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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시민시장 활성화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2184 결재일자 2017.5.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상공인지원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방지혜 이영우 05/15 곽종빈 2017 서울시민시장 활성화 추진계획 2017. 5. 경 제 진 흥 본 부 (소상공인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 서울시민시장 활성화 추진계획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적 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시민시장의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시민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시민시장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6조 제6조(시민시장 활성화 촉진 및 지원) ① 시장은 시민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지원할 수 있다. 1. 시장개설자와 시장참여자에 대한 교육 및 정보의 제공 2. 개설장소의 확보 등 시민시장 개설과 운영 및 판로 지원에 필요한 사항 3. 시민시장의 확대를 위한 전시회와 박람회 등의 개최 4. 시민시장 활성화를 위한 홍보 5. 시민시장 활성화와 관련한 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 6. 그 밖에 시장이 시민시장 활성화 및 지속가능성 보장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② 제1항에 따라 지원을 받는 시장개설자와 시장참여자는 「서울특별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등 관련법령과 조례를 준수한다. 추진방향 ❍ 시민시장의 인식도 제고 및 이미지 개선을 위한 종합홍보 지원 ❍ 시민시장의 지속적 운영 및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 시민시장 운영주체 역량 강화 및 성장 ❍ 시민시장의 체계화 및 지역에서의 지속가능 방안 마련(지역자원 연계 등) 추진목표 정책지표 '15년 '16년 '17년 '18년 시민시장 개소 수 20개소 22개소 26개소 30개소 일자리 창출 수 1,000개 1,100개 1,300개 1,500개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7. 5 ~ 12. ❍ 운영주체 : 사회적경제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 한다고 인정되는 단체 및 개인 ❍ 개최장소 : 공원, 광장, 도로, 공터, 전통시장 등 시민집객이 가능한 장소 ❍ 운영내용 : 개인창작품(천연, 수공생산품), 농수축산품, 중고품, 공정무역품, 사회적경제기업 상품 및 각종 문화·예술 활동 등 ❍ 운영현황 : 17개 시장(단체)이 19개 장소에서 개최(’17.5월 현재) - 운영주체 : 사회적기업(4), 협동조합(6), 비영리단체 등 기타 사업단(7) - 운영공간 : 공원·광장(9), 도로(6), 전통시장(2), 기타(2) ❍ 사 업 비 : 55,000천원 Ⅱ 그간의 추진경과 및 2016년 추진실적 그간의 추진경과 ▸ ‘16. 1월 : 시민시장 규제완화 대책회의(관련부서 등) - 규제완화 추진현황 점검 및 조속한 규제완화 추진 요청 ▸ ‘16. 2월 : 서울시민시장 활성화 계획 수립 ▸ ‘16. 5월 :「서울특별시 시민시장 활성화 조례」 제정 및 공포(‘16.5.19) - 시민시장 지원 근거 마련, 시민시장의 정의, 표준규약 제정의무 등 ▸ ‘16. 5월 : 뉴딜일자리 「시민시장 전문 청년기획자 양성사업」운영 - 청년기획자 14명, 6개 시민시장 운영단체 지원 ▸ ‘16. 