제고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6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 추진근거 : 2016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계획(관광사업과-1415, 2015.6.7.) 󰏚 사업기간 : 2016. 1월 ~ 2016. 12월 󰏚 총사업비 : 2,200백만원(부가세 포함) ❍ 서울관광 홈페이지 운영 : 1,300백만원 ❍ 서울관광 모바일서비스 운영 : 900백만원 󰏚 사업내용 ❍ 온라인 플랫폼(웹앱 등)과 시스템 유지보수 운영을 통한 관광정보 제공 - PC-모바일 웹·앱 유지보수 운영(5개언어: 한/영/일/중간/중번) - 서울관광 홈페이지(PC-모바일 통합 플랫폼 www.visitseoul.net) - 서울관광 모바일 홈페이지(m.visitseoul.net) : ’16.6월 서비스 종료 - 서울관광 모바일 앱(iTourSeoul) : iOS / Android 버전 - 서울관광 SNS 채널 : 페이스북(영/중-번체/일), 웨이보(중-간체) 등 󰏚 사업방식 : 서울관광마케팅㈜ 위탁대행 Ⅱ 주요 추진실적 󰏚 ’16년 주요 사업 추진결과 요약 서비스이용 및 기능개선 ○ 서울관광 홈페이지 방문 실적 - 2,712만2천건 (외국어 91%) 작년대비 14%성장 ※ 모바일웹 포함 29,060,348 방문 ○ 앱 다운로드 465,124건 (’09.12월 서비스 개시일부터 총 348만건) ○ 공연 다국어 예매 서비스 : 2,255건 / 206,368,700원 ○ 호텔예약 : 54건 / 19,409US$ ○ 민원 대응 건수 : 3,410건 ○ SNS 팬수 816,439명 ○ 홈페이지 메인 평균 접속속도 개선 (15.06초→ 1.09초) ○ 웹표준, 웹접근성, 보안성 보완 및 유지관리, 온라인 인프라 신규 구축 콘텐츠 ○ 콘텐츠 신규 제작 및 보완 실적 : 7,680건 게재 - 기사 신규 제작 및 업데이트(현행화): 신규 1,460건, 업데이트 3,423건 - 공연/영화 업데이트 상품 수 추가 : 총 1,042건 - SNS 콘텐츠 제작 및 포스팅 건수 : 총 1,755건 글로벌메이트 ○ 내셔널지외그래픽, 싸이메라,코리아타임즈 등 제휴 이벤트 등 총 5회 실시 ○ 894명 이벤트 참여, 내셔널지오그래픽 384개 사진 생산 ○ 싸이메라 이벤트 SNS 확산 80만 좋아요 획득 수상실적 ○ 홈페이지 : 2016 웹어워드 코리아 > 여행/관광분야 대상 ○ 모바일웹 : 2016 웹어워드 코리아 > 여행/관광분야 대상 ○ 모바일앱 : 2016 스마트앱어워드 > 여행/관광분야 최우수상 보도실적 ○ 글로벌메이트 : KBS 9시뉴스 방송 등 70건 ○ 홈페이지 및 모바일 수상 등 보도 : 10 건 󰏚 예산집행결과 (집행률 : 99.79%) 사업명 사업예산(원) 집행총액(원) 집행률 홈페이지 1,300,000,000 1,298,376,479 99.88% 모바일 900,000,000 897,102,648 99.68% Ⅲ 세부 추진내용 1 서울관광 PC-모바일 통합 홈페이지 운영 ※ 2016 웹어워드코리아 수상 - PC : 여행/관광분야 대상 / - 모바일웹 : 여행/관광분야 대상 트로피 및 상장 <웹어워드코리아 시상식> <대상 인증마크> 󰏚 홈페이지 방문자 전년대비 ❍ 언어권별 / 월별 홈페이지 방문수 - 2015년 2,379만명 대비 14% 성장, 외국어권 비중 91% 국문 국문 영문 일문 간체 번체 인트로 함계 1월 97,429 1,767,699 63,476 1,404,245 128,451 81,137 3,542,437 2월 109,972 2,143,548 60,040 402,802 123,496 56,540 2,896,398 3월 183,939 2,335,072 89,427 890,648 207,539 84,946 3,791,571 4월 131,159 1,185,795 64,192 170,897 158,298 55,893 1,766,234 5월 138,635 829,612 59,420 262,814 135,250 55,265 1,480,996 6월 197,220 1,028,663 97,135 953,173 182,905 64,344 2,523,440 7월 138,560 893,707 75,073 1,074,882 123,063 64,188 2,369,473 8월 122,289 770,139 160,243 1,169,313 117,748 51,016 2,390,748 9월 97,779 847,846 69,602 1,384,028 