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서울시 여성폭력 예방교육 추진계획

문서번호 여성정책담당관-8350 결재일자 2017.4.2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여성복지팀장 여성정책담당관 여성가족정책실장 배성신 代김은숙 배현숙 04/27 代배현숙 2017년 서울시 여성폭력 예방교육 추진계획 2017. 4 여성가족정책실 여성정책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성별분리통계 ● 성별분리통계 작성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인적통계 남·여 구분, 수혜집단의 남·여 구분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예) 스페이스, 플랜, 앵커시설, 거버넌스, 인큐베이팅, 매칭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년 여성폭력 예방교육 추진계획 성·가정폭력 예방을 목적으로 ‘여성폭력 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하여 우리 사회의 성차별 및 통념을 해소하고 사회안전망을 확보하고자 교육계획을 수립·시행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근 거 ○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성폭력예방교육) ○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조의3(가정폭력예방교육) ○「서울특별시 여성폭력방지와 피해자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11.05.26)」 󰏅 추진배경 ○ ‘폭력’의 사회적 의미확대 등 일상적 여성폭력의 예방 중요성 증대 ○ 성·가정폭력, 데이트 폭력 등 연령별·생애주기별 여성폭력 피해 심각 ○ 폭력피해 발생 시 주변인, 사회안전파수꾼 등 사회 안전망 강화 필요 Ⅱ 추진현황 󰏅 주요성과 ○ 서울시 폭력예방교육 지역기관 지정, 지역거점 교육 인프라 구축 - 서울여성가족재단 ‘지역지원기관’ 지정, 강사연계 및 컨텐츠 배포 ○ 폭력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지역별 교육 수혜 평준화 체계 마련 - 서울전역 ‘전환기 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성폭력 예방교육 시범실시 - ‘16~현재, 구 인센티브 사업 ‘폭력예방교육 평가지표’ 내용 신설 󰏅‘16년 실시 결과(사업별) 분 류 내 용 실 적 서울시 직접 사업 폭력예방교육 지역지원기관 운영 (시민대상 찾아가는 예방교육) 388회 11,860명 학교에서의 성 인권 교육 사업 70회 1,617명 (연인원16,203) 장애 아동·청소년 성 인권 교육사업 110회 207명 (연인원1,923) 대학생 성폭력 예방교육 사업 20회 1,162명 본청, 사업소 전문강사 집합교육 6회 6,295명 직원대상 찾아가는 예방교육 62회 6,717명 ‘전환기 청소년’ 성폭력 예방교육 425회 12,750명 자치구 지역단위별 교육 자치구 지역별 성·가정폭력 예방교육 ※ 자치구 인센티브 사업 연계 731회 30,028명 청소년성문화센터 청소년 교육 1,842회 20,343명 ○ 교육실시 : 90,979명 ※ ‘16년 목표 58,000명, 실시인원156% ○ 소요예산 : 212백만원(국비 110백만원, 시비102백만원) - 시 직접 사업 : 205,280천원, 직원 예방교육 : 7,000천원 ※ 교육사례 체험형 성 인권 교육(대광초) 찾아가는 성 인권 교육(삼정초) 대학생 성폭력 예방교육(서강대) * 지역단위별 민관협력 : 비예산(지역단위 자체 추진) ※ 우수사례 전시 - 아동 청소년 성폭력 추방주간 작품 전시 / 시민청 (2017.02.21.~.02. 