9월 : 표준규약 제정 공청회 개최(‘16.9.6) ▸ ‘16.12월 : 표준규약 확정 및 고시(‘16.12.1) - 표준규약(안) 마련 및 의견수렴(6~8월), 공청회 개최(9.6), 표준규약(안) 확정(10월), 표준규약 의회보고(11월), 표준규약 고시(12월) 2016년 추진실적 ❍ 공간확보 지원 : 5개소 장소사용 지원 - 지원실적 (‘16.12.기준) 연번 시장명 운영주체 장소 허가청 운영시기 단체명 단체성격 1 고개장 미아리고개 예술마을 친구들 임의단체 미아리 고개 고가하부공간 성북구 ‘16.4.23 ∼ 11. (월1회) 2 프리마켓 사랑,해 일상예술 창작센터 사회적기업 청계천로 중구 ‘16.8.말 ∼ 10.말(총10회) 3 여행마켓 앤드조이& 줄라이워크 임의단체 창천문화 공원 서대문구 ‘16.10.29 (1회 시범운영) 4 창천문화마켓 모자란 협동조합 협동조합 창천문화 공원 서대문구 ‘16.11.12 (1회 시범운영) 5 농부시장 마르쉐 마르쉐 친구들 임의단체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종로구 ‘16.3.3 ∼ (월1회) ❍ 시민시장 위크(Week) 개최 지원 - 시기/장소 : ‘16.10.27 ~ 10.30 창천문화공원 등 시민시장 개최지(13개소) - 규모 : 13개 시장, 총1,500여팀/ 누적방문객수 85,200명 ❍ 홍보 지원 - 시민시장 고유브랜드 제작(’16.10 ~ 12) ․ 시민시장의 인식도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점과 구분되는 고유브랜드 제작 ․ 시민시장의 고유정체성을 반영한 BI 제작으로 시민시장 홍보 기반 마련 - 시민시장 홈페이지 제작 지원(’16.11 ~ 12) ․ 시민시장 공식 플랫폼으로 기능 할 시민시장 홈페이지 기능 개선 지원 ❍ 규제완화 지원 (담당부서와의 협의를 통한 개선 지원) - 「공원 내 프로그램형 장터운영 매뉴얼」 제작 및 배포(공원녹지정책과, ’15.11월) ․ 사회적 경제 등 공익목적의 프로그램형 행사에 제한적 상행위 허용 ※ 23개소 시 직영공원 대상 - 도로점용허가 담당청(자치구)에 허가협조요청 공문 시행(보도환경개선과, ’16.7월) ․ 보행자도로, 차없는거리 등 안정적 개최 장소확보를 위한 허가 독려 개선과제 ❍ 다양한 시민시장이 운영되고 있으나 시민시장의 인식 부족 - 시민시장의 생소함으로 일반시민 및 공무원에게 노점과 같은 부정적 인식 ❍ 공간사용 규제 완화에도 불구하고 관리기관(부서)의 소극적 태도 - 현재까지도 시민시장을 불법노점과 동일시하거나 시민시장 개설시 불법노점 진입에 대한 우려로 공간 사용허가에 미온적 ❍ 법, 조례 등 현행 제도상의 규제로 인한 시민시장의 지속적, 안정적 개최를 위한 장소 확보와 운영의 어려움으로 신규시장 개설 미비 - 기존 시민시장도 장소 사용의 어려움이 있어 폐장한 사례 있음 Ⅲ 2017년 추진계획 1. 시민시장 확산, 인식 제고를 위한 종합홍보 지원 시민시장의 종합홍보를 통해 인식도 및 이미지를 제고하여 시민시장의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고 확대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⓵ 다양한 방법을 통한 체계적 홍보 마케팅 추진 추진계획 ❍ 시민시장 고유브랜드(BI)*를 기반한 홍보 확산 - 시민시장 운영단체가 적극 활용하여 BI 확산 및 홍보 - 시장운영 시 BI를 활용한 깃발, 안내판, 플래카드 등을 설치하여 상업 시장과는 차별화된 시장임을 알림과 동시에 시민시장 운영단체 간 소속감 증대 *고유브랜드(BI) BI 이미지 시그니처(4종) 서울시 브랜드 융합형(2종) ❍ 시민시장 홍보 영상제작, 홍보포스터, 리플렛 제작 및 배포 - 내 용 : 시민시장의 정의, 시민시장의 가치, 시민시장 운영사례 등 - 방 법 : 시민시장 홍보 영상 제작 및 영상표출, 홍보 포스터, 리플렛 제작 및 배포 ❍ 시 보유매체 및 뉴미디어 활용 - 시보유매체(구두수선대, 스크린도어 등) 활용한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 뉴미디어(SNS, 종합포털 등) 시민참여형 홍보전략을 통한 시민시장에 대한 시민 인식 개선 ❍ 자치구 보유 매체 활용 홍보 - 구청, 동주민센터 등 공공기간 청사 내 포스터 게시 및 리플렛 배치 - 시민시장 개설지역 자치구 소식지에 시민시장 소개글 게재 - 자치구 보유 영상매체(IPTV, 전광판 등)를 활용한 홍보영상 송출 소요예산 : 30,000천원 추진일정 ❍ 홍보 영상제작, 포스터, 리플렛 : ’17. 