82,772 37,601 2,519,628 10월 79,413 371,807 40,118 788,811 81,123 29,321 1,390,593 11월 53,819 559,112 30,186 29,035 60,908 45,187 778,247 12월 59,636 956,883 33,240 16,918 63,664 542,548 1,672,889 합계 1,409,850 13,689,883 842,152 8,547,566 1,465,217 1,167,986 27,122,654 비중(%) 5.20% 50.47% 3.10% 31.51% 5.40% 4.31% 100.00% ※ 모바일웹 포함 29,060,348 방문 󰏚 월간 뉴스레터 발행 및 홍보물 열람 서비스 운영 ❍ 서울관광정보 e-뉴스레터 발송(월 1회) - 수신 희망자 대상 매월 1회 e-뉴스레터 제공(매월 마지막 주 발송) - 서울관련 관광뉴스, 문화행사, 추천코스 등 시즌별 최신정보 제공 - 뉴스레터 총 수신자 : 총 88,171명 - 뉴스레터 평균 오픈률 : 11.4% <뉴스레터 다시보기 제공> <뉴스레터 기본 구성> 󰏚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진행 ❍ 오류찾기 이벤트 - 외국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경품 추첨 이벤트 진행 · Visit Seoul의 잘못된 정보 혹은 오류를 발견하여 댓글 응모 · 참여자의 SNS 타임라인에 이벤트가 자동 노출 홍보 효과 · 이벤트명 : Directly Impact Visit Seoul! · 기 간 : 2016.2.1∼2.29 · 대 상 : 어국어권 방문자 · 결 과 : 69건 접수 (영어:25, 일어: 11, 간체:27, 번체:8) · 경 품 : 서울 왕복 항공권(1등, 2매) 아마존 기프트 카드(5명) · 당 첨 : 24명 (어권별 1등 1명, 2등 5명) 이벤트 결과 이벤트 포스터 ❍ 관광환대주간 이벤트 - 소셜로그인 및 해시태그를 추가하여 댓글 참여한 외국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경품 추첨 이벤트 진행 · 서울에서 먹고 싶은 것, 가고 싶은 곳, 사고 싶은 것 추천 · 참여자의 SNS 타임라인에 이벤트가 자동 노출 홍보 효과 · 이벤트명 : Enjoy your holiday in Seoul! · 기 간 : 2016.4.15∼4.29 · 대 상 : 어국어권 방문자 · 결 과 : 270명 참여 (영어:180, 일어: 28, 간체:29, 번체:33) · 경 품 : 서울 왕복 항공권(1등, 2매) 아마존 기프트 카드(30명) 피치 마일리지 (일어 사용자 1명) · 당 첨 : 42명 (영어 1등 1명, 일어 1명, 어권별 2등 10명) 이벤트 결과 이벤트 포스터 󰏚 민원 대응 ❍ 원어민 에디터 상주로 다국어 품질관리 및 신속한 민원 대응 - 신속한 정보전달 및 24시간 내 민원 대응 원칙 처리 - 언어별 민원 대응 건 수 국문 영문 일문 중간 중번 계 901 1,413 411 374 309 3,408 - 민원의 접수 경로 이메일 전화 SNS Q&A게시판 오류접수 계 33.3 32.3 21.4 10.8 2.2 100% 󰏚 홈페이지 웹표준, 웹접근성 준수 및 보안성 보완 ❍ 정보 접근성 주요 보완 내용 - 이미지, 영상 등의 시각장애인용 다국어 대체 텍스트 입력 보강 - 사용자 UI 정보에 대하여 대체 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 등) 기능과 쉬운 네비게이션을 제공, 키보드 포커스의 논리적인 이동 구현 ❍ 장애인 웹접근성 인증마크 전어권 획득 - 인증절차 : 서면심사 → 기술심사(전문가심사 → 전맹, 저시력, 지체 또는 뇌병변장애인의 사용자 심사) - 국문 뿐만 아니라 외국어권까지 웹접근성 품질마크 획득 외국어권 인증마크 획득 웹표준 준수 ❍ 정보통신보안담당관 점검 및 보완조치 요구에 따른 상시 대응 - 크로스사이트스크립트, 불충분한 인가, 경로 추적, 위치공개에 따른 보안 취약점 조치 - http 응답헤더에 웹서버 및 운영체계 버전 정보 노출 보안 - Q&A 게시판으로 전달되는 게시글 번호를 변조하여 타인이 작성한 게시글 수정 및 삭제 기능 보완 조치 등 󰏚 관광 유관사업 지원 ❍ 관련 사업 연계 지원으로 온라인 마케팅 허브역할 수행 구 분 도메인 주요지원내용 도보관광 dobo.visitseoul.net 코스 업데이트, 민원대응 지원 한류관광 hallyu.visitseoul.net CMS교육, 콘텐츠 업데이트 지원 의료관광 