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공원순환 교통시설 타당성 조사 용역 -보고회 결과보고

문서번호 한강관광사업과-586 결재일자 2016.5.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한강관광사업과장 총무부장 김태규 손창열 05/19 이상국 - 공원순환 교통시설 타당성 조사 용역 - 보고회 결과보고 한강사업본부 한강관광사업과 목 차 Ⅰ 사업개요 1 Ⅱ 회의개요 1 Ⅲ 회의결과 2 Ⅳ 조치계획 3 - 공원순환 교통시설 타당성 조사 용역 - 보고회 결과보고 Ⅰ 사업개요 용 역 명 : 공원순환 교통시설 타당성조사 용역 용역기간 : 2016. 2. 24. ~ 4. 23. (착수일로부터 60일간) 계약업체 : ㈜경동엔지니어링 (대표 : 강재홍) 주요내용 여의도 한강시민공원 이용 및 시설현황 조사·분석 공원순환 교통시설 기본구상 검토 다양한 공원순환 교통시설 수요예측 및 이용활성화 타당성 검토 Ⅱ 회의개요 일시 및 장소 :‘16. 5. 10.(화) 14:30 ~ 16:00, 본부 대회의실 참석자 한강사업본부 : 한강사업본부장, 총무부장, 시설부장, 시민활동지원과장, 한강관광사업과장 계 약 업 체 : 최흥순 부사장, 박재진 부장(교통계획부) Ⅲ 회의결과 타당성 분석 관련 투자비용, 수익비용(무형적 편의 등)의 가정이 부족함 - 정확한 투자비용에 대한 수치 제시 등 보완 필요 - 맹꽁이 전기차의 경우 필수시설로 인식되어 이용률이 많이 나오므로 한강공원에 데이터를 적용하는 것이 적절치 않을 수 있음 최종 보고서에 제시되는 결론에 대한 정책적 판단 필요 - 전체 시나리오별 경제성은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으나 민간영역인 재무성 분석결과 타당성이 부족함 - 현실적 이용요금 2,000원 이하를 고려하여 편의시설 운영 등의 수익 보전방안 필요 타당성이 확보되지 않는 상태에서 무리한 사업추진은 불가함 - 수륙양용과의 연계, 한강교통패스 등 다양한 연계방안으로 수요가 더 창출되어 타당성이 확보될 수 있으므로 여건이 성숙되는 다방면의 검토 필요 자전거 도로 관련 자전거 도로의 주방향 변경 필요 - 샛강쪽으로 주동선 변경 시 선형을 완전한 직각으로 계획할 경우 사고의 위험성이 있으니 가각 정리 등으로 주동선 변경 공원순환 교통시설 사업과 별개로 검토 필요 - 샛강쪽으로의 자전거 도로 변경에 필요한 투자 비용이 고려되지 않았으므로 사업에 포함시킬 시 타당성이 더 약해짐 - 별도 사업으로 자전거 도로 주동선 변경 검토 도입시설 관련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도입시설에 대한 추가 검토 필요 - 1회 운행시 10~12명 정도의 15대 전기차보다 1회 운행시 탑승인원을 최대화 하여 운송 인원수 대비 운전 인건비를 줄이는 방안 검토 필요 - 해외의 트램과 유사하게 교행을 고려하지 않고 단선으로 왕복시키 필요 도로 폭을 줄이는 등 투자비용 최소화 방안 검토 - 최대한 기존 도로를 사용하여 시설비 투자 최소화 필요 기존 시설의 모방은 지양하고 창의적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한강에 도입 Ⅳ 조치계획 회의결과 도출된 사항 검토 및 보완하여 추진 방향 구체화 기본 및 실시설계 과업지시서 반영 붙임 1. 보고자료 1부. 2. 회의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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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년 공원순환_최종보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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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0510_최종보고회 회의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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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 공원순환 교통시설 타당성 조사 용역 -보고회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한강관광사업과
문서번호 한강관광사업과-586 생산일자 2016-05-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규 ( ) 관리번호 D0000026173355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정책수립및추진 > 한강관광자원화사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