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대기관리과-9865 결재일자 2017.5.1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대기정책팀장 대기관리과장 정진영 이병철 05/17 정미선 - 2016년 시내버스 운전자 - 친환경·경제운전 교육 결과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기후환경본부 (대기관리과) - 2016년 시내버스 운전자 - 친환경·경제운전 교육 결과보고 2016년 시내버스 운전자를 대상으로 배출가스 저감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한 친환경·경제운전 체험교육을 교통안전공단 및 에너지드림센터에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함 Ⅰ 사업개요 □ 기 간 : 2016. 5. 31(수) ~ 10. 31(금) □ 교육기관 : 교통안전공단(경북 상주), 서울에너지드림센터(서울 마포) □ 교육대상 : 시내버스 운전자 2,000명 대상 □ 내 용 : 친환경·경제운전 체험과정 ○ 친환경경제운전 기본개념 및 운영시스템 이해 ○ 과정별 경제운전 실천요령, 경제운전 실천효과 ○ 에너지드림센터 전시해설 및 시설 현장체험 ○ 친환경경제운전 기본개념 및 운영시스템 이해 Ⅱ 체험교육 성과 및 효과 □ 교육인원 : 1,994명 이수 ○ 교통안전교육센터 교육(회) : 993명(25회) - 교육방법 : 버스체험교육 ○ 에너지드림센터 교육(회) : 1,001명(21회) - 교육방법 : 친환경운전 승합버스 이론과정 + 에코투어(전시해설), 현장체험 □ 교육 전·후 성과 및 효과분석 교육 전(현황) 교육 후(개선) 시내버스 운전자들의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등 잘못된 운전습관으로 불필요한 연료낭비 및 안전사고 발생 상존 버스 이용 시민의 대중교통 불편 민원 야기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질 개선 노력의 악영향으로 작용 시내버스 운전자들이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에 의해 직접 친환경 운전을 체험함으로써 운전습관 개선과 친환경운전의 필요성 인식 확대 개선된 운전습관을 즉시 현업에서 적용함으로써 민원감소 예상 연료사용 절감으로 대기질개선 및 온실가스 저감 기대 ○ 효과분석 - 교육인원 : 1,994명(`16.5.31 ~ `16.10.31) - 교육방법 : 자유주행 → 에코 운전교육 → 에코 주행 → 교육 전·후 평가 - 평균 연비개선효과 : 21.7% - CO2 배출량 감소 : 19.6% - 운전자 개인변화 : 교육 후 개인별 평가진단지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 개개인의 운전 성향을 스스로 분석하고, 운전습관 개선 인식 제고 Ⅲ 교육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개 요 ○ 조사기간 : 2016. 5. 31(수) ~ 10. 31(금) ○ 응 답 자 : 친환경·경제운전 교육 설문참여자 878명 ○ 조사방법 : 서울시 엠보팅(스마트폰 입력방식) □ 설문결과 구분 교육장소 매우만족~만족 약간 불만~매우불만 평균 만족 불만족 친환경․경제운전교육의 시설, 장비, 강사, 강의내용, 강의방법 등 상주 99% 1% 97.5% 2.5% 드림센터 96% 4% 교육과정 평가 교육기간 및 교육시간이 전반적으로 적당했다 상주 96% 4% 97% 3% 드림센터 98% 2% 교육받은 내용이 실제 현업에서의 업무수행 시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상주 93% 7% 94.5% 5.5% 드림센터 96% 4% 수료하신 체험교육 과정을 직장 동료 등에게 권유할 생각이 있으십니까? 상주 93% 7% 93% 7% 드림센터 ○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고 응답 ○ 개선사항으로는 교육장소가 너무 멀었으며, 서울 근교에 교육장 필요성에 대한 요구가 상당수 있었음 Ⅳ 교육비 정산내역 □ 정산비용 : 129,212,140원 ○ 사용내역 (단위 : 원) 구분 합 계 교육비 중식비 차량지원비 용역 등 기타 교통안전공단 119,139,000 95,232,000 4,464,000 15,500,000 3,243,000 서울에너지드림센터 10,073,140 7,350,000 2,723,140 - - 합계 129,212,140 102,582,000 7,187,140 15,500,000 3,243,000 붙임 1. 교통안전공단 용역결과 (경제운전실천 모니터링 기반구축연구(현업연비))보고서 1부 2. 엠보팅 만족도 조사결과 1부. 끝. 〔붙임1〕 친환경 경제운전교육 전·후 상세운행기록 효과분석 ○ 평균연비 구분 연비(km/L) 교육 전 1.80 교육 후 1.83 개선율(%) 1.02 ○ 평균 연료소모량 구분 연료소모량(cc) 교육 전 1,020,378 교육 후 1,006,091 개선율(%) 1.42 ○ 평균 연료소모량 구분 CO2배출량(gCO2) 교육 전 1,020,378 교육 후 1,006,091 개선율(%) 1.42 출처 : 경제운전실천 모니터링 기반구축연구(현업연비) 보고서(첨부1) 〔붙임2〕 2016년 친환경 경제운전 교육 현황 및 평가 연번 회사명 총인원 교육대상인원 교육 이수 인원 교 육 이수율 배점 상주 드림센터 합 계 합 계 16,592 1,993 993 1001 1,994 100% 1 경성여객 162 19 9 10 19 100% 30 2 공항버스 169 20 10 10 20 100% 30 3 관악교통 169 20 10 10 20 100% 30 4 군포교통 208 25 13 13 26 96% 30 5 김포교통 285 34 17 17 34 100% 30 6 남성교통 376 45 25 20 45 100% 30 7 다모아자동차 285 34 21 13 34 100% 30 8 대성운수 189 23 