wellness.visitseoul.net 콘텐츠 업데이트 서울썸머세일 seoulsale.visitseoul.net 페이지 생성 및 콘텐츠 노출 지원 서울 관광 스타트업 korean.visitseoul.net/startup 페이지 생성 및 콘텐츠 입력 지원 서울시인증우수관광상품 - 콘텐츠 수정/업데이트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 콘텐츠 수정/업데이트 서울가이드북 제작 - 이북보기 및 PDF다운로드 지원, 책자신청 기능 베스트100 가이드북 - 서울추천명소 이벤트 지원 디지털마케팅 - 메인 배너 게재 등 홍보 󰏚 공연 다국어 예매 서비스 운영 및 시스템 연동 관리 ❍ 인터파크 공연 다국어 DB를 API로 제공받아 서비스 제공 개선 - VisitSeoul을 위한 별도 플랫폼 운영(’15) → API 연동으로 변경(’16) - 실시간 좌석선택, 해외카드 결재, 온라인 원클릭 예매취소 기능 등 제공 연관검색어 출력 스페셜오퍼 상품 노출 ❍ 공연 판매 실적 - 어권별 판매 실적 및 비중 구분 국문 영문 일문 중문간체 중문번체 합계 판매매수(장) 6 413 1,468 52 316 2,255 판매금액(십만원) 5 328 1,452 45 236 2,063 판매금액비중(%) 0.24% 15.90% 70.38% 2.18% 11.44% 100.00% - 판매매출 상위 공연 및 판매금액 비중(언어권 통합) NO. 상품명 비중 1 뮤지컬<모차르트!) 16% 2 뮤지컬 <그날들> 6% 3 뮤지컬<마타하리> 8% 4 뮤지컬 <헤드윅> 5% 5 뮤지컬<스위니토드> 4% ❍ 회원대상 특별할인 공연상품 제공 (총13회) -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한 공연 특별할인 <스페셜오퍼> 메뉴 운영 ❍ 입점수수료 - 공연판매금액의 1% 징수 (구 플랫폼의 영화판매금액 제외) 공연판매액(A) 수수료(B=A의1%) 만단위이하절사 부가세(C=B의10%) 합계(B+C) 192,735,100 1,920,000 192,000 2,112,000 󰏚 숙박 예약 서비스 및 여행후기 정보 연계 운영관리 ❍ ‘호텔스닷컴’ 연동 숙박예약 서비스 제공 - 다국어 호텔 목록 및 호텔 기본 정보 제공, 호텔 예약 페이지 연결 - 514건의 호텔 정보 언어별 제공 - 결제 시 VisitSeoul 제휴 10% 할인 상시 쿠폰 제공 ❍ ‘트립어드바이저’ 제휴 여행 후기 정보 연계 노출 - 주요 명소, 맛집 및 호텔의 이용자 평점 정보 및 체험 후기의 다국어 제공 · 최대 2,500개 트립어드바이저 파트너 콘텐츠에 대한 평점, 리뷰, 사진 제공 · 최근 5개 리뷰의 여행객 평가 및 호텔리뷰 요약 제공 호텔 숙박정보 연계 관리 평점 및 리뷰정보 연계 등록 관리 󰏚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Visit Seoul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개요 - Visit Seoul 5개 언어권별 홈페이지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 조사 : 이용 용이성, 제공콘텐츠, 예약서비스 등에 대한 만족도 및 이용 항목 중요도 조사 및 향후 개선 방향 도출 ※ 만족도조사 대상 및 방법 - 기 간 : '16. 10. 6.(목)~ 11. 20.(일) - 대 상 : 전어권 VisitSeoul 방문자 온라인설문 - 설문 방식 : 각 언어 VisitSeoul 홈페이지에서 직접 응답방식 - 경 품 : 언어권별 20명, 무작위 100명 선발하여 아마존 기프트카드 20,000원 지급 - 표본크기 및 구성 구분 한국어 영어 일어 중어간체 중어번체 계 응답자 수(명) 729 1,159 622 214 798 3,522 비중 20.7% 32.9% 17.7% 6.1% 22.7% 100.0% ❍ 만족도 결과 : 상세결과보고 별첨 2 - 홈페이지 전반족 만족도는 79.84점으로 영어권이 가장 높음(85.9점) - 어권별로 영어가 85.91점으로 가장 높고, 번체(80.29점), 간체(76.87점),일어(75.24점), 한국어(74.49점)의 순으로 나타남. - 접속 신송석, 메뉴 명료성, 정보분류, 정보검색 편리성 개선 도출 2 서울관광 홈페이지 콘텐츠 제작 및 정보 현행화 󰏚 콘텐츠 신규 제작 및 보완 ❍ 연간 7,680건의 콘텐츠 제작 및 업데이트 구 분 국문 영문 일문 중간 중번 합계 신규제작 268 297 324 286 285 1,460 정보업데이트 425 763 1,248 