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버스 차내 혼잡도 안내서비스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통정보과-7873 결재일자 2017.5.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보팀장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장석민 代박성수 이수진 임동국 05/19 윤준병 협 조 버스 차내 혼잡도 안내서비스 추진계획 2017. 5. 19(금)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예) 스페이스, 플랜, 앵커시설, 거버넌스, 인큐베이팅, 매칭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버스 차내 혼잡도 안내서비스 추진계획 버스 차내 혼잡도 안내서비스 제공으로 혼잡차량의 이용객 분산 및 쾌적한 차내 환경을 유도하여 대중교통 서비스 제고를 꾀하고자 함 Ⅰ 개 요 󰏚 추진배경 ○ 통합(AFC+BMS)단말기 설치로 교통카드 승‧하차 자료의 실시간 활용 가능 - 재차인원수를 산정하여 차내 상황(혼잡여부 등)의 파악 및 안내가 가능해짐 ○ 쾌적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시민들의 다양한 버스정보제공 요구 - ’16년 설문결과, BIT에 추가정보 요구(1,011명) 중 9%(94명)는 ‘남은 좌석수’ 안내 요구 ※ 다음차 도착정보/배차시간 28%, 뉴스/생활정보 24%, 환승/경로검색 23%, 교통상황 16% 󰏚 서비스 개요 및 유사사례 ○ 승‧하차 정보를 통해 재차인원수 산정 ⇨ 혼잡여부 판단 및 안내 버 스 단말기 교통카드 승‧하차 정보 생성‧전송 市 센터 재차인원수 산정 혼잡여부 판단 B I T (정보제공) ※ 재차인원 수 : 이전 재차인원수 + 승차인원수 – 하차인원수 ○ 차내 혼잡도 안내 서비스는 ‘싱가포르’에서 시행 중이며 국내는 미 시행 중 - 국토부 광역급행(M)버스와 경기도 직행버스의 경우 ‘빈자리’ 안내 서비스 시행 중 ▪싱가포르 국토교통청(LTA) 운영 ▪차량 색깔별 혼잡도 수준 안내 (초록) : 좌석 이용가능 (노랑) : 입석 이용가능 (빨강) : 입석 제한 <경기도 ‘빈자리 안내서비스’> ▪좌석형 버스에 외부 안내판 및 스마트폰 등 통해 ‘빈자리’ 안내 󰏚 버스 현황 ○ 버스유형 : 좌석형태(입석/좌석), 차량크기(대형/중형) 및 저상유무 등으로 구분 - 市 운용 버스 중 시내버스 간선/지선/순환(76%) 및 마을버스(17%)가 입석형(93%)이며, 시내버스 광역(3%) 및 공항버스(4%)는 좌석형(7%)임 - 차량크기/저상유무로 구분 시 대형일반 45%, 대형초저상 31%, 중형 24% 임 (단위 : 대, ’16.2월 기준) 구 분 대형일반 대형초저상 중형일반 합 계 입석형 시내 간선 1,916 1,844 2 3,762 (39.8%) 8,802 (시내 7,174) 지선 1,669 1,077 650 3,396 (35.9%) 순환 1 12 3 16 (0.2%) 마을 0 0 1,628 1,628 (17.2%) 좌석형 시내 광역 247 0 0 247 (2.6%) 645 공항 398 0 0 398 (4.2%) 합계 4,231 (44.8%) 2,933 (31.0%) 2,283 (24.2%) 9,447 ※ 차량크기(전장×전폭) : 대형일반/대형초저상 11m×2.5m, 중형일반 9m×2.5m ※ 마을버스의 경우, 15인승 등 다양하게 운영 중이며 해당 현황을 중형일반에 포함시킴 ○ 좌석 및 입석정원 : 차종별‧제조사별‧연식별 다양한 제원 존재 - 입석형 시내버스(간선/지선/순환) 현황 (단위 : 명, ’16.2월 기준) 구 분 좌 석 수 (평균) 입 석 수 정원 (운전자 제외) 대형일반 25~27명 (25) 27~31명 52~58명 대형초저상 24~28명 (25) 20~29명 44~56명 중형일반 20~24명 (22) 27~32명 47~52명 ※ 市 차량관리대장(’17.2월)의 차량별 모델명을 조달청 목록정보시스템 조회 통해 확인(일부 유추) - 좌석형 시내버스(광역) 좌석수는 38~41석, 공항버스는 28~41석이며 마을버스의 경우 입석형 중형버스 및 15인승 등 다양한 버스를 운영중임 ※ 공항 및 마을버스의 경우 市에서 차량별 제원 등을 관리하지 않아 향후 세부현황 조사 필요 Ⅱ 혼잡 수준 검토 󰏚 관련 기준 및 