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년도 물재생센터」운영성과 평가에 따른 개선계획

문서번호 관리과-3792 결재일자 2017.4.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리과장 난지물재생센터소장 이상목 윤석경 04/19 정흥순 협조 운영과장 김웅남 시설보수과장 김일운 「2016년도 물재생센터」 운영성과 평가에 따른 개선계획 2017. 4월 「2016년도 물재생센터」 운영성과 평가에 따른 개선계획 2016년분 물재생센터 운영성과 평가결과 및 개선계획통보에 따른 자체 개선계획수립 추진으로 센터운영에 향상을 기하고자 함. □ 개 요 ○ 근 거 - 물재생시설과-5077(`17.4.3)호와 관련임. ○ 내 용 : 환경부 지표(31개항목) 및 서울시 지표(8개항목) - 환경부 지표 : 하수처리 효율, 소화조 운영효율 등 (4개분야 31개 항목) - 서울시 자체지표 : 탈수케익 함수율, 계약방법 개선률 등 (1개분야 8항목) □ 2016년 평가지표 및 결과 : 붙임 참조 ○ 분야별 평가 지표 - 운영요원 인력현황 (3개 항목) : 운영요원 근무년수 등 - 하수처리시설 (12개 항목) : 하수처리 효율 등 - 하수찌꺼기 및 재이용 (5개 항목) : 소화조 운영효율 등 - 서비스질 (11개 항목) : 재해발생 빈도 등 - 운영관리 (8개항목) : 처리수 재이용률 등 ○ 결과 : 최종 평가점수 2위 순 위 직영 및 전체위탁 1 2 3 4 센터명 탄천 난지 서남 중랑 평가점수 90.00 88.72 87.75 79.51 ※15년도 2 4 1 3 92.61 87.60 93.06 89.64 □ 분야(지표)별 평가분석 ○ 우수 분야 평가항목 중랑 난지 탄천 서남 2.8 공공하수처리시설 에너지 절감 에너지사용량 원단위 전년대비 절감율 -13.98% 18.45% 1.60% 2.22% 2.11 시설 유효 연계 이용률 하수유입부하 대비 연계유입수 유입부하 21.04% 23.98% 평가제외 10.54% 4.4 민원발생 감소율 민원발생 건수 전년대비 감소율 -14.29% 29.41% 33.33% -90.00% 5.5 단위사업 조기발주율 전체 단위사업 대비 상반기(1~6월) 발주건수 비율 40% 90% 94% 82% - 에너지 절감율은 당해연도 총 BOD, T-N, T-P 제거량 대비 전력사용량을 전년과 비교 산출 ⇒ 전년대비 총 T-P 제거량은 증가하고 전력사용량은 감소하여 높은 점수를 받음 - 시설 유효 연계 이용률은 총 하수유입부하 대비 연계유입수 유입부하로 산출 ⇒ 타 센터에 비해 음폐수 등 유효 연계 부하량이 높아 높은 점수를 받음 - 민원발생 감소율은 당해연도 총 민원발생 건수를 전년과 비교하여 산출 ⇒ ‘15년도 민원발생 건수 17건에 비해 ’16년도는 12건이 발생하여 우수한 점수를 받음 - 단위사업 조기발주율은 전체 단위사업 대비 상반기(1~6월) 발주건수로 산출 ⇒ 우리센터는 전체 단위사업 중 90%의 사업을 상반기에 발주하여 좋은 성적을 거둠 ○ 개선 사항 평가항목 중랑 난지 탄천 서남 2.3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 한강유역청 실시 수질기준 위반 횟수 3회 1회 0회 2회 2.9 공공하수처리시설의 하수처리비용 총 BOD, T-N, T-P 제거량 대비 유지관리비 35,225원/kg 66,844원/kg 49,106원/kg 41,863원/kg 3.4 하수찌꺼기 감량화 개선율 유입하수량 및 유입수질(SS) 고려한 연간 하수찌꺼기 감량화율 -6.81% -12.38% -6.23% -11.78% 4.6 민원처리 소요시간 민원처리 총 시간 /민원 건수 60점 60점 100점 100점 5.1 처리수 재이용률 3년간 재이용률(%)을 기초로 평가 100점 40점 40점 40점 5.2 탈수케잌 함수율 3년간 탈수케잌 함수율 고려 90점 70점 60점 95점 5.6 계약방법 개선률 수의계약 건수/전체 사업건수 24.7% 11.8% 11.3% 6.7% - 하수처리비용은 총 BOD, T-N, T-P 제거량 대비 유지관리비로 산출 ⇒ BOD, T-N, T-P 제거량과 유지관리비는 고정적인 성격이 강하고 유입하수량이 적은 우리 센터에는 불리하게 적용되므로 ‘17년도 운영평가 시 평가지표 개선을 위하여 물재생시설과에 의견 제출(’17.4.14.) - 민원처리 소요시간은 연간 발생 민원의 평균 처리 소요시간으로 산출 ⇒ 민원 접수 시 담당자의 신속한 대응 필요(2시간 이내 처리 시 만점) - 계약방법 개선률은 전체 사업건수 대비 수의계약 건수의 비율로 산출 ⇒ 사업발주 시 수의계약을 지양하려는 각 사업담당자의 노력 필요 -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 하수찌꺼기 감량화 개선율, 처리수 재이용률, 탈수케익 함수율 등 ⇒ 개선을 위한 센터 전체의 공동 노력 필요 ○ 향후계획 - 관련자 및 담당자 회의를 실시하여 차기 년도 운영성과평가 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적극개선 조치 □ 행정사항 ○ 성과지표에 대한 개선의견 제출 : ‘17. 4. 14. ○ 관련자 및 담당자 회의 실시 : ‘17. 4. 24. 붙임 : 1. 분야별 운영성과 평가항목 및 주요내용 1부 2. 성과평가 결과표 1부 3. 운영성과평가 평가결과 분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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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도 물재생센터」운영성과 평가에 따른 개선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물재생센터 난지물재생센터 관리과
문서번호 관리과-3792 생산일자 2017-04-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상목 (300-8530) 관리번호 D00000297639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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