23) 성 인권 교육(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폭력예방’ 포스터 우수작품 전시회 Ⅲ 추진계획 󰏅 추진방향 ○ (교육대상) 성·가정폭력 예방 사각지대 해소 목적 대상발굴 - 여성폭력 예방 적극개입 가능한 교육대상 발굴·주변인 역할 확대 - 교육 접근성 대비 피해·가해 상황 노출 가능성 높은 대상 우선 선정 (예:돌봄종사자(요양보호사), 장애인 이동편의 제공자, 시설 이용자) ○ (교육의질) 전문강사 관리, 역량강화를 통한 강의력 향상 - 전문 강사pool 운영·관리를 통한 성·가정폭력 예방교육 질제고 - 강사 역량강화 교육 실시, 별도 핵심강사pool 운영 후 중점교육 연계 - 대상별 폭력예방 핵심메시지 가이드라인 개발, 예방 체감도 상승 교육 실시 ○ (교육내용) 반복교육 등 부정적 인식 탈피를 위한 내용개선 - 성인지적 폭력예방교육(기존) + 성평등 상호존중교육 접목 통합교육 실시 - 성적주체로의 자기점검 및 존중과 배려를 포함한 포괄적 폭력예방교육 ○ (교육홍보) 여성안전, 안심사업 효과성 증대를 위한 사업연계 - 시 여성안전사업 등 관련 참여자 지속연계로 폭력예방교육 효과 증대 - 안심귀가 스카우트 여성안심마을 참여주민, 피해자 지원시설 종사자 등 현 행 개 선 ■ 기존 전문강사 pool 활용 폭력예방교육 연계 실시 - 가해자 및 피해자 되지 않기 교육에 머물거나, 대상별 맞춤형 교육 미흡 ■ 전문강사 역량강화로 폭력예방자, 일상적 관점에서의 접근으로 대상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폭력예방교육 실시 - 나의 업무, 일상생활, 우리 가족에게 도움되는 실질적 예방교육 - 안전파수꾼, 오피니언 리더 등 폭력예방에 관한 역할 확대 󰏅 추진개요 ○ 기 간 : ‘17. 4 ~ 12월 ○ 대 상 : 서울시민(청소년, 대학생, 예비사회인, 지역주민 등) ○ 사업내용 : 대상자별 맞춤형 성·가정폭력 예방교육 및 성 인권 교육 실시 ○ 소요예산 : 총 253백만원(국비 149백만원, 시비 104백만원) ※‘17 여성폭력 예방교욱 총괄 : 목표인원 70,000명 이상 분 류 내 용 목 표 예산 서울시 직접 사업 데이트 폭력 예방교육 (고3 등 예비사회인, 대학생) 50회 약 1,000명 23,000 학교에서의 성 인권 교육 42회 1,677명 (연인원16,770) 34,000 장애 아동·청소년 성 인권 교육 115회 240명 (연인원2,490) 60,000 폭력예방교육 지역지원기관 운영 (시민대상 찾아가는 예방교육) 450회 14,000명 126,280 본청, 사업소 전문강사 집합교육 6회 6,500명 5,000 직원대상 찾아가는 예방교육 60회 6,700명 5,000 자치구 지역단위별 교육 자치구 지역별 성·가정폭력 예방교육 ※ 자치구 인센티브 사업 연계 750회 22,000명 비예산 청소년성문화센터 청소년 교육 1,800회 22,000명 󰏅 세부추진계획 1 「안심서울, 성평등 CAMPUS」– 데이트 폭력 예방교육 신규 ○ 현황 및 실태 - 데이트 관계 내 스토킹, 몰래 카메라 촬영 범죄 증가로 문제 심각 (’12년 990건, ‘13년 1,729건, ’14년 2,630건 / 323%증가, 여가재단) - 연인 관계 헤어짐에 대한 보복성 언어·신체적 폭력 지속발생 (언론)데이트 폭력 못견뎌 이별 통보했더니 염산테러, 몰카 유출 범인 전남친’.. - 동기 및 학교 선후배에 의한 경우 2차 피해 염려되어 미신고 다수 (대학 내 성폭력 피해 시 그냥 넘어감 72.4%,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15) ○ 추진방향 : 성평등 의식 향상으로 친밀한 관계의 데이트 폭력 예방 ○ 대 상 : 예비사회인(고3), 서울 소재 대학생 ※ 예비사회인 : 성 관념(연애 관계 등) 이 집중 형성되는 시기 예방교육 실시 ○ 기 간 : ‘17. 5 ~ 11월 ○ 추진방법 - 서울여성가족재단(대학생), 탁틴청소년성문화센터(예비사회인) 등 협력 · 교육 참여 대학 협의 취합 : 시·사업수행기관 · 대상자 신청 및 장소 지원 : 각 대학 및 성평등상담소 수행 ○ 교육내용 ※<붙임 2 강의 계획(안) 참고> - 미디어에 재현된 성역할 고정관념 및 성 편견를 통한 토론식 교육 - 데이트 폭력의 징후와 왜곡된 성 인식이 연애 관계에 미치는 영향 ○ 소요예산 : 23백만원(시비 100%) 2 학교 및 장애 아동·청소년 성 인권 교육 ○ 추진방향 : 스마트폰 채팅 등 장애여성 대상 성범죄 발생 예방 - 아동 발달단계에 적합한 체험형 성 교육 실시 및 인권 감수성 함양 - 자기보호 및 인지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장애아동, 장애 청소년 대상으로 건전한 성 가치관 조성 및 성범죄 예방 ○ 대 상 : 일반·장애 초등학생 고학년 ○ 기 간 : ‘17. 