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여름철 종합대책

문서번호 기획담당관-6847 결재일자 2017.5.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획담당관 정책기획관 기획조정실장 조형래 이영기 박대우 05/16 장혁재 협 조 기획행정팀장 강준령 2017년 여름철 종합대책 2017. 5. 15.(월) 기 획 조 정 실 (기획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예) 스페이스, 플랜, 앵커시설, 거버넌스, 인큐베이팅, 매칭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목 차 Ⅰ. 추진개요 및 기후전망 1 Ⅱ. 추진방향 및 목표 2 Ⅲ. 2017년 신설·강화되는 대책 3 Ⅳ. 분야별 세부 추진계획 6 ① 취약지점 보완하는 다각적 폭염대책 6 ② 폭우피해 예방하는 철저한 수방대책 12 ③ 안전사고 근절하는 선제적 안전관리 24 ④ 계절질병 상시대비 세심한 보건위생관리 34 Ⅰ 추진개요 및 기후전망 1 2017년 여름철 종합대책 추진 개요 󰏅 추진기간 : 2017. 5.15.~10.15. (5개월간) ○ 같은 기간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 중점 추진방향 ① 폭염대책 : 폭염 취약계층 관리, 폭염 응급환자 신속 구조 등 ② 수방대책 : 수방 방재시설 확충, 수해상황 신속‧정확 파악 및 전파 ③ 안전관리 : 공사장‧시설물 안전관리, 공원 등 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 ④ 시민보건 : 식중독‧전염병 예방, 위생시설 점검, 혹서기 건강대책 수립 2 ’16년 기후분석 및 ’17년 기후전망 󰏅 2016년 여름철(6~8월) 서울 기후특성 ※ 기상청 기후특성분석자료(’16.9) ○ (기온) 평균기온 및 평균 최고·최저기온 모두 평년보다 높았음 - 평균기온(26.7℃, 1.6℃▲), 최고기온(32.0℃, 2.2℃▲), 최저기온(22.5℃, 1.0℃▲) ○ (강수량) 평년 및 전년보다 적었음 - 평균 강수량은 76.2mm로 평년의 27.7%, 전년도(’14)의 68.5%를 보였고, 강수일수는 8.2일로 평년보다는 5.0일, 전년도보다는 1.8일 적었음 󰏅 2017년 여름철 날씨 전망 ※ 기상청 2017년 여름철 날씨전망(’17.2.23.) ○ 기온은 평년(23.6℃)과 비슷하거나 높고, 여름 내내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겠음 ○ 강수량은 평년(723.2㎜)과 비슷하나, 여름철 전반에는 맑고 건조한 날이 많겠고 후반에는 저기압과 대기불안정의 영향으로 국지성 호우가 잦겠음 Ⅱ 추진방향 및 목표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나기 지원 󰋮 자연재해와 안전사고에 대비 󰋮 상황별 맞춤형 대책 실시 취약지점 보완하는 다각적 폭염대책 폭우피해 예방하는 철저한 수방대책 안전사고 근절하는 선제적 안전관리 계절질병 상시대비 세심한 보건위생관리 여름철 취약계층 지원 󰏚 폭염대비 독거어르신 안부확인 강화 ○ 독거노인생활관리사 ’16년 863명(22명↑) → ‘17년 901명(38명↑) ○ 폭염기간 독거어르신 건강 강화 예방관련 교육 및 의료서비스 연계 실시 󰏚 노숙인 차량 이동목욕서비스 2개 지역 시범운영, 샤워실 운영시간 확대 ○ 강남권역, 영등포역 등 2개지역 이동목욕서비스 시범운영 ○ 서울역 희망지원센터 샤워실 운영 시간 확대 : 09~18시 ⇒ 09~22시 󰏚 여름철 풍수해 대비 이재민 구호물자 확대 ○ ’16년 5,265세트 ⇒ ’17년 6,694세트(882세트 ↑) 구 분 내 용 물 사 진 응급구호세트 (개인용, 1인기준) 5,135세트 남:담요2, 칫솔, 세면비누, 화장지, 베개, 간소복, 면도기, 면장갑(반코팅), 수건2, 양말2, 속내의2, 바닥용 매트, 슬리퍼, 안대, 귀마개 여:담요2, 칫솔, 세면비누, 화장지, 베개, 간소복, 면장갑(반코팅), 수건2, 양말2, 속내의2, 바닥용 매트, 슬리퍼, 안대, 귀마개 취사구호세트 (4인 1세대 기준) 1,559세트 휴대용가스렌지1, 코펠1세트, 수저4, 세탁비누1, 세탁세제 1, 주방세제1, 고무장갑1, 수세미2, 면장갑1 󰏚 여름철 기간 중 취약계층에 대한 생필품 지원강화 ○ ’16년 380건 27,000세대 ⇒ ’17년 395건 28,000세대 󰏚 건강취약 쪽방주민 보호 강화 ○ 정규직 간호사 6명 배치(신규) 로 안정적인 의료서비스 제공 안전사고 대비 강화 󰏚 재난약자 안전서비스 강화 ○ 쪽방촌 안전캠프(현장응급의료 등) 확대 운영 안전캠프 1개소 → 4개소(종로, 중부, 용산, 영등포) ○ 취약계층 방문 돌봄 서비스 대상 확대 ’16년 독거 장애인(760명) →’17년 독거 장애인(760명), 자립생활 장애인(57세대), 쪽방촌(4,148세대) 󰏚 폭염 대비 강화 ○ 폭염 대비 장비 확충 ’16년 9종 15,459세트 ⇒ ’17년 10종 17,759세트 ○ 폭염휴게소 全 소방서 확대 시행(5개소→23개소) 󰏚 선박안전체험 프로그램 신규 운영 ○ 운영횟수 및 인원: 1일 3회 / 25명 이내 ○ 체험내용 : 구명조끼 착용, 탈출체험, 수압문 체험, 구명환 사용법 등 󰏚 여름철 폭염 대비 재난도우미 및 무더위 쉼터 확대 ○ 재난도우미 : ‘16년 19,516명 ⇒ ’17년 21,901명(2,385명 ↑) ○ 무더위쉼터 : ‘16년 3,390개소 ⇒ ’17년 3,414개소(24개소 ↑) 산사태 예방 활동 확대 󰏚 산사태예방사업 완료지 재해위험등급 재평가사업 ○ 대 상 : ’15. ~ ’17. 산사태예방사업 완료지역 800개소 ○ 위험사면의 피해저감시설 설치 후 재해위험도 등급 재판정 · 산사태 예방사업 완료지역에 대하여 대책시설의 상태에 따라 평가 실시 · 대책시설 상태 및 주변상황을 반영하여 개별 사면등급 재평가 수행 󰏚 산사태 현장예방단 확대 운영 ○ ’16년(6개단 25명) : 서울시, 종로구, 관악구, 서초구, 은평구, 서대문구 ⇒ ’17년(22개단 92명) : 서울시 1개단, 자치구 21개단 󰏚 서울형 산사태 예보 시스템 시범운영 ○ GIS기반 산사태 해석 모델 : 시범 시험지 3개소(구룡산, 관악산, 안산) 수방대책 강화 󰏚 지하철 역사 수방자재 및 장비 증대 ○ ’16년 110,994개 → ’17년 111,660개(666개 ↑) ○ 역사 침수대비 역사 주변 공사장 차수벽, 차수턱 설치, 역사배수로 준설 등 Ⅲ 2017년 신설‧강화되는 대책 Ⅳ 분야별 세부 추진계획 1 취약지점 보완하는 다각적 폭염대책 가 폭염 특보 대비 비상체계 가동 (안전총괄본부) 󰏚 평상시 : 폭염 상황관리 T/F 운영 ○ 운영시기 : ’17.6.1.~9. 30.(4개월 간) ○ 운영방법 : 3개 반(상황총괄팀, 복지대책팀, 시설대책팀) - 총 8개 부서(16명)에서 상황 유지하며 자체 근무 󰏚 폭염특보 시 : 서울시 폭염종합지원상황실 운영 ○ 운영시기 : 폭염특보 발령시, 고온현상으로 피해 우려 또는 발생한 때 ○ 운영장소 : 서울안전통합상황실(신청사 지하3층) ○ 운영방법 : 3단계 대응 및 총 13개 반 100여 명으로 구성 - 1단계(폭염주의보) : 상황대응과장 지휘 하에 초기 폭염 모니터링체계 가동 - 2단계(폭염경보) : 안전총괄관 지휘 하에 상황판단회의 개최, 현장점검 등 - 3단계(다수 인명피해) : 시장 또는 안전총괄본부장 지휘 하에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외부기관 협조요청, 피해복구 총력 ※ 폭염특보 발령기준 ○ 폭염주의보 : 일최고 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폭염경보 : 일최고 기온이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폭염피해 상황 접수‧지원 및 보고 ○ 폭염피해 현황 및 조치사항 접수‧지원(관계기관 확인) - 서울안전통합상황실(신청사 지하3층), 자치구 폭염대책본부 - 상수도사업본부, 소방재난본부, 지하철․전기․가스 등 상황실 - TV, 언론보도, 인터넷, 트위터 등 모니터링 ○ 주요 사건․사고 보고(즉시 보고 : 유선 또는 서면) - 중앙부처 : 국민안전처 중앙재난상황실 상황담당관 - 市 : 시장단, 기획조정실장, 대변인, 안전총괄본부장, 관계 실․국․본부장 ○ 폭염대책 추진 일일상황 보고 - 자치구, 실‧국‧본부 : 폭염종합지원상황실(15:00한) - 市 : 시장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17:00한) 󰏚 폭염·가뭄재난 대응 긴급구조‧구급대책 ○ 추진기간 : ’17. 