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가뭄대책 세부 실행계획

문서번호 시설관리과-14275 결재일자 2017.5.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설관리팀장 시설관리과장 중부수도사업소장 이훈재 김상웅 허준행 05/16 유경애 협 조 행정지원과장 장성만 요금과장 홍춘식 현장민원과장 김용운 급수운영과장 代박장진 급수설비팀장 박장진 2017년 가뭄대책 세부 실행계획 2017. 5. 중부수도사업소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년 가뭄대책 세부 실행계획 이상 기후변화로 발생하는 가뭄에 대비하여 안정적으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가뭄대책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자 함. 1 추 진 개 요 기 간 : ’17. 4 ~ 12월 추진기관 : 본부․사업소․정수센터 합동 추진 운영체계  관심․주의단계 : 가뭄 주관부서 자체근무, 가뭄대책 추진 - 급수대책(급수운영과), 수질오염관리(행정지원과), 시설물 안전관리․점검(시설관리과) 담당 부서별 자체 근무  경계․심각단계 : 수도사업소 가뭄대책본부 구성․운영 (3개반 3개조, 총 27명) - 상황접수반(현장민원과), 현장조사반(급수운영과), 급수차운영반(시설관리과) 2 추 진 방 향 가뭄대비 수질오염 선제적 대응 및 예방 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및 관리체계 구축 가뭄대비 안정적 수돗물 공급  수돗물 비상공급체계 구축  제한급수지역 발생 등에 대비한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상수도 시설물 안전관리 대책(취․정수장, 배수지․가압장 등)  가뭄발생 대비 정수장․배수지 기능을 최적상태로 유지․운영 3 기 상 전 망 2017년 기후전망(출처 : 기상청)  기 온 : 평년(23.6℃)과 비슷하거나 높겠음  강수량 : 평년(1,307mm)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어 가뭄 발생 없을 것으로 전망 ※ 봄철(3~5월) 강수량도 평년(233.6㎜)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어 전국적 봄가뭄 없을 전망  저수율상황 : ’17.4.19현재 한강수계 상류댐(소양강・충주댐) 저수량 23.7억톤으로 정상(관심단계 20.7억톤) <평년(1981~2010) 연강수량 분포도> <연강수량 시계열(1981~2015)> 평균강수량 : ―, 평년 : … 서울시 가뭄 상황판단 기준  국가기준과의 통일성 및 서울시 용수공급 특성 고려 - 국가기준 강수량과 한강상류의 댐기준, 밭 토양 수분 기준 준용 - 팔당댐 방류량을 고려하여 주의․경계․심각으로 분류  위기경보 수준과 가뭄 피해발생 단계를 연계 - 가뭄징후(관심), 가뭄발생(주의), 가뭄극심(경계, 심각)으로 구분  단계별 판단기준 구 분 판단기준 영향 또는 상황 평상시 ․모든 가뭄상황판단기준이 정상적 기준 ․모든 분야별 물 공급 정상 징후 감지 관심 (Blue) ․최근 2개월 누적강수량 평년대비 80% 미만 ․소양강․충주․횡성댐 저수량이 관심 단계인 경우 ․밭 토양수분 61~80% ․간헐적 녹조 발생 ․단기간의 혹서로 인한 수목피해 우려 가뭄 발생 주의 (Yellow) ․팔당댐 방류량 124~80㎥/s이하 방류 ․최근 2개월 누적강수량 평년대비 70%미만 ․소양강․충주․횡성댐 저수량이 주의 단계인 경우 ․밭 토양수분 41~60% ․수목 피해 및 녹조 발생 ․생태계 피해 가능성 증가 ․농작물 피해 우려 ․산불 피해 우려 가뭄 극심 경계 (Orange) ․팔당댐 방류량 80~50㎥/s이하 방류 ․밭 토양수분 40이하 ․농작물 피해 발생 및 생산 감소 ․산불 발생 위험성증가 및 발생시 피해 우려 ․장기적인 생태 환경 및 동식물 위험성 증가 ․취약계층 피해 우려 심각 (Red) ․팔당댐 방류량 50~0(공급중단) ㎥/s이하 방류 ․생활용수 공급 어려움 발생 ․공업 및 농업용수 부족 ․취약계층 피해 발생 ․장기간 환경피해 확산 4 비상 운영 체계 ① 관심 및 주의단계 운영체계 : 가뭄 주관부서 상황관리팀 구성․운영  운영 개요 - 운영시기 : ’17. 