500 487 3,423 공연콘텐츠 222 206 202 208 204 1,042 SNS콘텐츠 - 457 405 446 447 1,755 합계 915 1,723 2,179 1,440 1,423 7,680 ❍ 월간 기획기사 제작 - 월별 테마에 따른 관광지 및 서울 로컬 문화, 관련 스팟의 기본정보를 기사 및 사진으로 제공 - 총 23건의 기획 기사 제작 및 각 기사의 다국어 번역 활용 ❍ 이벤트, 신규 명소 콘텐츠 제작 - 홈페이지 운영을 위한 자료 수집 및 콘텐츠 제작, 업데이트 - 시의성 축제/이벤트, 신규 관광명소, 추천코스 등 게재 ❍ 상시 콘텐츠 현행화 업데이트 - 제공 정보의 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한 기존 콘텐츠 기본 정보의 확인 - 명소 운영 현황(입장료, 메뉴, 운영시간, 프로그램 등), 음식점 폐업여부, 전화번호, 홈페이지, 교통정보, 주소 등의 점검 및 수정 업데이트 ❍ 이미지 콘텐츠 개방 -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을 통해 월 100장씩 순차 개방 - 서울시 주요 관광지 및 대표행사 63개 (행사 11, 관광지 52)의 사진 총 1,000장 제공 󰏚 날씨, 환율 등 관광필수 콘텐츠 수급·제공 ❍ 날씨 예보, 통계 등 전문 콘텐츠 수급 제공 - 오늘의 날씨(메인), 3일 예보, 주간예보 정보 제공 ❍ 27개국 통화의 환율 정보 제공(우리은행 제휴) - 환율 자동계산기 등 추가 기능 제공 <날씨, 환율 메인 적용> <날씨 예보> <환율 자동계산기> 3 홈페이지 기능 개선 󰏚 홈페이지 내부 검색 기능 고도화 ❍ 검색엔진 교체를 통한 검색 기능 강화 (마리너 3 → 코난) - 색인 속도 개선 및 방대한 분량의 시스템 사전 활용 가능 - 검색 기본기 강화 (띄어쓰기등 오류 보정, 다국어 변경 처리 등) - 테마검색 / 검색 통계 강화 등 검색 강화 ❍ 연관 검색어 분석 및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 구현 - 관리자 페이지에서 수동으로 적용 가능 연관검색어 출력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 구현 ❍ 인기 명소 추천 검색 기능 및 한/영 변환 튜닝 기능 구현 - 검색로그 분석을 통한 날짜별 키워드 통계 및 인기검색어 기능 구현 - 오타 교정 및 오타 교정 사전 편집 관리기 구현 ❍ 위치기반 검색 기능 및 키워드 테마 검색 기능 구현 - 위치정보 보유 결과값에 대한 우선순위 지정으로 모바일 사용성 강화 - 주요 명소 및 여행정보등 특정 키워드에 대한 테마 검색 구현 위치기반 검색 기능 구현 테마검색 구현 󰏚 서울관광 데이터 개방 서비스 베타 구축 ❍ 관광정보의 외부 활용을 지원하여 서울 관광자원의 확산 기대 ❍ 관광정보 개방을 위한 메타데이터 정비 - 메타데이터 정제 : 대민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객체화 - 메타데이터 맵핑 : 외부 활용을 위한 유관 데이터 맵핑테이블 구성 - 메타데이터 적용 : 데이터 쿼리 개발 및 적용 테스트 wrap footer 메타데이터 구축방안 메타데이터 정제 ❍ 관광정보 제공 페이지 구축 - 관광정보 제공 페이지 베타 구축 - 인증키 기반 Open API 타입 데이터 개방 서비스 제공 - API 통계 점검을 통한 관리 기능 구현 4 iTourSeoul 모바일앱 고도화 및 운영 ※ 2016 웹어워드코리아 수상 - 모바일앱 : 모바일서비스 부문 > 여행/관광분야 최우수상 트로피 및 상장 iTourSeol 앱 시상식 <최우수상 인증마크> 󰏚 앱 다운로드 실적 ❍ 서비스 개시(’09.12월) ~ ’16.12월 : 총 누적 348만건 ❍ ’16.1 ~ 12월 : 481,122건 ※’15년 대비 41%증가 󰏚 다국어 모바일 앱 고도화 및 유지보수 ❍ 2단계에 걸쳐 iTourSeoul 앱 고도화 및 이번 버전 서비스 통합 - iTourSeoul+ → iTourSeoul 앱으로 통합 전면 개편 · Standalone 타입의 초기 iTourSeoul앱과 구홈페이지와 연동된 iTourSeoul+앱을 통합하여 개편된 개편된 홈페이지와의 메뉴체계 및 제공 정보를 통일하여 관리 효율성 제고 ⇛ iTourSeoul iTourSeoul+ 전면개편 iTourSeoul - 지도 UI 개선 및 대중교통 실시간 정보 강화 · 명소, 쇼핑, 숙박, 음식점, 지하철 등 카테고리 아이콘 개발 및 하단 POI 선택에 따라 지도 위 아이콘 