6.1.~9.30.(4개월) ○ 추진내용 - 어린이, 어르신 등 폭염피해 대비 ‘119 폭염구급대’ 가동(171대) - 가뭄특보 ‘매우위험’ 단계시 소방서 관내 가로수, 산림공원 등 녹지대 살수지원 - 단수지역 등 소방차량 214대 비상 식음료 급수지원(펌프 119, 탱크 95) 󰏚 폭염단계별 공공일자리 안전대책 실시 ○ 폭염주의보 발령 시 - 점심시간 등 이용 10분~15분 정도의 낮잠을 청하여 개인건강 유지 - 야외에서 장시간 근무시는 아이스팩이 부착된 조끼 착용 등 ○ 폭염경보 발령 시 - 기온이 높은 시간대를 피해 탄력시간 근무제 실시 - 실외 작업은 현장관리자의 책임 하에 공사중지를 신중히 검토 - 12시~16시 사이에는 되도록 실‧내외 작업을 중지하고 휴식 등 󰏚 폭염대비 도시기반시설 건설현장 근로자 안전대책 실시 ○ 추진기간 : ’17. 7. 1. ~ 8. 31.(2개월) ○ 추진사항 - 폭염대책 각 건설공사장 전파(5월) - 건설근로자 작업 중 휴식시간제 운영 - 공사장 내·외 별도의 휴식공간 마련 및 그늘막 등 설치 - 공사장별 매일 자체교육 실시(폭염대비 행동요령 및 응급조치요령) 나 폭염 취약계층 보호 및 구급활동 전개 (복지본부) 󰏚 어르신 무더위 쉼터 운영 ○ 운영기간 : ’17. 5. 29. ~ 9. 29.(4개월 간) ○ 쉼 터 수 : 2,900개소(예상) ○ 운영시간 : (일반쉼터) 평일 09시~18시, (연장쉼터) 평일,주말,공휴일 09시~21시 ※ 연장쉼터 : 평소에는 일반쉼터로 운영하되 폭염특보 발령 시 연장 운영 ○ 지정장소 : 경로당, 종합‧노인 복지관 등 ※ ’16년 어르신 무더위쉼터 현황 (단위 : 개소) 총 계 (개소) 일반 무더위쉼터 연장 무더위쉼터 소계 경로당 복지관 주민센터 기타 소계 경로당 복지관 주민센터 3,286 2,730 2,237 94 192 207 556 292 32 232 󰏚 폭염대비 독거어르신 안부확인 강화 ○ 집중기간 : ’17. 5. 22 ~ 9. 29 ○ 추진내용 : 폭염특보 발효 시 상황 신속 전파, 안전 확인 집중서비스 실시 ○ 추진방법 : 독거노인생활관리사 활용(901명), 폭염대비 행동요령 안내 및 홍보독려, 서비스제공자에 대한 응급조치 등 󰏚 『희망마차』활용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 대해 생필품 지원 ○ 지원기간 : ’17. 5. 15 ~ 10. 15 ○ 지원대상 : 저소득 취약계층 28,000세대 - ’16년 380건 27,000세대 → ’17년 395건 28,000세대 ○ 지원내용 : 식료품, 생활용품 등 생필품 ○ 지원방법 : 희망마차 차량으로 현장방문 하여 현물지원 및 자원봉사 󰏚 건강관련 취약노숙인 특별보호 ○ 대 상 : 노약자, 만성 질환자, 중증질환자 등 - 6월중 취약노숙인 신규파악, 시설입소 등 조기조치 ※ ’17. 4월 현재 105명 관리중(다시서기 64, 브릿지 10, 옹달샘 8, 햇살 7, 거리의천사들 18) ○ 보호방법 : 6월 중 치료, 시설입소, 주거지원 등 우선조치, 잔류자는 종합지원시스템 등록 관리하고 시설·상담원 간 공유 ○ 응급환자 발생시 조치 - 응급조치 : 119 신고, 국·공립병원 이송 조치 후 사후관리 - 위기대응콜(1600-9582) : 신고·접수시 출동조치 등 신속대응 󰏚「무더위 쉼터」지정 및 관리 ○ 지정시설 : 15개소, 900명 규모(노숙인 종합지원센터 등) ○ 운영기간 : 2017.7.1 ~ 8.30(2개월간) - 노숙인 밀집지역 24시간, 산재지역 8시간(10:00~18:00) ○ 어르신 온열환자 대비 비상상비약, 메트리스 구비 ○ 운영방법 - 냉방 및 샤워시설 등을 갖추고, 위치․프로그램 등 홍보 및 사전 안내 - 응급구호반을 통해 연계된 노숙인 응급보호 및 상담 지원 󰏚 노숙인 밀집지역「혹서기 응급구호반」구성․운영 : 3개조 30명 ○ 활동지역 : 주요 노숙인 밀집지역(서울역, 용산역, 영등포역, 시청․을지로) ○ 활동시간 : 10:00 ~ 18:00(주간시간 집중활동) ○ 활동내용 - 1일 4회 이상 순찰 및 거리상담(오전1, 오후2, 야간 1회) · 아리수 공급, 의료서비스 제공, 무더위 쉼터 안내, 응급상황시 119 조치 󰏚 밀집지역 거리노숙인 목욕서비스 ○ 밀집지역 노숙인 샤워실 연장운영 - 서울역희망지원센터 : 09:00~18:00→ 주 7일 09:00~22:00 - 옹달샘 드롭인센터(영등포) : 주 7일 05:00 ~ 22:00 샤워실 운영 - 영등포희망지원센터 : 주 7일 09:00 ~ 22:00 샤워실 운영 ○ 차량 이동목욕서비스 시범운영 : 강남권역, 영등포역 등 2개 지역 - 운영지역 : 강남권역(가락시장(예정)), 영등포역 - 운영시기 · 강남권역 : 주 1회(화) 14:00 ~ 18:00, 거리의천사들 운영 · 영등포역 : 주 3회(월, 수, 금) 13:00 ~ 18:00, 영등포구에서 운영 󰏚 쪽방촌 주민 보호대책 ○ 추진체계 및 활동 - 평상시 : 기상상황 모니터링, 무더위쉼터 운영, 음용수 지원 - 폭염특보시 : 폭염에 따른 주민 보호 및 구급활동 전개 ○ 무더위 쉼터 지정 : 5개 지역 8개소, 310명 규모 ○ 건강관련 특별 취약자 선정 및 보호 - 대상자 : 거동불편 노약자, 장기 질환자 등 요보호 대상 - 보호활동 : 간호사 정기 방문 진료, 주민 순찰조 1일1회 안부 확인 ○ 병물 아리수 등 음용수 지원 - 병물 아리수 10,000병 확보(← 상수도사업본부) - 쪽방촌 후원 기업을 대상으로 음용수 10,000병 후원 유치 ○ 폭염특보시 지역 소방서와 협조, 쪽방촌 전지역에 소화전(용수) 살포 ○ 건강취약 쪽방주민에 대한 보호 강화 - 쪽방촌 방문간호사 정규직 6명 채용하여 각 쪽방상담소 배치(서울역만 2명 배치), 안정적인 의료서비스 제공 다 여름철 에너지 위기 대응 (기후환경본부) 󰏚 전력수급 비상시 대응체계 확보 ○ 전력공급 장애 발생시 신속한 대응 조치로 시민생활 불편사항 최소화 경보 수준 조치 사항 관심·주의단계 (예비력 200~400만kW) ․전력수급 및 상황판단 보고 ․초기 대응조치 시행 - 상황전파, 경보발령, 비상근무, 지휘보고체계 가동 등 경계단계 (예비력 200만kW 미만) ․자체 상황판단 회의 주재 ․재난안전대책 본부 운영 등 심각단계 (예비력 100만kW 미만) ․외부기관 협조 요청 ․시민 협조사항 언론 홍보 ○ 한국전력공사, 전기안전공사 등 전력분야 유관기관 협업체계 유지 ○ 정전 및 복전시 주민 대처요령 홍보 󰏚 공공부문 에너지 절약 실천 및 민간부문 동참 유도 ○ 공공부분 - 공공청사(본청, 사업소, 투자출연기관, 자치구 등) 실내 냉방온도(28℃) 제한 - 피크시간대(14시~17시) 전기사용 자제, 노재킷, 노타이 등 간소복 확산 ○ 민간부분 - 에너지 다소비건물 실내 냉방온도(26℃) 준수 권장 - 피크시간대(10~12시, 14시~17시) 실내온도 26℃이상 유지(권장) 󰏚 