4 ~ 12월(상시 운영) - 운영방법 : 부서자체 상황유지 및 가뭄관련 주요 업무 추진  팀원 구성 - 수질오염 관리(행정지원과) : 수질팀장, 담당자 - 급수대책(급수운영과) : 급수설비팀장, 담당자 - 시설물 안전관리(시설관리과) : 시설관리팀장, 담당자  주요 추진사항 - 소관 분야별 가뭄대책 추진 및 사업소 추진상황 점검․지원 - 시․자치구 및 관계기관 상황 유지(정보공유, 가뭄상황 모니터링) ② 경계 및 심각단계 운영체계 : 가뭄대책본부 구성․운영  운영 개요 - 운영시기 : 가뭄피해 우려 또는 발생시 - 운영근거 :「상수도분야 종합대책 추진계획」(배수과-3969호,’17.5.12.) - 운영장소 : 사업소 상황실(2층 회의실)  실무반 구성 및 임무(3개반, 3조 총 27명) - 상황접수반 : 가뭄피해 신고, 접수 내용 분석 - 현장조사반 : 사고지역 현장조사, 취약지역 수계전환 - 급수차운영반 : 가뭄지역 급수차량 동원 등 비상급수  가뭄대책(급수)대책본부 편제 소 장 상황접수반 (현장민원과장) 현장조사반 (급수운영과장) 급수차운영반 (시설관리과장) ▸ 상황접수 및 보고 (민원처리팀) ▸ 사고지역 조사보고 ▸ 취약지역 제수변 조절 및 수계전환 ▸ 비상급수 지원  운영방법 : 1일 1교대 근무(09:00 ~ 20:00) ※ 필요시 연장근무 - 반 장 : 소관 부서별 과장 - 반 원 : 가뭄대책 추진 반별 직원배치 - 반 편 성 : 3개조(A, B, C) 편성 및 순연근무 - 실무반 근무인원 단 계 계 상황접수반 현장조사반 급수차운영반 Ⅰ단계 6명 2명 2명 2명 Ⅱ단계이상 9명 3명 3명 3명 ※ 가뭄대비 상황실 근무자 명단 별도편성 5 중점 추진사항 수질오염 선제적 대응 및 예방체계 구축  목 표 - 수질오염사고 사전 예방 - 유해물질의 상수원 유입을 미연에 방지하여 깨끗한 수돗물 공급  추진계획 〈수질 오염사고 발생시 상황별 대응 요령〉 - 한강상류 수질오염 사고 발생시 ▸ 상황접수 및 전파 (붙임7. 환경오염 사고시 비상연락망) ▸ 오염물질 종류확인 및 상수도연구원 현장 출동 ① 오염 확산 예상지역 출동(한강 상류) ② 수질검사결과 수시 보고(본부) ▸ 취․정수장 비상근무 실시(방재장비 및 취․송수설비 점검) ▸ 유류 등 부유 오염물질 유입대비 오일휀스 설치 - 취수원 수질오염 사고 발생시 ▸ 즉시 취수 중단 ▸ 취수장 주변 오염항목 수질검사 수시 실시 ▸ 송수 중단 시 단수홍보, 장기간 취수 불가능 시 비상 급수체계 돌입 ▸ 한국수자원공사에 팔당댐 방류량 증대(상수원 물갈이) 요청 - 오염된 정수 일부가 공급된 경우 ▸ 오염상황 홍보 ⇒ 언론기관에 수돗물 중단 및 퇴수 실시 홍보 ▸ 수도사업소 수질검사요원 출동 및 수질검사 실시 (상수도연구원 정밀 수질검사) ▸ 오염된 배수지, 저수조 등 단계별 퇴수 및 세척 실시 ⇒ 오염물질 제거 후 이상유무 확인 및 송수 재개(정상급수 홍보) 가뭄대비 안정적 수돗물 공급 체계 구축  목 표 - 수돗물 비상공급체계 구축 - 제한 급수지역 발생 등에 대비한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 급수현황 - 급수현황 (2017.4월 현재) 총인구현황 급수인구현황 공급량 (천톤/일) 보급율 1일1인당급수량 비고 가구수 (천가구) 인구수 (천명) 가구수 (천가구) 인구수 (천명) 평 시 전 시 427 956 427 956 393 