5 ~ 6. ❍ 종합홍보 추진 : ’17. 7 ~ 12. ⓶ 시민시장 홈페이지 홍보, 소식지 및 활동 보고서 제작 추진계획 ❍ ‘16년 개선, 구축한 시민시장 홈페이지 활용 - 사이트 주소 : http://seoulmarket.org/ ❍ 한눈에 시민시장 개최 현황을 알 수 있도록 자료 게시 및 업데이트 ❍ 시장 개설 현황 및 운영 결과 등 다양한 시민시장의 소식을 알려줄 웹 소식지 제작(매월 또는 격월) 및 배포 ❍ 시민시장 활동 및 성과 관리, 보고서 책자 제작 - 시민시장의 활동 내용과 성과 체계적 관리 및 자료화 - 시민시장 활동 보고서 책자 제작 및 배포 소요예산 : 5,000천원 추진일정 ❍ 시민시장 개설 현황 게시 및 자료 업데이트(자체 홈페이지) : ’17. 5 ~ 수시 ❍ 시민시장 웹소식지 제작 및 배포(매월 또는 격월) : ’17. 5 ~ 12. ❍ 시민시장 활동 내용 및 성과 정리 : ’17. 5 ~ 11. ❍ 시민시장 활동 보고서 책자 제작 : ’17. 12. ⓷ 시민시장 위크(Week) 개최 추진방향 ❍ 시민시장 운영주체 등 민간주도로 추진, 시는 홍보 등 지원 ❍ 시민시장 간 네트워킹 강화를 통한 다양한 상품 및 프로그램 구성 추진계획 ❍ 행 사 명 : 시민시장 위크(Week) ❍ 시 기 : ’17. 10월 중 3 ~ 5일간 ❍ 장 소 : 시민시장별 개최지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 서울시민시장협의회 ❍ 목 적 : 시민시장을 알리기 위한 대규모 축제 개최 ❍ 주요내용 - 시민의 날(10.28) 전후를 시민시장 위크(Week)로 설정 - 전체 시민시장이 동시 개장하는 대규모 축제 개최 - 이웃과 나눠쓰는 재사용품, 핸드메이드 제품 및 문화·예술 등의 소비와 동시에 사회적 가치가 창출되는 상품의 판매 및 시민시장을 잇는 연계 이벤트, 시민시장 알기 퀴즈대회 및 각종 공연 등 개최 소요예산 : 15,000천원 추진일정 ❍ 시민시장 위크(Week) 개최 계획 수립 : ’17. 9. * 서울시민시장협회 및 시민시장 운영단체와 협의 ❍ 세부 프로그램 확정 및 행사준비 : ’17. 10. ❍ 홍보물 제작 및 배포 등 홍보 : ’17. 10. ❍ 시민시장 위크(Week) 개최 : ’17. 10. 중 3~5일간 2. 법적기반 강화 및 장소확보 지원 등 행정제반 지원 법적인 기반 강화 및 장소확보 지원 등 행정제반 지원을 통해 시민 시장의 지속적 확대 및 안정적 운영의 자립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추진방향 ❍ 시민시장의 규제완화 등 법적 기반강화로 합법적 시민시장 운영 ❍ 개설 장소를 지속적으로 확보하여 시민시장 확대 추진 추진계획 ❍ 법적기반 강화 - ’16년 제정한 시민시장 활성화에 관한 조례 및 표준규약 확산을 통한 시민시장 질서 확립 * 표준규약의 목적 : 시민시장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시민시장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시민시장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기 위함 ❍ 장소확보 지원 - 시민시장 운영단체의 장소확보 요청시, 허가청과의 장소사용 협의를 통한 장소확보 지원 ․ 지원절차 시민시장 운영단체 → 서울시 ⇨ 서울시 ↔ 허가청 ⇨ 시민시장 운영단체 · 시민시장 운영단체 장소확보 지원요청 · 소관 허가청과 장소사용 협의 추진 · 장소사용허가(허가청) · 장소확보, 시민시장 개설 및 운영 추진일정 ❍ 법적기반 강화, 장소확보 지원 등 행정제반 지원 : 연중 3. 시민시장의 역량강화 및 성장 지원 시민시장 참여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개설·운영하고 발전방안 논의를 위한 포럼을 개최하여 시민시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기획분야의 인력지원을 통해 시민시장의 내실있는 성장을 도모하고자 함 ⓵ 시민시장 참여자 교육(아카데미) 개설·운영 및 포럼 개최 추진방향 ❍ 시민시장 참여자의 질적 성장을 위한 활동 연계 교육 ❍ 시민시장을 개최하고자 하는 주체들에게 필요한 정보 체계적 전달 ❍ 시민시장 운영 주체를 발굴하고 성장하는 계기 ❍ 시민시장의 향후 추진방향 및 발전방안 논의 추진계획 ❍ 시업기간 : ’17. 