원전하나줄이기 참여시민 등과 함께 전방위적 에너지 절감 캠페인 추진 에너지를 아끼는 「착한가게」(2,000개소) 에너지설계사 900개소 진단 에너지컨설턴트 1만세대 방문점검 에코마일리지회원 (167만명) 절감 동참 - 대기전력 차단, 출입문 닫고 영업 등 자율 절전 이행 - 에어컨 실외기 차양막 보급 확대(6~8월) : 3,000여개 - 화장품가게 등 방문, 절감방안 안내 - 여름철 에너지절약 기획캠페인 실시 - 가전제품 절전방안 등 절감처방책 제시 - 대기전력 차단기 등 보급 -「에너지수호천사단」 (400개 학교 2만여명) -「그린리더」(7,500명) -「종교계」절약동참 2 폭우피해 예방하는 철저한 수방대책 가 침수취약지역 수방대책 추진 (물순환안전국) 󰏚 침수취약지역 해소 추진 ○ ’17.6월 우기전 완료: 6개소 ’17.6월 완료 예정 도림천 일대(3) ∘서울대정문 앞 저류조 설치(4만톤) ※ 기 완료 : 교량 2개소, 펌프장 3개소, 서울대내 저류조 2개소 신천 지역 ∘신천 빗물펌프장 유입관로 확대 및 개량(2.7㎞) 대치역 사거리 ∘도곡 빗물펌프장 신설(900㎥/min) ※ 펌프장 6월(기존관로 활용) 잠원 지역 ∘자연방류관로 설치(0.64㎞) [도림천일대(서울대앞)] [신천지역] [대치역 사거리(도곡)] [잠원지역] - 34개 침수취약지역 중 ’16년까지 15개소 기 완료 ▶ 구의자양, 면목동, 미아삼거리, 장위동, 가산디지털단지역, 영림초교 ▶ 장안1동 주민센터, 선릉역, 을지로 입구역, 신촌 현대백화점, 성대시장 ▶ 풍납동 주민센터, 공릉초교, 공항펌프장, 용답동 답십리 ○ 현황사진 도림천(서울대 정문앞 저류조) 신천지역 대치역 사거리 잠원지역 󰏚 침수취약 지하주택 침수방지시설 신설‧확충(’17.6월) (단위 : 개) 구 분 가구수 집수정 물막이판 역지변 수중펌프 그간 실적 61,535 12,589 52,105 124,292 4,182 ’17년 신설 5,235 - 6,586 11,323 201 ※ 돌봄공무원이 우기 전 침수주택을 방문하여 작동여부 확인 및 교육 󰏚 침수취약지역(19개) ‘맞춤형 행동매뉴얼’ 작성‧활용(’17.5월) ○ 기존 자치구별 포괄적 매뉴얼과 별도로 침수취약지역 맞춤형 매뉴얼 제작 ○ 침수 발생부터 해소 시까지 재난상황에 활용 ○ 실무담당자의 구체적 행동요령을 작성하여 신속 대응 ○ 재난정보 수집전파, 지하주택 및 도로 침수 등 위기상황 시 주민대피 요령 포함 󰏚 주요 침수취약지역 ‘현장기동반’ 구성 및 운영(’17. 5월) ○ 대 상 : 침수취약지역 10개소(강남역, 광화문, 사당역, 신월지역 등) ○ 구 성 : 총 50명(시 20, 구 20, 동 10) ○ 역 할 - 비상근무 2단계(호우경보, 홍수주의보, 태풍경보) 발령 시 현장근무 - 지정된 취약지역의 상황 파악, 보고 및 지원 요청 - 실시간 수방관리시스템으로 현장 영상 전송 등 󰏚 침수취약지역 ‘주민설명회’ 개최 ○ 추진기간 : ’17.4.27. ~ 5. 25.(7개 지역) ○ 추진목적 : 풍수해 정책에 대한 대시민 설명 및 소통 과정을 통해 공감대 형성 ○ 추진내용 - 과거 침수이력 및 침수예상지역, 집중호우 시 시민행동요령 설명 - 침수취약지역 해소사업 추진현황 및 사업 기대 효과 설명 나 방재시설 정비‧점검 (물순환안전국) 󰏚 하천준설 및 하수관로 청소로 우기 전 최적상태 유지 ○ 하천준설(6만㎥), 하수도준설 및 청소(2,290㎞), 빗물받이 청소(620천개소) ○ 빗물받이 관리자 2만6천명 지정 운영(보도상 영업자, 통장, 공무원 등) 󰏚 빗물펌프장, 빗물저류조 등 수방시설물 신·증설 추진 ○ 빗물펌프장 6개소 : 합정(6월), 상수, 당인, 염창1, 행당, 한남(’18년 완료) ○ 빗물저류조 3개소 : 양재동(’17년), 시립대(’18년), 신림동(’19년) 󰏚 주요 수방시설물 안전점검 시행 ○ 점검기간 : ’17. 2월~ 4월 (총11회) ○ 점검대상 : 하수박스, 빗물펌프장, 빗물저류조, 하천공사장 등 총 30개소 ○ 점검자 : 물순환안전국장, 하천관리과장, 외부전문가, 시민 등 ○ 결과조치 : 77건(5월 중 완료) 󰏚 하천위기상황 관리시스템 신설‧확충(’17.5월) ○ 4개 하천(성북천, 정릉천, 중랑천, 우이천) 2개 자치구 (성북구, 성동구) (단위: 개소) 구 분 자동경보시설 문자전광판 CCTV 경광등 비상사다리 그간 실적 129 124 55 131 90 ’17년 신설 2 16 3 - - 문자전광판 자동경보시설 CCTV 다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및 비상근무체계 유지(물순환안전국) 󰏚 2017년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 운영기간 : ’17. 5. 15. ~ 10. 15.(5개월 간) ○ 운영대상 : 서울시 및 자치구 26개소, 본부‧사업소‧공사 등 25개소 ○ 市 재난안전대책본부 조직 구성 : 13개 반 ○ 운영방법 : 5단계 대응 비상근무단계 관 심 (평시) ➡ 보 강 (30㎜/일) ➡ 1단계 (호우주의보) ➡ 2단계 (호우경보) ➡ 3단계 (대규모 재난) ※ 비상근무단계 판단기준 구분 1단계 (주 의) 2단계 (경 계) 3단계 (심 각) 판단 기준 o 호우주의보 발령시 - 6시간 70㎜이상 예보 - 12시간 110㎜이상 예보 o 한강대교 수위 4.5m 도달시 o 태풍주의보(순간풍속 20m/s) o 호우경보 발령시 - 6시간 110㎜이상 예보 - 12시간 180㎜이상 예보 o 홍수주의보(한강대교수위8.5m) o 태풍경보(순간풍속 26m/s, 총 강우량 200㎜ 이상) o 홍수경보 발령시 - 한강대교수위10.5m예상시 o 태풍·호우로 인한 대규모 재난발생 가능성 확실 시 o 이재민 다수 발생 󰏚 단계별 비상근무 체계(13개 실무반) 본 부 장 ( 시 장 ) 1단계 2단계 3단계 현 장 지 휘 소 (대규모피해시) 차 장 (행정2부시장) 지원협력관 (기획조정실장) 행정지원 통 제 관 (물순환안전국장) 재난 수습 총괄지원관 (안전총괄본부장) 대외협력 총괄 지원 하천관리과장 재난 홍보 질서 협력 행정지원 자원봉사 상황 총괄 교 통 대 책 구조 구급 재난현장 환경정비 통신 지원 시설 복구 에너지 복구 생활 지원 의료 방역 자원 지원 언론대응 보도지원 재난방송 시민소통 군․경찰 복구협력 타지자체 복구협력 행정지원 총괄 실국본부 대책회의 자치구 복구지원 자원봉사자 민간단체지원 상황관리 상황전파 정보분석 피해조사 복구총괄 도로피해 조사․복구 교통상황 파악․전파 교통대책 수립․복구 구조구급 재난경보 발령 복구지원 수해쓰레기수거․처리 통신시설 피해조사 복구 민간분야․ 공사장 등 피해조사 응급복구 가스․전기․유류 등 피해시설 복구 이 재 민 주거․구호 민간단체 구호지원 침수지역 의료지원 침수지역 방역대책 재난현장 복구지원 라 신속한 수해 복구시스템 가동 󰏚 임시주거시설 지정·관리 (복지본부) ○ 임시주거시설 지정 기준 - 이재민 수를 기준으로 지역여건 고려하여 임시주거시설 지정 - 공공건물, 학교, 교회, 마을회관 등 수용이 용이하고 구조상 안전한 건물을 지정하되, 이재민 발생 가능성이 없는 지역은 가급적 지양 ○ 관리방법 :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점검부 및 월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점검 ○ 임시주거시설 지정현황 (단위 : 개소, 명) 계 학 교 경로당 관공서 기 타 개소 수용인원 개소 수용인원 개소 수용인원 개소 수용인원 개소 수용인원 956 552,819 522 465,072 161 7,018 112 15,979 161 64,750 󰏚 재해구호물자 확보‧비축 및 관리 (복지본부) ○ 재해구호물자 종류 구 분 내 용 물 사 진 응급구호세트 (개인용, 1인기준) ※ 내구연한 5년 남:담요2, 칫솔, 세면비누, 