100% 303 25ℓ ※ 관할구역 : 4개구 68개동(종로17, 중구15, 용산16, 성북20) 구 분 뚝 도 수 계 강 북 수 계 암 사 수 계 공급량(%) 205(52.3%) 148(37.6%) 40(10.1%) 공급지역 종로14, 중구15,용산8개동 종로3,성북20개동 용산8개동 - 비상급수 소요량 급수인구 1일1인당 급수량 총 소요량 비 고 956천명 25ℓ 24천톤/일 전시 1일1인 공급 (기준량 25ℓ) - 비상 송수관망 구축 현 행 개 선 정수장 ⇓ 수요가 반포배수지 甲 정수장 ⇓ 정상관로 지역배수지 ⇒ 수요가 ⇑ 비상관로 乙 정수장  정수센터간 비상공급 체계 (단위 : 천㎥) 정수장 급수인구 (천명) 시설용량 평균공급량 지원 정수장 계 10,204 4,700 3,495 광 암 682 400 219 암사(219) 구 의 620 500 454 뚝도(80), 암사(160), 강북(214) 뚝 도 1,008 600 571 구의(280), 암사(100), 영등포(110), 강북(81) 영등포 1,748 600 458 암사(300), 강북(158) 암 사 3,432 1,600 1,112 광암(170), 구의(50),뚝도(70), 영등포(160), 강북(200) 부족량(462) 강 북 2,714 1,000 681 구의(40), 뚝도(60), 영등포(50), 암사(210) 부족량(321)  비상시 제한급수 시행 - 가뭄심각 1단계 구 분 본 부 사 업 소 총 지 휘 부본부장 사업소장 반 장 경영관리부장, 급수부장 급수운영과장, 시설관리과장 반 원 3개반 6명 (3개조) 각사업소 3개반 6명 (3개조) 임 무 ․ 사업소 지도통제 ․ 송배수관 수계조정 ․ 급수차 조정 ․ 배급수 계통 조절 ․ 급수차 지휘 - 가뭄심각 2단계 이상 구 분 본 부 사 업 소 총지휘 본부장(부본부장) 사업소장 반 장 요금관리부장, 생산부장, 급수부장, 시설안전부장 현장민원과장, 급수운영과장 시설관리과장, 요금과장 반 원 3개반 9명 (3개조) 각사업소 3개반 9명 (3개조) 임 무 ․급수차 조정 배차 ․적재용 물탱크 배치 ․비상급수통제 ․급수통제 ․급수차 운영관리 - 단계별 제한급수 시행 팔당댐 방류량 수돗물 생산량 조 치 사 항 50톤/초 이상 100% 평시와 동일 심각 1단계 40톤/초 85% (15% 감량) - 수돗물 사용량 감소를 위한 절수 홍보 지속 시행 - 공급량 부족시 시간대별 제한급수 시행(야간에 제한급수) 심각 2단계 30톤/초 65% (35% 감량) - 수돗물 다량 사용처(목욕탕, 세차장, 수영장 등) 영업중단 - 시간대별 제한급수 시행(12시간 공급, 12시간 중단 반복) 심각 3단계 20톤/초 40% (60% 감량) - 다량급수처(대형건물, 아파트 등) 격일제, 3~5일제 등 급수 - 고지대 지역 급수공급 중단(병물 아리수 운반 공급 등) - 민방위 급수시설 이용하여 생활용수 공급 심각 4단계 0톤/초 0% (공급중단) - 취수불가시 수돗물 공급중단 - 민방위 급수시설 소독 실시 등 위생강화, 음용가능 조치  제한급수 시 비상급수 차량 운영 및 병물 아리수 지원 - 수돗물 감량생산 등으로 제한급수지역 발생시 운반급수 ▸ 급수차 : 사업소 2.5톤 1대 ▸ 병물아리수 운반차 : 3대 ☞ 필요시 각 수도사업소 관내 관할 소방서와 협의하여 소방차를 지원받아 급수차로 활용(소방서 물탱크차 24대) ※ 긴급 상황대비 병물 아리수 200,000병 비축(350㎖) 상수도 시설물 안전관리 대책(배수지, 가․증압장 등)  대상 시설물 구 분 상수도관 배수지 가압시설 가압장 증압장 계 2,119 ㎞ 23개소 18개소 25개소 법정 관리 104(송수관) 23 18 - 자체 관리 2,015(배․급수관) - - 25  시설물 안전점검 기간 : ’17. 