3 ~ 12월 ○ 추진방법 - 시(市) 운영기관 심사를 통해 수행기관 선정 희망학교 및 시설 - 장애 시설, 특수학교 등 교육대상자 신청받아 교육(교육청 협조) ○ 내 용 사업명 장애 아동·청소년 성 인권 교육 학교에서의 성 인권 교육 교육대상 특수학교, 장애·비장애 통합학급 및 장애시설의 초등학교 4~6학년 일반 초등학교 4~6학년 사업내용 장애유형별 아동·청소년 대상 성인권 및 성폭력예방교육 (10차시 예방교육 실시) 성교육 및 성폭력, 가정폭력, 성매매, 성희롱 예방 통합교육(15차시) 목표인원 · 지적장애 13그룹 이상 (그룹당 5명이상 최대 10명이하) · 기타장애 4그룹이상 (중복장애 2그룹이상) · 총 191명(연인원1,910명) · 15개 학교, 42개반 이상 · 1,677명 (연인원 16,770명 ) 추진방법 전문기관 심의·선정, 사업위탁 전문기관 심의·선정, 사업위탁 예산 60백만원(국비100%) 34백만원(국,시비50%) ○ 소요예산 : 94백만원(국비 77백만원, 시비 17백만원) 3 일반시민 대상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 추진방향 : 피해자 중심 예방 → 적극적 예방을 실천하는 시민의식 강조 ○ 대 상 - 피해자 및 주변인 등 다양한 폭력 사례 경험 비율 높은 대상 중점 : 돌봄종사자(요양보호사), 장애인 이동편의 제공자,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부모 등 - 군인, 시설종사자, 다문화센터 이주민 등 직업군별 예방교육 필요 대상 등 ○ 추진체계 : 시 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 총 연합회,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등 관련기관 수요발굴 ○ 기 간 : ‘17. 1 ~ 12월 ○ 추진방법 : 예방교육 전담기관(지역지원기관)을 통한 교육 연계 - 시(市): 심의위원회 구성하여 사업수행기관 심의·선정 - 사업수행기관(지역지원기관) : 대상 발굴, 교육실시, 강사역량강화 등 ○ 내 용 - 일반시민 대상별 맞춤형 콘텐츠 활용한 찾아가는 예방교육 실시 · 노인,장애인,이주민,지역소상공인 등 직업군별 교육취약계층 발굴 - 서울 전역 교육 연계를 위한 전문강사관리 및 워크샵 ※<붙임 1참고) 교육분야 목표인원 교육방법 성폭력 예방교육 420회 양평원 전문강사 중 핵심pool 활용 강의 콘텐츠 및 강사 네트워킹을 통한 교육 품질 제고 가정폭력 예방교육 55회 ○ 소요예산 : 86백만원(국,시비 50%) 4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단위별 교육 ○ 사 업 명 : 지역단위별 교육 주민대상 교육 ○ 대 상 : 지역적 여건에 따라 우선 필요대상 선정(통반장, 이주민 등) ○ 추진방향 : 지역주민 대상 폭력예방교육 실시 및 민·관 협력 ○ 기 간 : ‘17. 4 ~ 12월 ○ 장 소 : 구청, 주민자치센터, 학교, 복지시설 등 공공기관 ○ 추진방법 : 자치구별 지역내 관련기관과 협력, 전문강사 안내 ※ ‘17년 자치구 인센티브 사업 :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횟수 실적 반영 - 시 안전 사업 초기단계에 대상자교육 추진으로 사업효과 제고 - 자치구별 지역주민대상 참여 독려 (분기별 중간보고 제출) - 지역내 성·가정폭력상담소, 청소년성문화센터 등 협력기관 연계 ○ 기 타 : 비예산사업(자치구별 자체추진) Ⅳ 행정사항 ○ 사업 수행기관 공모, 선정 심의 - 장애아동·청소년(학교에서의)성인권교육,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 자치구 통한 공모, 심의위원회 구성 선정 ○ 원활한 교육실시 위한 유관기관 협력 추진 - 여성가족부, 서울시 교육청, 서울 소재 대학, 서울시 어르신지원센터 등 ○ 전문강사 및 교육 콘텐츠 적극 활용 : 자치구 - 서울시여성가족재단,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협조 붙임 1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강사 워크샵 계획(안) 강의 구성 일시 강의 제목 강사 Part 1 폭력 예방 교육의 기본 개념과 철학 1강 4.. 