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각종 민원·신고센터 응답소로의 통합관리 추진 계획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1156 결재일자 2017.5.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응답소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유정심 이강년 전재선 05/12 서정협 협 조 각종 민원·신고센터 응답소로의 통합관리 추진 계획 2017. 5.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예) 스페이스, 플랜, 앵커시설, 거버넌스, 인큐베이팅, 매칭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각종 민원·신고센터 응답소로의 통합관리 추진 계획 각 부서에서 개별 운영(예정) 중인 온·오프라인 신고센터의 활성화를 위해 응답소로의 일원화 방안을 마련하여 체계적으로 통합추진 하고자 함 1 추진배경 ○ 평가담당관의 각종 신고센터 운영실태 평가결과 관리체계 미흡한 채널 존재 - 평가기간 : ‘16. 8. 22. ~ 9. 20. - 평가대상 : 특정 목적을 위해 온·오프라인상 운영 중인 신고센터 33개(붙임 참조) - 평가내용 : 신고센터 운영실태 및 문제점 분석 ⇨ 응답소와 통합방안 등 검토 - 평가결과 : 운영상태 ‘미흡’ 또는 ‘부진’인 개별부서 운영 신고 센터 9개에 대해 응답소 통합·연계 운영의 필요성 제기 ○ 해당부서에서 운영 중인 신고체계 활성화 필요성 제기 **************************************** ○ 우리 시 정보화사업으로 추진중인 사업에 대해 응답소로의 연계 기술검토 실시 **************************** 2 추진방안 󰏚 기본방향 ○ 대상창구 : 온·오프라인으로 개별 운영(예정)중인 민원창구 및 신고센터 ○ 관련부서와의 업무협의를 통해 접수·처리 체계 정비 유도 ○ 창구별 특성과 여건에 따라 통합관리 적합성 여부 및 통합방안 결정 - 통합(흡수) : 신고 및 접수·처리체계 응답소로 일원화************ - 연계 : 개별 신고창구 유지, 접수·처리체계 응답소로 일원화 ************** - 폐지 : 신고창구 폐지, 응답소 민원신청으로 접수 - 링크 : 신고 및 접수·처리창구 유지, 개별 운영 신고 창구로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응답소 홈페이지 한 곳에서 안내 ○ 연계 API 개발 및 단계별 시스템 적용 ※ 시스템 간 연계 프로그램(API) 󰏚 창구별 추진 계획 민원·신고 창구 운영부서 통합 추진방안 적용시기 비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행정사항 ○ 민원·신고채널 운영부서와의 통합방안 협의 및 API 개발일정 공유 후 연계 추진 ○ 향후 민원·신고채널 온라인 개설 시 사전 연계방안 협의할 수 있도록 안내 - 무분별한 전시성 민원·신고채널 신설 자제 요청 ○ 응답소에서 각종 민원·신고 서비스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화면 재구성 추진 ○ 시민이 응답소 홈페이지에서 각종 신고를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는 내용에 대해 홍보 강화 - ‘서울을 가지세요’ 등 시정 정책 소개하는 홈페이지 적극 활용 4 기대효과 ○ 이용시민의 불편 최소화 및 시민 만족도 제고 ○ 민원관리가 소홀해지거나 누락되는 사례 방지 붙임: 서울시 신고센터 현황 및 평가결과 1부. 끝. [붙임] 서울시 신고센터 현황 및 평가결과 (총 33개, ‘16.8.31 기준) 연번 신고센터(창구)명 운영기관 응답소 통합여부 응답소 통합 검토결과 평가결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내부직원을 위한 시스템, 별도 특화운영이 필요한 경우 등은 통합운영 검토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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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11156 생산일자 2017-05-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정심 (02-2133-7930) 관리번호 D000003007628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제안통합관리시스템구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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