사례 ○ 도로용량편람(2013)에서는 버스 차내용량을 서비스수준(LOS LOS(Level of Service) : 서비스 수준 (도로 또는 교통류 상태를 측정하거나 평가하기 위한 수준의 구분체계) )으로 제시 - 좌석에 모두 앉는 수준을 LOS B로 설정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LOS E를 용량수준으로 판단 시 좌석수의 2배 인원 승차 시 승차정원에 도달했다고 판단 ※ 도로용량편람(2013) 입석형 버스 차내용량 서비스수준 구 분 인/좌석 탑승인원(명) 면적기준(㎡/인) 면적기준(㎡/인) 도시형 순환형 도시형 순환형 A 󰀃0.50 󰀃15 󰀃12 >1.70 >1.34 ※ 차량기준(도시/순환형) - 좌석수 : 31/24인 - 입석면적 : 7.5/3.48㎡ - 차량면적 : 26.37/16.05㎡ ※ 한국인표준체형 고려 점유면적(여유폭 고려) : 약 0.2㎡ B 󰀃1.00 󰀃31 󰀃24 󰀃1.70 󰀃1.33 C 󰀃1.30 󰀃40 󰀃31 󰀃0.84 󰀃0.66 D 󰀃1.60 󰀃50 󰀃38 󰀃0.65 󰀃0.52 E 󰀃2.00 󰀃62 󰀃48 󰀃0.52 󰀃0.41 F >2.00 >62 >48 󰀃0.43 󰀃0.33 ○ 원제무(2006) 원제무, 「알기쉬운 도시교통」, 2006. 는 버스 차내 혼잡도를 승객이 느끼는 정도에 따라 분류 혼잡율 100% 150% 200% 수 준 앉아서 갈수 있는 수준 어깨가 가볍게 닿는 수준 몸이 맞닿고 움직임이 어려운 수준 ○ 지하철은 승차정원 대비 재차인원 비율 수준에 따라 혼잡도 판단 재차인원 160명(혼잡율 100%) 재차인원 240명(혼잡율 150%) 재차인원 320명(혼잡율 200%) 좌석에 모두 앉고, 통로에 18명 (3열) 및 출입문에 9명 입석 좌석에 모두 앉고, 통로에 29명 (7명×4열), 출입문에 18명 (4명×4~5열) 입석 좌석에 모두 앉고, 통로에 37명 (8명×4~5열), 출입문에 30명 (4명×8열) 입석 ※ 승차정원 도시철도차량 표준규격(2012.8.10., 국토교통부) : 정원기준 160명 (좌석 54명, 입석 106명), 정원기준 승객 1인당 점유면적 0.35㎡ 󰏚 혼잡 수준 검토 ○ 검토방안 : 3단계 수준(혼잡‧보통‧여유)으로 구분하여 수준별 재차인원수 확인 - 혼잡 : 차내 상태조사를 통해 몸에 맞닿는 수준(재차인원수) 이상인 경우 - 보통 vs. 여유 : 좌석수를 기준으로 구분 (평균값 고려) ○ 조사결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가정 사항 : 재차인원 오차, 승객 개인・환경 요소, 차량별 차이 등은 미 고려 - 현금승차・하차미태그・상태조사 시점・5명 단위 분류 등으로 재차인원 오차는 미 고려 ********************************************************** ******************************************** **** ******* **** ** ** - 이동시간 및 차량 흔들림, 개인 인지차이 등의 개인별・환경적 요소와 차량 제조사/연식 등의 차량별 차이는 미 고려 (좌석수 증감 시 입석수도 상호증감 감안) ○ 혼잡수준 : 관련기준‧조사결과‧가정사항 등을 고려 차종별 수준별 제시 ****** **** ***** **** **** *** **** ****** ****** ****** **** ********* ********* ********* **** ****** ****** ****** ※ 혼잡수준 기준은 향후 차량특성 및 환경변화, 서비스 시행결과 등을 고려 필요 시 재검토 Ⅲ 추 진 계 획 󰏚 추진방향 ○ 좌석형태‧노선구분‧서비스 수준 등에 따라 단계적으로 서비스 확대 ****** **** **** **** **** *** *** *** **** ************** **** ************* ***** ************** ************** ********* ******************************************************************************************** ○ *********************************** - ************************************************************************** 󰏚 버스정보시스템 개발내용 ○ 가공서버 : 재차인원 산정 및 혼잡수준 판단로직 추가 - 재차인원수 : 이전 재차인원수 + 승차인원수 – 하차인원수 - 혼잡수준 판단 : 재차인원수가 차종별 혼잡수준에 해당 여부 확인 ○ D B : 차량별 차종분류 및 혼잡수준 산정결과 테이블 추가 - 市 차량관리대장 기준 차량별 차종현황(대형일반/초저상, 중형일반)을 DB에 추가 ※ 향후 대폐차 등 발생 시 차종현황은 관리부서에서 통보받은 사항으로 수정‧변경 등 ○ 기 타 : 통신 프로토콜 및 각 매체별 표출화면 수정 등 󰏚 서비스 제공시기 : ’17년 5월 22일 (1단계) 󰏚 서비스 제공대상 ○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 市 설치 1,029대 - ‘곧 도착’ 정보 안내 시 차량 혼잡여부 안내 - KT BIT 2,023대는 서비스 제공 위한 협의 중 (BIT SW 개선 등) ○ 서울대중교통 스마트폰 앱 및 인터넷 홈페이지(bus.go.kr) - 혼잡수준을 아이콘화(‧‧)하여 안내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서울대중교통 앱> <서울대중교통 인터넷 홈페이지(bus.go.kr)> ○ ********************** - ************************************** Ⅳ 행 정 사 항 󰏚 기대효과 ○ 이용자 관점 - 혼잡도 안내로 보다 나은 수단선택 기회 제공 - 시간적 여유나 대안노선이 있을 경우 선호에 따른 다른 노선・수단선택 가능 ▪이백진 외(2008) 이백진 외, “선호의식 조사를 통한 버스 차내 혼잡도정보제공이 버스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6호, 2008. 연구에서는 버스 혼잡도 안내가 고령자 일 경우 승객들이 선택적인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비 업무통행을 목적으로 할 경우 버스 혼잡정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분석함 ○ 운영자 관점 – 승객 분산을 통해 대중교통의 서비스 질 향상 - 혼잡 차량의 승객 분산을 통해 쾌적한 차내 환경 유도 - 승・하차 시간 단축으로 버스 정시성 향상 기여・운영효율성 증가 󰏚 향후 계획 ○ 혼잡수준 세분화(혼잡 ⇨ 혼잡, 매우혼잡) 적용 검토 - 자문회의(’17. 5.17) 개최 결과, 혼잡수준을 보다 세분화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에 대해 시스템 적용 가능여부 등을 검토하여 적용 추진 ※ ************************************************** ○ 차량별 세부 현황************** 파악 방안 검토 - ***************************************** ‣ ************************** ************************ ‣ ********************************* ○ 차량 단말기 및 BIS 운영 홈페이지(운수사 열람용)에 재차인원 수 또는 혼잡도 표출 방안 검토 - 자문회의(’17. 5.17) 시 운수사에서 차량 단말기 및 BIS 운영 홈페이지에 혼잡관련 정보(재차인원 또는 혼잡도)를 표출해 달라는 요청이 있어 검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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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차내 혼잡도 안내서비스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교통정보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7873 생산일자 2017-05-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석민 (02-2133-4971) 관리번호 D0000030146607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행정 > 버스정보시스템(BIS)구축및운영 > 버스정보시스템(BIS)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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