화장지, 베개, 간소복, 면도기, 면장갑(반코팅), 수건2, 양말2, 속내의2, 바닥용 매트, 슬리퍼, 안대, 귀마개 여:담요2, 칫솔, 세면비누, 화장지, 베개, 간소복, 면장갑(반코팅), 수건2, 양말2, 속내의2, 바닥용 매트, 슬리퍼, 안대, 귀마개 취사구호세트 (4인 1세대 기준) ※ 별도 내구연한 없음 휴대용가스렌지1, 코펠1세트, 수저4, 세탁비누1, 세탁세제 1, 주방세제1, 고무장갑1, 수세미2, 면장갑1 ※ 개인구호물품 : (남) 치약, 물티슈, 생수 (여) 치약, 물티슈, 생수, 생리대 ○ 재해구호물자 비축 : 총6,694세트(응급구호 5,135세트, 취사구호 1,559세트) 󰏚 재해발생 시 비상급수 대책 (상수도사업본부) ○ 비상시 급수차 및 병물아리수 확보 - 수도사업소 보유 급수차(8대) 및 사업소 관할지역 소방차(94대) 사용 협조 - 병물아리수 생산 및 비축 : 86천병/일, 비축량 200천병(350ml기준) ○ 비상 물탱크(3톤) 10개, 이동식 급수팩(3톤) 20개 확보 ○ 고층 아파트 비상 급수지원 시스템 구축 - 13층까지는 급수차를 이용하여 각 층별 가정에 직접 공급 - 14층 이상 고층은 13층에 물 탱크를 설치하여 임시 가압시설에 의한 급수 ○ 아리수지킴이(민관합동 비상복구단) 구성하여 침수 시 복구 지원 󰏚 침수피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경제진흥본부) ○ 중소기업특별자금 융자 및 보증 - 자금융자 : 업체당 2억원 이내, 2% 고정금리, 1년 거치 4년 균분상환 - 신용보증 특별지원 : 신용보증 심사기준 완화 및 보증심사 특례 적용 - 중소기업육성자금의 상환유예 및 상환기간 연장 지원(1년 이내) ○ 영세상가, 공장 긴급복구비 지원 : 피해 상가 당 100만원 󰏚 수해폐기물 처리 대책 (기후환경본부) ○ 수해폐기물 수거처리 체계 청소인력 장비파악/ 임시적환장 확보 ⇨ 수해폐기물 상황실 설치 ⇨ 침수지역 폐기물 발생 ⇨ 수해폐기물 수거장비 및 인력투입 ⇨ 수도권매립지 반입협의 및 반출 ⇨ 침수지역 청결 ○ 수해폐기물 발생시 - 서울시 : 청소대책 상황실 설치·운영 ‧ 폐기물 발생량 집계·관리, 필요시 수해발생지역에 타 자치구 장비․인력 지원 - 자치구 : 임시적환장 설치·운영, 청소인력 및 쓰레기수거 차량 투입 마 폭우 시 대중교통 특별수송대책 (도시교통본부) 󰏚 재난단계별 지하철·버스 특별수송대책 재난단계 지하철 버스 1단계 (호우주의보) 실시간 모니터링, 상황 대비, 시민홍보 ○ 기상변화 모니터링 및 전파 ○ 재난안전대책 본부 운영(9명) ○ 전동차 비상대기 13편성 ○ 도로침수 등에 따른 도로 통제 시 우회운행 지시 ○ 우회운행 실시간 안내 2단계 (호우경보) 초동조치 후 상황별 비상근무 ○ 4,417회→4,508회, 91회󰀺 - RH대 30분 연장(44회󰀺) 07:00~09:00→07:00~09:30, 28회 증회 18:00~20:00→18:00~20:30, 16회 증회 - 막차시간 30분 연장(47회󰀺) 평 일 : 01:00→01:30 토‧휴일 : 00:00→00:30 - 비상대기 전동차 운용 : 16편성 - 운영기관별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현업 대책반 운영 (210명) ○ 지하철 운행 중단 구간, 침수도로 주변 등 버스노선 RH시간대 30분 연장 07:00~09:00→07:00~09:30 18:00~20:00→18:00~20:30 ○ 막차시간 30분 연장운행 (노선별 차고지 도착기준) 3단계 (대규모재난) 비상수송대책 본부 운영 ○ 4,417회→4,589회, 172회󰀺 - RH대 1시간 연장(84회󰀺) 07:00~09:00→07:00~10:00, 50회 18:00~20:00→18:00~21:00, 34회 - 막차시간 1시간 연장(88회󰀺) 평 일 : 01:00→02:00 토‧휴일 : 00:00→01:00 - 비상대기 전동차 운용 : 18편성 - 운영기관별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현업 대책반 운영 (455명) ○ 지하철 운행 중단 구간, 침수도로 주변 등 버스노선 RH시간대 60분 연장 07:00~09:00→07:00~10:00 18:00~20:00→18:00~21:00 ○ 막차시간 1시간 연장 운행 (노선별 차고지 도착기준) 󰏚 실시간 교통‧재난 정보 제공 ○ 내용 : 기상예보, 비상‧재난 사항, 도로통제 정보, 버스우회 정보 등 ○ 방법 : 교통방송, VMS, BIT, 토피스 홈페이지, SNS, 모바일 앱 등 활용 VMS(336개소) BIT(3,536개소) 트위터 (@seoultopis) 홈페이지 폭우로 버스우회 중 바 집중호우‧태풍 등 상황 대응능력 강화 (물순환안전국) 󰏚 돌봄 공무원, 현장기동반, 산사태 현장 예방단 운영 ○ 돌봄 공무원 역량강화 및 활성화 - 돌봄 공무원 4,722명 지정(돌봄 서비스 대상 6,492가구 지정) 및 신규 돌봄 공무원 2,000명 교육실시 (5.24, 25) ○ 현장기동반 운영(침수취약지역 19개소 대상) - 재난발생 초기 현장상황 파악 및 실시간 상황보고, 원인 조사 등 현장지원체계 구축 ○ 산사태 현장 예방단 운영(22개단 92명, 4.15~10.15) - 서울시 1개단, 자치구 21개단을 구성하여 산사태 취약지역 순찰, 점검 및 응급조치 실시 󰏚 풍수해 대비 종합훈련 실시 ○ 침수 취약지역 맞춤형 재난대응 실제훈련 실시(5.22~5.26) ○ 침수취약지역 재난대응 및 하천내 고립사고 대피·구조 현장실행훈련 ○ 재난현장 협업 훈련을 통하여 시·자치구, 유관기관, 민간단체 협업체계 강화 사 시민과 소통하는 수해 대응 (시민소통기획관) 󰏚 위기상황 발생 시 시민행동요령 사전 안내 ○ 일러스트 등을 활용한『시민행동요령』등 안내 - 서울사랑(월5만부), 내친구서울(34만부) 자치구소식지(319만부) 등 인쇄매체 ○ 풍수해 대비『시민행동요령 영상』(풍수해시 대피 방법 등) 표출 - 옥외 전광판(97면), 승강장 안전문 PDP(3,874면), 승강장 행선안내기(5,854면) 등 약 31,000면의 영상매체 활용 ○ 온라인 매체를 통한 풍수해 피해 예방 행동요령 안내 -「내 손안에 서울」기획기사 게재 및 뉴스레터 발송(30만명) - 블로그 및 SNS(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스토리 등, 친구수 : 65만명) 활용 - 인터넷 언론사와 제휴를 통한 영상뉴스 제작 및 확산(7~8월) ※ 서울안전누리(http://safecity.seoul.go.kr) (안전총괄본부) - 풍수해 안전대책, 기상정보(실시간 강우량, 일기예보), 시민행동요령 (태풍, 호우, 강풍 등), 수해정보(하천수위, 댐 방류량, 펌프장 및 저류조 운영 현황 등 제공 서울안전누리 홈페이지 한강상류댐 정보 실시간 강우량 정보 󰏚 위기상황 발생 시 실시간 정보 제공 ○ 기상정보 및 피해발생 현황, 이에 따른 추가 조치사항 등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 신속 제공 - SNS(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스토리 등, 친구수 : 65만명) 매체를 활용한 포스팅 - 다음카카오 ‘서울시 플러스 친구’(친구수 : 28만명)를 통한 기상특보 및 시민행동 요령 안내 - 응답소 긴급메시지 기능을 활용해 SNS계정 연계된 시민들에게 긴급 메시지 제공 ※ 긴급메시지란? 