변화, 클릭 시 해당 기사로 연결 · 버스 실시간 도착 정보 제공, 지하철 출/도착 경로검색 시범 적용 앱 메인 개선 지도 UI 개선 대중교통 정보 강화 - CMS 기능 추가 개발 · 메인 상단 제목, URL, 노출 이미지 등록 및 미리보기 기능 구현 · 증강현실 북코드, 지도이미지, 제목, POI 위경도 관리 및 각 지역에 따른 개별 POI 삭제 기능 추가 개발 ❍ 모바일앱 주요 유지보수 내용 - 어권별 콘텐츠 등록·수정 및 서비스 노출, 품질 관리 - 아이콘 디자인변경, POI 콘텐츠 입력 및 수정 - 정기 기능점검, 모바일 기기별 적용 테스트 관리 등 점검 관리 - 지도 기반 기능 모니터링 및 오류 수정 - 앱스토어 등 오픈 마켓 등록 관리, 각종 통계관리, 장애처리 등 앱 메인 관리 󰏚 앱다운로드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및 광고 ❍ 홈페이지 및 SNS에서 앱 다운로드 이벤트 진행 · 이벤트명 : iTourSeoul 앱다운로드이벤트 · 기 간 : 2016.11.7∼11.27 · 대 상 : 어국어권 방문자 · 결 과 : 894명 참여 (영어:306, 일어:43, 간체:400, 번체:145) · 페이지뷰 : 이벤트 페이지뷰 10,583뷰 (영어:4,937, 일어: 1,827, 간체:2,079, 번체:1,740) · 경 품 : 아이패드미니,애플워치,삼성기어(12명) 아마존 기프트 카드(80명) · 당 첨 : 92명 (어권별 23명 선정) 이벤트 결과 이벤트 포스터 ❍ 앱 다운로드 활성화를 구글 플레이스토어 광고(안드로이드 전용) - 내 용 : 구글 플레이스토어 내 광고문안 및 이미지를 이용한 앱 설치 유도 - 기 간 : 2016년 11월 7(월) ~ 11월 30일(수) - 대 상 : 동남아시아 6개국(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싱가폴, 필리핀), 대만, 일본, 미국 등 기존 iTourSeoul 모바일 앱 주요 사용 국가 및 지역 - 구글플레이스토어 광고 디스플레이 모바일 웹 - 광고 효과 : 광고기간 중 6,080건의 신규 다운로드 발생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 평균비용 전환수 전환당비용 5,368,844 124,438 2.32% ₩37 6,080 ₩749 ❍ 아마데우스 광고 - 대 상 : 아마데우스 항공예약발권시스템 이용 서울행 항공권 구매자 - 내 용 : 전 세계 서울행 항공권 구매자의 e-티켓, 보딩패스 등에 iTourSeoul 모바일 앱 홍보 - 기 간 : 2016년 11월 14(월) ~ 12월 13일(화) ※ 아마데우스 항공예약발권시스템 - 스타얼라이언스, 스카이팀 주요 항공사 등 120여개 항공사 이용 ▷ 대한항공, 아시아나, 일본항공, 중국항공, 싱가폴항공, 타이항공, 에어프랑스, 브리티쉬 에어웨이, 오스트리아에어라인, 가루다 인도네이사 등 - 1987년 설립, 스페인 마드리드 본사 위치 예약확인메일 보딩패스 - 광고 노출 및 클릭 결과 채널 노출 클릭 CTR Check My Trip 18,019 26 0.14% Airline Documents 14,359 113 0.79% Itinerary Documents 156,476 299 0.19% 합계 188,854 438 0.23% ❍ 관광안내센터 내 앱 홍보물 비치 및 이벤트 - 장 소 : 명동관광정보센터, 서울글로벌문화체험센터 - 내 용 : 서울여행의 모든 것, iTourSeoul 앱 다운받기 - 기 간 : 2016년 11월 14일~11월 27일 (14일간) - 상 품 : VisitSeoul캐리어벨트 등 참가 기념품 현장 증정 - 참여수 : 440명 (캐리어벨트 소진시까지 진행) 5 소셜 미디어 서비스 운영 󰏚 전문 인력을 통한 운영 강화 및 SNS 특화 콘텐츠 생산 ※ 언어권별 팬수(누적) 및 포스팅 건수 2016.12월 기준 - 영문페이스북 : 580,309 / 일문페이스북 : 5,571 간체웨이보 : 185,463 / 번체페이스북 : 45,150 - SNS 콘텐츠 제작 및 포스팅 건수 : 총 1,856건 ※ '15. 