1 14:00 ~ 17:30 2017년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안내 ∙ 2016년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결과 공유 ∙ 2017년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사업 방향 안내 등 조자경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젠더교육으로서의 폭력예방교육 ∙ 젠더와 젠더기반 폭력의 개념을 알아보고, 젠더 통합적 접근을 통한 폭력예방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한다. ∙ 변화하는 젠더 관계에서 나타난 젠더 폭력의 새로운 양상을 살펴본다. 엄혜진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객원교수 2강 4. . 22 14:00~ 17:00 여성주의 폭력예방교육의 가능성 ∙ 폭력예방교육 강의현장과 교육과정에서 마주하게 되는 고민과 딜레마를 공유한다. ∙ 여성주의 교육철학과 교수법을 통해 강의자와 학습자가 함께 성장하는 법을 알아본다. 배유경 서울대학교 다양성위원회 전문위원 3강 4. 29 14:00~ 17:00 친밀성과 폭력의 경계 ∙ 섹슈얼리티(sexuality)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오늘날 성적 욕망과 친밀성의 사회적 의미를 탐색한다. ∙ 성폭력과 성매매의 최신 경향을 살펴보고, 성적 쾌락과 폭력의 경계에 관한 해석과 설명 자원을 마련한다. 이나영 중앙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Part2 폭력예방교육의 현재적 쟁점 사회 문화적 쟁점 4강 5. 13 10:00 ~ 17:00 ‘대한민국 남자’의 탄생과 신비 ∙ 오늘날 한국사회가 남성들을 만들고 키워내는 과정을 비판적으로 살펴본다. ∙ 대안적 남성성 형성을 위한 방법과 과제를 도출해 본다. 김학준 아르스프락시아 미디어분석팀장 『혐오_주의』 저자 5강 # 〇〇내 성폭력 사건, 그리고 여전히 침묵당한 피해자들 ∙ 성폭력 피해자 말하기(speak-out) 운동을 통해 성폭력 증언의 의의와 성과를 살펴본다. ∙ 성폭력 피해자들의 생존을 위한 사회문화적 과제를 도출해 본다. 김보화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 책임연구원 6강 5. 20 10:00~ 17:00 혐오의 시대, ‘역차별’이라는 유령 ∙ 최근 여성혐오 현상과 ‘역차별’ 담론이 부상한 배경을 살펴본다. ∙ 남성과 여성 모두를 위한 평등과 인권의 과제는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배은경 서울대학교 여성학협동과정 교수 법 제도적 쟁점 7강 성폭력 무고의 재해석: ‘꽃뱀’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성폭력 피해가 성폭력 무고의심으로 전개되는 과정의 비논리, 비합리, 성편견, 성차별적 젠더규범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성폭력 범죄를 피해자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의 의미와 사회적 책임 과제를 도출한다. 허민숙 이화여자대학교 연구교수 8강 6. 3 10:00 ~ 17:00 아동청소년, 성적 주체인가? 보호의 대상인가? ∙ 연령만을 기준으로 삼는 미성년자 의제강간법의 이중성을 밝혀내고, 청소년의 성적 권리를 정치경제학적 조건에서 살펴본다. ∙ 아동청소년 성범죄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인식의 지평을 확장한다. 권김현영 『양성평등에 반대한다』 저자 9강 소라넷 폐지, 그 많은 ‘초대남’은 어디로 갔나? ∙ 한국사회의 온라인 환경이 그동안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본다. ∙ ‘디지털 성범죄’의 발생맥락과 특징, 양상, 예방법 등을 알아본다. 윤보라 『여성혐오가 어쨌다구?』 저자 Part3 강의 현장 대응 전략 10강 6. 10 10:00 ~ 17:00 교육대상별 주요 개념 설명 전략 ∙ 폭력예방교육 강의에서 다뤄지는 주요 개념들(인권, 폭력, 권력 관계, 성적자기결정권, 동의 의 의미 등)을 정리한다. ∙ 실제 강의현장에서 대상에 따라 관련 콘텐츠와 사례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본다. 