7 ~ 12. ❍ 참여대상 : 시민시장 참여자 및 신규 개설 의지가 있는 자 등 ❍ 교육내용 - 기본마인드 과정 ․ 일반 플리마켓, 노점과 구분되는 시민시장의 합목적성, 시민시장의 역할, 시민시장의 가치와 철학 공유 등 인식개선 - 역량강화 과정 ․ 마케팅 및 관련 법규 등 실무지향 교육 등 ❍ 포럼내용 - 사회적경제 전문가, 시민시장 운영주체, 기관 및 시민 등이 함께 모여 시민시장의 발전 방향 논의 - 시민시장 운영에 대한 고민 및 현안 토론 - 시민시장 활성화를 위한 현재의 정책, 제도 진단 및 방안 모색 등 ❍ 추진방법 : 서울시민시장협의회,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 연계 추진 소요예산 : 5,000천원 추진일정 ❍ 교육수요 파악 및 세부계획수립 : ’17. 7. ❍ 교육내용 확정 및 교육실시 : ’17. 8 ~ 11. ❍ 시민시장 포럼 준비 및 개최 : ’17. 11. ❍ 종합 성과평가 및 결과보고 : ’17. 12. ⓶ 뉴딜일자리 청년기획자를 통한 시민시장 기획 지원 추진계획 ❍ 시업기간 : ’17. 3 ~ 12. ❍ 추진방법 : 민간공모사업(*운영단체 : 서울시민시장협의회) ❍ 사업내용 - 시민시장에 청년기획자 지원 및 전문 기획자 양성 - 기획분야에 특화된 인적역량 강화를 통해 시민시장의 내실있는 성장 및 안정적 운영 지원 ❍ 지원인원 : 15명 ❍ 청년기획자 역할 - 시민시장 기획 : 시민시장 컨셉 구상, 홍보, 참가자 모집 등 - 프로그램 기획 : 시민참여프로그램, 문화행사, 각종 이벤트 등 - 현장업무 지원 : 시민응대, 인력관리, 참가자 관리 등 소요예산 : 312,000천원(*서울형 뉴딜일자리 예산) 추진일정 ❍ 뉴딜일자리 청년기획자 운영단체 선정 : ’17. 2. ❍ 뉴딜일자리 청년기획자 선발 및 시민시장 기획 지원 : ’17. 3 ~ 12. 4. 시민시장의 체계화 및 지역에서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 지원 지역에서 개설·운영중인 시민시장을 파악하여 기존 시민시장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나아가 시민시장과 지역자원의 연계를 통해 시민시장이 지속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함 추진방향 ❍ 신규 시민시장 발굴 및 시민시장협의회를 통한 시민시장의 체계화 추진 ❍ 시민시장 개설 지역의 구청 및 동주민센터, 마을사업주민, 사회적 기업 등과의 연계 및 협력 - 다양한 지역자원과의 연계로 지역과 함께하는 지역 내 커뮤니티 역할 - 지역 내 소규모 창작자의 시민시장 참여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시장 참여자 확대 및 육성 추진방법 ❍ 지역에서 개설·운영되고 있는 시민시장 파악 및 지역의 자원 현황 파악 - 지역에서 개설·운영되고 있는 시민시장 발굴 - 마을지원센터, 사회적경제센터,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마을사업 등 지역 자원 현황 파악 ❍ 시민시장과 시민시장 간, 시민시장과 지역자원 간 네트워크 기반 조성 - 시민시장협의회를 구심점으로 시민시장 간 협력 체계 구축 및 체계화 - 시민시장 홍보 및 참여 안내, 지역에서의 네트워크 쌓기 및 다양한 경험 공유 - 확장된 네트워크 구축으로 시민시장의 질적 향상 ❍ 구청 및 동주민센터와의 연계 · 지원방안 마련 - 시민시장 개설 지역의 구청 및 동주민센터에 시민시장 지원협조 요청 - 장소 및 장비 등 원활한 사용 협조 요청 추진일정 ❍ 시민시장 및 지역자원 현황 파악 : ’17. 5 ~ 6. ❍ 시민시장 간, 시민시장 및 지역자원, 행정과의 연계 및 협력기반 구축 : ’17. 7 ~ 12. Ⅳ 소 요 예 산 소요예산 ❍ 산출내역(안) (단위 : 천원) 구 분 세 부 내 용 금 액 계 55,000 시민시장 확산, 인식제고를 위한 종합 홍보 시민시장 고유브랜드(BI)를 활용한 홍보물 제작 시민시장 홍보 영상 제작 및 미디어 광고 등 종합 홍보 시민시장 활동 보고서 제작 35,000 시민시장 Week 축제 개최 시민시장 Week 홍보물 제작 각종 공연 및 이벤트 진행 15,000 시민시장 참여자 교육(아카 데미) 개설 · 운영 및 포럼 개최 - 기본마인드, 역량강화 교육 운영 - 시민시장 발전 관련 포럼 개최 5,000 ❍ 예산과목 :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시민시장 활성화 지원, 사무관리비(201-01) 붙임 : 시민시장 운영현황 1부. 