1~12월 : 1,000건 ❍ 홈페이지 방문 유도용 보조 채널에서 주요 마케팅 채널로 성장 - SNS 운영 경력 보유한 전문 원어민 에디터가 페이지 운영 (영문/간체) · ‘16년 5월부터 소셜미디어 전담 운영 인력 구성 · 주중 일 2회 이상 포스팅, 주 2회 취재를 통해 생산 콘텐츠 수 증대 · 월 1회 운영회의 개최 : 운영 결과 분석 및 익월 계획 수립 · 서울 관광 홈페이지 콘텐츠 활용 포스팅 외 SNS 자체 콘텐츠 생산 - 트렌드를 반영한 SNS 채널의 운영 집중도 조절 · 트위터 유저 감소 및 성장 둔화에 따른 운영 중단 (2016.9.19) · 페이스북(영문, 일문, 번체)과 웨이보(간체) 4개 채널 집중 운영 · 집중 운영을 통해 민원응대·댓글관리의 신속성 증대 (24시간 이내) 연번 언어 채널명 개설년도 팬 수 (16.12월기준) 포스팅 횟수 인력 1 글로벌(영어) 페이스북 ‘10. 4월 580,309 일 2회 이상 SNS 전문 원어민 운영자 2 일문 페이스북 ‘10. 4월 5,571 일 1회 VS 에디터 3 중문(간체) 웨이보 ‘11. 1월 185,463 일 2회 이상 SNS 전문 원어민 운영자 4 중문(번체) 페이스북 ‘10. 4월 45,150 일 1회 VS 에디터 ❍ 콘텐츠 반응 분석을 통한 전략수립 및 SNS 특화 콘텐츠 생산 - 포스팅별 반응(참여) 분석을 통한 전략적 포스팅 계획 수립 - 서울관광 홈페이지 기사 재확산이 아닌 SNS 채널에 최적화 된 자체 콘텐츠 생산 - 신규 유형 콘텐츠 제작 ·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국내 관광 공공기관 페이지 중 최초 시도 · 카드뉴스 제작 및 GIF 이미지 활용(움직이는 이미지) · 소통형 콘텐츠 제작(주1회 팬 제보 사진 및 퀴즈 등 소개) - 영상 콘텐츠 비중 확대(영상 우선 노출하는 페이스북 정책 반영) ❍ 전략적 포스팅 및 광고 집행을 통한 팬 수와 팬 참여 증대 - 페이지 좋아요 광고 집행을 통해 영문 페이스북 22만 팬 증가 - 정기적, 전략적인 포스팅 결과로 팬 수 꾸준히 증가 · 영문 페이스북 월 평균 3.58%↑, 중간 웨이보 월 평균 1.12%↑ - 영문페이스북, 웨이보 카테고리별 포스팅 비율·참여 분석하여 인사이트 도출 - 콘텐츠 카테고리별 참여 평균 분석 결과 · 영문 페이스북 : 시즈널, 소통, 맛집·음식, 명소 순으로 반응이 높음 · 간체 웨이보 : 홍보, 문화, 맛집·음식, 명소 순으로 반응이 높음 - 영문 페이스북과 웨이보 각각 참여 평균이 높게 나타난 시즈널, 소통 콘텐츠와 홍보, 문화 콘텐츠의 비중 확대 예정 영문 페이스북 콘텐츠 좋아요, 댓글, 공유 평균 변화 웨이보 콘텐츠 좋아요, 댓글, 공유 평균 변화 - 콘텐츠 형식에 따른 참여도 분석 결과 · 영문 페이스북 : 영상 콘텐츠 형식 선호 · 간체 웨이보 : 글·사진 콘텐츠 형식 선호 - 영문 페이스북 영상 콘텐츠 비중 확대 및 웨이보는 고품질 또는 GIF 이미지 활용 확대 영문 페이스북 콘텐츠 형식별 참여 평균 웨이보 콘텐츠 형식별 참여 평균 6 서울관광 인프라 유지보수 󰏚 다국어 통합 관리 시스템 운영 및 기능 개선 ❍ 전자정부프레임워크 기반의 OSMU 콘텐츠 통합관리시스템 기능을 이용하여 안정적인 홈페이지 관리 수행 ❍ 사이트관리, 게시판관리, 프로그램관리 등 CMS 설정관리 기능을 통하여 효율적인 관리 체계 마련 사이트 및 콘텐츠 관리 프로그램 및 CMS 설정관리 ❍ 콘텐츠 관리 효율화 및 편의성을 위한 기능 개선 󰏚 서울관광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최적화 구축 ❍ 신규 서비스 플랫폼 운영을 위한 최적화된 시스템 구성 - 노후화 시스템 교체로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 기반 마련 ❍ 신규 시스템 구축 및 IDC 이전 및 데이터 이관 수행 ❍ (구)시스템 파기 진행 - 사용년한 만기장비의 파기 절차 수행 - 유휴장비를 활용한 백업 및 테스트 환경 구축(APP 개발 / 백업서버등) 󰏚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인프라 유지보수 ❍ 콘텐츠 관리시스템(CMS) 활용 효율적인 서비스 운영관리 - 어권별 콘텐츠 등록·수정 및 서비스 노출 관리 기능 유지 보수 - 각종 통계관리, 장애처리 등 ❍ 시스템 운영관리 - 네트워크 운영 및 보안관리 - 시스템 모니터링, 장애통지, 장애처리 및 재발방지 관리 - 시스템현황 : 가상화서버, 백업서버, DR서버 등 11대 가동 ❍ 하드웨어 운영 및 보안 관리 - 24시간 365일 시스템 장애/성능 감시 및 대응 - IDC 내 하드웨어 상면 관리, 시스템 변경시 구성변경, 장애 대응 - 방화벽 구성, 24시간 보안 대응, 서비스 이중화 관리 ❍ 데이터 베이스 운영 관리 - 서울관광 온라인 DB를 매일새벽 백업하여 1주간 보관 관리 - 비상 상황시 백업한 DB로 복원 진행 - 데이터베이스, 웹서버 등 시스템 유지보수 ❍ 