응답소에 등록된 서울시 운영 SNS 계정(트위터)과 관계를 맺고 있는 약 180만명(’17.1월 기준)의 시민에게 기상정보, 피해예방 행동요령 및 풍수해 피해 방지대책 등 시 공식메시지를 일괄 전파 → 리트윗, 관심글로 기하급수적 확산 가능 ○ 풍수해 관련 시민 문의, 피해신고 실시간 대응으로 시민불안 최소화 - 응답소로 접수된 SNS시민의견 모니터링 및 시민제보 대응 - 120 전화 상담을 통한 풍수해 대책 관련 정보, 피해신고 접수 등 시민 문의 안내 응답소 SNS 120다산콜센터 통합상황실 업무담당자가 응답소에 등록된 서울시 운영 SNS 계정으로 들어온 풍수해 관련 문의, 피해신고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적기 대응 ※ 이와 별도로 시민봉사담당관(응답소팀)에서 응답소에 등록된 서울시 운영 SNS시민의견을 상시 모니터링 통합상황실 2단계 경보 발령시 콜 폭주 대비 상담사 추가배치(30명 이내)를 통한 시민응대 강화 ○ 풍수해 관련 SNS 등 온라인상의 재난 관련 모니터링 및 대응 1단계 (인지) √ 풍수해 관련 온라인 시민의견 모니터링 및 이슈화 정도 파악 - SNS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유언비어 발생 등 인지 2단계 (확인) √ 사실 확인 - 대책상황실, 슈퍼데스크 내용 공유 및 대응 여부 판단 / 관련 부서 내용 전달 및 사실 확인 3단계 (대응) √ 유언비어로 확인될 경우 정확한 사실 신속 대응 - 응답소 긴급메시지 활용 정확한 공식 메시지 전파 󰏚 풍수해 체험 행사 운영 (물순환안전국) ○ 일 시 : ’17. 4. 20.(목) ~ 4. 22.(토) ○ 장 소 : 여의도 공원 ○ 참여인원 : 3,500여명 - 어린이들의 조기안전교육을 목표로 안전의 중요성 인식 유도 - 어린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 비·바람 및 파도 체험을 통해 풍수해대응 행동요령 습득 아 산사태 예방대책 (푸른도시국) 󰏚 산사태 대책본부(상황실) 운영 ○ 운영기간 : ’17. 5. 15. ~ 10. 15.(5개월간) ○ 근 무 조 : 4개조(4인/1개조) 순환근무 /조별 1명씩 재대본 파견근무 ○ 근무장소 : 산지방재과 사무실 ○ 근무내용 : 상황유지, 유사시 현장점검, 산사태 재난상황판단회의 실시 등 󰏚 사방시설 및 산사태 취약지역 점검‧정비 ○ 점검기간 : 연 2회 이상 (해빙기, 우기 전‧후 등) ○ 점검대상 : 총 1,816개소 - 급경사지 79개소, 산사태 취약지역 275개소, 사방시설물 1,462개소 ○ 점검내용 : 위험요소 발생 여부 및 시설물 관리상태, 이상유무 점검 등 ○ 점검방법 : 전문가 및 시․구 공무원, 지역주민 합동점검 ※ 점검결과 : 해빙기 안전점검 결과(’17.3.31기준) 구 분 계 산사태 취약지역 급경사지 (산 지) 사방사업지 (’11년) 점검대상(개소) 677 346 78 253 점검실적(개소) 677 346 78 253 점검률(%) 100 100 100 100 조치예정(개소) 91 88 3 - 󰏚 산사태 대응 ‘현장예방단’ 운영 ○ 운영기간 : ’17. 4. 15. ~ 10. 15. ○ 구성인원 : 22개단 92명(단별 3~4명) - 서울시 1개단, 자치구 21개단 편성 ○ 운영내용 : 산사태 예방을 위한 산사태 취약지역 점검, 배수시설 집중정비 등 󰏚 산사태예방사업 완료지 재해위험등급 재평가사업 실시 ○ 대 상 : ’15. ~ ’17. 산사태예방사업 완료지역 800개소 ○ 사업내용 : 위험사면의 피해저감시설 설치 후 재해위험도 등급 재판정 - 산사태 예방사업 완료지역에 대하여 대책시설의 상태에 따라 평가 실시 - 대책시설 상태 및 주변상황을 반영하여 개별 위험등급 재평가 수행 󰏚 서울형 산사태 예보 시스템(GIS기반 산사태 해석 모델) 시범운영 ○ 대 상 : 시범 시험지 3개소(구룡산, 관악산, 안산) ○ 지질, 지형 등 지역 특성 및 기상청 강우량 예보 등의 정보를 조합하여 정확도 높은 산사태 예보 시스템 구축 예정 󰏚 산사태 위험 예보전파 대상지 관리 ○ 산지내 인가․사찰․군부대 및 주택 주민들에 대한 산사태 예방 비상연락망 구축 ○ 산사태 위험 예보 발령 대상 주민 : 1,813명 ○ 산사태 피해우려지 대피장소 및 관리자 지정 : 203개소 ○ 돌봄공무원 : 209명 / 현장관리관 317명 지정 󰏚 산사태 현장대응 매뉴얼 및 시나리오 정비 ○ 현 실정에 맞추어 시․구 상황별 조치 매뉴얼 및 시나리오 수정 ○ 각 자치구 담당자, 산사태 예측정보 수신자 현행화 󰏚 산사태 예방 시민홍보 및 초․중등학생 안전교육 확대 ○ 리플릿, 지하철모서리광고, 재난응급키드 등 홍보용품 보급 ○ 산사태 취약지역 주변 초․중․고교 직접방문교육 100회 실시 3 안전사고 근절하는 선제적 안전관리 가 재난취약시설 정비‧점검 󰏚 건축공사장, 재난위험시설 등 안전점검 (주택건축국) ○ 점검기간 : ’17. 5. 15. ~ 10. 15. - 정기점검 원칙, 수시점검 별도 실시(호우, 태풍 등 예보 시) ○ 점검대상 - 특정관리대상시설 (’17.4월 기준, 단위: 개소) 합계 건축공사장 재난위험시설(D, E급) 주택사면 소계 대형건축 공동주택 재건축 소계 공동주택 일반건축 등 772 62 44 18 151 83 68 559 (D,E급:5) - 중‧소형 건축공사장 (’16.12월 기준, 단위: 개소) 구분 합계 소형 건축공사장 중형 건축공사장 25개 자치구 4,517 4,424 93 ○ 점검사항 : 수방 자재·장비 확보, 빗물받이 정비 등 배수처리 상태 등 󰏚 도시기반시설 건설공사장 사전점검 (도시기반시설본부) ○ 점검기간 : ’17.2.18.~5.15. ○ 점검대상 : 건설 공사장 36개소 (’17.4.30.기준, 단위: 개소) 계 도로 건축 지하철 교량,터널 하수처리 수해방지 36 6 3 11 11 2 3 ○ 점검방법 : 발주처, 시공사, 건설사업관리단 관계자 참여 1‧2차 점검 ○ 점검사항 : 풍수해 취약시설 점검 및 정비, 수방자재 학보 등 󰏚 지하철 시설 안전 관리 (도시교통본부) ○ 지하철 시설물 안전점검(’17. 4월~6월) - 수방자재, 장비 등 기능 상태 확인 및 개선조치, 배수로(역사, 본선), 지하역 하수시설(빗물받이) 준설 상태 점검 등 ○ 지하철 풍수해 취약시설 안전관리 - 취약시설 현황 : 2,437개소 (단위: 개소) 운영 기관 총 개소 저지대역 공사장 (인접포함) 보도상 환기구 집수정 태풍 취약 개소 소계 지상역 지상선로 차량기지 한강교량 계 2,437 71역 93 1,840 381 52 24역 11 12 5 - 내 용 : 차량, 운전, 전기 등 분야별 특별관리, 풍수해 대비 사전 점검, 이행실태 점검, 각 분야별 협력업체 지원인력 및 장비 현황을 파악 등 ○ 침수취약 역사 집중관리(지하철 전 역사 중 71개역) 관리구분 대 상 역 폭우시 비상 대응 내용 특별 관리 (상습침수 10역) 침수 우려지역 사당②④, 여의도⑨, 강남, 방배, 홍대입구, 용답, 연신내, 대치, 을지로입구 등 ‧ 출입구 CCTV모니터링 ‧ 역별 관리자 지정 ‧ 폭우시 30분간격 순회점검 ‧ 2단계이상 발령시 지상부 관찰자 지정 ‧ 번개통신망을 통한 긴급지원 체계 구축 중점 관리 (침수우려 61역) 일반 저지대 인근지역 서울, 시청, 신용산, 이수, 군자, 도봉산, 고속터미널 등 일반 관리 (일반역사 98역) 일반지역 종로3가, 미아, 동대문, 신림, 경북궁, 여의도⑤, 광화문, 공덕 등 ‧ 상황 모니터링 󰏚 지하철 수방시설 보강 ○ 역사 캐노피 설치 : 미아사거리역 등 3개역 5개소 ○ 역사 캐노피 배수로 준설 : 동대문역 등 2개역 3개소 ○ 역사 차수판 신설 설치 : 신도림역 1개소 ○ 차량기지 옥상방수 : 창동차량기지 1개소 ※ 수방자재 및 장비 확보 현황 (단위 : 개) 구 분 모래주머니 천막지 차수판 양수기 수중펌프 차수문 발전기 계 108,431 701 1,959 114 331 99 25 메트로 58,582 476 864 47 134 39 6 도철 43,433 222 889 65 47 58 18 9호선 6,416 3 206 (e/v 포함) 2 150 2 1 󰏚 버스정류소 특별점검 및 비상상황 신속 조치 (도시교통본부) ○ 강풍 및 호우 대비 버스정류소 특별점검 - 기 간 : ’17. 