최기자 (前)서울대 인권센터 전문위원 11강 강의현장 모니터링 세미나 ∙ 모니터링 평가지표에 따라 재연된 강의의 내용, 기법, 강사의 관점, 태도 등을 평가해 본다. ∙ 평가내용을 조별토론을 통해 심화하여 강의현장에 대한 실전역량을 강화한다. 젠더교육연구소 <이제> 붙임 2 안심 서울, 여성 안심 CAMPUS - 데이트 폭력 예방교육 가이드라인 교육명 안심 서울, 여성안심 CAMPUS (연애, 한다면 이렇게?!) 교육목표 데이트 폭력에 대한 감수성을 기르고 대처하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교수법 ■ 강의식 □ 워크시트, 퀴즈 등 개별 참여식 ■ 모둠토의 등 토론식 교육매체 ■ 강의안 PPT ■ 동영상 □ 워크시트 □ 유인물 교 육 내 용 교수방법/ 활용매체 도입 (10분) 1. 대학에 들어오면 가장 하고 싶었던 것은? -대학에 들어와서 하고 싶었던 것들 중 ‘연애’가 가장 높은 순위 -‘연애’는 다양한 사람과 관계 맺고 싶은 욕구로 해석 2. 연애란? -‘만남의 시작부터 잘 헤어짐’까지의 관계를 말한다. -‘연애’하지 않는 삶이 “문제”가 있는 삶은 아니다. 강의식 질의응답 PPT 전개 (40분) 1. 대학 내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해 생각 해 보기 -치즈 인 더 트랩(인기 투표 장면): 상대방이 없을 때 (여)학우들의 외모 순위를 매길 수 있다/없다. -태양의후예(옷차림 통제): 파트너 옷차림을 통제할 수 있다/없다. -치즈 인 더 트랩(데이트 비용 갈등): 데이트 비용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다/없다. →위의 다양한 문제 상황은 어떤 맥락에서 발생하는 것인지에 대해 토론 후 발표 2. 미디어에 재현된 성역할고정관념, 성 편견 찾아보기 -광고 1(금호타이어): 남성과 여성의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 -광고 2(티엔): 동의 없는 카메라 촬영과 스토킹 -광고 3(여기 어때): 남성과 여성의 성적 욕망에 대한 왜곡 3. 왜곡된 성인식이 연애 관계에 미치는 영향 찾아보기 →상대방에 대한 동의와 배려 없는 관계에서 발생되는 문제들 →성적 욕구와 욕구의 표현에 있어서 발생되는 오해와 통념들 →성차별적 편견과 통념에서 발생 가능한 폭력으로서 데이트폭력 토론식, 참여식 PPT 동영상 색상지 필기도구 심화 (30분) 1. 이런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드라마 “청춘시대” 속의 데이트 폭력 예시 -어떤 고정관념이 존재하는가? -이런 상황에서 나의 선택은? -내 친구가 이런 상황을 겪었을 때, 나의 선택은? 2. 데이트 폭력의 발생 맥락과 유형 3. 데이트 폭력의 징후 발견하기 4. 덴마크 정부가 디지털성범죄(리벤지 포르노)에 전쟁을 선포한 이유? - 찍는 것도, 시청하는 것도, 공유하는 것도 폭력입니다. 5. 폭력의 통념 -피해자가 노력하면 변할 수 있다? -폭력은 대물림된다? 토론식 참여식 강의식 PPT 영상 색상지 필기도구 정리 (20분) 1. 액션플랜 세우기 -내가 만약 데이트 폭력의 ‘피해자’라면? -내가 만약 데이트 폭력의 ‘가해자’라면? -내가 만약 데이트 폭력의 ‘피해자의 친구’라면? -내가 만약 데이트 폭력의 ‘가해자의 친구’라면? 2. 이런 상황이라면, 이렇게 하세요! -데이트 폭력의 대처와 해결방법 -주변인이 해야 할 일(2차 피해 예방) 참여식 PPT 포스트잇 필기도구 < 강의안 세부 내용 구성 > 슬라이드 슬라이드 내용 설명 ‣ 인사와 소개 ‣ 주의 집중 및 동기 부여 -대학에 들어와서 가장 하고 싶었던 것은? 알바, 여행, 자기가 원하는 공부, 동아리, 연애 등 -연애를 하고 싶은 이유는?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싶어서, 외롭지 않다. 맛있는 걸 먹을 사람이 있다. 그냥 뿌듯하다 등 ‣ 연애는 필수? -우선순위에 포함되어 있지만, 대학생들이 모두 연애를 하는가? 그렇지는 않다. -연애는 본인의 ‘선택’ -연애를 하지 않는 사람들의 선택도 존중 되어야 한다. ‣ 연애를 한다면? -인간은 개별적인 존재이면서 보편적인 존재이다. 