상용 S/W 운영관리 - Linux 등 서버별 OS, Oracle 등 DB, 각종 상용 SW 점검 및 유지보수 󰏚 홈페이지 접속 속도 개선 ❍ 접속 속도 개선으로 해외 이용 편의성 향상 - 전세계 90개국 이상 서비스 제공 및 모바일 최적화 기능 제공 ❍ 해외 접속 속도 개선(메인평균 15.06초 → 1.09초) - 해외 인터넷 접속환경 분석 반영, 서울관광 멀티미디어 콘텐츠 전송 속도 개선 7 글로벌 서울 메이트 󰏚 온·오프라인 이벤트 개최 및서울 관광 콘텐츠 제작·확산 ※ 이벤트 결과 - 1차 (갤러리아면세점 협력) : 25명 참가, 458개 콘텐츠 제작 - 2차 (내셔널 지오그래픽 협력) : 100명 신청(59명 참가), 384개 사진 제작 - 3차 (코리아 타임즈 협력) : 101건 참여(25명 선정), 5인 기사 지면 노출 - 4차 (싸이메라 협력) : 668건 참여(31명 선정), SNS 확산 (80만 좋아요) - 5차 (내셔널 지오그래픽 사진전) : 언론노출 37회 (KBS 9시 뉴스 방영) ❍ 1차 오프라인 이벤트 (4.15 - 한화 갤러리아면세점63 협력) - 외국인 글로벌 서울메이트들과 함께 서울의 봄나들이 명소를 투어하고 이를 관광 콘텐츠로 제작․확산 갤러리아 면세점63 이용 여의도 봄꽃축제 체험 서울 마리나 요트 탑승 ❍ 2차 온·오프라인 이벤트 (6~9월 - 내셔널 지오그래픽 협력) - 온라인 사진 공모 2회(Ask A Local/서울 해시태그 챌린지) · 서울 사진 응모 이벤트 #Seoul 해시태그 챌린지 · NatGeo 홈페이지, 인스타에 서울 관광 사진 노출 (424,104 PV) NatGeo Your Shot 메인에 노출된 DDP 인스타그램 포스팅 (좋아요 5,363개) - 우승자 3인 ·NatGeo 에디터 서울 초청 워크샵 및 서울 사진 출사 · 9.3~9.5 서울의 전통과 현대를 주제로 사진 워크샵 및 출사 진행 · 덕수궁, 북촌, 인사동,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청계천 등 주요 관광지 출사 통해 고품질 서울 관광 사진 콘텐츠 384건 제작 워크샵·출사 첫째날 (덕수궁) 출사 둘째날 (인사동, 북촌) 출사 셋째날 (자유출사) ❍ 3차 온라인 이벤트 (8.16~8.30 - 코리아 타임즈 협력) - 서울에서의 최고의 순간 (My Happiest Memory In Seoul) · 서울 여행 중 가장 행복했던 순간에 대한 500자 내외의 수기 작성 · 개인 SNS 또는 블로그에 업로드 후 url을 댓글로 남겨 응모 ❍ 4차 온라인 이벤트 (11.10~11.24 - 싸이메라 협력) - 서울의 반쪽을 찾아주세요! (Find Seoul's Better Half) · 싸이메라 SEOUL N 필터 (서울 반쪽 사진 필터)로 사진 촬영 · #SEOULN 해시태그 붙여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 참가자 총 팔로워 수 3백만 명 이상 (3,136,418) SEOUL N 이벤트 우수 응모작 ❍ 5차 오프라인 이벤트 (11.28~12.9 - NatGeo 사진전) - 9월 내셔널 지오그래픽 서울 초청 사진 출사 결과물 50점 전시 - 전시 사진 중 베스트 12점 활용 2017 캘린더 천 부 제작 배포 - KBS, MBC, 국민일보 등 언론노출 총 37회 언론보도 (tbs) 언론보도 (KBS) 사진전 2017 캘린더 Ⅳ 총평(주요성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에서 도출된 중점 개선 사항 ❍ 홈페이지 접속 신속성, 메뉴 명료성, 정보 분류 등 개선 - 전체 방문자를 대상으로 포트폴리오 분석을 한 결과, ‘콘텐츠 유용성’, ‘콘텐츠 신뢰도’, ‘콘텐츠 다양성’이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은 [유지강화 영역]으로 나타났고, ‘접속 신속성’, ‘메뉴 명료성’, ‘정보 분류’, ‘정보 검색 편리성’은 중요도 대비 만족도가 낮은 [중점개선 영역]으로 나타남. - 영어권에서는 ‘신규 콘텐츠 갱신’이 개선 사항으로 추가 도출 <전체 만족도 조사 대상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 접속신속성 · CDN 서비스 지속 적용으로 해외 지역 접속 신속성 개선 · 메인 이미지 업로드 최적화를 통해 다운로드 속도 개선 - 메뉴명료성 / 정보 분류 · 언어권별로 보다 직관적인 메뉴명 적용 및 사이트맵 추가 - 정보 검색 편리성 · 12월말 교체 적용된 검색엔진 기능에 