5. 16. ~ 5. 30. - 대 상 : 버스정류소 6,221개소(중앙차로 339, 환승 17, 가로변 5,865) - 인 원 : 총 105명(시 13, 버스조합 12, 정류소 관리업체 80) - 내 용 : 정류소 승차대, 부대시설물 등 파손여부, 청결도, 위험도 등 ○ 버스정류소 시설 강풍·호우 피해시 신속 조치 - 120 다산콜센터, SNS 등을 통한 상황 모니터링 및 위험지역 수시 순찰 - 비상상황 발생시 12시간 이내 시설물 조치 및 대시민 안내 󰏚 교통시설 안전점검 실시 (도시교통본부) ○ 교통안전시설 취약지역 사전점검 구 분 신호기분야 안전표지분야 도로표지 점검기간 ∙’17. 3.20. ~ 4. 7. ∙’17. 4. 3. ~ 4.21. 자치구별 자체점검 계획수립 점검대상 ∙대치역 등 침수 취약지역 56개 교차로 ∙오금로 등 3개 취약도로 (12.05㎞) 중 점 점검내용 ∙시인성, 신호등 동작 상태 ∙제어기함 관리 상태 ∙케이블 고정 상태 등 ∙안전표지 및 반사경 등 훼손여부 ∙노면표시 탈색여부 등 점검결과 ∙점검 후, 미비사항 우기 전 조치 ∙안전․도로표지판 및 시선 유도봉 꺾임 등 25개소(5.30. 정비 완료예정) ※ 교통안전시설물 현황 신호기분야 안전표지분야 도로표지(개) 제어기(대) 신호지주(개) 안전표지(개) 노면표시(km) 3,876 27,874 237,396 22,703 10,437 ○ 기타 교통시설물 안전점검 구 분 택시승차대 공공자전거 무인단속시스템 정보제공 매체 점 검 기 간 ‧ 월1회 정기점검 ‧ 풍수해대비 특별점검 (5.10.~5.31.) ‧ 일일 수시 점검 ‧ 풍수해대비 특별점검 (5.8.~5.12, 5일간) ‧ 일일 수시 점검 ‧ 풍수해대비 특별점검 (5.16~6.24) ‧ 월1회 정기점검(매월) ‧ 풍수해대비 특별점검 (5.1~5.30) 점 검 대 상 ‧ 승차대 385개소 (쉘터형 : 364개소 폴 형 : 21개소) ‧ 자전거도로 868.7㎞ ‧ 주차시설 5,109개소 ‧ 대여소 450개소 ‧ CCTV 343대 (불법주차 246대, 전용차로 69대, 버스장착 28대) ‧ 4,008대 (VMS 331대, BIT 3,644대, 차로제어기 33대) 점 검 사 항 구조물 및 유리 상태, 누전 여부, 부대시설물 안전상태 등 파손여부, 시스템 정상작동 여부 지주 부식 및 수평상태, 통신케이블 손상, 누전차단기, 지하 매설물 전기 불량 등 차단기 정상 작동 여부, 절연 및 접지 저항 점검 등 조 치 계 획 ‧ 현장 점검시 즉시 조치 가능한 사항은 바로 조치하고, ‧ 중요 부품 확보 등 시일이 걸리는 사항은 안전조치 후 최대한 빨리 보완 󰏚 폭염대비 지하철 취약시설 안전관리 ○ 전동차 냉방기 가동상태, 레일의 변형 대비 살수장치 가동 상태 점검 등 ○ 역사내 무더위 쉼터 운영 및 시민행동요령 비치, 역사 순회 점검 강화 등 ○ 폭염시 역사 및 열차내 안내방송 실시 등 대시민 안전조치 강화 󰏚 도로파손(도로함몰 등) 예방 및 긴급복구 대책 (안전총괄본부) ○ 도로사업소별 포장상태 불량지역 일제조사 및 정비 실시(’17.6.15.) - 장마 전 노후·균열 등 포장상태 불량지역 일제 정비하여 포트홀 사전예방 ○ 실시간 도로파손 점검(순찰) 및 신속한 복구체계 구축 - 도로사업소별 점검(순찰)조 구성 및 긴급복구반 운영 - 포트홀 실시간 신고시스템 구축 및 차도 모니터링단(750명) 운영 ※ 택시/버스 모니터요원이 차량내 카드단말기를 이용하여 도로파손 위치를 실시간 전송 - 응급복구 모바일 앱 운영으로 실시간 복구체계 구축(’17.7월~) ○ 복구방식 - 평 시 : 사업소 복구업체에서 가열아스콘으로 완전복구 시행 - 우천시 : 모래마대 및 상온보수재로 응급조치 후, 맑은 날 직영반 및 복구업체 투입 󰏚 상수도 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관리 (상수도사업본부) ○ 점검기간 : ’17.4.15.~10.15.(사전점검 및 정기 안전점검) ○ 점검대상 : 379개소 (단위: 개소) 계 취수장 정수장 배수지 가압장 공사장 379개소 4 6 100 207 62 ※ 현수관로(58개소) 10.2km 등 노출관로 45.1km ○ 점검내용 : 배수지 항 균열여부, 유‧출입 밸브 상태, 대형공사장 주변 지반 침하 유무, 흙막이 버팀구조 이상 유무 등 󰏚 한강공원 시설물 및 공사장 사전점검 (한강사업본부) ○ 점검기간 : ’17. 2월 ~ 4월 - 수방기간 전 추가점검, 수방기간 동안 지속점검 예정 ○ 점검대상 : 제방, 나들목, 수중보 등 한강공원 내 시설물 및 공사장 나 재난 취약 시설 안전점검 강화 (소방재난본부) 󰏚 도시가스공급시설 사전 예방적 안전점검 ○ 점검기간 : ’17. 7. 1. ~ 8. 31. ○ 점검대상 : 1,353개소 도시가스 공급시설 (1,026개소) LPG 공급시설 고압가스 공급시설 가스배관 정압기 CNG충전소 바이오가스제조소 7,674㎞ 991개소 33개소 2개소 173개소 154개소 ○ 점검방법 : 서울시, 소방서, 한국가스안정공사 합동 점검 ○ 점검내용 : 가스누출여부, 화재발생 위해요인 방치여부, 도시가스배관의 안전조치 및 손상방지기준 적정여부 등 󰏚 관광객․많은 시민 이용이 예상되는 숙박시설 소방특별조사 ○ 점검기간 : ’17. 3. 2. ~ 5. 31. ○ 점검대상 : 2,845개소 (숙박시설 2,844, 화력발전소 1) (단위 : 개소) 합계 일반숙박 관광숙박 화력 발전소 호텔 모텔· 여관 여인숙 기타 관광호텔 가족호텔 2,845 125 2,066 294 152 201 6 1 ○ 조사내용 : 비상발전시설 작동 여부, 소방시설 유지관리, 비상대응체계 등 󰏚 주유취급소 정기소방검사 ○ 검사기간 : ’17. 7. 1. ~ 8. 31. ○ 검사대상 : 주유취급소 641개소 ○ 검사내용 : 위험물의 저장․취급 및 시설기준 준수여부 확인 등 다 여름철 한강수난‧물놀이사고 안전관리 (소방재난본부) 󰏚 내수면 수상시설 및 선박 안전관리 실태점검 ○ 점검기간 : ’17. 5. 15. ~ 6. 15. ○ 점검대상 : 11개 한강공원 / 77개 인명사고 취약시설 계 수상시설 유선장 선착장 수상택시 승 강 장 수영장 물놀이장 11공원 / 77개소 9 21 22 17 6 2 ○ 점검방법 : 합동점검(한강사업본부, 특수구조단 및 소방서) ○ 점검내용 : 구조물 불안전요인 확인 개선지도 수상시설, 선착장 유관기관 합동점검 󰏚 수난사고 출동 불능 잠실수중보 상류 ‘광나루수난구조대’ 운영 ○ 운영기간 : ’17. 5. 15.~ 10. 31. ○ 관할지역 : 잠실수중보 상류지역 9.4km(잠실대교~강동대교) ○ 주요업무 : 잠실수중보 상류지역 안전사고 예방 및 수난사고 초기대응 󰏚 물놀이 수상안전 체험교실 운영 ① 광나루․보라매 시민안전체험관 - 운영기간 : ’17.6.1. ~ 8.31.(3개월) 일 3회(10시, 13시, 15시) - 교육내용 : 구명조끼 착용법 등 물놀이 대비 생활안전교육 운영 ② 여의도․반포․뚝섬 수난구조대 - 기 간 : ’17.7.1. ~ 9.30. - 내 용 : 시민의 눈높이 맞춤형 물놀이 수상안전 시민체험 프로그램 운영 선박탑승 체험 비상탈출 체험 응급처치 교육 인명구조 체험 ③ 소방서 - 운영기간 : ’17.7.20. ~ 8.31.(40일간) - 운영장소 : 주요 물놀이 시설 등 - 교육내용 : 물놀이 안전수칙, 간이 구조법 등 찾아가는 안전교실 󰏚 선박안전체험 실시 ○ 운영기간 : ’17. 3. 