4월 ~ 12월  점검 방향 - 가뭄발생시 배수지․가압장 기능을 최적상태로 유지․운영 - 가뭄피해 예방을 위한 시설물 점검 대비체계 확립 - 정기적이고 주기적인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실시  세부점검 추진사항 - 배수지․가압장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실시 ▸ 대 상 : 41개소(배수지 23개소, 가압장 18개소), 송수관로 104㎞ ▸ 점검방법 : 시특법 기준에 의거 자체 및 전문업체 용역 시행 ▸ 주요 점검 내용 ∙ 구조물 주요부재 안전성 및 위험 여부 조사 ∙ 상수도관 현수장치 안전여부 확인 ∙ 긴급사고 발생시 운전이 가능하도록 밸브실 및 제수밸브 기어박스 분해 점검 ∙ 가압장 수․배전반, 모터펌프 등 기전설비의 정상적인 작동 여부 ∙ 먹는 물 담는 그릇 개념으로 고품질화를 위한 배수지 청소상태(연 2회) 가뭄시 소화전 사용 및 상․하수도 요금 관리  추진방향 - 가뭄관 관련하여 소화전 사용에 따른 상․하수도 요금 부과․징수  요금 부과 관련 근거 - 서울특별시 수도조례 19조 및 동조례 제27조  업무처리 절차 소화전 사용신청 ⇒ 사용 승인 및 요금부과 ⇒ 요금납부 가뭄대책본부 ⇒ 해당 수도사업소 수도사업소 ⇒ 가뭄대책본부 가뭄대책본부 ※ 소화전 사용 승인 신청서【붙임 5】 ’17년 가뭄대비 주요 재정투자 계획 ❍ 배수지・가압장 시설물 개・보수 추진 (단위 : 백만원) 구 분 사 업 내 용 예산액 (백만원) 비 고 계 3,049 가 뭄 대 책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배수지, 가압장 등) 291 시설관리과 배수지 내부 방수·방식공사(보광배수지) 1,805 급수운영과 환경정비(전실설치, 철근방청 및 단면복구 등) 231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배수지․가압장 기전시설물관리 722 시설관리과 6 행 정 사 항 가뭄대책 사전준비  가뭄대책 세부 실행계획 수립·제출 : '17. 5. 19 - 사업소 세부실행계획 수립, 본부 배수과 제출  자체 보유 장비에 대한 점검·정비 : '17. 5월(이후 월 1회) - 양수장비 등 보유량이 정수에 미달될 경우 확보 보충 가뭄대책 추진사항 보고  가뭄발령시 일일상황보고 제출 - 매일 15:00까지 활동실적 보고서 제출【별첨 9】 (우리 사업소 → 본부 가뭄대책본부) 붙임 : 1. 가뭄 단계별 대응체계 1부 2. 가뭄 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운영 1부 3. 부서별 가뭄대책 추진사항 1부 4. 가뭄대책 상황관리 체계도 1부 5. 소화전 사용 승인 신청서 1부 6. 가뭄 단계별・주체별 행동 요령 1부 7. 환경오염 사고시 비상연락망 1부 8. 가뭄 시민행동 요령 1부 9. 가뭄 대책 일일상황 보고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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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가뭄대책 세부 실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중부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
문서번호 시설관리과-14275 생산일자 2017-05-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훈재 (3146-2192) 관리번호 D000003010792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보안및비상대비(서무) > 비상대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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