보편적 존재로서 인간은 다른 사람의 관계 속에서 성별, 종교, 나이, 계급, 종교, 외모, 학력, 사상, 성적 지향 등이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 -상대방과 평등한 관계를 지향하는 것은 모든 관계의 기본이고, 특히 연애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평등한 관계가 유지되지 못할 때, 상대방에 대한 폭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 4명씩 한 모둠을 만든다. -종이와 필기도구를 준비한다. -3개의 동영상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영상을 보고 난 후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색상지에 쓰고, -다른 모둠과 공유한다. ‣ tvn <치즈인더트랩> -남학생들이 같은 과 여학생들을 두고, 얼짱 투표를 하는 장면. ‣ 상대방이 없을 때 (여)학우들의 외모 순위를 매길 수 있을까? -상대방이 알지 못했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까? -문제라면/아니라면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최근 대학가 단톡방 사건과 연결지어 언급 -다른 사람의 외모를 평가하는 문화의 문제점들에 대해 생각 해 볼 수 있게 한다. ‣ KBS2 <태양의 후예> -옷이 비친다며 본인은 다 봤으니까, 다른 사람들이 보는 건 싫다며 겉옷을 주는 장면. ‣ 파트너의 옷차림을 통제할 수 있다/ 없다. -남성이 여성의 옷차림에 대해 통제하는 것은 어떤 통념과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여성이 남성의 옷차림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과는 어떤 맥락에서 차이가 있는지 이야기 해 본다. ‣ tvn <치즈인더트랩> -데이트 하는 과정 중에서 비싼 장소에서 식사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장면. ‣ 데이트 비용에 때문에 고민한 적이 있다/없다. -어떤 부분들이 불편하게 느껴졌는지? -돈을 쓰는 데이트가 좋은 데이트인지? -다양한 데이트 방법에 대한 고민들이 나누어 보게 한다. ‣ 발표: 모둠에서 토론한 내용을 다른 모둠과 공유한다. -외모 평가/ 옷차림/ 데이트 비용에 대해 여성과 남성에게 다르게 적용되는 맥락을 살펴본다. -이런 차이점은 왜 발생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 <금호타이어> -전구 교체할 땐 아빠, 컴퓨터 교체할 땐 오빠, 타이어 교체할 땐? https://ewhabrandcommunication.wordpress.com/2015/10/09/%EC%96%91%EC%84%B1-%ED%8F%89%EB%93%B1%EC%97%90-%EB%92%A4%EC%B3%90%EC%A7%84-%EA%B4%91%EA%B3%A0-ads-that-are-a-step-backwards-from-gender-equality/ ‣ <맑은 티엔> -상대방의 허락 없이 카메라로 찍고, 해시태그와 이미지로 특정 사람을 추적해서 만나고 싶다는 메시지를 보냄. http://www.focus.kr/view.php?key=2016110900162526181 ‣ <여기 어때> 남성의 성적 욕망에 대상이 되는 여성의 모습이 주된 소재. 덥다고 말하는 여자 친구를 보고 모텔을 가자는 것으로 이해하는 남성의 모습이 그려짐. http://www.goham20.com/47163 ‣ 4명씩 한 모둠을 만든다. -종이와 필기도구를 준비한다. -광고에 재현된 성역할고정관념과 성과 관련된 편견을 찾아본다. ‣ 왜곡된 성인식이 연애 관계에 미치는 영향 찾아보기 -상대방에 대한 동의와 배려 없는 관계에서 발생되는 문제들 -성적 욕구와 욕구의 표현에 있어서 발생되 는 오해와 통념들 -성차별적 편견과 통념에서 발생 가능한 폭 력으로서 데이트폭력 ‣ JTBC <청춘시대> -데이트를 하고 있던 A와 B는 길거리에서 강아지공장 철폐 서명을 합니다. 