1. ~ 연중 / 일 3회(10시,13시,15시) ○ 운영장소 : 광나루안전체험관 ○ 교육내용 : 구명조끼 착용법, 비상탈출 체험 등 선박사고 대비 안전체험 <구명조끼 착용> <선박 침몰체험> <슬라이드 탈출> <비상탈출 체험> 󰏚 수영장‧물놀이장 안전 및 수질관리 (한강사업본부) ○ 점검기간 : 8개소(수영장 6개소, 물놀이장 2개소) ○ 점검내용 : 안전요원 배치, 응급실 운영, 물놀이 안전교육 강화 지속적 수질검사(보건환경연구원검사 주1회, 현장검사 매일) 라 안전한 여가를 위한 시설관리 󰏚 유원시설 안전관리 실태점검 (관광체육국) ○ 물놀이형 유원시설 정기 안전점검 - 점검시기 : ’17. 6월 ~ 7월 초 - 점검대상 : 3개소(피더블유피 워터킹덤, 워커힐, 씨랄라) - 점검내용 : 시설안전, 사업자 준수사항 이행여부, 정기 안전성검사 수검여부 등 ○ 여름철 성수기 수시 안전점검 - 점검시기 : ’17. 6월 ~ 8월 중 수시(방학, 휴가철 등 집중점검) - 점검대상 : 서울시 소재 전체 유원시설 112개소(’16년말 기준) - 점검내용 : 유원시설 점검 매뉴얼에 따라 시설 및 사업자 준수사항 등 󰏚 한강 내 캠핑장 안전관리 강화 (한강사업본부) ○ 추진대상 : 뚝섬, 잠원, 여의도, 난지캠핑장 등 4개소 ○ 추진내용 : 화재예방 및 대중이용 질서 확립을 위한 시스템 점검 등 - 비상연락망, 비상대피 안내도, 시설물 전체 배치도 재정비 - 응급조치 의약품, 소화기 등 비치, 방송장비‧확성기 작동여부 - 텐트간 이격거리(3m) 준수 여부 등 󰏚 공연장 안전점검 실시 (문화본부) ○ 점검기간 : ’17. 6. 15. ~ 8. 15. ○ 점검대상 : 서울시 등록 공연장 ○ 점검내용 : 무대시설, 건설, 소방, 전기, 시설 등 ○ 점검방법 : 자치구별 자체 실정에 맞는 점검계획 수립 후 현장점검 - 점검총괄(자치구 주관부서), 무대시설(공연장 안전지원센터), 소방(관할 소방서), 전기(한국 전기안전공사) 󰏚 공원시설 점검 및 정비 (푸른도시국) ○ 점검기간 : ’17. 4. 24. ~ 5. 10. ○ 점검방법 : 사업소 및 자치구별 자체 점검반 편성하여 산하공원 점검 ○ 점검내용 : 건축물 균열 여부, 누전차단기 등 전기안전시설 점검 등 ○ 결과조치 : 경미한 사항 즉시 시정조치, 중대한 사항은 행정처분 조치 󰏚 부동산문화재 안전점검 실시 (문화본부) ○ 점검기간 : ’17. 6. 1. ∼ 6. 23. ○ 점검대상 : 서울시 소재 부동산문화재 313건 - 국가지정문화재 및 등록문화재(176건), 시지정문화재(137건) ○ 점검내용 : 문화재 공사현장, 주변 배수로 정비 및 지반 안전 상태 등 ○ 점검방법 : 문화재 관리기관, 소방재난본부, 전기안전공사 합동 점검 ○ 결과조치 : 경미한 사항 즉시 시정조치, 중대한 사항은 행정처분 조치 - 경미한 사항 : 현장 즉시 시정조치 및 소유자(관리자)에게 통보 - 위법사항 : 관련법규에 따라 자체 위법 조치 및 행정처분 ※ 서울시 소재 부동산문화재 관리기관 계 서울시 자치구 기관 수 34개 기관 및 부서 9개 부서 25개 기관 문화재 수 313개소 18개소 295개소 󰏚 행락지·행사장 쓰레기 관리 (기후환경본부) ○ 등산 중 발생된 쓰레기는 되가져가거나 지정된 장소에 종량제봉투를 사용하여 버릴 수 있도록 안내 - 등산로․매표소 입구에 쓰레기 되가져가기, 무단투기 금지 등 안내판 설치 홍보 - 등산로, 행락지 입구에 쓰레기 분리수거함 설치 등 수거 처리체계 구축 ○ 행사 관련 발생 쓰레기의 행사 주최 측 책임 처리 안내 및 신속 수거 처리 - 쓰레기 되가져가기 및 쓰레기 종량제 봉투 사용 안내 4 계절질병 상시대비 세심한 보건위생관리 가 식품 안전성 강화 및 식중독 예방 (시민건강국) 󰏚 개학철 학교급식소 및 식재료 공급업체 합동점검 ○ 기 간 : ’17. 8. 16. ~ 8. 29.(10일간) ○ 대 상 : 학교 집단급식소(매점 포함) 및 식재료 공급업체 ○ 방 법 : 관련기관 합동점검(자치구, 지역교육청, 서울식약청) ○ 내 용 : 시설기준 및 영업자 준수사항 등 식품위생법 위반 여부 등 󰏚 지역아동센터 급식안전지도 ○ 기 간 : ’17. 7월 ~ 8월 ○ 대 상 : 지역아동센터 416개소 ○ 방 법 :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현장 방문 교육 및 지도 ○ 내 용 : 식품의 위생적 취급기준 등 교육 및 지도, 식중독 예방 홍보 󰏚 횟집 등 식중독 발생 취약 음식점 위생점검 ○ 기 간 : ’17. 6월 ~ 8월 ○ 대 상 : 야식, 횟집, 뷔페, 콩국수·냉면전문점 등 ○ 방 법 : 자치구 민관합동 점검 ○ 내 용 : 식품 등 위생적 취급기준 등 법령 준수여부 및 제품 수거검사 󰏚 소규모 일반음식점 찾아가는 위생지도 서비스 ○ 기 간 : ’17. 3월 ~ 11월(월1회) ○ 대 상 : 50㎡ ~ 100㎡이하 일반음식점 35,300개소 ○ 내 용 :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현장 방문 영업주 등에게 맞춤형 위생 및 원산지관리 지도서비스 실시 󰏚 하절기 다소비 및 학교급식 축산물 위생점검 강화 ○ 점검기간 : ’17. 6월 ~ 9월 ○ 점검품목 : 닭, 오리고기, 아이스크림 및 학교급식 공급 축산물 등 ○ 점검대상 : 원료육 공급업소, 축산물 공급업소, 아이스크림 제조업소 ○ 점검방법 : 민·관 합동점검(공무원, 명예감시원, 교육청 등 협력추진) ○ 점검내용 : 유통기한 위·변조 및 경과제품 취급여부, 냉장· 냉동제품 보관규정 준수여부, 잔류항생·항균물질, 식중독균 등 검사 󰏚 농수산물 안전성 점검 실시 ○ 점검기간 : ’17. 5월 ~ 10월 ○ 점검대상 : 도매시장(가락, 강서) 및 시중 유통 농·수산물 ○ 점검인력 : 3개반 11명(강남, 강북, 강서수거반) ○ 점검내용 : 식중독 발생우려가 있는 다소비 농수산물의 수거·검사 ○ 점검결과 : 부적합 농수산물 압류·폐기 및 부적합 내역 관련기관 통보 󰏚 식중독 교육·홍보 등 예방관리 강화 ○ 찾아가는 1830 손씻기 체험교육 실시(’17. 5월 ~ 11월) - 대 상 : 초등학교 113개교(1~4학년생) - 내 용 : 식품안전 교육 전문기관에서 학교 방문 교육 ○ 여름철 식중독 예방요령 등 지하철 홍보(’17. 7월 ~ 8월) ○ 식중독 예측지수 문자알림 서비스 추진(’17. 5월 ~ 9월) - 전송대상 : 집단급식소 조리종사자, 군부대 등 약 3,500명 - 내 용 : 기상청 식중독지수 및 홍보사항 대상자 문자 전송 ※ 식중독예측지수 : 최근 5년(’10년 ~’14년)동안 세균성,바이러스성 식중독발생 유무를 기반으로 기상에 따른 식중독발생가능성을 나타낸 지수 나 감염병 예방 및 방역활동 (시민건강국) 󰏚 급성 감염병 조기발견 감시체계 운영 ○ 역학조사 및 방역기동반 구성 : 26개반(시 1, 보건소 25) 183명 ○ 방역요원 24시간 비상근무체계 유지( ’17. 5. 1. ~ 10. 15.) - 근무방식: 사무실근무, 온라인 일일보고 - 평 일: 09시~20시 / 토·일·공휴일 09시~16시 ○ 질병정보 모니터망 지정․운영(1,542개소) (’16.12.31.기준, 단위: 개소) 구분 계 병‧의원 약국 산업체 (보건관리자) 사회복지 시 설 장 각급학교 (보건교사) 수련원 산후조리원 기 타 1,542 411 48 118 115 559 1 71 219 - 수족구 등 감염병환자 및 집단설사환자 발생 유행상태 모니터링 - 병‧의원은 평소보다 환자수가 증가하는 질병 진료시 보건소 통보 등 󰏚 해외 오염지역 입국자 추적조사 강화 ○ 오염지역 64개국 중 인천공항 취항 12개국 대상 ○ 의심감염병별 최장 잠복기까지 증상 발생 여부 유선 모니터링 󰏚 레지오넬라균 집중검사‧관리 ○ 검사기간 : ’17. 4월 ~ 9월 ○ 검사대상 : 자치구별 17개소 / 서울시 총 425개소 1,400건 이상 - 대형건물, 종합병원, 호텔, 찜질방 등의 냉각탑수, 지하철, 식품접객업소 공연장 등 ○ 조치결과 : 검사결과 부적합 시설의 청소‧소독 실시 후 재검사 실시 ※ 레지오넬라균 : 세균성 폐렴이 발생하는 원인의 20%를 차지하는 세균. 