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인미디어 활용 서울시정 영상 제작 계획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1725 결재일자 2017.5.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산업정책팀장 문화융합경제과장 정윤희 박주선 05/17 김경탁 협 조 1인미디어 활용 서울시정 영상 제작 계획 2017. 5. 경제진흥본부 (문화융합경제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예) 스페이스, 플랜, 앵커시설, 거버넌스, 인큐베이팅, 매칭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1인미디어 활용 서울시정 영상 제작 계획(안) 양질의 1인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직업적역량을 갖춘 인력양성을 위하여 시행하고 있는 1인미디어 지원사업을 활용하여 서울시의 다양한 사업을 홍보할 수 있는 영상을 제작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배경 ○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1인미디어 제작 영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서울시정 홍보도 시민의 수요에 따른 다변화 필요 ○ ‘서울시 1인미디어 창작자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창작자를 활용하여 다양한 서울시정 영상을 제작함과 동시에 직업적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창작자의 제작 역량 강화 󰏚 제작개요 ○ 제작대상 : 주요 시책, 관광·축제·행사, 경제·일자리 등 ○ 제작편수 : 60편(월10편) ○ 제작기간 : 6월~11월(월별 순차적 제작) ○ 제작분량 : 약 3분/편당 ○ 대상선정 : 수요조사 실시 후 내부심사를 통하여 선정 ○ 제작방법 : ‘서울시 1인미디어 창작자 공모전’에서 선발된 창작자 활용 - 스토리텔링형, 체험형, 현장취재형 등 사업의 특성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제작 ※ 매월 2편은 핵심사업으로 선정하여 심층기획을 통한 고품질 제작 ○ 활용방안 : 서울시 보유매체 활용 및 1인창작자 개인 SNS·채널 활용 홍보 <서울시 1인미디어 지원사업 개요> ▸ 추진배경 : 1인미디어 콘텐츠 경쟁력 강화 및 전문역량을 갖춘 인력양성 ▸ 추진방법 : SBA 위탁(서울특별시 IT콤플렉스 운영 위·수탁 협약 체결 계획(정보기획담당관-020, ’15.1.21)) ▸ 소요예산 : 1,175백만원(조성비 600백만원, 운영비 575백만원) ▸ 주요내용 - 에스플렉스센터 내 1인 미디어 스튜디오, 창작공간 등 인프라 조성 - 1인미디어 창작자 교육·멘토링, 콘텐츠 제작 지원(※창작자는 공모를 통해 선발) - 창작자와 서울시·중소기업간 연계를 통한 서울시정 및 중소기업 상품·브랜드 홍보 II 세부추진계획 󰏚 추진절차 부서 수요조사 ➡ 제작 대상 선정 ➡ 1인미디어 영상 제작 ➡ 영상 홍보 ➡ 홍보효과 확인 월별, 상시로 분류하여 사업 목록화 시정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부심사 선정 월별 10편이상 서울시 보유 매체 및 개인 채널 활용 조회수 등 확인 후 차후 계획에 반영 5월중 5월말 6월~11월 제작 즉시 12월말 󰏚 제작대상 ○ 제작대상 : 주요 시책사업, 관광·축제·행사, 경제·일자리 등 - 주요시책사업 : 복지, 청년, 도시재생 등 市 핵심사업 - 관광·축제·행사 : 전통·미래유산, 한류, 문화행사 등 - 경제·일자리 : 공유도시, 특화산업, 전통시장, 뉴딜일자리 등 예시) 서울로 7017, 찾동, 공공자전거, 밤도깨비야시장, 경의선숲길, 심야콜버스, 365패션쇼, 시립과학관, 중소기업(상품) 소개 등 󰏚 수요조사 ○ 조사일정 : 5월중 ○ 조사내용 : 월별, 상시 촬영 및 시정분야별(문화,복지,경제등)로 구분하여 제작 가능 사업 목록화 󰏚 대상선정 ○ 선정방법 : 내부심사를 통하여 선정 ○ 선정기준 - 시정중요성 : 시민 삶의 질 향상 등 주요시책사업 - 영상적합성 : 1인미디어 활용시 홍보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사업 - 홍보필요성 : 사업의 특성상 대시민 홍보가 필요한 사업 󰏚 제작방법 ○ 제 작 자 : ‘서울시 1인미디어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1인미디어 창작자 ○ 제작편수 : 60편(월10편) ○ 제작기간 : ’17. 6월~11월 ○ 구성시간 : 약 3분 ○ 제작방법 - 스토리텔링형, 체험형, 현장취재형, 제품사용기 등 사업성격에 최적인 방법으로 제작 - 월 2편은 핵심사업으로 선정하여 심층기획을 통하여 고품질 제작 󰏚 영상 콘텐츠 홍보·활용방안 ○ 홍보방안 - 서울시 보유매체 활용 홍보(라이브서울, 유튜브, 네이버TV캐스트, 다음TV팟, 판도라TV 등) - 서울시 1인미디어 채널(유튜브) 및 1인창작자 개인 SNS·온라인채널을 통한 홍보 ○ 부서 활용방안 : 행사, 세미나시 영상 상영 󰏚 향후계획 ○ 제작콘텐츠의 조회수, 품질, 제작건수, 제작유형 등을 확인하여 향후 제작계획에 반영 III 행정사항 󰏚 부서협조사항 ○ 핵심사업 선정 협조 : 기획담당관, 시민소통담당관 ○ 시보유 매체 영상 게재 협조 : 뉴미디어담당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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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미디어 활용 서울시정 영상 제작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문화융합경제과
문서번호 문화융합경제과-1725 생산일자 2017-05-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윤희 (2133-2589) 관리번호 D000003012152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문화산업정책수립및시행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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