그런데 서명란에 학교이름을 적었다는 이유로 자기보다 좋은 대학 다닌다고 유세떤 거 아니냐며 화를 내고 차에 앉아 있는 사람을 강제로 끌어내리며 소리를 칩니다. ‣ 데이트 폭력이라고 할 수 있는가? -데이트 폭력이란? -어떤 고정관념이 존재하는가? -이런 상황에서 나(피해자, 가해자)의 선택은? -내 친구가 이런 상황을 겪었을 때, 나(주변인)은 어떤 것을 할 수 있을까? ‣ 데이트 하는 3명 중 1명은 폭력을 경험한다. (또 다른 통계에서는 응답자의 72.3%가 데이트 폭력을 당했다고 답했다.) http://www.huffingtonpost.kr/2014/08/28/story_n_5726584.html ‣ 데이트 폭력은 사랑싸움이 아니다. - 사람 사이에는 다툼과 갈등이 있을 수 있다. - 서로를 독립된 객체로 인정하고 존중한다면 갈등의 해결 수단이 폭력일 수 없다. - 어떠한 형태의 폭력도 허용해서는 안 된다. ‣ 정서적으로 괴롭히거나 폭언을 하는 것 역시 폭력입니다. -다양한 방식의 통제가 데이트 도중에 일어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것은 폭력이라고 판단하지 못하고 사랑하는 사이에서 그 정도 ‘구속’쯤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을 지적한다. ‣ 데이트 폭력 위험 신호 12가지 -데이트 폭력 가해자는 누군가를 통제하고, 자신의 지배하에 두려고 하는 사람입니다. http://www.huffingtonpost.kr/2015/07/02/story_n_7703234.html ‣이별의 요구를 막기 위해서 또는 헤어진 연인 등에게 복수하기 위해 상대의 동의를 받지 않고 뿌리는 누드 사진이나 성행위 영상을 보는 것도, 공유하는 것도 폭력입니다. http://news.joins.com/article/21446509 ‣ 피해자의 40%가 폭력이후에도 관계를 지속한다. -“다시는 안 그러겠다. 용서해 달라”라는 말을 믿고 싶고, ‘아직은 상대에 대한 애정이 있고, 내가 잘하면 상대가 변할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관계 단절은 고사하고 상담조차도 주저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http://www.huffingtonpost.kr/2014/08/28/story_n_5726584.html ‣ 폭력은 피해자가 예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가해자가 되지 않으면 폭력은 멈출 수 있습니다. -폭력의 대물림에 대해 설명하는 것에 주의! -모든 폭력이 반드시 대물림 되는 것이 아니고, 폭력 하는 사람이 자신을 성찰하고 폭력적 관계 의 싸이클을 중단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 ‣ 액션 플랜 -포스트 잇에 작성 -발표 ‣‘데이트 폭력’에 대응하는 4가지 -상대가 용서와 화해를 구하고, 눈물을 보이며 설득하려 해도 흔들리지 말 것. -주변 사람은 피해자를 비난하거나 탓하면 안 된다. 피해자를 믿고, 지지하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돕는 게 필요하다. 사건 해결의 중심이 '피해자'임을 잊으면 안 된다. http://www.huffingtonpost.kr/2015/07/02/story_n_7703202.html?1435813643 ‣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기관 안내 ‣행복한 이별은 없다. -연애를 시작하기 위한 번민의 시간만큼, 헤어짐을 위한 고민의 시간이 필요하다. -헤어짐은 새로운 인생을 설계할 수 시작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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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7년 서울시 여성폭력 예방교육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여성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여성정책담당관-8350 생산일자 2017-04-2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배성신 관리번호 D0000029950941
분류정보 여성가족 > 여성복지 > 여성정책및활동지원 > 요보호여성보호지원 > 여성폭력예방교육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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