주로 호텔, 종합병원, 백화점 등의 대형 빌딩의 냉각탑, 수도배관, 배수관 등의 오염수에 서식 󰏚 감염병 예방홍보 ○ 홍보방법 : 카드뉴스, 엠보팅, 보도자료, 반상회보, 지역신문‧방송, 등 ○ 홍보내용 : 시민행동수칙 등 강조 - 일본뇌염 및 말라리아 예방법 : 예방접종, 모기 서식지 제거 등 - 콜레라 및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법 : 균이 발견되는 경우 어패류 생식금지 홍보 - 해외유입 감염병 예방 홍보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travelinfo.cdc.go.kr)] 󰏚 모기발생 사전 감시 강화 및 방역소독 등 추진 ○ 유문등(채집망) 설치하여 일본뇌염 모기 등 매개 모기 현황 분석 - 운영기간 : ’17. 4. 17. ~ 11.14.(31주) ○ 디지털 모기 측정기(DMS) 운영(총50대)하여 원인 분석 후 방역에 반영 - 운영기간 : ’17. 4. 17. ~ 10.31.(7개월간) ○ 취약지역, 사회복지시설, 공중화장실, 노숙지역 등 중점 방역소독 실시 ○ 유충서식지(하수구, 개천, 웅덩이, 유수지) 유충구제 지속 추진 󰏚 모기예보제 운영으로 자발적 모기방제 시민참여 유도(’17. 5~10월) ○ 예보방법 : 서울시 홈페이지(http://health.seoul.go.kr)에 게시 ○ 예보내용 : 예보단계 및 단계별 시민행동 요령 1단계(쾌적) 모기활동지수: 0~250 2단계(관심) 모기활동지수: 251~500 3단계(주의) 모기활동지수: 501~750 4단계(불쾌) 모기활동지수: 751~1000 안전하게 야외활동을 즐김 집안 방충망 파손 점검, 주변 고인물 제거 등 야외활동 시 기피제 사용, 유충 서식지 보건소 신고 등 야간활동 자제, 현관 출입문 기피제 분사 등 󰏚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및 쯔즈가무시증 매개 진드기 조사 ○ 운영기간 : ’17. 4월 ~ 11월 ○ 조사지점 : 참진드기가 확인된 15개 지점, 털진드기 발생 가능 5개 지점 ○ 조사방법 : 진드기 채집‧조사하여 매개 병원체 보유 여부 확인 다 여름철 시설물 위생 관리 󰏚 공중화장실 지도점검 (시민건강국) ○ 기 간 : ’17. 4. 27. ~ 6. 30.(상반기) / 9월중(하반기) ○ 점검대상 : 공중화장실 중 자치구별 표본점검(250개소) ○ 내 용 : 공중화장실 청소관리실태, 악취발생 및 편의용품 비치여부 등 ○ 점검인력 : 화장실문화시민연대 실버봉사대 ○ 결과조치 : 해당 자치구에 통보하여 시정 조치 ※ 공중화장실 현황 (’17. 4. 30. 기준, 단위: 개소) 총 계 공 중 공공기관 무인자동 지하철 및 철도역 주유소 민간개방 4,912 973 1,941 8 317 602 1,071 󰏚 공중화장실의 정기적인 소독 및 청소 (시민건강국) ○ 목 적 : 악취의 발산, 파리‧모기, 감염병 등 발생, 번식 방지 ○ 대 상 : 공중화장실 내부 및 외부 ○ 주 기 : 하절기(4월~9월) 주 3회 이상, 동절기(10월~3월) 주 1회 이상 ≪감염병 확산시 특별소독≫  메르스 등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필요시 특별소독 및 청소 실시 - 문 손잡이, 세면대 수도꼭지, 변기 주변 등 집중 소독 󰏚 공원 내 수경시설 수질 관리 (푸른도시국) ○ 대 상 : 바닥분수, 계류 등 이용시민의 신체와 직접 접촉하는 시설 ○ 기 준 : 수영장 수질관리 기준인 환경부의 “물놀이형 수경시설의 수질관리 지침”에 준하여 관리 라 녹조피해 예방 및 깨끗한 수질 관리 󰏚 녹조피해 예방을 위한 조류경보제 시행 (물순환안전국) ○ 대상구간 : 상수원(미사대교~잠실대교), 친수구역(잠실대교~행주대교) ○ 운영방법 : 관심·경계·대발생·해제로 구분 시행 - 상 수 원 : 관심․경계․대발생․해제로 구분시행 - 친수구역 : 예비․관심․경계․해제로 구분시행 - 조류경보 단계별 기준(남조류* 세포수 기준) *녹조를 일으키는 박테리아 조류경보제 항목 예비 관심 경계 대발생 남조류 세포수 (세포/mL) 상 수 원 1,000 이상 10,000 이상 1,000,000 이상 친수구역 10,000이상 20,000 이상 100,000 이상 - ○ 운영체계 수질측정 ➡ 경보발령 ➡ 관계부서 대응조치 ➡ 경보해제 수질 검사부서 (서울물연구원, 보건환경연구원) 물순환정책과 상수도사업본부, 서울물연구원, 보건환경연구원, 한강사업본부, 자치구 물순환정책과 󰏚 원‧정수 수질검사 및 정수처리 강화 (상수도사업본부) ○ 취수원 및 한강 상류 지역에 대한 모니터링 - 상수원 하천수 수질조사 : 28지점(남한강 8, 북한강 8, 팔당하류 지류천 12) - 취수원수 수질검사 : 5개소(광암, 강북, 암사, 자양, 풍납취수장) - 취수장 생물경보장치 운영 : 4개소(강북, 자양, 암사, 풍납) - 취수원 수질자동감시장치 운영 : 5개소(광암, 강북, 암사, 자양, 풍납취수장) - 취수장 오일휀스 및 조류차단막 설치 운영(4개소) ○ 취수장 수질에 따라 선택 취수(강북, 자양) ○ 초기 강우 다량의 오염물질 유입 시 전․후처리 잔류염소 관리 철저 ○ 조류․냄새경보 발령 시 대응 T/F팀 구성 운영(본부, 연구원, 정수센터) 󰏚 노후 공동주택 저수조 위생조치 실태점검 (상수도사업본부) ○ 점검기간 : ‘17. 3월 ~ 12월 ○ 관리대상 : 공동주택 1,554단지(4,515단지/3년 주기) ○ 점검내용 : 저수조 청소상태, 관리상태, 위생점검 실시 여부 등 ※ ’16년 : 청소실적 100%, 수질검사 실적 100% 적합 󰏚 노후 공동주택 집중 수질검사 (상수도사업본부) ○ 기 간 : ‘17. 6. 1. ~ 9. 30.(4개월간) ○ 대 상 : 500세대 이상 및 준공 20년 경과 238개 단지 ○ 항 목 : 5개 항목(탁도, 수소이온농도, 철, 구리, 잔류염소) ○ 방 법 : 대상 아파트 직접 방문(저수조나 세대 수도꼭지에서 채수) 󰏚 먹는물 공동시설(약수터) 안전관리 (시민건강국) ○ 관리대상 : 229개소(자치구 207, 공원지역 22) ○ 주요내용 : 관리등급에 따라 연 3회~8회 수질검사 실시 ○ 결과조치 - 1회 부적합 : 사용정지 및 부적합 원인 시정하여 재검사후 적합시 사용 - 연4회 이상 부적합 : 즉시 사용금지 조치 및 해당시설 지속 검사 - 1년간(4계절, 6회) 반복하여 부적합되는 시설은 폐쇄조치 󰏚 유통 중인 먹는 샘물 및 먹는 해양심층수 안전관리(시민건강국) ○ 관리대상 : 시내 유통되는 먹는 샘물 제품(240개 제품) ○ 수거검사 : 연 4회 정기검사 및 수시검사(보건환경연구원 검사) ○ 검사항목 : 먹는 샘물 49개 항목, 먹는 해양심층수 52개 항목 ○ 결과조치 : 제조일자가 같은 제품 폐기조치, 해당 시·도에 통보하여 행정처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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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여름철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기획담당관
문서번호 기획담당관-6847 생산일자 2017-05-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조형래 (2133-6642) 관리번호 D000003010800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기획 > 시정종합기획조정 > 계절별종합대책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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