붙임 시민시장 운영현황 '17.5. 기준 연번 시 장 명 운영주체 기 간 요일 및 시간 지역구 장 소 개장 대상품목 17개 시장 17개 단체 19개 장소 1 경의선광장 늘장협동조합 3-12월 매주 토요일 (13~18시) 마포구 염리동 169-12 2013 창작품, 중고품, 먹거리 2 동진시장 모자란 협동조합 3-12월 목~일요일 (13~18시), 6~8월 매주 금요일 (17~21시) 마포구 연남동 227-15 2014 창작품, 중고품, 먹거리, 업사이클 3 연남동마을시장 따뜻한남쪽 일상예술 창작센터 4-10월 비정기 (11~16시) 마포구 연남동 주민센터 인근 2013 창작품, 중고품, 먹거리 4 홍대앞예술시장 프리마켓 3-11월 매주 토요일 (13~18시) 마포구 서교동 홍익어린이공원 2002 창작품 5 달시장 방물단 5-10월 마지막주 금요일 (17~21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하자센터 앞마당 2011 창작품, 중고품, 먹거리 6 헬로우문래 헬로우문래 협동조합 6월 협의중 영등포구 문래역 앞 또는 문래창작촌거리 일대 2012 창작품, 소품, 먹거리, 전시, 공연 7 마르쉐@ 농부시장 마르쉐 2-12월 (1,8월 휴장) 매월 2주 일요일 (11~16시) 종로구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2012 음식기반의 식품 및 가공품 2-12월 (1,8월 휴장) 매월 4주 토요일 (11~16시) 성동구 성수동 서울숲 언더스탠드에비뉴 2016 음식기반의 식품 및 가공품 8 개울장 정릉신시장 사업단 마을인시장 4-11월 (8월 휴장) 2,4주 토요일 (13~18시), 7월(15~19시) 성북구 정릉동정릉시장 정릉천 일대 2014 창작품, 중고품, 먹거리 9 뚝섬 아름다운 나눔장터 아름다운 가게 4-10월 (7,8월 휴장) 토,일요일 (11~16시) 광진구 뚝섬한강공원 2004 재사용품 10 건대 프리마켓 건대프리마켓협동조합(준) 4-11월 매주 토요일 (13~18시) 광진구 건대입구역 3번출구~건대 예술대 거리 및 공원 2014 아트, 거리예술, 체험 11 별별시장 구로구청,구로마을공동체연구소별별기획단 5-9월 매월 2주 금요일 (16~20시) 구로구 구로근린공원 2013 창작품, 중고품, 먹거리 12 덕수궁페어샵 ㈜착한엄마, ㈜페어스페이스 4-10월 (7,8월 휴장) 목~토요일 (11~18시) 중구 덕수궁돌담길 (대한문 ~원형분수대) 2014 창작품, 먹거리 13 수상한 그녀들의 공예길 ㈜페어스페이스 4-10월 (7,8월 휴장) 토~일요일 (10~18시) 종로구 감고당길 (풍문여고 ~덕성여고) 2015 여성 공예품 14 고개장 협동조합 누리마실친구들, 협동조합 고개엔마을 5-10월 토요일 월1회 성북구 선동3가 22-6 미인도 (미아리고개 하부공간) 2016 창작품, 중고품 등 15 농부의시장 ㈜쌈지농부 4-10월 매월 2~5주 일요일 종로구 광화문광장 2017 농수 특산물 및 생산물 6-10월 매월 1,3주 토요일 중구 만리동공원 2017 농수 특산물 및 생산물 16 열정도 공장 청년 장사꾼 4-10월 매월 2주 토요일 (야시장 17~22시) 용산구 원효로1가백범로87길'열정도' 2015 창작품, 먹거리, 중고품 17 홍대앞 희망시장 환경예술센터 3-12월 매주 일요일 (13~19시) 마포구 서교동 홍익 어린이공원내 2002 창작품, 전시, 퍼포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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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서울시민시장 활성화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2184 생산일자 2017-05-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방지혜 (2133-5560) 관리번호 D0000030097629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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