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자문회의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로계획과-5850 결재일자 2017.4.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전문관 도로정책팀장 도로계획과장 안전총괄관 정용훈 이승석 하종현 전결 04/18 이진용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자문회의 결과 보고 2017. 4. 안전총괄본부 (도로계획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자문위원 회의 개최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자문회의 결과 보고 Ⅰ 회의개요 ○ 일시/장소 : '17. 4. 11(화) / 시청 본관 시 간 자문분야 장 소 10:00 ~ 12:00 도로, 교통, 토질, 시공, 구조 3층 공용회의실 14:00 ~ 16:00 방재, 환경 9층 기술심사담당관 회의실 ○ 자문안건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노선, 구조 등 적정성 검토 터널 방재·환경 문제 검토 등 ○ 자문위원 : 16명 분야 성 명 소 속 외 부 위 원 도로 양 현 ㈜진우엔지니어링 사장 김 태 완 중앙대학교 교수 교통 유 정 복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 김 선 배 ㈜인우 전무이사 토질·지반 강 병 윤 ㈜수성엔지니어링 부사장 오 해 진 ㈜제일엔지니어링 부사장 시 공 우 재 경 ㈜제일엔지니어링 부사장 심 재 범 ㈜삼호개발 부사장 구 조 유 제 남 ㈜유신 부사장 방재분야 류 지 오 신한대학교 교수 신 현 준 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김 효 규 주성지앤비 대표 환경분야 이 종 범 강원대학교 교수 최 유 진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내부 위원 교 통 강 진 동(代 박상구) 교통운영과장 설계, 공사 김 영 수(代 여용석) 도시기반시설본부 토목부장 Ⅱ 주요 자문내용 󰏚 자문사항 구 분 자문 세부내용 노선계획 ▹ 최적노선 선정 : 민자(유로, 무료)터널, 재정터널 ▹ 재정터널 구간별 계획(시·종점, IC 연결, 민자터널 접속 등) ▹ 설계 속도(민자터널 80km/h, 재정터널 70km/h) ▹ 대형차 운행노선 등 교통수요예측 ▹ 교통수요예측의 적정성 ▹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등 토질·구조 ▹ 터널 단면 구성의 적정성 등 시 공 ▹ 민자터널, 재정터널 시공시기 등 환기/방재/환경 ▹ 민자·재정 터널 환기방식(종류식, 횡류식) ▹ 바이패스(By-Pass) 방식 적용성 검토 ▹ 환기소, 환기·배연탑 설치 여부 및 방안 등 ※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민자사업 시점 연장(영동대로 경기고앞 → 학여울역, 2.4km)에 대한 타당성 조사 착수자문 포함 진행 󰏚 주요의견 도로·교통분야 ○ 계획과 같이 재정터널(4차로, 전차종) + 민자터널(4~6차로, 소형차)이 바람직함. ○ 재정터널의 본선, 연결로 계획 시 대형차를 고려하여 충분한 여유폭 확보 필요 ○ IC의 유출입교통량으로 인해 터널 본선이 정체되지 않도록 방안마련 필요(지상접속부 교통처리, 터널내·외 ITS안내, 진입금지, 미터링 등) ○ 터널내 과속방지를 위해 유·출입부, 직선부 단속카메라 설치 필요 ○ 재정터널과 민자터널 합류시 정체되지 않도록 충분한 가속차로를 확보하고, 운행혼선이 없도록 차종별 사전정보 제공 등 대책 필요 토질·구조·시공계획 ○ 하천통과구간의 시공 및 운영사례 등을 고려하여 단면계획, 운영계획 수립이 필요 ○ 하천 내 지층에 대한 투수성, 관입성 등 안전성과 시공성을 고려하여 적정한 사업비 반영 ○ 재정터널 구간 중 풍화암층에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된 곳이 있는 바, 종단조정이나 차수 및 보강방법 등의 추가 검토 필요 ○ 연결로 시공시 死 공간을 최소화하여 경제성 확보 ○ 연결로 구간의 동절기 결빙대책 혹은 종단경사 완화방안 등 검토 필요 ○ 추가 연장구간은 삼성통합역사의 구조물 부력방지 Anchor 설치를 고려하여 간섭여부 등 검토 필요 환기·방재·환경 ○ 터널 진출입로가 많은 재정터널은 횡류식 환기방식 적용이 바람직함. (가능한 경우, 민자터널도 횡류식 적용 검토 필요) ○ 재정터널과 민자터널 접속부 풍량제어를 위한 기류 유입차단시설 또는 통합자동제어 방안 등 종합적인 검토 필요 ○ 연결램프를 통한 환기시스템은 효과적이며, 배출지점에서의 재순환 방안 추가 검토 필요(에어커튼, 정화시설 등) ○ 사고 화재시 연기확산 방지 등 방재계획에 대한 면밀한 검토 필요 Ⅲ 조치 계획 ○ 자문회의 결과를 용역사에 통보하여 제시된 자문의견에 대해 면밀한 검토 후 설계에 반영토록 조치코자 함. 따로 붙임 : 자문위원 참석조서 및 위원별 자문의견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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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도로계획과
문서번호 도로계획과-5850 생산일자 2017-04-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용훈 (02)2133-8065) 관리번호 D0000029743864
분류정보 교통 > 도로건설 > 도로건설공사지도감독 > 도로설계시공지도감독 > 동부간선도로지하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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