대한 내년 만족도 조사 후 향후 추가 개선 방안 검토 ❍ 서비스 유지 강화 영역인 ‘콘텐츠 유용성’, ‘콘텐츠 신뢰도’, ‘콘텐츠 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신규 콘텐츠 발굴, 제작, 제공방식 개선 - 인스타그램 사진 등 사용자 주도 생산 콘텐츠를 직접 홈페이지에서 보여줌으로써 보다 생생한 서울의 이미지 홍보 효과 제고 ⇛ <새로운 연결, 다른 경험 Global Digital Seoul 2020> 목표 실현 - 기획기사의 텍스트 분량 등이 모바일에서 이용하기에는 매우 길어 가독성 및 편의성이 떨어짐 ⇛ 모바일 최적화 콘텐츠 제작 검토 - 다양한 테마, 시즌별 특화 콘텐츠 지속 발굴 및 제작 - 관광명소 제공 대상 확대 및 기존 제공 사진 등 최신 자료로 교체 - 저작권 보유 콘텐츠는 열린 데이터 광장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개 ❍ 회원대상 할인 혜택 확대로 예약서비스 활성화 - 공연 다국어 예매서비스 연계 이벤트 및 회원대상 특별할인상품 확대 - 호텔스닷컴 제휴 할인율 확대 및 숙박권 증정 이벤트 진행 󰏚 모바일앱 서비스 확대 방향 ❍ 택스리펀드 연계 등 쇼핑 정보 제공 강화 - 텍스리펀드 제도 및 가맹점 안내 - 현재 위치 기준 텍스리펀드 가맹점 위치 지도 서비스 제공 - 시티투어버스 스마트 안내 시스템 연계 비콘 기반 할인 정보 제공 ❍ ’16년 시범 적용한 지하철 경로검색 기능 고도화 - 지하철 길찾기, 해당역 정보, 빠른 환승 정보 등 서비스 고도화 - 해당역 검색 및 경로검색 반응 속도 개선 등 󰏚 SNS 운영 방향 ❍ 운영 체계화 및 팔로워와의 소통 증대 - 영문 페이스북, 간체 웨이보는 별도 전문 운영자를 두어 보다 체계적인 콘텐츠 생산과 운영 전문성 확보 유지 - 실시간 피드백을 보완한 라이브 방송 방안 검토 ❍ SNS 사용자 만족도 조사 실시를 통해 팬의 피드백 수집 및 반영개선 ❍ 서울관광 마케팅 채널로서의 영향력을 보다 확보하기 위하여 유기적인 팬수 증대 및 홍보 방안 마련 Ⅴ 사업비 집행결과 󰏚 정산결과 ❍ 총사업금액 : 2,200,000,000원 ❍ 총집행금액 : 2,195,479,164원 (집행율 :99.79%) 사업예산 집행액(단위:원, 부가세포함) 잔액 사업비 경비 부가세 합계 (원단위절사) 2,200,000,000 1,995,890,149 199,589,015 2,195,479,160 4,520,840 ❍ 주요항목별 집행금액 구 분 계약금액 홈페이지 (A) 웹페이지 유지보수 및 다국어 운영 459,755,434 시스템 유지보수 및 외부 정보 연결관리 221,559,680 콘텐츠 현행화 제공 157,735,026 글로벌 서울 메이트 80,292,114 신규 플랫폼용 콘텐츠 제작 100,000,000 서울관광 홈페이지 서비스 개선 166,000,000 홈페이지(A) - 소계 1,185,342,254 모바일 (B) 모바일 유지보수 및 다국어 운영 375,417,483 시스템 유지보수 및 외부 연동 관리 302,230,412 모바일 서비스 개선 132,900,000 모바일(B) - 소계 810,547,895 합계(A+B) 1.995,890.149 부가세 199.589.015 총 사업비 합계(원단위 절사) 2,195,479,160 - 세부집행내역 별첨 2016년도 사업비 정산 내역서 참조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17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2016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운영_정산내역서.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6 서울관광 온라인 정보제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유지보수-개선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5310 생산일자 2017-05-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도희 (02-2133-2784) 관리번호 D0000030222207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미디어활용마케팅 > 서울관광다국어홈페이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