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제1회 갈등관리 특강 결과보고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3699 결재일자 2017.4.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팀장 갈등조정담당관 권은경 代신현성 04/19 홍수정 협조 공공갈등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2017년 제1회 갈등관리 특강 결과보고 2017. 4.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2017년 제1회 갈등관리 특강 결과보고 시, 자치구, 투자·출연 기관 직원들의 갈등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갈등관리 특강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행사 개요  강의명 : 갈등관리를 위한 소통과 화합의 리더십  일 시 : 2017.3.29(수) 09:30~11:30(2시간)  장 소 : 서소문청사 후생동 4층 강당  강 사 : 은재호 박사(한국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특강 전, 갈등관리 교육동영상 상영  대 상 : 시․자치구 및 투자․출연기관 직원 □ 개최 결과  참석현황 : 184명 - 시청 69명, 구청 19명, 투자‧출연기관 96명  특강내용 리더십과 갈등관리 전략 -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 갈등해결 유형과 협력적 리더십 소통과 협력적 리더십 - 민주주의 사회의 갈등관리 - 커뮤니케이션 과정(의사소통에 관한 자기진단) - 갈등해결 방안(갈등유형에 따른 대응방안)  집행예산 : 1,297,500원(갈등관리역량강화, 사무관리비) - 강사료 : 300,000원(*강사 소속기관 기준으로 지급요청, 1급보다 하향 지급) - 준비물품 : 997,500원(자료집 577,500/ 다과 255,000/ 현수막 165,000) □ 향후계획  참석자 교육시간 등록 : 2시간  설문조사 결과 미흡사례 반영 등 붙임 : 설문조사 결과 및 참석자 명부 각 1부. 끝. [붙임1] 갈등관리 특강 설문조사 결과 □ 총평 ▸ 갈등해결과 소통을 위한 리더십에 대한 특강에 대해 대다수 직원들의 만족도 높았음 ▸ 리더십 평가지 배포 등에 일부 불만족도 있었으나, 교육 내용, 필요성에 대해서는 호응도가 매우 높고, 특히 강사의 전문성과 관련 서비스에 대한 호응도가 가장 높았음 1. 강사만족도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3 4 40 47 95 2. 내용 품질 2-1 전문성 2-1-1 강사는 교육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1 12 33 48 95 2-1-2 실제 연구 및 학습에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1 4 13 35 41 95 2-1-3 강사는 해당분야 전문가이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1 5 31 57 95 2-2 효율성 2-2-1 교육 시간은 적정하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3 13 15 28 35 95 2-2-2 교육의 난이도가 적정하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5 12 39 38 95 2-3 효과성 2-3-1 교육 내용이 학문 활동/실제 업무와 개인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7 13 33 41 95 2-3-2 교육참여를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트렌드)를 얻을 수 있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4 14 34 42 95 3. 과정 품질 3-1 성실성 3-1-1 교육 질의 향상을 위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 노력한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3 9 34 48 95 3-1-2 교육 완료 후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을 적절히 한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4 14 34 42 95 4. 환경 품질 4-1 구비성 4-1-1 교육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 체계가 다양하며 접촉이 용이하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3 17 32 33 95 5. 사회 품질 5-1 교육 등을 통하여 교육생의 전문성 강화 및 정책수행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5 15 42 32 95 6. 전반적 만족 6-1 갈등관리 교육서비스를 받으신 이후에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만족한다.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3 7 41 43 95 7. 기관의 미 거시적 성과 7-1 교육서비스를 받은 이후,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받으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5 11 30 49 95 7-2 교육훈련이 자치구의 갈등예방 및 갈등해결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전혀그렇지않다.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편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계 인원  1 3 15 33 43 95 8. 개선 및 건의사항 1. 지속적인 교육 및 개선으로 갈등관리업무에 효율성이 필요하다. 2. 교육시간이 더 길었으면 좋겠다. 3. 시간이 너무 짧다, 직장내 얘기를 예로 많이 들었으면 좋겠다. 4. 많은 도움이 되어 고맙습니다. 5. 교육장 환경(전등 깜박임, 의자교재 받침대) 불편하다. 6. 협력형(Win-Win) 리더십을 갖기 위한 교육과정도 받고 싶습니다. 7. 경기도교육청 ‘회복적 정의’과정 새로 포함시키길 추천한다. 신선하고 현장업무 패러다임 전환이 가능하다. 8. 좀 더 많은 직급 및 인원이 듣도록 확대했으면 합니다. 9. 설문지 배부가 타교육생에 비해 늦어져 적극적 참여가 힘들었다. 10. 만족스럽다. 다음과정도 요청 부탁드립니다. 11. 나의 리더십을 알 수 있었고, 내가 이끌 조직의 갈 바를 정했음 12. 감사합니다. 13. 매우 양호함, 모든 직원들에게 교육이 필요하다. 사례교육이 필요하고 교육시간을 2시간에서 4시간으로 늘려야 한다. 14. 갈등관리 해결방안을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15. 포인터로 설명할 때 잘 안보이고, 복사지 준비 ㅠㅠ 16. 설문지나 자기진단표에 오타 좀 수정해주세요, 신빙성 없어보여요. 9. 자료 분류형 질문 9-1 성별 구분  남 여 계  인원 57 38 95 9-2 연령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계 인원 2 17 32 34 10 95 9-3 직급 구분  9급 8급 7급 6급 5급 4급 이상 기타 계 인원 4 4 8 16 6 2 55 95 *투자출연기관 소속 직원 공무원 직급체계와 상이하여 기타에 기재 9-4 근무연한 구분  1~3년 4~5년 6~10년 11~15년 16~20년 21~25년 26~30년 31년이상 계 인원 15 8 9 18 11 15 12 7 95 [붙임2] 갈등관리 특강 [사진 1] [사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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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갈등관리를 위한 통합과 소통의 리더십(서울시-은재호2017).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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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7년 제1회 갈등관리 특강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3699 생산일자 2017-04-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은경 (02-2133-6359) 관리번호 D000002976688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갈등관리 > 갈등관리교육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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