11 12 23 100% 30 9 대원교통 272 33 16 17 33 100% 30 10 대원여객 476 57 28 29 57 100% 30 11 대진여객 380 46 23 23 46 100% 30 12 대흥교통 116 14 7 7 14 100% 30 13 도선여객 327 39 19 20 39 100% 30 14 도원교통 279 33 14 19 33 100% 30 15 동성교통 335 40 20 20 40 100% 30 16 동아운수 472 57 29 28 57 100% 30 17 동해운수 186 22 10 12 22 100% 30 18 메트로버스 218 26 13 13 26 100% 30 19 범일운수 406 49 24 25 49 100% 30 20 보광교통 183 22 11 11 22 100% 30 21 보광운수 100 12 6 6 12 100% 30 22 보성운수 242 29 14 15 29 100% 30 23 보영운수 176 21 10 11 21 100% 30 24 북부운수 400 48 24 24 48 100% 30 25 삼성여객 202 24 12 12 24 100% 30 26 삼양교통 191 23 11 12 23 100% 30 27 삼화상운 254 30 15 15 30 100% 30 28 상진운수 183 22 11 11 22 100% 30 29 서부운수 136 16 8 8 16 100% 30 30 서울교통네트워크 413 50 25 25 50 100% 30 31 서울버스 242 29 14 15 29 100% 30 32 서울승합 380 46 21 23 44 105% 30 33 선일교통 162 19 9 10 19 100% 30 34 선진운수 621 75 37 38 75 100% 30 35 성원여객 108 13 6 7 13 100% 30 36 세풍운수 265 32 18 16 34 94% 30 37 송파상운 241 29 14 15 29 100% 30 38 신길운수 264 32 16 16 32 100% 30 39 신성교통 278 33 16 17 33 100% 30 40 신인운수 163 20 10 10 20 100% 30 41 신촌교통 187 22 11 11 22 100% 30 42 신흥기업 250 30 15 14 29 103% 30 43 아진교통 228 27 14 14 28 96% 30 44 안양교통 160 19 9 10 19 100% 30 45 영신여객 130 16 8 8 16 100% 30 46 영인운수 201 24 12 12 24 100% 30 47 오케이버스 272 33 17 17 34 97% 30 48 오케이버스(전환) 49 6 3 2 5 120% 30 49 우신버스 296 36 18 18 36 100% 30 50 우신운수 192 23 12 11 23 100% 30 51 원 버스 96 12 6 6 12 100% 30 52 유성운수 196 24 12 12 24 100% 30 53 정평운수 110 13 6 7 13 100% 30 54 제일여객 343 41 20 21 41 100% 30 55 중부운수 347 42 26 16 42 100% 30 56 진아교통 184 22 11 11 22 100% 30 57 진화운수 315 38 18 20 38 100% 30 58 태릉교통 146 18 9 9 18 100% 30 59 태진운수 276 33 16 17 33 100% 30 60 한국비알티 389 47 23 24 47 100% 30 61 한남여객운수 350 42 21 21 42 100% 30 62 한서교통 190 23 11 12 23 100% 30 63 한성여객 261 31 15 16 31 100% 30 64 한성운수 447 54 26 28 54 100% 30 65 현대교통 171 21 10 11 21 100% 30 66 흥안운수 292 35 17 18 35 100% 30 〔붙임3〕 (교통안전공단) ‘16년 서울시 에코드라이브 교육 시행 효과 및 정산 보고 □ 교육 시행 효과 ㅇ 기 간 : 2016. 5. 31(수) ~ 10. 31(금) ㅇ 장 소 : 교통안전교육센터(경북 상주) ㅇ 인 원 : 실적 993명(‘15년 교육생 2,000명) - 연비향상 효과 : 교육전후 연비 실적 21.7% 향상 ※ 참고 : ‘14년 29.60% ‘15년 26.64% 연비 향상 교육대상 횟수 교육 실적 교육 형태 연비개선율 연료소모량개선율 CO2배출량개선율 서울시 버스운전자 25회 993명 버스과정 21.7 17.5 17.5 ㅇ 서울시 버스운전자 교육과정 시행 세부 결과(버스과정) 서울시 교육 교육 인원(명) 연비개선율 연료소모량 개선율 CO2배출량 개선율 교육월 교육횟수 5월 1회 41명 13.32 11.57 11.57 6월 6회 264명 24.57 19.57 19.57 7월 6회 257명 18.16 16.09 16.09 8월 2회 80명 11.19 10.21 10.21 9월 5회 202명 22.58 18.33 18.33 10월 5회 148명 27.62 21.80 21.80 총계 (52회) 993명 21.66 17.52 17.52 □ 교육비 정산 보고 ㅇ 교육시행 비용 : 총 119,138,188원(교육비 95,232,000원 포함) ㅇ 교육관련 세부 집행내역 (993명) 교육월(횟수) 교육 인원 교육비 (a) 식비 (b) 차량지원비(c) 기타 (d) 총계 (a+b+c+d) 비고 5월(1회) 41명 3,936,000 184,500 15,500,000 ○ 시뮬레이터 운송비 - 385,000 ○ 교육생 효과분석 용역비 - 2,200,000 ○ 교육생 음료수 - 750,000 ○ 교육생 기념품 - 265,188 ○ 교육생 간식비 - 342,000 119,138,188 6월(6회) 264명 25,344,000 1,188,000 7월(6회) 257명 24,672,000 1,156,500 8월(2회) 80명 7,680,000 360,000 9월(5회) 202명 19,392,000 909,000 10월(5회) 148명 14,208,000 666,000 총계(25회) 993명 95,232,000 4,464,000
12067834
20211012215725
본청
대기관리과-9865
D000003012046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